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전거 안장 (6) 본트래거, 시마노 프로
에디터 : 김수기 기자

Bontrager inForm 안장

본트래거의 Keith Bontrager는 70년대부터 버려진 자전거를 수집 연구하면서 프레임 디자인, 재료에 대한 연구, 자전거 제작을 해왔다. 그렇게 해서 나온 브랜드인 'Bontrager'는 Keith Bontrager의 철칙인 'strong first, light second'를 지켜왔다.

2010년에 나올 본트래거의 안장은 inForm 기술이 적용됐다.
inForm 기술은 본트래거 안장, 신발, 패드에 디자인됐으며, 라이더가 더 오래, 더 강하게, 더 행복하게 자전거를 탈 수 있도록 도와준다.
안장에 앉았을 때 혈류량과 라이딩의 편안함은 얼마나 적절하게 골반을 받쳐주냐에 따른다.
본트래거는 안장에 앉을 때 엉덩이가 받는 압력을 매핑하여 기존의 안장에서 개선해야 될 점을 찾았다.

안장에 앉았을 때 받는 압력 매핑

첫번째로 하나의 안장 사이즈로 수 많은 사람들의 골격을 맞춘다는 것이 불가능하다. 그래서 본트래거 인폼 안장은 수 많은 사람들의 각기 다른 골반(골격)을 맞추기 위해 남성의 경우, 길이 270mm에 폭은 128mm, 146mm, 154mm로 여성의 경우, 길이 260mm에 140mm, 150mm, 160mm 로 남성과 여성의 일반적인 골격을 세가지 사이즈로 나누어서 안장을 설계했다.

인폼 안장은 남성/여성에 따라 3종류의 사이즈가 나온다.

두번째로 인폼 안장은 좌골이 닿는 안장의 뒷부분을 일자가 아닌 굴곡 모양을 주어 하중을 균등하게 분산시킴으로써 피의 흐름을 원활히 하고, 더욱 안락함을 느낄 수 있으며 피로를 적게 느끼게 한다. 

굴곡을 준 안장은 압박을 골고루 분산시켜 준다.

세번째로 Contoured Relief Zone. 남성과 여성의 신체구조에 차이가 있으므로 여성에 맞게 모양과 패딩을 설계했다. 

여성의 신체구조에 맞게 디자인된 Contoured Relief Zone

네번째로 흔히 전립선 보호를 위해 중앙에 Cut out 즉, 구멍을 내거나 도려낸 안장이 오히려 압박을 증가시킨다는 연구결과가 나왔다. 이 때문에 본트래거 안장은 남성의 전립선이 닿는 부분에 구멍을 내는 대신에 적절한 두께에 적량의 패딩을 넣는 밀도조절 방식으로 전립선 부분에 어떠한 압박 없이 최고의 편안함을 느낄 수 있게 한다. 이것을 Density Zone 이라고 한다. 

안장 구조에 따라 라이더가 받는 압력이 다르다.

밀도 조절 방식에 따라 패딩의 두께를 달리한 Density Zone

본트래거 인폼 안장 중 대표 모델로 RXL, RL, R 모델을 소개한다.

inForm RXL (가격 미정, 색상: 블랙/화이트, 할로우 티타늄 레일, Synthetic Leather)
길이:270mm 너비:128/146/154mm 무게:180/200/215g

inForm RL (가격 미정, 색상: 블랙/화이트, 할로우 스테인레스 스틸 레일, Synthetic Leather)
길이:270mm 너비:128/146/154mm 무게:205/220/235g

inForm R (가격 미정, 색상: 블랙, 할로우 크로몰리 레일, Synthetic Leather)
길이:270mm 너비:128/146/154mm 무게:245/255/265g



PRO TURNIX 안장

PRO TURNIX 카본 안장

2010년 3~4월에 시판될 PRO TURNIX 안장은 레일과 커버의 소재와 정밀한 기술력으로 제품의 기능성과 편안함에 있어 조화를 이루게 되어 최적의 라이딩을 가능토록 한다.

기존 vanox레일과 달리 카본과 티타늄(할로우 공법) 소재를 사용하여 제품의 경량화 및 내구성을 강화시켜 라이딩 중에 충격 완화효과 및 라이딩 포지션에 따른 최적화된 환경을 제공하기 위해 인체 공학적으로 디자인됐다.

또한 안장의 조절 폭이 확대됨으로써 피팅 시 신체에 맞도록 조절이 용이하고, 09년 모델은 심플함을 강조하였다면 10년 모델은 세련된 디자인을 적용했다.

특정 사용자나 연령의 구분 없이 다양한 유저들의 취향에 맞게 스탠다드형, 전립선 보호용, 트라이애슬론용까지 용도에 맞게 선택 가능하다. 

쉘을 강화하기 위해 카본섬유와 결합한 나일론 소재 이용

경량화를 위해 풀 카본 레일과 경량의 쿠션과 패딩 사용
위치 조절 폭이 확장된 레일

스탠다드 모델, 전립선 보호용(AF)모델, 트라이애슬론 모델이 출시될 예정이다.

2010 서울바이크쇼에 소개된 PRO 안장 (위: 10년 모델, 아래: 09년 모델)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
위의 기사는 개인적인 용도 및 비상업적인 용도의 '퍼가기'를 허용하며, 상업적인 용도의 발췌 및 사진 사용은 저작자의 허가를 받아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