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본과 3D 프린팅의 혁신적인 헬멧, 카스크 엘리먼토
에디터 : 정혜인 기자
사진 : 정혜인 기자

자전거 뿐 아니라 필수 안전 장비인 헬멧 역시, 기술이 진화할수록 가볍고 안전성이 향상된다.
때론 혁신적인 기술력으로 기존 헬멧과는 다른 레벨의 제품을 종종 접하는데 이번에 소개할 카스크(KASK)의 엘리멘토(Elemento)도 그 중 하나다. 충격 분산력을 높이기 위해 선택된 소재, 통풍을 위한 통기창과 공기역학 효율을 높이기 위한 디자인 등이 돋보이는 헬멧이다.
레이스 퍼포먼스 라이딩을 위해 카스크가 출시한 새로운 플래그십 헬멧이다.

카스크는 새로운 기술력으로 무장한 플래그십 헬멧 엘리멘토를 출시했다.


플루이드 카본12로 충격 분산, 통풍 개선


엘리멘토 헬멧의 가장 큰 특징은 외부 쉘의 주요 부분에 카본 쉘이 씌워졌다는 점이다. 워낙 고가 소재인 카본을 적용하면서도, 가격과 성능의 균형을 맞추기 위해, 전체가 아닌 절반 정도의 쉘에 카본을 적용했다.
'플루이드 카본12'라고 부르는 카본 쉘은, 강한 타격에 견딜 수 있는 저항력을 지니며, 고온, 자외선, 폭풍우와 같은 극한의 기상 조건이나 화학물질에도 영향을 거의 받지 않는다고 카스크는 설명한다.

이와 같은 플루이드 카본12는 사고 시 자주 충격을 받는 측면과 충격에 약한 정수리 부분에 적용되어 낙차 사고로 인한 충격을 더욱 효과적으로 분산 시키도록 한 것이다.
그리고 더 적은 양의 EPS 폼이 적용됨에 따라, 기존보다 헬멧 내부의 공간에 깊은 통풍로가 생성되어, 공기 순환을 더욱 향상시킬 수 있게 됐다.

또 카본은 정전기가 발생되지 않기 때문에, 공기와의 마찰에 의한 정전기와 그로 인한 공기저항도 함께 줄일 수 있게 된다.

카스크의 새로운 플래그십 레이스 헬멧, 엘리멘토
소비자가격 : 520,000원

기존의 프로톤 모델과 비슷한 외형으로 착용감이 뛰어나다.

'플루이드 카본12'를 주요 부위에 적용해, 충격 안전성을 크게 높였다.

카본을 활용해 더 여유있는 공기 채널을 설계했다.

사고 시 잦은 충격을 받는 측면과 안전성이 중요한 정수리 부분에 카본 적용


3D 프린팅 패드


엘리멘토는 일반적인 헬멧과 다르게 3D 프린팅의 패드가 적용되는데, 카스크에서는 '멀티포드'라고 부른다. 이는 3D 안장의 패드에도 적용된 바 있는데, 푹신한 쿠션감이 착용감을 향상시키고, 충격을 흡수하는데 큰 도움을 준다. 

3D 멀티포드는 낙차 사고 시 두상에 부상을 가장 많이 줄 수 있는 주요 부분에 부착되어 회전 충격도 완화시키고 패드 사이사이로 유입되는 공기의 흐름이 두상의 열을 식히는데도 도움이 된다.

이마와 측두골 부분에는 일반적인 탈착형 패브릭 패딩이 적용된다. 두툼한 메리노 울로 만들어져 착용성이 부드럽고 땀 흡수력과 빠른 건조를 기대할 수 있다.

3D 프린팅으로 제작한 멀티포드는 착용성이 유연하고 푹신하다.

정수리 부분에 적용되어, 효과적인 충격 흡수와 통풍성이 향상된다.

이마와 측두골 부분은 땀 흡수가 용이한 메리노 울 패드가 적용된다.


옥토핏 피팅시스템 적용


엘리멘토에는 카스크의 옥토핏 피팅 시스템이 적용됐다. 넓은 크래들이 후두부를 폭넓게 지지하여 안정감을 주는데, 양방향 조절 다이얼을 돌리면 후두부 전체를 편안하게 감싸듯 핏을 조절할 수 있다.
크래들 높이는 착용한 상태에서도 조절할 수 있으며, 간격이 좁아서 자신의 두상 길이에 맞게 맞추기가 수월하다. 

턱 끈의 버클은 최신 카스크 헬멧에 사용되는 것처럼 크기가 작아졌고, 카스크 상급 라인업에 주로 사용되는 에코 가죽 턱끈이 사용되지 않아서 오히려 밀착감이 좋아졌다.

양방향 조절 가능한 옥토핏 피팅 시스템

크래들이 후두부를 폭넓게 감싸 안정적이다.

높이 조절을 쉽게 할 수 있다.

작아진 최신 카스크 버클, 그리고 에코 가죽 턱끈 대신 일반 턱끈이 적용된다.

스트랩과 얼굴의 밀착이 높아져서 공기저항을 줄여준다.


안전과 성능을 동시에 높이다


엘리멘토는 기존 카스크의 인기 모델인 프로톤과 비슷한 스타일의 올라운드 헬멧이지만, 뛰어난 통풍성과 함께 에어로다이나믹 성능을 높인 새로운 플래그십 헬멧으로 출시되었다.
충격 저항력이 강하고 두께가 얇은 카본 소재를 사용해 전체적인 헬멧의 볼륨을 줄였고, 이로 인해 내부 공기 순환 성능을 높였다. 또 3D 안장을 통해 충격 흡수 능력을 인정받은 3D 패드를 헬멧에 적용하여, 카본 쉘과 함께 헬멧의 안전성을 크게 향상시킨 점이 특징이다.

카본, 3D 프린팅 패드 등의 최신 기술을 헬멧에 적용한 카스크 엘리멘토는, 스타일과 성능을 동시에 만족시킬 수 있는 차세대 레이스 헬멧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관련 웹사이트
세파스 : http://cephas.kr/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
위의 기사는 개인적인 용도 및 비상업적인 용도의 '퍼가기'를 허용하며, 상업적인 용도의 발췌 및 사진 사용은 저작자의 허가를 받아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