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이언트 컨트롤 타워 엘리트 & 콤프, 플로어 펌프는 필수 아이템
에디터 : 박창민 편집장
사진 : 박창민 편집장

자전거를 타러 나가기 전에 타이어 공기압을 체크하는 것은, 라이딩 성능 뿐 아니라 안전에도 큰 영향을 준다. 더군다나 공기가 적게 들어가는 로드바이크 타이어는 매일 라이딩에도 공기압을 매번 체크하는 것이 필요하다.
그래서, 쉽게 타이어에 공기를 넣을 수 있는 플로어 펌프는 모든 자전거 라이더들에게 필수로 여겨지는 아이템이다.
세계적인 자전거 전문 브랜드 자이언트(GIANT)는 전문가부터 가정까지 사용할 수 있는 플로어 펌프 2종을 새롭게 발표하며, 디테일한 기능성으로 주목을 받고 있다.


자이언트 컨트롤타워 엘리트 / 콤프


자이언트의 플로어펌프 시리즈인 컨트롤타워(Control Tower)는 엘리트(ELITE)와 콤프(COMP) 2개의 버전으로 출시된다.

컨트롤타워 엘리트 펌프는 묵직한 무게와 함께 강한 내구성 및 빠른 펌핑 속도를 제공하여, 전문 매장 또는 홈미캐닉 수준에서 적합한 제품이다.
이에 비해 컨트롤타워 콤프는 가벼운 무게로 다루기 쉽기 때문에, 가정에서 개인적인 용도로 사용하기에 좋다.

자이언트 컨트롤타워 엘리트 베이스 마운트(왼쪽) / 탑 마운트
무게 : 2.0 ~ 2.1kg
소비자가격 : 74,000원

자이언트 컨트롤타워 콤프
무게 : 1.1kg
소비자가격 : 43,000원

엘리트의 실린더 길이가 더 길고 움직임이 부드러워서 공기 삽입이 수월하다.


손가락 끼임 안전 헤드와 편안한 그립


컨트롤타워 펌프는 프레스타와 슈레이더 타입의 밸브를 동시에 사용할 수 있는 펌프 헤드가 적용되었다. 이것은 별도에 변환 작업 없이 프레스타와 슈레이더 튜브에 바로 사용할 수 있기 때문에 편리하다.

이것 외에도, 컨트롤타워 헤드의 특징 중 하나는 손가락 끼임 안전 설계가 적용된 점이다. 펌핑을 한 후 펌프 헤드를 빼기 위해 레버를 당길 때, 그 사이에 손가락이 끼여 짜릿한 고통을 맛 본 경우가 더러 있다.
부상이 발생할 정도의 통증은 아니기 때문에 별 것 아니라고 생각할 수도 있겠지만, 자이언트는 이런 부분에도 레버가 완전히 닫히지 않도록 설계해 손가락이 끼여 발생하는 통증을 예방해 주고 있다.

펌프 손잡이 그립도 쥐기 쉬운 형태와 부드러운 촉감이 특징이다. 손잡이 그립의 안쪽보다 바깥쪽이 더 굵기 때문에 펌핑 동작 중 손이 옆으로 빠지지 않도록 도와주고, 뒷쪽으로 살짝 구부러진 형태와 상단에 고무 소재가 부착되어 펌핑 자세가 자연스럽고 편하다.

프레스타와 슈레이더 밸브에 바로 사용할 수 있는 자동 변환 노즐 적용

펌핑 후 레버를 당겼을 때 손가락이 끼지 않도록 설계되어 있다.

일반적인 펌프는 이렇게 손가락이 끼면서 짜릿한 통증을 경험할 때가 자주 있다.

뒤로 살짝 휘어진 설계로 그립을 잡았을 때 자연스럽고, 상단에 고무 소재가 적용되어 부드럽다.

엘리트와 콤프 모델 모두 동일한 형태의 손잡이가 적용된다.


전문가를 위한 컨트롤타워 엘리트


무게부터 묵직한 컨트롤타워 엘리트는 공기압 게이지의 위치에 따라 '베이스 마운트'와 '탑 마운트'로 구분된다.

베이스 마운트 모델은 공기압 게이지가 발판에 장착되어 있으며, 탑 마운트 모델의 경우는 펌프 몸통 상단에 게이지가 장착되어 더 편하게 눈금을 읽을 수 있게 했다.
일반적으로 베이스 마운트 형식은 단순한 구조이기 때문에 내구성이 우수한 편이지만, 시력이 좋지 않은 경우는 게이지의 숫자를 읽는 데 어려움을 느끼기도 한다. 이에 비해, 탑 마운트 형식은 눈금 읽기가 수월하지만, 호스의 길이가 더 길어지면서 더 복잡한 구조를 가지고 있다.
그리고, 게이지 앞 부분에 공기압을 뺄 수 있는 릴리즈 버튼이 설계되어, 공기압이 너무 높을 때 게이지의 압력을 보면서 쉽게 조절할 수 있다. 이런 릴리즈 버튼 조작에 있어서는 탑 마운트 펌프가 확실히 편리하다.

컨트롤타워 엘리트 펌프의 또 다른 특징은, 손잡이 안 쪽에 튜블리스 수리 키트가 삽입된 것이다. 플러그와 툴이 양쪽 손잡이 안쪽에 끼워져 있으며, 튜블리스 타이어 수리에 바로 활용할 수 있다.

자이언트 컨트롤타워 엘리트 펌프

탑 마운트 모델은 게이지가 실린더 상단에 부착되어 시인성을 높여준다.

베이스 마운트는 튼튼한 강철 베이스 위에 게이지가 장착되어 단순한 설계가 특징이다.

탑 마운트는 상단 게이지까지 연결되는 호스가 추가로 설계되어, 베이스 마운트보다 100g 정도 더 무겁다.

게이지의 눈금이 큰 편이지만, 상단에 위치한 탑 마운트 모델은 더욱 보기 쉽다.

너무 높은 공기압을 넣었을 때 릴리즈 버튼을 누르면 게이지를 보면서 공기압을 낮출 수 있다.

손잡이 양쪽에 튜블리스 수리 공구가 포함되었다. 왼쪽에는 구멍을 넓힐 수 있는 송곳이 들어 있다.

오른쪽 손잡이에는 플러그와 플러그 툴이 포함된다.

플러그와 플러그 툴은 작은 크기여서, 휴대용 공구로 활용할 수도 있다.


가정용에 적합한 컨트롤타워 콤프


하루에도 몇 번씩 펌핑을 해야 하는 전문가들과 달리, 일반 라이더들은 라이딩을 나갈 때 한번 펌프를 사용하는 정도다. 굳이 내구성이 좋고, 펌핑이 잘 되는 제품보다 가볍고 다루기 쉬운 것이 더 편할 수 있다.

컨트롤타워 콤프 펌프는 이와 같은 사용자들을 위해 가벼운 무게로 편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개발되었다. 피스톤의 움직임이 엘리트 모델처럼 부드럽지는 않지만, 일반적인 보급형 펌프에 비해서는 수월하게 펌핑 작업을 할 수 있었다.
그리고, 가정에서 사용하는 축구공과 물놀이용 튜브 등에 공기압을 넣을 수 있는 어댑터가 포함되어 있어서, 다용도로 활용할 수 있다.

자이언트 컨트롤타워 콤프
가정용 플로어 펌프로 가볍게 사용할 수 있다.

게이지는 베이스에 위치해 있고, 엘리트 모델보다 작지만, 적정 공기압에 표시할 수 있는 다이얼이 있어서 편리하다.

플라스틱 베이스를 이용해 엘리트 모델보다 1kg 더 가볍다.

축구공과 물놀이 튜브 등에 공기를 넣을 수 있는 어댑터가 포함된다.


가격 대비 만족도가 높은 펌프


자이언트는 자전거 공구 전문 브랜드가 아니지만 비교적 완성도 높은 펌프를 제작하여 전문 매장부터 개인 라이더까지 사용할 수 있도록 출시했다.
특히, 4만원 대에 구매할 수 있는 컨트롤타워 콤프는 가벼우면서도 펌핑할 때 크게 힘이 들어가지 않는 설계로, 가정에 필수 아이템으로 구비할 만 하다.
그리고, 보다 전문적인 내구성 및 더 부드럽게 움직이는 성능을 원한다면 컨트롤타워 엘리트 펌프를 선택해도 7만원 대의 큰 부담이 되지 않는 가격이다. 게다가, 튜블리스 플러그 키트까지 포함되어, 튜블리스 유저들에게 더욱 매력적이다.


관련 웹사이트
자이언트 코리아 : https://www.giant-bicycles.com/kr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
위의 기사는 개인적인 용도 및 비상업적인 용도의 '퍼가기'를 허용하며, 상업적인 용도의 발췌 및 사진 사용은 저작자의 허가를 받아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