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부, 자전거 생태여행 안내지도용 앱 개발
에디터 : 바이크매거진

환경부는 자전거 여행 노선에 대한 내비게이션 기능을 수행하는 “에코 바이크 투어 맵” 애플리케이션(이하 ‘앱’)을 최초로 선보인다.

노선 정보, 생태·관광 정보 등을 제공하여 스마트폰만 가지고도 자전거 생태여행을 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앱이다.

이 앱은 9월 5일부터 안드로이드 마켓과 티스토어 마켓을 통해 무료 배포하며, 안드로이드 운영체제를 사용하는 스마트폰에서 사용할 수 있다.

앱 서비스는 전국 여행 노선과 특정지역 테마코스로 구분하여, 전국 36개 자전거 생태여행 노선은 이미지로 제공하고(‘11.6월 발간 ‘두 바퀴로 떠나는 생태여행’ 책자 내용 수록), 테마코스에 대해서는 주행경로를 상세히 안내하는 내비게이션 서비스를 하고, 주행 중 인근에 생태·관광 명소가 있을 경우 화면에 안내창이 뜨도록 하여 정보를 제공한다.

내비게이션 기능은 제주 서귀포 4개 테마코스에 대해서만 우선적으로 서비스되며, 향후 연차적으로 확대할 예정이다.

또한, 테마코스는 자전거 여행 전문가, 지역주민의 직접 참여를 통해 생태경관이 우수하면서 일반적으로 잘 알려지지 않은 노선으로 구성하여, 앱을 통해서만 여행이 가능하다.

이번 앱은 스마트폰을 활용하여 자전거 여행을 좀 더 수월하고 색다르게 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함에 따라 자전거 여행에 대한 관심과 참여 제고, 자전거 생태관광문화 창출 등이 기대되며, 여행이라는 매개체를 통하여 대중이 자연스럽게 자전거 이용을 생활화 할 수 있는 계기가 될 것으로 전망한다.

아울러, 환경부는 앱 출시일에 맞춰 블로그(초록나래)를 통해 이벤트를 추진하여 일반인들이 앱을 경험해 볼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할 계획이다.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
위의 기사는 개인적인 용도 및 비상업적인 용도의 '퍼가기'를 허용하며, 상업적인 용도의 발췌 및 사진 사용은 저작자의 허가를 받아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