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8/30~09/02
스페셜라이즈드 리보 FSR 카본, 업그레이드된 e-MTB를 만난다.
2017-08-11   박창민 기자

자전거 산업에 있어서 전기자전거는 항상 동떨어진 개념으로 여겨지곤 했지만, 전기 산악자전거(e-MTB)의 출현과 함께 퍼포먼스를 추구하는 자전거의 산업과 디지털 및 전동 시스템이 비로소 제대로 그 조합을 이루어내었다고 평가되고 있다.
우리나라에는 스페셜라이즈드(SPECIALIZED)가 복잡한 국내의 안전검사를 모두 통과하며 본격적인 제품 출시를 알렸고, 기존의 많은 산악자전거 라이더들에게 큰 호응을 얻게 되었다. 그리고, 이번 시즌 더욱 업그레이드 되어진 퍼포먼스와 카본 프레임을 활용한 리보 카본(LEVO Carbon)이 소개되며, 그 리드를 이어가려 한다.

퍼포먼스와 파워가 업그레이드 된 리보 FSR 카본을 만나보자.


더 가볍고, 더 높은 강성

퍼포먼스 자전거가 추구하고 있는 경량 및 강성은 e-MTB에도 이어지고 있다. 어차피 산악 라이딩을 위한 퍼포먼스 바이크이니, 당연히 추구하는 목표는 같은 것이다.
이번 리보 카본은 풀 카본 모델인 에스웍스(S-Works)의 경우 기존 알로이 프레임에 비해 프레임 무게를 650g(카본 콤프는 500g 감량) 더 가볍게 했고, 카본으로 인한 강성 증가(20%)로 컨트롤 능력이 좋아졌다. 그리고, 카본 휠 등의 스펙 업그레이드와 함께 전체 무게는 1~2kg 정도 줄어들었다.
물론, 전체 무게가 거의 20kg에 달하는 e-MTB에서 1~2kg이 큰 차이가 아닐 수는 있지만, 라이딩 시 증가된 강성과 함께 더욱 가벼운 느낌을 얻을 수 있게 된다.


FACT 11m 카본이 적용된 에스웍스 리보 FSR 카본

FACT 9m 카본이 적용된 리보 FSR 카본 익스퍼트/콤프

카본 프레임과 스펙 향상으로 1~2kg 정도의 경량화, 그리고 강성 증가로 더욱 가벼운 컨트롤을 느낄 수 있다.

스페셜라이즈드 에스웍스 리보 FSR 카본
소비자가격 : 11,500,000원

스페셜라이즈드 리보 FSR 카본 익스퍼트와 콤프는 리어 트라이앵글이 알로이로 제작된다.
국내에는 둘 중에 리보 FSR 카본 콤프 모델만 출시될 예정이다. (사진은 리보 FSR 카본 익스퍼트)
리보 FSR 카본 콤프 : 7,300,000원


더욱 강력해진 전용 모터

이번 리보 카본에 적용된 모터는 기존에 비해 파워가 17% 증가된 점이 특징이다. 그리고, 모두 504Wh의 대용량 배터리가 기본으로 채택되어, 더욱 파워풀한 라이딩을 경험할 수 있게 될 것이다.
그리고, 파워가 증가된 모터을 사용했어도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의 업그레이드를 통해 전체적인 효율성은 10% 정도 향상된 점이 특징이다.
또, 산악 라이딩이라는 거친 환경 속에서도 라이딩 중 쉽게 파워 어시스트를 조작할 수 있는 리모트가 포함되었다. 이것을 통해 갑자기 만나게 되는 강한 업힐에서 파워를 쉽게 높일 수 있고, 자전거를 끌고 가야하는 상황에서 워크 어시스트(Walk Assist) 버튼을 이용해 무거운 자전거를 편하게 끌고 갈 수 있게 되었다.

기존 리보에 비해 17% 향상된 모터 파워, 하지만 효율성을 10% 향상시켜 배터리 소모량을 줄였다.

더욱 파워풀한 어시스트로 급경사 업힐도 도전할 수 있게 되었다.

라이딩 중에도 파워 어시스트의 강도를 쉽게 조절할 수 있는 리모트가 추가되었다.
+/- 버튼으로 강도를 조절할 수 있고, 앞에 있는 S 버튼은 터보 모드로 갑자기 만난 급경사 업힐에서 강력한 어시스트가 가능하다.

가장 아래에 위치한 워크 어시스트 버튼. 이 버튼을 누르면, 크랭크가 저절로 돌아가며 리보가 스스로 움직이게 된다.

자전거를 끌고 가야 하는 상황에서 워크 어시스트는 매우 편리하다.

하단 배터리의 조작 버튼은 기존과 동일하다.

모든 시스템은 방수처리되어 우중 라이딩 및 물세척이 가능하다.


150mm 트래블의 올린즈 서스펜션

리보 카본에 사용되는 서스펜션은 앞뒤 모두 150mm 트래블로 기존보다 10mm 증가되었다. 자전거의 무게가 일반 트레일 바이크에 비하면 7~8kg 정도 더 무거워진 것이기 때문에, 더 큰 트래블로 인한 풍성한 느낌이 그 무게를 다루는 것에 대한 부담감을 확실히 줄여주고 있다.
게다가, 이미 모터스포츠에서 인기를 얻고 있는 올린즈(Ohlins) 포크와 리어샥이 Rx튠으로 적용(에스웍스)되며, 트레일 바이크에서 기대하는 것 이상의 승차감과 라이딩 품질을 느낄 수 있게 되었다.
국내에서 제법 어려운 코스 중에 하나인 고창 MTB파크에서 테스트를 진행하면서도, 손목의 컨디션이 무척 좋지 않았던 필자도 거의 통증을 느끼지 않고 다운힐을 마칠 수 있었으니, 올린즈 서스펜션의 성능에 대한 만족도는 대단했다.

Rx 튠이 적용된 올린즈 포크(에스웍스)


리어샥도 올린즈가 채택(에스웍스)되어 부드럽고 풍성한 라이딩을 경험할 수 있다.



뛰어난 트랙션으로 라이딩 자신감을 높여주는 것이 올린즈 서스펜션의 특징이다.

드롭에 대한 자신감도 상승된다.
(사진은 리보 FSR 카본 익스퍼트로 올린즈 포크가 적용되었다)


미션컨트롤로 더욱 효율적인 활용

스페셜라이즈드 리보의 가장 강력한 특징 중에 하나를 꼽는다면, 다양한 기능과 자체 시스템 점검 기능이 포함된 스마트폰 앱(APP) 미션컨트롤(Mission Control)이 될 수 있을 것이다.
미션컨트롤 앱을 이용하면 각 모드에 따른 어시스트 강도, 그리고 페달링에 따른 반응 스피드 등을 조절할 수 있을 뿐 아니라, 현재 라이딩의 상태와 그 기록을 남길 수 있고, 스트라바 등을 통해 소셜미디어에 연동시킬 수 있다.
그리고, 리보 사용자가 반드시 미션컨트롤 앱을 이용해야 하는 이유는, 자체 시스템 점검 기능 때문이다. 미션컨트롤은 다소 복잡한 내용들을 자동으로 점검하여 라이더에게 배터리와 모터의 관리에 대한 필요성을 알려준다.

스페셜라이즈드 미션컨트롤 앱을 이용하면, 현재 리보 시스템의 자체 진단 및 다양한 정보를 확인할 수 있다.

파워 어시스트 세팅도 모드에 따라 다양하게 설정이 가능하다.
특히, 가속 반응성(ACCELERATION RESPONSE)은 페달링에 대한 반응 민감도를 조절하는 것으로 세팅에 따른 차이가 확실하다.



더욱 진화된 SWAT 공구

에스웍스 리보 FSR 카본은 스티어러 튜브 내부에 멀티툴과 체인툴을 삽입하는 새로운 시스템의 SWAT을 선보였다.
기존까지 리어샥 위에 꽂혀 있었던 멀티툴이, 이번에는 헤드캡을 돌려서 열면 톡 위로 튀어 나온다. 기존 SWAT에 비해 훨씬 사용하기 편할 뿐 아니라 보기에도 멋지다는 면이 장점이 될 수 있다.
멀티툴을 이용하여 스티어러 튜브 하단 볼트를 열면 긴 체인툴이 딸려 나온다. 이 체인툴은 기존에 스티어러 튜브를 고정했던 스타너트 역할까지 하고 있어서, 에스웍스 리보 카본은 포크 조립 시 스타너트를 사용하지 않아도 된다.

조금은 다르게 보이는 헤드캡은 SWAT이 숨어져 있다.

캡을 돌리면, 멀티툴이 '톡'하고 솟아오른다.

리보에 기본적으로 이용되는 툴이 내장되어 있어서 매우 편리하다.

스티어러 하단의 볼트를 풀면 체인툴을 꺼낼 수 있다.

체인툴은 스티어러 튜브 내에 위치한 스타너트 역할까지 하고 있으며, 아래에 자석으로 체인링크가 붙어있다.


27.5x2.8 타이어

리보 FSR 카본 시리즈는 기존 리보의 3.0인치 굵기의 타이어에 비해 조금 폭이 줄어들며, 라이딩 퍼포먼스가 좋아졌다. 이로써, 스피드와 스킬을 활용한 라이딩을 할 때 더욱 좋은 컨트롤을 느낄 수 있게 된다.
그립톤(Gripton) 컴파운드가 적용된 부처(Butcher) 타이어는 그립력의 향상으로 2.8인치 타이어와 좋은 궁합을 보여주기도 한다.

카본 림과 그립톤 컴파운드의 부처 타이어

27.5x2.8 타이어는 그립력과 퍼포먼스의 밸런스가 좋다.


트레일 라이딩을 변화시키는 e-MTB의 발전

산악자전거에 있어서 트레일 라이딩은 산을 즐겁게 즐기기 위해 발달된 장르다. 어느정도의 퍼포먼스가 있어야 깊은 산을 들어갈 수 있고, 다운힐 성능에 대한 자신감이 있어야 예상치 못한 거친 트레일도 즐길 수 있게 된다.
이런 이유로 트레일 바이크는 레이스를 위한 퍼포먼스와 함께 편하고 재미있는 라이딩이 가능해야 했고, 최고의 기술력이 그곳에 집중되어 발달되었다. 그리고, 스페셜라이즈드는 스텀점퍼 FSR을 통해 트레일 바이크를 선보여 왔다.
하지만, e-MTB 리보 시리즈는 이와같은 트레일 라이딩의 큰 변화를 만드는 시점이 되고 있다. 업힐 퍼포먼스를 전동 시스템이 도와주어 상상하지 못했던 업힐과 장거리 라이딩이 가능해졌고, 내구성과 플러스 타이어 및 서스펜션 향상을 통해 다운힐에 대한 자신감을 추가했다.
이번 리보 카본 FSR 시리즈의 출시와 함께 라이더는 e-MTB에서도 최상급 스펙의 퍼포먼스를 즐기며 트레일 라이딩의 재미에 빠질 수 있는 기회가 더해졌다. 더 멀리, 더 깊이, 산악 트레일 라이딩을 즐길 수 있게 도와주는 e-MTB의 매력이 한층 업그레이드 되어진 것이다.

트레일 라이딩의 재미가 한층 업그레이드 되어질 것이다.



관련 웹사이트
스페셜라이즈드 코리아 : https://www.specialized.com/kr/ko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
위의 기사는 개인적인 용도 및 비상업적인 용도의 '퍼가기'를 허용하며, 상업적인 용도의 발췌 및 사진 사용은 저작자의 허가를 받아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