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브 디보트 어드밴스 1, 여성을 위한 퍼포먼스 그래블 바이크
에디터 : 박창민 편집장
사진 : 박창민 편집장

세계적으로 그래블 바이크의 인기가 빠르게 성장하는 상황에서, 우리나라도 조금씩 그래블에 대한 관심과 함께 라이더들이 늘어나고 있다. 로드와 산악의 중간 성향을 가진 그래블은, 문명과 자연을 오가며 자전거 라이딩에서 경험할 수 있는 즐거움을 더욱 높여주고, 인간의 모험심을 자극하는 것이 인기의 이유일 수 있다.
자이언트(GIANT) 그룹의 여성 전문 자전거 브랜드인 리브(Liv)는 그래블 바이크의 카테고리에서도 다양한 제품을 출시하고 있는데, 카본 프레임의 퍼포먼스를 기반으로 어드벤처 라이딩까지 가능한 디보트 어드밴스 1(Devote Advanced 1)을 소개한다.


어드밴스 카본 프레임 + 스램 AXS


리브 디보트 어드밴스는 자이언트의 어드밴스 등급(Advanced-Grade) 카본으로 프레임셋이 제작된다.
최상급 어드밴스 SL 등급보다 가격적인 매력을 갖추면서, 그래블이라는 장르에 적합한 강성-순응성 균형을 갖춘 소재가 어드밴스 등급의 카본이다. 그래서, 자이언트와 리브는 그래블 바이크의 최상급 모델도 어드밴스 등급의 카본을 사용하고 있다.
가볍고 높은 강성이 중요한 요소로 꼽히는 로드바이크와 달리, 그래블은 내구성과 승차감이 중요하기 때문에 어드밴스 등급의 카본으로도 충분한 성능을 발휘할 수 있게 된다.

여기에, 스램(SRAM)의 중급 구동계인 라이벌(RIVAL) AXS 무선 전동 변속 시스템이 탑재되었다. 스램의 AXS 무선 시스템은 로드바이크 그룹셋부터 그래블 구동계인 XPLR, 그리고 산악자전거 그룹셋인 이글(Eagle) AXS까지 서로 호환되어 사용할 수 있다는 것이 가장 큰 장점이다.
이와 같은 장점을 이용해, 디보드 어드밴스 1은 다양한 업그레이드 방향성을 가질 수 있다. 특히, 이글 AXS의 변속 시스템을 적용해 10-50T 카세트의 폭넓은 기어비까지 선택할 수 있어서, 어드벤처 라이딩을 선호하는 라이더들에게 인기를 끌고 있다.

강성과 순응성, 내구성을 모두 만족하며, 가격경쟁력까지 갖춘 어드밴스 등급 카본 프레임셋
라이더 : 육지영 코치(그릿그라운드 사이클링아카데미)

스램 라이벌 AXS XPLR 구동계가 적용되어, 뛰어난 확장성을 가진다.

체인링 1장의 1x 구동계


그래블 특화 기능


디보트 어드밴스는 45c 타이어까지 가능한 클리어런스를 비롯해 그래블 바이크가 가진 특화된 기능을 갖추었다.
먼저, 드로퍼(가변 시스포스트)를 적용하여 다양한 라이딩 포지션을 제공한다. 75mm 트래블을 제공하는 자이언트 컨택트 스위치 드로퍼는, 난이도 있는 다운힐에서 더 낮은 포지션을 가능하게 할 뿐 아니라, 험한 지형에서 라이딩을 시작할 때 안장에 앉아서 페달링을 할 수 있게 도와주어 편리하다.
또, 후드에 비해 드롭이 넓은 핸들바와 쿠션이 좋은 리브 올컨디션 바테잎을 적용해, 더욱 안정적인 포지션과 편안한 승차감을 경험할 수 있다.

45c 타이어까지 가능한 넉넉한 클리어런스

드로퍼(가변 시트포스트) 적용으로 주행 중 다양한 포지션 변화가 가능하다.

후드 또는 드롭을 잡은 자세에서 모두 작동할 수 있는 드로퍼 리모트 레버

400mm의 넓은 핸들바는 후드보다 드롭이 더 넓게 설계되었다.

백스윕이 적용된 핸들바와 쿠션이 좋은 바테잎으로, 탑을 잡았을 때 포지션이 편안하다.


6개의 물통케이지 마운트


장거리 그래블 라이딩 또는 바이크패킹과 같은 자전거여행에서 수납의 기능성은 매우 중요하다. 리브 디보트 어드밴스는 6개의 물통케이지 마운트를 제공하기 때문에, 물통 뿐 아니라 가방 등의 수납 액세서리를 더욱 쉽게 장착할 수 있다.

물통케이지 마운트는 다운튜브와 시트튜브 안쪽의 2개를 기본으로, 다운튜브 하단, 탑튜브 상단, 포크 양쪽에 설계되었다.
다운튜브와 시트튜브의 마운트는 기본적으로 물통을 끼우는 경우가 많고, 다운튜브 하단에는 추가 물통 또는 공구통, 탑튜브 상단에는 탑튜브백, 포크 좌우에는 텐트와 침낭 등을 수납할 수 있는 파우치 스타일의 수납 시스템을 적용하는 편이다.

탑튜브 상단 마운트

탑튜브에 볼트로 고정하는 가방이 많이 출시되어, 깔끔하게 장착할 수 있다.

다운튜브 하단의 프레임 가드와 물통케이지 마운트가 위치한다.
이곳은 추가 물통이나 공구통 등을 수납하는 데 주로 활용된다.

포크 좌우에도 마운트가 있다.

파우치 스타일의 가방을 장착할 때 편하게 활용할 수 있는 마운트다.


제품 이미지


빛의 방향에 따라 색이 변하는 브론즈 컬러의 프레임으로, 자연과 도심 속 어디에서도 고급스러운 분위기를 연출한다. 

리브 디보트 어드밴스 1

오버드라이브 헤드셋과 부품 호환성이 좋은 설계

10-44T의 XPLR 카세트

앞뒤 바퀴 모두 맥시스 램블러 45c 타이어가 튜블리스로 장착된다.

160mm 로터. 랙과 펜더 등을 장착할 수 있는 아일렛이 마련되어 있다.

160mm 로터. 5mm 육각렌치의 쓰루액슬 공구가 포함된다.

리브 어프로치 안장


스펙 및 지오메트리


제품명 리브 디보트 어드밴스 1 (Liv Devote Advanced 1)
프레임 Advanced-Grade 카본, 12x142mm 쓰루액슬
포크 Advanced-Grade 카본, 12mm 쓰루액슬
핸들바 자이언트 컨택트 XR D-Fuse. 40cm (XS, S 사이즈)
스템 자이언트 컨택트 
시트포스트 자이언트 컨택트 스위치 드로퍼. 75mm 트래블 (XS, S, M 사이즈)
안장 리브 어프로치
레버 스램 Rival eTAP AXS
뒤 디레일러 스램 Rival eTAP AXS 12단
브레이크 스램 Rival AXS 유압 디스크
카세트 스프라켓 스램 Rival XPLR 12단, 10-44T
체인 스램 Rival D1
크랭크셋 스램 Rival D1, 40T
BB 스램 DUB 프레스핏
휠셋 자이언트 P-X2 디스크 휠시스템
타이어 맥시스 램블러, 700x45c, 튜블리스
소비자가격 5,100,000원


그래블 레이스에서 바이크패킹까지


그래블 라이딩은 스피드 중심의 레이스와 바이크패킹과 같은 어드벤처 라이딩으로 크게 구분되고 있다. 레이스 퍼포먼스를 위해서는 가볍고 빠른 자전거가 중요하고, 어드벤처 라이딩에는 내구성과 수납 확장성 등이 요구된다.
리브의 디보트 어드밴스 1은 카본 프레임을 기반으로 퍼포먼스를 유지하면서, 알루미늄 휠셋 및 핸들바를 적용해 적당한 내구성과 가격경쟁력의 균형을 맞추고 있다.
여기에, 카본 휠셋으로 퍼포먼스를 높이고, 일반 카본 시트포스트(27.2mm)로 교체하여 경량화 및 스피드 향상이 가능하다. 또, 스램 이글 AXS 구동계와 다양한 바이크패킹 가방을 이용해 어드벤처 라이딩으로 변화시키는 것도 좋다.

퍼포먼스와 기능성의 균형이 좋은 리브 디보트 어드밴스 1은, 중상급 그래블 바이크를 찾는 여성 라이더들에게 추천할 수 있는 자전거가 될 것이다.

퍼포먼스와 어드벤처를 두루 경험할 수 있는 중상급 그래블 바이크


관련 웹사이트
리브 사이클링 : https://www.liv-cycling.com/kr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
위의 기사는 개인적인 용도 및 비상업적인 용도의 '퍼가기'를 허용하며, 상업적인 용도의 발췌 및 사진 사용은 저작자의 허가를 받아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