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1/13~01/14
02/22~02/25
03/17~03/25
03/18~03/25
전주 한옥마을 주변 공영자전거 설치
2017-08-04   바이크매거진

전북 전주시가 한옥마을 주변에 공영자전거 대여소를 설치키로 했다.
한옥마을을 찾는 시민과 관광객의 이동 동선을 고려해 9월 말까지 한옥마을 인근 치명자산 주차장, 전주향교 앞 천변, 르윈호텔 맞은편 등 3곳에 자전거 대여소 3곳을 신설하고, 130대의 자전거를 배치할 계획이다.
기존 전주천 자전거길 주변에 설치된 대여소 와의 연계성을 높여 자전거 이용률을 높이고 이용객에게 편의를 제공할 방침이다.

그간 자전거를 대여한 대여소에만 반납이 가능했던 방식에서 어느 대여소에서든지 대여와 반납이 가능토록 하고, 휴대전화 인증만으로 간편하게 자전거를 대여할 수 있는 시스템을 도입하는 등 이용 방법을 개선할 방침이다.
1인용 자전거뿐만 아니라 2인용 자전거도 비치해 가족과 연인이 함께 탈 수 있는 이색 체험의 기회도 제공하고, 현재 시간당 2000원인 이용요금도 하향 조정해 이용객이 부담 없이 자전거를 이용할 수 있도록 만들 계획이다. 대여소 운영은 관리 인력의 수급이 가능하고 대여소간 자전거의 이동과 수리 등을 원활하게 수행할 수 있는 전문 기술력과 장비 등을 갖춘 비영리 법인 단체에 위탁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

송준상 전주시 시민교통본부장은 “치명자산 주차장과 전주천, 한옥마을을 잇는 대여소와 자전거 확충으로 한옥마을을 찾는 시민이나 관광객이 굳이 한옥마을까지 자동차를 가져오지 않아도 자전거로 편리하게 이동할 수 있고 계절별 다양한 풍광을 자랑하는 전주천 생태하천을 아주 가까이서 즐길 수 있게 될 것”이라며 “친환경 교통수단인 자전거 이용문화가 시민들의 일상생활에 파고들 수 있도록 자전거 이용환경 조성에 힘써 나가겠다”고 말했다.

시는 이외에도 현재 자연생태관 입구와 덕진하천관리소 옆, 덕진공원 등 전주천 자전거길과 덕진공원 주변으로 자전거 대여소 3곳(자전거 80여대)을 운영하고 있다.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
위의 기사는 개인적인 용도 및 비상업적인 용도의 '퍼가기'를 허용하며, 상업적인 용도의 발췌 및 사진 사용은 저작자의 허가를 받아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