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로운 출발을 시작하는 스페셜라이즈드 알레 스포츠
2017-07-21   김수기 기자

스페셜라이즈드(SPECIALIZED)는 2018년 알레(Allez)에 대한 대대적인 업데이트를 진행하면서 입문급 로드바이크로의 기대치를 한단계 높인 알레를 재탄생시켰다. 이번 시즌, 스페셜라이즈드는 로드바이크의 스타일을 대대적으로 변형하였다. 기본적인 다이아몬트 프레임의 틀을 벗어나, 시트스테이가 아래로 내려온 형태로 바뀐 것인데, 신형 알레 또한 이 스타일을 따르면서, 새롭게 발표된 카본 로드바이크 올뉴 타막(Tarmac)의 DNA를 이어받아, 레이스 기반의 입문형으로서 특징을 잘 살려내어 새로운 출발점에 서게 됐다.


가벼워진 프레임셋

2018년 알레의 특징은 바로 가벼워진 프레임셋 무게다. 리뷰에 나오는 알레 스포츠와 같은 시마노 소라 구동계 로드바이크는 10kg 내외의 무게가 일반적이었고, 2017년 알레 스포츠도 크게 차이나지 않는다.
2018년 알레 프레임셋은 450g의 감량을 통해 52 사이즈 기준 완성차 무게는 9.08kg을 기록했다. 2018 알레는 같은 E5 알루미늄이고 스페셜라이즈드의 '스마트웰드( D’Aluisio Smartweld™)' 공법을 사용하지 않았음에도 대대적인 감량을 얻어낸 것은 튜빙을 공격적으로 버티드한 결과이다. 

알레는 스페셜라이즈드의 E5 알루미늄으로 제작되며, 이전보다 과감하게 튜빙을 버티드해 무게를 대폭 줄였다.

2018 알레 스포츠는 52 사이즈 기준으로 페달을 제외한 완성차 무게는 9.08g으로 가벼워졌다.

스무드웰딩으로 용접부위가 깔끔하게 정리되어 있으며, 인터널 케이블 루팅으로 변경되어 미관까지 업그레이드됐다.

리어 브레이크의 케이블 라인이 자연스럽게 이어져 브레이크 감이 좋고, 페달링 시 간섭이 없다.


FACT 풀 카본 포크

기존 알레에도 FACT 카본 포크가 장착되어 있지만, 2018 알레부터는 스티어러 튜브까지 FACT 카본을 사용한 풀 카본 포크이다. 풀 카본 포크 적용으로 알레는 무게가 줄어든 동시에 하단은 1-3/8인치, 상단은 1-1/8인치로 테이퍼드 형태로 스티어링 안정성까지 높여 입문급에서 호사를 누릴 수 있다.

알레 포크는 FACT 풀 카본 포크로 변경되어 프레임셋의 무게가 줄어들었다.

FACT(팩트) 풀 카본 포크.

테이퍼드 형태의 헤드튜브와 카본 스티어러로 스티어링 안정성을 높였다.



레이스 DNA의 이어받은 알레

알레 프레임의 디자인은 이전 모델과 확연하게 차이를 보이는 곳이 탑튜브와 시트스테이다. 이전 탑튜브가 곡선 형태였다면 직선으로 바뀌었고, 시트스테이는 아래로 내려가 뒷삼각의 크기가 컴팩트해졌다. 낮아진 시트스테이(dropped seatstay)는 TT 바이크인 쉬브(Shiv)에서 시작한 디자인으로 공기흐름에 노출되지 않는 장점을 가져 벤지 바이어스를 시작으로, 알레 스프린트에 적용된 바 있으며, 이번 시즌 루베와 올뉴 타막과 함께 2018 알레에 적용되며 레이스 바이크의 색이 짙어졌다.
시트스테이가 짧아지고 낮아진 반면 체인스테이는 길어져 페달링 강성과 직진성의 균형을 이뤘다.
스페셜라이즈드는 알레를 피트니스뿐 아니라 커뮤팅(자전거 출퇴근)에도 적극 활용될 수 있도록 펜더와 랙 아일렛을 제공해, 투어링까지 확장할 수 있는 알레의 용도가 다양해졌다.

시트스테이의 위치가 낮아지고, 체인스테이는 길어져 페달링 강성과 주행안정성의 균형이 이채롭다.


입문자를 위한 컴팩트 핸들바. (드랍 125mm, 리치 70mm)

펜더나 랙을 위한 아일렛이 포크와 시트스테이에 제공된다.



제품 이미지

2018년 알레는 스페셜라이즈드 신형 로드바이크 DNA를 그대로 물려받으며 완성도 높은 입문급 로드바이크로 돌아왔다. 시마노 소라 구동계의 알레 스포츠와 클라리스 구동계의 알레, 2 모델이 판매될 예정이다.

스페셜라이즈드 알레 스포츠

신형 시마노 소라 구동계가 장착되는 알레 스포츠.

소라 변속 레버가 인터널 방식으로 바뀌면서 핸들바가 깔끔하게 정리된다.

Praxis의 Alba 50-34T 크랭크셋.

롱게이지 뒤 디레일러.

선레이스 11-32T 스프라켓.

Axis 캘리퍼 브레이크.

쓰레드 방식의 BB.

Espoir 스포츠 타이어(25c)와 Axis 스포츠 휠셋.


투페 스포츠.


스펙 및 지오메트리

제품명 스페셜라이즈드 알레 스포츠 (Specialized Allez Sport
프레임 E5 Premium 알루미늄
포크 FACT full carbon, 1-1/8"- 1-3/8"
핸들바 알루미늄
스템 3D forged alloy
시트포스트 알로이
안장 투페 스포츠
변속레버 Shimano SORA
변속기 Shimano SORA
브레이크 레버 Shimano SORA
브레이크 Tektro Axis
스프라켓 선레이스, 11-32T, 9단
체인 KMC X9
크랭크셋 Praxis Alba 2D, 50/34T
B.B threaded BB
휠셋 AXIS sport
타이어 Specialized Espoir sport, 60TPI, 700x25mm
실측무게 9.08kg (52 사이즈, 페달 제외)
소비자가 990,000원



에디터의 구매 매력도

2018 알레 프레임은 이전 모델과 재질이 동일하지만 높은 수준의 버티드 기술과 FACT 풀카본 포크로 감량 수치를 높이고, 스티어링 안정성까지 챙겨 알레의 성향을 레이스 바이크로 포지셔닝했다. 또 시트스테이의 위치와 체인스테이 길이의 변화를 준 지오메트리는 강성과 직진성에서 균형을 맞춰 입문자를 배려해 스페셜라이즈드 로드바이크의 시작으로서 손색이 없다.
2018 알레는 인터널 케이블 루팅을 적용시켜 미관까지 업그레이드하면서, 입문자가 운동이 아닌 자출이나 등하교 등 커뮤팅 라이딩에서 알레를 활용할 수 있도록 펜더와 랙 아일렛을 제공해 다양한 성향의 라이더의 목적에 부합된다.
스페셜라이즈드는 알레에 업그레이드된 성능과 입문자 친화적인 성향을 심어놓음으로써 라이더는 알레를 통해 입문 이상의 성능을 맛볼 수 있다.



관련 웹사이트
스페셜라이즈드코리아 : https://www.specialized.com/kr/ko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
위의 기사는 개인적인 용도 및 비상업적인 용도의 '퍼가기'를 허용하며, 상업적인 용도의 발췌 및 사진 사용은 저작자의 허가를 받아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