겨울 라이딩을 위한 자전거 자켓
에디터 : 박창민 기자
따뜻한 자켓 하나만 있어도 겨울 자전거 라이딩은 좀 안심이 된다. 물론 자켓의 비용이 만만치 않지만 좋은 자켓 하나 정도는 겨울 라이딩을 위해 준비하자.

따뜻한 자켓 하나 있으면 겨울 라이딩이 편해진다.
사진 : Bill Hatcher

라이딩 스타일에 따라 자켓을 고르는 것이 좋다.
무조건 따뜻하다고 좋은 것은 아니다. 자전거 출퇴근처럼 비교적 짧은 거리를 새벽과 저녁에 다녀야 하는 경우는 평상 시에 입어도 될만큼 따뜻한 자켓이 좋고, 산악 라이딩과 도로에서 스피드 있는 라이딩을 할 경우는 몸에 열이 많이 나게 되어 방풍 기능이 뛰어나고 땀 배출도 가능한 기능성 자켓이 필수다.

자전거 자켓의 특징은 몇가지가 있다.
자전거를 탈 때의 자세는 일상 생활에서의 자세와는 조금 다른 모양인데, 알다시피 상체를 앞으로 숙이고 팔을 앞으로 뻗은 상태가 된다.
이럴 때 팔의 길이가 좀 짧은 자켓을 구매하게 되면 손목이 노출되기 쉽고, 손목이 시렵게 되면 자꾸 몸을 움추리게 되어 제대로된 자세로 라이딩을 하기 어렵다. 자전거 자켓은 팔 길이가 조금 긴 편을 고르는 것이 좋다.
또, 누구나 아는 것이지만 자켓의 뒤 부분은 앞 부분보다 길게 되어 있어야 상체를 앞으로 숙여도 허리 부분의 맨살이 들어나지 않게 된다.
그리고, 목 부분의 칼라는 좀 긴 편이데, 특히 앞 부분은 평상 시 끝까지 올리면 약간 불편한 경우도 있다. 이것은 목 뒤 부분을 햇빛에 그을리지 않게 하는 역할과 함께 라이딩 시 앞에서 불어오는 바람이 몸 속으로 스며들지 않도록 하기 위해서다. 칼라가 목에 밀착되면서도 불편함을 없애기 위해 지퍼가 옆으로 올라가는 디자인을 사용하기도 한다.

자켓을 입고 라이딩할 때는 땀이 나지 않도록 주의하자.
누구나 아는 이야기 중에 하나지만 겨울 야외 활동 중 땀이 나는 것은 추운 것만큼 위험하다. 땀이 나게 된 후 휴식을 취하게 되면 급격히 체온이 떨어지고 심각하면 저체온증이 오기도 하다.
자켓을 입고 따뜻한 라이딩을 할 경우는 몸의 체온에 따라 앞 지퍼를 열고 닫기를 적절하게 조절하여 가능한 땀이 나지 않도록 하는 것이 좋으며 땀이 많이 난 경우는 가능한 야외보다 실내에서 휴식을 취하는 것이 좋다.

제품명 : M 인페르노 자켓
수입 및 공급 : (주)제논스포츠 인터내셔널(http://www.scott.kr)

극심한 겨울에도 라이딩 할 수 있는 동계용 자켓으로 웜쉘+ 원단과 프라이멀로프트 소재로 제작하였다.
앞 지퍼를 옆으로 살짝 뒤틀리게 제단하여 지퍼를 끝까지 올려도 목 부분이 불편하지 않고 목 앞 부분을 통해 찬 바람이 들어오는 것을 효율적으로 막아준다.
또한 바라클라바로 사용이 가능한 후드가 내장되어 있어 보온성을 최대화 시켜 준다.


제품명 : 스페셜라이즈드 레플리카팀 자켓
수입 및 공급 : (주)세파스(http://www.specialized.kr)

너무 춥지 않은 날씨에 방풍 및 수분 조절의 기능성을 가진 제품으로 윈드텍스 소재로 제작되었다. 윈드텍스는 방풍 및 방수 기능을 가지고 있으면서 땀을 배출하여 쾌적함을 유지시켜 준다.


제품명 : 아소스 airJack 851
수입 및 공급 : (주)하이랜드스포츠(http://www.hlsc.co.kr )

0~8도 정도의 춥지 않은 겨울에 적당한 자켓으로 airBlock 851 소재를 사용하여 방풍 및 땀 배출을 극대화 시켰다.


제품명 : 아소스 fuguJack
수입 및 공급 : (주)하이랜드스포츠(http://www.hlsc.co.kr)

영하 6도까지 사용이 가능한 완전 겨울용 자켓으로 보온성을 높인 칼라와 페이스 마스크가 내장되어 있다.


제품명 : 캄파뇰로 팀 써모 텍스트란 자켓
수입 및 공급 : 오디바이크(http://www.odbike.co.kr)

방품 및 방수, 땀 배출 기능과 스트레치 성능이 뛰어난 텍스트란 써모 소재를 사용하여 영상의 기온을 유지하는 겨울에 사용하기 좋다.


제품명 : 쿠온 19C Robot
제조 및 공급 : 쿠온 (http://www.cuoncuon.kr)

3가지 종류의 원단을 하나로 본딩하여 제작한 3레이어 소재를 사용하여 방풍 및 방수 기능이 반영구적으로 지속된다. 땀 배출 기능도 기본적으로 지원하며, 겨드랑이에 지퍼를 이용하여 통풍구를 개폐할 수 있다.
자석 벨크로를 사용하여 탈의가 편하며, 다양한 수납공간을 가지고 있어 아웃도어 자켓으로 활용하여도 손색이 없다.


제품명 : 데상트 여성 다운 베스트
수입 및 공급 : 데상트 코리아(http://www.descente.co.kr)

가벼운 방풍 의류 위에 다운 베스트를 입어 보온성을 극대화 시킬 수 있다. 다운 자켓 제품은 부피를 작게 보관이 가능하여 따로 보관하였다가 사용하는 것도 좋다.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
위의 기사는 개인적인 용도 및 비상업적인 용도의 '퍼가기'를 허용하며, 상업적인 용도의 발췌 및 사진 사용은 저작자의 허가를 받아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