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케이 RD 얼티밋, 930g 초경량 프리미엄 휠셋
에디터 : 박창민 편집장
사진 : 박창민 편집장

프리미엄 로드 라이딩에서 휠이 주는 가치는 매우 중요하다. 같은 프레임에 휠을 교체하는 것 만으로도 새로운 자전거를 타는 듯한 느낌을 주기도 하고, 스피드에 대한 반응이 완전히 바뀌기도 한다.
그래서, 로드 라이더들은 프리미엄 휠셋에 대해 동경하고 있으며, 최근 독일에서 완전히 새로운 형태의 스포크 설계를 바탕으로 초경량 프리미엄 휠셋 브랜드인 원케이(ONE-K)가 발표되었다.


파이버 스포크로 930g 휠셋 완성


원케이 RD 얼티밋(ONE-K RD Ultimate) 휠셋은 900g 대의 초경량 무게로 주목을 받았다. 그리고, 그것을 가능하게 만든 기술은 기존과 완전히 다른 스포크 설계였다.
인장강도가 매우 높은 파이버가 림 전체를 고르게 잡도록 설계한 것으로, 6개의 스포크가 한 쌍으로 이루어진다. 한 쌍으로 이루어진 스포크 세트는 연속된 하나의 파이버로 제작되기 때문에, 매우 높은 인장강도와 내구성을 유지할 수 있다.

하나의 휠은 4쌍의 파이버스포크 세트로 구성되며, 강한 페달링과 충격에 의해 어느 한쪽 스포크에 힘이 쏠리게 되는 일반적인 휠과 달리, 고르게 분산되어 안정성을 높여준다. 이것을 스포크스타(SPOKE STAR) 구조라고 하며, 원케이 휠의 핵심이다.

또, 가장 중요한 것은 일반 금속 스포크 또는 최근 개발된 카본 스포크보다도 매우 가벼운 무게가 가능했고, 36mm 림 깊이를 가진 휠셋 앞뒤 무게가 930g이라는 초경량을 실현했다.

높은 인장강도의 파이버를 이용한 스포크

F1 레이스에서 운전자를 보호하기 위한 소재로 높은 인장강도과 내구성을 가진 소재다.

6개의 스포크를 하나의 세트로 구성한 스포크스타 구조

한쪽에 2개의 스포크 세트가 결합되어, 양쪽 4개의 스포크 세트로 휠 하나가 완성된다.

티타늄 니플로 고정되어 높은 내구성을 유지한다.

림테이프와 튜블리스 밸브를 포함한 실측 무게는 앞 460g, 뒤 540g으로 초경량을 실현했다.


듀크 레이싱 휠 림과 조합


원케이의 특징은 위에서 언급한 것처럼 파이버스포크를 이용한 스포크스타 구조이다. 휠셋의 반응성과 특성을 결정짓는 가장 큰 요소가 스포크지만, 림은 에어로다이나믹과 승차감 등에 영향을 주는 중요한 요소로 꼽힌다.

그래서, 원케이는 듀크 레이싱 휠(DUKE Racing Wheels)의 고성능 카본 림인 바카라(BACCARA) SLR2를 이용해 품질 및 성능에 대한 완성도를 높였다.

이번에 테스트한 제품은 36mm 림 깊이의 원케이 RD 얼티밋 휠셋이었고, 적당한 에어로다이나믹 성능과 함께 측풍에 강한 특성으로 올라운드 라이딩에 적합했다.

원케이 RD 얼티밋 튜브리스 DISC
소비자가격 : 600만원(앞뒤 세트, DLC 니플) / 590만원(앞뒤 세트, 티타늄 니플)

듀크 레이싱 휠의 고성능 바카라 SLR2 림이 적용된다.

림 내부폭은 스펙상 21mm지만, 실제는 22mm로 측정되었다.

림 깊이는 36mm로 충분한 에어로다이나믹 성능과 안정적인 측풍 대응을 경험할 수 있다.

프리허브는 시마노(HG), 스램(XDR), 캄파뇰로 호환으로 선택할 수 있다.

튜블리스 세팅이 되어 출시되며, 후크가 있는 림 디자인으로 클린처 타이어도 사용 가능하다.

NON+ 허브가 적용되고, ERASE 허브 선택 시 60만원 저렴하게 구매할 수 있다.

36mm 림은 적당한 스피드와 경량 퍼포먼스로 올라운드 라이딩에 적합하다.


뛰어난 반응성과 승차감


파이버스포크는 높은 인장강도를 가졌지만 자체적인 강성이 거의 없기 때문에, 페달링 반응성과 밸런스에 대한 성능이 가장 궁금했다.
하지만, 테스트 라이딩을 시작하자 바로 높은 페달링 반응성에 놀라게 되었다. 일반적인 스포크와 달리 페달링 토크가 휠에 전체적으로 고르게 전달되며 빠르게 반응이 왔고, 출발 가속과 업힐에서 확연히 다른 페달링을 느낄 수 있었다.
특히, 업힐에서는 기어를 한 단 정도 덜 써도 될 만큼 페달링에 여유로움이 느껴졌다. 아마, 테스트를 진행했던 휠셋 중에 페달링 반응은 가장 좋은 제품으로 꼽을 만 하다.

테스트했던 휠셋 중에 페달링 반응은 가장 좋다고 느껴질 수준이다.

승차감에 대해서는 충분히 기대를 했다. 과거 텐션휠에서 경험했던 파이버스포크의 충격 흡수 및 분산 성능을 기대할 수 있었기 때문이다. 그리고, 실제로 도로를 미끄러지듯 부드럽게 주행할 수 있었다.
장시간 라이딩을 이어가야 할 경우, 이 정도의 승차감이라면 피로를 크게 낮출 수 있을 것이다.

뛰어난 페달링 반응성과 승차감 덕분에 스피드 유지 성능도 좋은 편이다. 약간 무게감이 있는 하이 림의 휠셋이 밀어주는 듯한 관성을 느끼기에는 너무나 가벼운 휠이지만, 노면에 대한 순응성 덕분에 맞바람에도 스피드를 유지하는 게 수월했다.

부드러운 승차감으로 스피드 유지도 좋은 편이다.


가벼워진 라이딩 품질을 경험하다.


기존까지 경량 휠셋은 보통 1100~1400g 정도의 무게로 아주 큰 차이를 경험하기 쉽지 않았다. 대부분 비슷한 스포크 패턴과 소재가 활용되어, 무게를 줄일 수 있는 여지가 크게 없었기 때문이다.
이에 비해, 원케이는 파이버스포크라는 새로운 개념을 도입하고, 새로운 스포크 조합 패턴인 스포크스타를 개발해, 기존 휠셋보다 300g 이상 가벼운 제품을 완성했다.
원케이 휠을 보기 전까지는 1kg 미만의 휠셋이 가능하다고 믿기 어려웠다. 하지만, 36mm의 올라운드 수준의 림 깊이를 적용하고도 930g이라는 휠셋이 가능해졌고, 조금 무거운 에어로 프레임셋을 사용하는 필자도 처음으로 6kg 대의 완성차를 만들 수 있었다.
무게와 성능, 승차감까지 모두 만족시킬 수 있는 프리미엄 휠셋을 찾는다면, 원케이는 확실한 답변이 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무게, 승차감, 성능을 모두 만족시킬 프리미엄 휠셋이 될 것이다.


관련 웹사이트
바이로드 : https://www.buyroad.co.kr/goods/goods_list.php?cateCd=0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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