친환경 경제적인 자전거 세차의 시작, 스쿼트 바이크 클리너
에디터 : 김수기 기자
사진 : 김수기 기자, 박창민 편집장

외부에 자전거를 주차하면 파손이나 도난 등의 위험이 발생해 실내에 자전거를 보관하는 라이더가 많다. 외부에서 사용하던 자전거는 아무리 조심히 타도 먼지와 기름때가 쌓여 있게 마련이라 관리가 필요하다. 
자전거 세차를 위한 용품 중에 기본은 바로 세척에 사용하는 클리너이다. 자전거의 때를 깨끗이 씻겨낼 세정력과 프레임과 구동계, 각종 부품 그리고 환경에 영향을 주지 않는 안전성도 중요하다.
자전거 세차를 위한 스쿼트(SQUIRT)의 바이크 클리너는 세정력과 안전성 그리고 친환경을 만족시켜주는 자전거 전용 세제다.


친환경 바이크 클리너


스쿼드는 친환경 자전거 관리용품 브랜드로 왁스 체인루브, 바이크 클리너, 실란트 등을 만들고 있다. 스쿼트는 미생물에 의해 무기물로 분해되는 생분해(biodegradable) 성분을 사용해 친환경적인 제품으로 소개하고 있으며, 산악자전거 레이스인 케이프 에픽 공식 파트너로도 활동하고 있다.

스쿼트 바이크 클리너는 30ml 농축액으로 소포장 판매되고 있다. 농축액이기 때문에 포장에 필요한 자원이 적고, 부피와 무게가 적어 배송에 사용되는 에너지를 줄일 수 있다. 물 베이스의 알카리성 디그리서이면서 알킬페놀 에톡실레이트(APEO)와 인산염, 노닐페놀이 없어 인체에 무해하고, 부영양화나 수질오염을 일으키지 않는다.

스쿼트 바이크 클리너는 리필 용 농축액과 분무용기가 포함된 세트 2가지가 있다. 리필 용 제품은 30ml 농축액 3팩에 3,000원이고, 분무용기가 포함된 제품은 16,000원이다.

스쿼트 바이크 클리너 (SQUIRT Bike Cleaner)

스쿼트는 제품의 성능과 친환경 성분을 인정받아 케이프 에픽 대회의 공식 바이크 케어 제품으로 사용되고 있다.

스쿼트의 바이크 클리너는 30ml 용량의 농축 포장으로 판매되어 경제적이고 친환경적이다.
(소비자가격: 3,000원 3ea)

분무기 + 바이크 클리너 농축액 3ea 세트
소비자가격 : 16,000원

분무기 안에 농축액 3개가 포함된 패키지로, 실용적이다.

잠금/풀림 기능이 있는 노즐.


자전거 세차의 시작


스쿼트 바이크 클리너는 농축된 원액으로 1:24 비율로 물에 희석해 사용하는데, 30ml 농축액 1포를 물 720ml(종이컵 4잔)에 희석하면 된다. 프레임과 구동계는 더러움의 정도가 다르기 때문에 프레임은 1:24 비율로 사용하고, 구동계는 1:6 비율(물 약 190ml. 종이컵 1잔)로 사용하면 최적의 세정력을 제공한다.

사용 방법은 일반적인 세차 과정과 동일하다.
물을 자전거에 뿌려서 흙먼지를 먼저 떼어내고, 바이크 클리너를 적당량 도포한다. 도포된 세정제가 먼지를 불리는 동안 잠깐 기다린 다음에 솔이나 스폰지를 이용해 세차한다. 마지막으로 물로 헹궈내면 세차는 끝이 난다.
자전거와 구동계가 마르면 코팅제나 체인 루브 등으로 광택이나 윤활을 한다.

바이크 클리너는 농축액이기 때문에 물에 희석한다.

프레임 세척은 1:24 비율로, 구동계 세척은 1:6 비율로 희석한다.

KakaoTalk_20230619_163332941_05.jpg스프레이 레버의 방향이 사진과 같이 되어야, 레버의 간섭 없이 사용할 수 있다.

희석된 바이크 클리너를 골고루 도포한 후에 스펀지나 솔로 청소한다.
거품이 매우 잘 발생하여, 세척이 용이하다.

스펀지 또는 브러시를 이용해 먼지와 기름 때를 벗겨낸 후에 물로 헹궈낸다.

스쿼트 바이크 클리너는 물에 잘 씻겨 나가 물 사용량이 적고, 클리너 잔여물에 대한 걱정도 적다.


세정력, 경제적, 친환경 모두 만족


라이더가 많이 모이는 곳에 자전거 세차장이 하나둘 생겨나는 것을 보면 세차에 대한 관심이 많아졌다. 깨끗하게 닦여진 자전거만 봐도 기분이 좋아지니 세차도 라이딩 중에 즐기는 재미의 하나가 됐다.
바이크 클리너는 자전거 세차를 위한 기본 아이템이라고 할 수 있다. 스쿼트 바이크 클리너는 극악의 환경에서 라이딩하는 케이프 에픽 산악자전거 스테이지 마라톤 대회의 라이더들이 공식 관리용품으로 사용하고 있어, 세척력과 친환경 품질을 인증받고 있다.
또한, 농축액 소포장과 생분해성 성분으로, 스쿼트 바이크 클리너는 라이더의 지갑과 지구를 지켜준다.

친환경과 경제적인 가격으로 지구와 라이더의 지갑을 지켜준다.


관련 웹사이트
지비스: https://www.zivis.co.kr/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
위의 기사는 개인적인 용도 및 비상업적인 용도의 '퍼가기'를 허용하며, 상업적인 용도의 발췌 및 사진 사용은 저작자의 허가를 받아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