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에디터 : 바이크매거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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레오나르도 다빈치의 |
자전거의 기원은 여러 가지 의견이 많은데, 먼저 기원전 4000년에 그려진 고대 이집트의 벽화에서도 바퀴 두 개를 연결하는 봉에 앉아 있는 사람의 모습이 그려지기도 했다. 또 중국에서는 기원전 2300년경에 두 개의 바퀴가 달린 대나무 탈 것으로 ‘행복한 용’이라고 불리는 자전거도 출현하게 된다. 한편 우리나라 역사책의 하나로 발해국 시조 대조영의 아우인 대야발이 천통 31년(서기 729년)에 쓴 단기고사(단제조선과 기자조선에 관한 역사책)에 의하면 단제조선의 단군 제11세 도해 재위 56년(기원전 약 18세기)에 송화강변에 기계공장을 설치하였고 국내에 신기계를 현상 공모하여 상을 주었다는 내용과 함께 상을 받은 발명품 중 "자행륜거(自行倫車)"가 들어 있다.
그리고 역사상 가장 위대한 천재라고 일컬어 지는 레오나르도 다빈치도 자전거의 역사에 논쟁거리를 제공한다. 1961년에 <코덱스 아틀란티쿠스 Codex Atlanticus>라는 방대한 설계도면 모음을 복원하는 과정에서 자전거의 원형이라고 볼 수 있는 도면과 그 밖의 다른 도면이 발견되었다.
이렇듯 자전거의 시작에 대해서는 다양한 문헌이나 그림, 도면 등이 존재하지만 이를 증명할 만한 실물이나 증거가 존재하지 않기 때문에 가설로 받아들여지고 있다.
코덱스 아틀란티쿠스의 도면에 따라 만든 자전거 |
최초의 자전거 셀레리페리 |
셀레리페리 |
그러나 셀레리페리는 방향전환이 안되는 단점이 있었기 때문에 25년 뒤에 프러시아 장교인 바론 칼 프리드리히 크리스티안 루트비히 드라이스 폰 사베르브룬Baron Karl Fredrich Chiristian Ludwig Drais von Sauerbronn이 개발한 드라이지네Drasienne를 원조로 보는 견해가 많다.
드라이지네는 1818년에 개발되었다.
재질은 나무로 만들어졌고, 드라이지네는 좌우로 회전할 수 있는 핸들을 장착했기 때문에 앞 바퀴를 움직여서 방향 전환을 할 수 있었다. 그러나 차체가 40킬로그램이나 나갈 정도로 육중했기 때문에 방향전환을 하기가 쉽지 않았다
방향전환이 가능한 드라이지네를 원조로 보는 견해도 많다. |
드라이지네 실물 |
한편 영국의 데니스 존슨Dennis Johnson은 철제 드라이지네를 개발했는데 기존보다 더 개량되어 가죽 안장을 장착하고 철을 사용해서 구조를 튼튼하게 개량했다. 하비 호스Hobby Horse라 명명된 이 자전거는 남성용과 여성용이 구분되어 있었다.
남성용 하비 호스 |
여성용 하비 호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