통계청, 2010년 인구주택총조사 결과 발표
에디터 : 바이크매거진

□ 통근·통학 이용교통수단별 규모

승용차 이용이 34.0%로 가장 많고, 지난 5년간 이용교통수단별 증가율은 자전거가 52.5%로 가장 크게 증가함
2010. 11. 1. 현재 통근·통학인구(2,849만 9천 명)중 93.1%는 단일교통수단을 이용하고, 6.9%는 2개 이상의 복합교통수단을 이용 
- 2005년보다 단일교통수단 이용자가 3.8%p 감소

통근·통학 이용교통수단 중 승용차(소형승합차 포함) 이용이 34.0%로 가장 많았으며, 지난 5년간 증가율은 자전거가 52.5%로 가장 크게 증가 
- '05년에 비해 승용차는 1.7%p(188만 7천 명), 자전거는 0.3%p(15만 2천 명) 늘어난 반면, 걸어서는 4.4%p, 전철·지하철은 1.0%p 감소

통근인구의 주된 이용교통수단은 승용차가 42.6%이며, 걸어서는 19.2%로 '05년보다 5.0%p 감소하였으나 자전거 이용은 0.4%p 증가 
- 통학인구는 주로 걸어서 통학(42.4%)하며, 버스(통학버스 등 포함) 이용은 35.2%이고 5년 전에 비해 자전거 이용은 0.5%p 증가

□ 지역별 통근·통학 이용교통수단

통근·통학을 걸어서 하는 비율은 전남이 33.7%로 가장 높음

통근·통학 이용교통수단 중 수도권의 승용차 이용비율은 28.9%로 비수도권(39.0%)에 비해 10.1%p 낮고, 걸어서는 22.8%로 비수도권(26.9%)에 비해 4.1%p 낮음
- 수도권은 비수도권에 비해 전철·지하철 이용비율이 10.0%p 높음

걸어서 통근·통학하는 비율은 수도권에서는 서울이 23.9%로 가장 높고, 비수도권에서는 전남이 33.7%로 가장 높음 
- 승용차 이용은 제주(45.4%), 강원(44.5%) 순이며, 서울(20.3%)이 가장 낮음 
- 시내·좌석·마을버스는 부산(25.7%), 광주(21.9%), 인천(21.6%) 순임 
- 자전거 이용은 경북(2.9%), 전북(2.7%), 경남(2.4%) 순이며, 수도권에서는 서울(1.5%)이 가장 높음

□ 학교급별 통학인구의 이용교통수단

걸어서 통학은 초등학교(83.7%), 자전거 이용은 중학교(3.0%), 버스는 고등학교(48.9%)의 이용비율이 가장 높음

걸어서 통학은 초등학교(83.7%), 중학교(66.6%), 고등학교(34.8%) 순임 
 - 자전거 이용은 중학교(3.0%), 고등학교(1.7%), 초등학교(1.3%) 순이며, 
 - 버스(통학버스 등 포함) 이용은 고등학교(48.9%), 대학(48.4%), 대학교(40.1%) 순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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