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켄 쓰레드-프레스핏 BB를 사용해야 하는 이유.
에디터 : 박창민 편집장
사진 : 박창민 편집장

자전거 부품 중에서 눈에 보이지 않지만 중요한 역할을 하는 것을 꼽는다면 바로 베어링이다. 바퀴의 회전과 BB의 회전, 그리고 부드러운 스티어링을 만드는 헤드셋까지, 모두 베어링이 적용되고, 그 품질에 따라 라이딩 성능까지도 크게 영향을 미친다.

정밀한 가공 기술을 통해 인지도를 높이고 있는 타이완 브랜드 토켄(TOKEN)은 휠셋과 헤드셋 뿐 아니라 BB도 다양하게 출시하고 있는데, 일반적인 BB와 달리 쓰레드핏과 호환되는 쓰레드-프레스핏 BB인 닌자(NINJA)를 출시하며 꾸준한 인기를 얻고 있다.
지난 해, 토켄은 닌자 시리즈에 스램 DUB 규격과 BB86.5 BB쉘 규격에 호환되는 쓰레드-프레스핏 BB를 새롭게 추가하며, 거의 모든 시리즈에 쓰레드-프레스핏 BB를 출시했다.


프레스핏과 쓰레드-프레스핏의 차이


최근 출시된 퍼포먼스 자전거들은 무게가 가볍고 단순한 프레스핏 BB가 주로 이용되어 왔다. 기존까지 나사산(쓰레드)을 이용한 카트리지 방식의 BB가 유행이었다면, 새로운 프레스핏 BB는 매우 가볍다는 것이 큰 장점이기 때문이다. 또한, 기존 쓰레드 방식의 BB는 좌우 프레임에 나사산이 있다보니, 정확하게 페이싱이 되지 않을 경우 좌우 베어링의 완벽한 대칭이 되지 않는 문제점도 있었다.

BB의 규격은 프레임의 BB쉘 폭과 지름, 그리고 거기에 장착되는 크랭크 액슬의 규격으로 정해진다. 프레스핏이 적용되는 BB쉘은 보통 폭의 길이가 86.5 또는 79, 73, 68mm 등이다. BB86.5(또는 86), BB386, BB-Right, PF30, PF30A 등이 모두 여기에 해당되며, 대부분의 로드바이크가 속한다.

토켄의 쓰레드-프레스핏 BB는 위에서 설명한 BB와 호환되는 제품으로, 프레스핏의 장점과 쓰레드(나사산) 방식의 장점을 모두 가져갈 수 있는 것이 특징이다.
이것은 좌우에서 결합되는 BB 중앙에 나사산을 설계해 양쪽을 돌려서 끼우면 자연스럽게 프레스 BB가 삽입되는 방법으로 만들어진다. 프레스핏 BB는 좌우에 여유가 거의 없기 때문에, 공구가 들어갈 수 있는 공간이 매우 좁다. 하지만, 토켄은 정밀한 가공과 전용 공구를 통해 이를 해결했고, 현재 거의 모든 프레스핏 BB를 쓰레드-프레스핏으로 개발해 출시에 성공했다.

토켄 닌자 BB. 소비자가격 : 59,000 ~ 200,000원 
기존 프레스핏 BB(왼쪽)와 토켄 닌자 BB 
토켄은 중앙에 나사산(쓰레드)을 이용해 양쪽 베어링을 프레스로 장착하는 방법이다. 
간단한 전용 공구만 있으면, 누구나 집에서도 할 수 있고 잘못 장착할 확률이 거의 없다. 
동봉된 스페이서는 매뉴얼에 맞추어 끼워주면 된다. 
무게에 있어서는 알루미늄으로 제조된 토켄의 BB(오른쪽)가 조금 더 무거운 편 


간단한 공구를 이용해 누구나 장착 가능


사실, 프레스핏 BB 분리/장착의 경우는 홈미캐닉에서 다룰 수 있는 규모가 아니다. 분리를 위해서도 전용 공구와 망치(또는 멀릿)이 필요하고, 장착을 위해서는 프레스핏 공구라는 거대한 장비가 요구된다.
분리 공구는 그다지 비싼 편이 아니어서 도전해 볼 수 있겠지만, 수십만원에 달하는 프레스핏 조립 공구는 단지 그 작업만을 위해 개인이 구매할 만한 공구도 아니고, 실제로 작업도 그렇게 수월하지 않다.


프레스핏 공구는 30~40만원의 가격 뿐 아니라, 작업도 수월하지 않다. 

그에 비해 토켄의 닌자 BB 조립 공구는 아주 단촐하다. 전문가를 위한 공구도 29,000원, 일반 공구는 7,900원이면 구매할 수 있고, 1/2인치 라쳇 툴 또는 32mm 이상 벌어지는 어드저스터블 스패너와 호환된다. 라쳇툴은 잘 사용하지 않더라도, 몽키라고도 불리우는 어드저스터블 스패너는 흔히 사용되는 공구라서 호환성이 좋다.

토켄 쓰레드-프레스핏 공구. 전문가용 29,000원(왼쪽) / 일반용 7,900원(오른쪽) 
32mm 이상 벌어지는 어드저스터블 스패너만 있으면 작업할 수 있다. 
1/2인치 라쳇 공구를 가지고 있다면 더욱 쉽게 작업이 된다. 


정기적인 교체가 필요한 BB


자전거에 있어서 BB는 그렇게 중요하게 여겨지지 않는 듯 하다. 하지만, 페달링이 전달되는 크랭크의 회전을 담당하고, 그 힘을 뒤 바퀴로 전달하는 아주 중요한 매개체 역할을 하고 있다.

그런데, BB는 라이딩 중 라이더의 체중이 온전히 실리고, 지면의 충격과 함께 수백 kg에서 몇 톤에 달하는 강력한 충격 에너지를 받고 있는 부품이다. 아무리 강력하고 내구성이 좋은 부품으로 개발했다해도, 완벽한 회전력을 만들어야 하는 정밀성이 필요한 부분이기 때문에 수명이 길 수는 없다.

이런 이유 때문에, 소모성 부품을 제외하고 필자가 가장 자주 교체하는 부품 중에 하나가 BB이다. 물론, 전문 대리점에 가서 동일한 프레스핏 BB로 교체해도 되지만, 직접 다루기를 좋아하는 필자의 경우는 간단한 공구로도 교체할 수 있는 토켄의 닌자 BB를 선호할 수 밖에 없다.
그리고, 전문 미캐닉이 작업을 할 때도 프레스핏 BB에 비해 쓰레드-프레스핏 BB의 작업은 훨씬 쉽고 잘못 장착되는 경우가 거의 없다.

크랭크의 회전 성능을 좌우하는 BB는 페달링 퍼포먼스에 영향을 주는 부품이다. 
라이더의 하중과 노면 충격을 고스란히 받는 BB는 주기적인 교체가 필요하다. 


프레스핏 BB를 토켄 닌자 BB로 교체하기


스램의 DUB 및 BB86.5 호환 BB를 사용하는 필자의 자전거는 얼마 전까지만 해도 토켄 닌자 BB에서 호환되는 쓰레드-프레스핏 BB가 출시되지 않아서 교체를 하지 않고 있었다. 그러다가 지난 해 토켄에서 호환되는 BB가 출시되었고, 약 2년 동안 사용한 BB를 드디어 교체하기로 마음 먹었다.

기존 프레스핏 BB를 토켄 닌자 BB로 교체하기. 원본 : https://youtu.be/a8TNZ-VfQN8


토켄 닌자 BB의 성능


토켄에서 닌자 BB를 공식 출시한 이후, 지금까지 3개의 닌자 BB를 이용하고 있다.
닌자 BB는 베어링의 종류에 따라, 세라믹 볼과 티타늄 레이스로 이루어진 TBT 라인업과 스틸 볼로 개발된 프리미엄 라인업으로 구분된다.
TBT 베어링은 세라믹 베어링의 강한 내구성과 그것을 견딜 수 있는 티타늄 레이스를 이용해, 뛰어난 구름성을 더 오래 지속할 수 있다는 장점을 가진다. 물론, 세라믹은 회전되는 열로 인해 변형이 거의 없어서 구름성을 항상 뛰어나게 유지할 수 있는 특성을 가지고 있다.
프리미엄 베어링은 스틸로 개발되었기 때문에 더욱 정밀한 가공이 쉽다. 그만큼 기본적인 베어링 성능을 유지하는 것이 장점이며, 가격도 저렴하다. 특히, BB의 경우는 휠처럼 빠른 회전이 만들어지지 않기 때문에 열에 의한 성능 변화도 크게 없다.

최고의 성능을 원한다면 TBT 베어링을 선택하는 것이 좋고, 프리미엄 베어링이다 하더라도 기존의 순정 베어링보다는 더 좋은 성능을 기대할 수 있다. 그리고, 프리미엄 베어링이 저렴한 만큼 더 자주 교체하여 이용하는 것도 내구성 단점을 개선할 수 있는 방법이 될 수 있다.


관련 웹사이트
아딕스 디스트리뷰션 : http://addix.co.kr/
토켄 : https://www.tokenproducts.com/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
위의 기사는 개인적인 용도 및 비상업적인 용도의 '퍼가기'를 허용하며, 상업적인 용도의 발췌 및 사진 사용은 저작자의 허가를 받아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