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티스 튜블리스 아이템, 멋과 성능을 완성하다.
에디터 : 박창민 편집장
사진 : 박창민 편집장

요즘은 자전거 타이어 세팅에 있어서 튜블리스는 꽤 많이 선택되고 있다. 설치할 때 튜브를 넣는 클린처 타이어보다 좀 더 까다롭기는 하지만, 구름 성능의 향상과 함께 펑크에 대한 예방도 향상되어 튜블리스 타이어의 선호도가 높아지기 때문이다.
이런 이유로, 더 편한 세팅과 성능을 강조하는 튜블리스 용부품들이 출시되고 있는데, 영국의 프리미엄 용부품 브랜드인 피티스(Peaty's)는 최상급 소재로 품질을 높인 튜블리스 아이템을 소개해 주목 받고 있다.


편리함과 컴팩트한 사이즈의 플러거 키트


튜블리스 타이어에 펑크는, 작은 구멍의 경우 실란트에 의해 자동으로 수리가 되지만, 조금 큰 구멍이 발생하면 조금씩 공기와 실란트가 새어 나오며 메꿔지지 않는다. 이럴 때는 플러그를 그 구멍에 끼워 넣어야 공기가 더 이상 새지 않고 라이딩을 이어갈 수 있다.

이와 같이 펑크를 수리하기 위해 튜블리스 타이어 사용자들은 플러그 툴을 가지고 다니는데, 크리스킹Chris King)과 함께 개발한 컴팩트한 사이즈와 높은 완성도를 가진, 피티스의 플러거 키트(Plugger Kit)를 소개했다.

플러거 키트는 가벼운 7075 알로이 바디에 수리용 송곳이 설계되었고, 그 내부에 2종의 플러그를 수납할 수 있도록 개발되었다. 필요한 모든 것을 갖추고도 20g 대의 가벼운 무게와 컴팩트한 사이즈가 장점이며, 다양한 컬러를 선택할 수 있다는 매력도 갖추었다.
특히, 송곳의 설계가 독특한데, 일반적으로 2개의 핀이 나란히 구성된 송곳과 달리 길이가 다른 2개의 핀으로 구성해 작은 사이즈의 구멍에도 쉽게 플러그를 삽입할 수 있도록 한 것이 특징이다.

피티스 플러거 펑크 수리 키트
소비자가격 : 39,000원

2가지 사이즈의 플러그와 송곳 툴로 구성

크리스킹의 제조 기술로 완성도가 높은 바디는 2피스로 분리된다.

송곳이 있는 쪽에 플러그를 끼워 보관할 수 있다.

손잡이 쪽에 송곳과 플러그를 함께 삽입할 수 있는 구조다.

컴팩트한 사이즈로 휴대성이 매우 좋다.

송곳 끝이 한쪽이 길고 날카롭게 설계되어, 일반적인 플러그 툴과 구분된다.

이런 형태로 작은 구멍에도 쉽게 플러그를 삽입할 수 있게 된다.

플러그 6개를 포함한 전체 무게는 22g


다양한 사이즈와 컬러의 튜블리스 밸브


튜블리스 휠의 밸브는 자전거에 기본적으로 포함된 제품도 있지만, 더 가벼운 무게와 컬러 포인트를 위해 새로운 밸브로 교체할 때가 많다.
밸브 자체의 성능이 뭐 그렇게 중요할까 생각할 수도 있겠지만, 튜블리스 밸브는 공기가 새지 않는 뛰어난 기밀성을 갖추면서 가벼운 무게로 휠의 고속 회전에 영향을 적게 주어야 한다. 거기에, 컬러를 통한 포인트를 더할 수 있다면 더 바랄 것이 없다.

피티스의 튜블리스 밸브는 알로이 가공에 있어서 세계적으로 유명한 크리스킹(Chris King)과 함께 개발하여 뛰어난 마감과 완성도, 그리고 컬러 감각을 느낄 수 있다.
또한, 밸브의 길이도 42, 60, 80mm 등으로 다양하게 출시되고 있어서, 산악자전거부터 로드바이크까지 대부분의 휠셋에 맞는 제품을 선택할 수 있다.

피티스 튜블리스 밸브에서 또 하나 관심 가질 것은 밸브 캡이다. 2개의 밸브 캡이 각각 다른 기능으로 포함되어 있는데, 하나는 코어 툴로 사용할 수 있고, 다른 하나는 스포크 툴로 활용할 수 있다.

피티스 튜블리스 밸브
소비자가격 : 48,000원

다양한 색상과 함께 42mm, 60mm, 80mm 등의 사이즈로 선택의 폭이 넓다.

크리스킹과의 협업으로 깔끔한 마감을 보여주고 있다.

인서트가 삽입되어도 공기를 넣기 쉬운 구조

밸브 캡은 2개가 다른 툴로 활용할 수 있다.

하나는 밸브 코어를 풀 수 있는 툴

코어의 마감도 매우 높은 완성도를 보여준다.

다른 하나의 밸브 캡은 스포크 렌치(3.4mm)로 활용할 수 있다.

림 깊이보다 20mm 정도 더 길 밸브를 이용하면 적당하다.

60mm가 6g, 80mm가 8g 정도의 초경량 밸브에 속한다.


생분해 성분의 실란트


튜블리스 타이어 세팅 중 가장 신경 쓰는 것이 실란트의 선택이다. 최근 대부분의 실란트는 암모니아를 포함하고 있지 않기 때문에 화학적인 안전성이 높은 편이며, 피티스 실란트도 암모니아를 사용하지 않는다.
피티스는 여기에 생분해 성분의 섬유와 입자를 이용해 친환경에 더욱 가까워졌고, 타이어 내부에서 쉽게 굳지 않아서 최대 6개월까지 성능을 발휘한다.
또, 패키지 바닥에 가라 앉아 있는 파란색 입자들을 확인할 수 있는데, 이것은 타이어의 큰 구멍도 빠르게 메꾸는 역할을 하게 된다. 그래서, 피티스 실란트는 사용 전 파란색 입자가 고르게 섞일 수 있도록 충분히 흔들어 주는 것이 필요하다.

피티스 실란트
120ml : 13,000원, 500ml : 33,000원, 1L : 47,000원

바닥에 파란색 생분해 입자가 포함되어, 큰 구멍도 효과적으로 막아준다.

사용 전 잘 흔들어 주면, 삽입 시 파란색 입자가 함께 들어간다.

실란트 통 옆에 100ml 단위로 눈금이 있어서 용량 조절이 수월하다.

입구 사이즈에 맞추어 캡의 끝을 잘라 사용한다.

동봉된 실리콘 튜브를 이용하면, 밸브를 통해 실란트를 넣을 수 있다.

120ml 소용량 실란트

절반 용량인 60ml가 눈금으로 표시되어 있다.

피티스 밸브의 코어를 분리하면 입구와 사이즈가 딱 맞아서 실란트 삽입이 수월하다.


깔끔한 접착력의 고강도 림테이프


최근 휠셋들은 판매 시부터 튜블리스 세팅이 되어 있어서, 튜블리스 림테이프에 대한 수요가 다소 적은 편이다. 그래도, 림테이프의 손상 또는 휠의 수리 후에 튜블리스 림테이프 작업을 다시 하는 경우가 있기 때문에, 품질 좋은 림테이프는 필요하다.

피티스 림테이프는 2중 레이어로 제작되어 높은 인장강도를 갖추었고, 접착력이 우수한 편이어서 작업 후 완성도가 높은 편이다. 또한, 접착력이 높은 마감 테이프도 포함되어 있어서, 림테이프의 마지막 부분을 통해 공기와 실란트가 새는 것을 효과적으로 예방한다.
높은 접지력을 가진 림테이프지만, 떼어낼 때 깨끗하게 떨어지는 것도 피티스 림테이의 장점 중에 하나다.

피티스 튜블리스 림 테이프
소비자가격 : 29,000원

사이즈는 21mm, 25mm, 30mm로 판매된다.
림 내부폭과 동일한 사이즈 또는 최대 4mm 큰 사이즈를 선택하면 된다.

투명한 색상의 2중 레이어로 내구성과 인장강도가 높다.

림 테이프 끝 부분의 기밀성을 높여주는 마감 스티커가 4개 포함된다.

밸브 홀에서 10cm 이상 떨어진 곳부터 테이프를 붙여 나간다.

강하게 당겨서 붙이고, 좌우 균일하게 위치하도록 하는 것이 중요하다.

밸브 홀에서 10cm 이상 더 감은 후 가위로 잘라낸다.

마감 스티커를 테이프 끝 부분에 맞추어 붙인다.

높은 접착력과 신축성을 가진 스티커로 테이프의 끝 부분이 벌어지며 공기가 새는 것을 확실히 막아준다.

투명한 소재여서 스포크 홀과 밸브 홀을 찾기가 쉽다.

밸브 홀에 송곳으로 구멍을 뚫는다.

튜블리스 밸브를 삽입하면 림 테이프 작업 완료


패키지로 구매하는 튜블리스 변환 키트


피티스의 튜블리스 변환 키트는 튜블리스 작업을 위한 림테이프, 밸브, 실란트를 하나의 패키지로 묶은 제품이다. 통합 패키지의 포장도 깔끔하고, 낱개로 구매하는 것보다 가격적인 매력도 있어서, 처음 또는 새롭게 튜블리스 작업을 하는 경우 추천한다.

키트는 산악(XC/트레일)용과 로드(로드/그래블)용으로 구분되어 있으며, 산악용 패키지는 2개의 120ml 실란트가 포함되어 있어서 더 비싸다.

피티스 튜블리스 변환 키트는 새롭게 작업할 때 필요한 아이템을 패키지로 묶었다.

로드/그래블 키트는 60mm 밸브, 21mm 림테이프, 120ml 실란트 1개가 포함된다.
소비자가격 : 76,000원

XC/트레일 키트는 42mm 밸브, 25mm 림 테이프, 120ml 실란트 2개가 포함된다.
소비자가격 : 93,000원


품질과 스타일로 선택하는 피티스


피티스 제품들은 영국의 전설적인 다운힐 선수 스티브 피트가 직접 자신의 이름을 브랜드로 만들며, 그 품질에 대한 신뢰도를 높이고 있다. 선수 출신답게 디테일한 설계와 완성도에서 좋은 평가를 받고 있으며, 최신 트렌드를 이끄는 디자인 요소가 더해지며 더욱 매력적이다.
이번에 소개한 튜블리스 용부품 또한, 직접 만져보면서 세심한 부분까지 신경을 쓴 높은 완성도가 만족을 높여주었다. 스타일을 살려주면서 품질까지 만족을 얻고 싶다면, 피티스는 추천할 선택이 될 것이다.

세심한 완성도로 만족을 높여주는 피티스 튜블리스 아이템


관련 웹사이트
루트6 : https://rt6sports.co.kr/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
위의 기사는 개인적인 용도 및 비상업적인 용도의 '퍼가기'를 허용하며, 상업적인 용도의 발췌 및 사진 사용은 저작자의 허가를 받아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