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원시, 대여소 없는 공영자전거 시스템 개발한다.
에디터 : 바이크매거진
경기 수원시가 전국 최초로 '스테이션(대여소) 없는 공영자전거 시스템' 도입·개발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시에 따르면 대여소 없는 공영자전거 시스템은 GPS(위치 파악 시스템), 자동잠금해제, 빅데이터 분석 등 첨단 IoT(사물 인터넷) 기술을 결합한 자전거 대여·반납 체계다.
스마트폰 애플리케이션을 이용해 주변에 있는 공영자전거를 검색하고, 자전거를 찾으면 자전거에 부착된 바코드를 스캔한 뒤 무선통신으로 잠금을 해제한 후 이용할 수 있는 것이 포인트다.
이용을 마치면 시내 주요 지점에 있는 자전거 주차공간(노면에 표시)에 세워두면 된다.

현행 공영자전거 시스템은 자전거 거치대와 대여·반납을 위한 키오스크(무인 정보안내시스템)로 이뤄져있다.
또 운영센터와 대여소 간 유무선 통신 시스템이 필요하고, 자전거를 다시 배치하는데 적지 않은 인력이 필요하다.
대여소 없는 공영자전거 시스템이 구축되면 거치대와 키오스크, 통신시스템 구축이 필요 없어 사업비를 크게 절약할 수 있다.
시뮬레이션(모의실험) 결과, 현재 시스템으로 공영자전거 3720대를 이용할 수 있는 대여소를 만들려면 162억원이 필요하지만 새로운 시스템을 도입하면 사업비가 1/3 수준으로(50여억원) 줄어든다는 게 시의 설명이다.
연간 운영비도 15억원으로 기존 시스템의 절반 수준이 될 것으로 시는 분석했다.

시는 앞서 지난 2월 대여소 없는 공영자전거 시스템 도입 운영사례를 벤치마킹하기 위해 중국 상해 모바이크사(MOBIKE)를 방문했다.
민간기업 모바이크는 2016년 4월 상해에 처음으로 스테이션 없는 공영자전거 시스템을 도입해 상해에서만 15만대의 공영자전거를 운영, 일 평균 100만회가 이용되고 있다.
시는 방문 결과 GPS 방식을 통한 대여반납으로 대여소 없이도 자전거 이용자들의 편의 극대화를 확인했다.
무엇보다 기존 공영자전거 방식에 비해 초기 구축사업비가 절감되고 대여 반납이 편해 젊은이들 사이에서 자전거 이용자 수가 급증하고 있다는 결과를 도출했다.
이에 따라 시는 지난달 4일 민간기업 유치 방식으로의 사업 진행을 결정했다.
오는 7월께 대여소 없는 공영자전거 사업을 희망하는 민간기업과 협약을 체결할 계획이다.
시는 민간기업이 확정되면 곧바로 사업이 개시될 것으로 보고 연내에는 시민들이 대여소 없는 공영자전거 시스템을 이용할 수 있을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시는 민간사업자와 시 전역에 걸쳐 공영자전거를 최소 3000대 이상 운영한다는 방침이다.
또 주차공간은 시 전역에 걸쳐 1000여곳을 만들어 시민들이 어디서나 자전거를 이용할 수 있도록 현재 거치장소 작업을 진행중이다.
최소 50여 미터 거리마다 주차공간을 만들어 짧은 이동거리에도 자전거를 이용할 수 있도록 준비중이다.
이용요금은 확정되지 않았지만 시는 30분 이용에 300원이 적당한 수준으로 보고 있다. 

수원시의회도 자전거이용 활성화를 위한 조례를 개정하는 등 적극적으로 지원하고 있다. 김미경 시의원은 지난해 12월28일 '수원시 자전거이용 활성화에 관한 조례 개정안'을 발의했다.
개정안은 시민 건강증진 효과가 있는 지속 가능한 교통소단인 자전거 이용과 무인대여 자전거사업의 활성화를 위한 내용을 담고 있다. 이에 따라 대여소 없는 시스템 도입 후 자치단체에서 시설 및 정비 등에 필요한 사항을 보다 쉽게 지원할 수 있게 됐다.

시 관계자는 "기존 공영자전거 운영 방식이 관리자에게 초점이 맞춰져 있었다면 대여소 없는 시스템은 이용자의 편의를 극대화 했다"면서 "새로운 시스템이 도입되면 공영자전거 이용 활성화와 예산절감이라는 두 마리 토끼를 한 번에 잡을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
위의 기사는 개인적인 용도 및 비상업적인 용도의 '퍼가기'를 허용하며, 상업적인 용도의 발췌 및 사진 사용은 저작자의 허가를 받아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