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거리 투어 및 E-MTB 라이딩의 편안함, 에스큐랩 인피너지 안장
에디터 : 정혜인 기자
사진 : 정혜인 기자,SQ Lab

자전거에 체중이 가장 많이 실리는 곳은 안장이다. 그래서, 라이딩을 하는 동안 안장 위에서 편안함을 찾는 것은 당연하다. 푹신한 안장은 처음에는 편하지만 접촉면적이 넓어 오히려 장시간 주행이 쉽지 않고, 딱딱한 안장은 라이딩 퍼포먼스에 좋지만 충격을 흡수하지 못해 불편함을 느끼게 된다.
독일의 인체공학 자전거 부품 전문 브랜드인 에스큐랩(SQ Lab)은 이와 같은 고민을 해결하기 위해 인피너지(Infinergy)라는 소재를 적용했다. 안장 관련 통증을 오랜 기간 연구해 온 브랜드의 제품인만큼 새로운 안장의 소재와 기술력에 주목할만하다. 


인피너지로 충격 흡수 강화


인피너지는 독일의 글로벌 화학기업인 바스프(BASF)에서 개발한 열가소성 폴리우레탄 소재다. 이것은 러닝화 밑창에 적용된 고탄성 발포제와 같은 종류로, 딱딱한 지면에서 달리는 사람의 발바닥을 탄력적으로 보호하며, 이런 효과를 안장에 적용한 것이다.
러닝은 걷는 것보다 강한 충격이 연속으로 발생한다. 인피너지가 장시간 달리기로 인한 발바닥과 무릎관절 등에 쌓이는 피로가 누적되지 않게 도와주듯, 안장을 통해 전달된 충격을 엉덩이와 허리 등에 적게 미치도록 걸러주는 역할을 한다.

인피너지가 러닝화 뿐 아니라 다양한 스포츠 신발과 안전화까지 다양하게 적용되는 것처럼 오프로드에서의 라이딩과 장거리 여행에서의 효과적인 충격 흡수력을 기대할 수 있다.

러닝화의 밑창에 적용되는 고탄성 발포제로 사용되는 인피너지

가벼운 무게와 충격 흡수 능력을 갖춘 소재다.


MTB & 투어링 & E-MTB 라이딩에 최적


에스큐랩의 인피너지 안장 라인업은 '610 인피너지 M-D 액티브'와 '60X 인피너지 에르고웨이브 액티브 2.1'이 있다.

'610 인피너지 M-D 액티브'는 MTB 투어링과 광범위한 도심 라이딩을 겨냥한 안장이다. 상체를 깊게 숙이지 않고 편안한 포지션을 유지하는 라이딩에 적합하여, 좁지만 깊게 패인 중앙부 채널 설계로 회음부 접촉을 최소화했다.

'60X 인피너지 에르고웨이브'는 E-MTB(전기산악자전거)와 퍼포먼스 MTB 라이딩을 겨냥한 안장이다. 조금 더 날렵한 형태로 페달링이 편하고, 깊게 패인 중앙부 설계로 회음부 접촉을 최소화한다. 

두 제품 모두 후면부로 갈수록 솟아오르는 디자인으로 측면에서 보면 3단 계단형이다. 라이더는 중간 지점의 경사각에 좌골이 닿도록 앉아 페달링 시 엉덩이를 효율적으로 지지하도록 했다.
급한 경사의 업힐을 주행하거나 빠른 가속 시, 특히 전기자전거의 파워로 업힐 가속이 진행될 때도, 안정적인 포지션을 유지할 수 있어 향상된 페달링 효과를 기대할 수 있게 된다.

그리고 상대적으로 안장코가 좌골이 위치하는 부분에 비해 낮게 설계되어 회음부의 압박율을  줄이는데 더욱 효과적이다.

E-MTB 및 장거리 라이딩에 적합한 에스큐랩 인피너지 안장 시리즈

60X 인피너지 에르고웨이브 액티브 2.1
실측 무게 : 300g
소비자가격 : 275,000원

601 인피너지 M-D 액티브
실측 무게 : 344g
소비자가격 : 275,000원

E-MTB 및 퍼포먼스 산악 라이딩에 적합한 '60X 인피너지 에르고웨이브'

상체를 덜 숙이는 투어링 및 도심 라이딩에 적합한 610 인피너지 M-D

두 모델 모두 에스큐랩의 독보적인 계단식 안장 설계가 적용되었으며,
60X 에르고웨이브(상) 모델이 더욱 공격적인 포지션에 적합하게 디자인 되었다.

안장 뒤의 지지력이 높고, 앞 코가 낮아 회음부 압박이 적다.


커버 대신 인터락 테잎


인피너지 안장 라인업에는 매끈한 인조 가죽 재질의 안장 커버가 씌워지지 않고 부분적으로 테이핑이 접착된다. 인피너지 자체로 뛰어난 내구성을 유지하며, 테이핑 마감을 통해 마찰력을 높여 미끄러지지 않고 안정적인 자세를 유지하도록 한다.

인터락 테잎은 엉덩이를 포함한 안장 상단부에 전체적으로 적용되어 다양한 포지션을 연출할 수 있다. 접촉면의 마찰은 높이지만 의류를 손상 시키지 않는 소재다.

커버 대신 다양한 재질의 의류와 닿아도 미끄러지지 않게 인터락 테이핑을 적용했다.

안장과 라이더의 접촉면에 부드럽게 마찰력을 높여준다.


액티브 기술로 허리 통증 완화


이번에 소개하는 인피너지 안장에도 에스큐랩의 액티브 기술이 적용되어 있다.

에스큐랩의 액티브 기술은 페달링이 발생할 때마다 안장의 후면부를 좌우로 움직이게 하는 틸팅 기능이다. 좌골 압박의 감소는 물론, 척추의 움직임을 유연하게 함으로써 스트레스를 경감시켜 히리 통증 유발을 낮추는데 도움을 준다. 

인피너지 라인업에는 틸딩 범위가 기존 액티브 안장보다 유연성이 최대 2배로 확대되었는데, 이는 사용자에 맞게 선택할 수 있다.
틸팅 강도를 조절할 수 있는 3가지 엘라스토머가 레일 후면에 적용되므로 라이딩 상황에 맞게 교체하여 사용하면 된다. 엘라스토머 교체에는 특별한 공구가 필요하지 않고, 강하게 당겨서 분리할 수 있다.

페달링에 의해 좌우로 틸팅되는 액티브 기술이 적용되었다.

엘라스토머를 교체함으로써 틸팅 강도를 조절할 수 있다.

강하게 당기면 분리되는 구조

흰색-회색-검정색 3가지 엘라스토머가 기본 제공된다.

스테인레스 스틸 레일


장거리 투어 및 E-MTB 라이딩


에스큐랩 인피너지 안장 시리즈는 가벼운 무게의 안장을 찾는 라이더들에게 적합하지 않다. 충격 흡수 능력과 편안한 라이딩 포지션, 그리고 뛰어난 지지력으로, 이미 많은 E-MTB 라이더들에게 인기를 얻고 있는 안장이다.

특히, 장거리 여행을 준비하는 라이더들은 안장에 대한 고민이 많다. 거의 하루 종일 자전거 위에서 페달링을 이어가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안장으로 인한 엉덩이 및 허리의 통증은 상상을 초월하기 때문이다.

인피너지 라인업은 고탄성 소재로 충격을 완화 시킬 뿐 아니라, 독보적인 계단식 디자인으로 페달링 파워 효율 증가와 안정적인 주행 포지션 유지, 회음부 압박 최소화 등의 효과를 얻을 수 있다. 또, 액티브 시스템으로 장시간 라이딩하는 이들의 허리통증도 완화시켜 준다.
산악 코스 뿐 아니라, 국토종주와 같은 장거리 여행길에 피해갈 수 없는 안장통이 염려된다면 에스큐랩 인피너지 안장 시리즈가 해답이 될 수 있을 것이다.


관련 웹사이트
아이엘인터내셔널 : https://www.citybike.co.kr/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
위의 기사는 개인적인 용도 및 비상업적인 용도의 '퍼가기'를 허용하며, 상업적인 용도의 발췌 및 사진 사용은 저작자의 허가를 받아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