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이언트 레인 1.5 LTD, 더욱 경쾌해진 올마운틴을 경험한다.
2017-04-28   박창민 기자

산악자전거는 크게 2가지 방향으로 발전해 가고 있다. 첫째는 가볍고 단단하며 페달링에 반응이 좋은 퍼포먼스를 향하고, 다른 하나는 어떤 지형에서도 부드럽게 빠른 스피드를 낼 수 있도록 뛰어난 충격흡수력을 갖는 방향이다. 첫번째 특징을 가장 잘 나타내는 자전거는 당연히 XC(크로스컨트리) 레이스 모델이며, 충격흡수가 뛰어난 특성을 갖는 것은 고속의 스피드에서 험한 산악을 내려올 수 있도록 개발되는 DH(다운힐) 레이스 바이크가 될 것이다.
하지만, 우리는 이런 극과 극의 성능을 가진 자전거를 타기에는 레이스를 즐기지 않는 경향일 때가 많다. 산을 즐겁게 타고 간혹 험한 코스에도 모험적인 도전을 펼치는 우리들에게 올마운틴 장르가 오히려 잘 어울린다. 단단한 페달링 퍼포먼스와 풍성한 서스펜션 성능으로 오랫동안 인기를 끌어왔던 자이언트(GIANT)의 레인(REIGN)은 이번 시즌 더욱 좋은 페달링 퍼포먼스와 풍성한 서스펜션 트래블로 그 매력을 발산하고 있다.



160mm 트래블, 27.5인치 휠

서스펜션의 성능이 나날이 발전되면서 동일한 트래블이라도 더 풍성한 느낌을 받게 된 것에 감사하게 된다. 올마운틴 바이크들이 꾸준히 사용해 왔던 150mm 이상의 트래블은 더욱 발전된 기술과 함께 작은 충격에도 민감하게 반응하고, 빠른 스피드에도 강한 충격을 흡수할 수 있는 능력을 갖게 되었다.
그리고, 올마운틴 장르에 기본이 되고 있는 27.5인치 휠은 기존 26인치 휠에 비해 장애물에 대한 돌파력이 좋아졌기에 서스펜션 성능을 한층 높이는 데 일조한다.
이와같은 서스펜션 성능은 듀얼 서스펜션 기술의 리어 시스템과 어떻게 조화를 이루느냐가 또 하나의 중요한 성능의 변화를 만든다. 자이언트는 마에스트로(MAESTRO)라는 리어 서스펜션 시스템을 꾸준히 발전시켜 나가며, 기본적으로 가지고 있었던 브레이크, 페달링, 서스펜션 움직임의 독립적인 특성으로 민감한 반응과 풍성한 충격흡수 능력을 자랑하고 있다.

160mm 트래블의 폭스 36 플로트 퍼포먼스 포크

라이딩 중에도 쉽게 모드 변경이 가능한 폭스 플로트 X2 퍼포먼스 리어샥

160mm 트래블의 마에스트로 리어샥 시스템은, 페달링과 브레이크에 독립적인 움직임으로 풍부한 충격흡수 능력을 보여준다.


더욱 높아진 프레임 성능

초창기 자이언트 레인 시리즈가 다운힐 성능에 가까운 스타일이었다면, 최근 자이언트 레인 시리즈는 '엔듀로 레이스'라는 특징에 맞추어 페달링 성능과 민첩한 스티어링 성격으로 변화하고 있다.
참고로 엔듀로 레이스는 다운힐을 중심으로 하고 있지만, 업힐이 포함되고 6~7 시간의 장시간 레이스를 펼쳐야 하기 때문에 프레임 퍼포먼스에 대한 요구가 매우 높아지고 있다. 라이더의 체력적인 능력을 뒷받침해야 하면서, 거친 다운힐에서 과감하게 스피드를 올릴 수 있어야 엔듀로 레이스에서 승리할 수 있기 때문이다.
자이언트 레인 1.5 LTD는 강성 높은 알룩스 SL 등급의 알루미늄 프레임으로 가공되며, 160mm 트래블에서 가져갈 수 있는 짧은 체인스테이와 강성 높은 리어 서스펜션 구조를 만들어 냈다. 그 결과 몇년 전에 탔었던 트레일 바이크와 비교해도 아쉽지 않은 페달링 퍼포먼스를 보이며, 다운힐의 짜릿함도 맛볼 수 있는 프레임이 된 것이다.
이 프레임 지오메트리는 지난 2015년 시리즈부터 적용되었고, 지금까지 그 스펙이 유지되고 있다.

페달링 퍼포먼스와 스티어링 성능이 더욱 좋아진 레인을 만날 수 있다.


제품 이미지

자이언트 레인의 고유한 프레임 스타일, 그리고 자이언트답게 프레임과 부품까지 일괄적으로 맞춤 색상 포인트가 특징이다. 아쉽지 않은 스펙을 선택하기에 레인 1.5 LTD는 적당하며, 가격적인 부담감을 줄이고 싶다면 레인 2를 선택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자이언트 레인 1.5 LTD

시마노 XT 1x11 구동계가 적용된다.


인터널 케이블 루팅

자이언트 P-AM2 휠

강성이 증가된 로커암

OverDrive 테이퍼드 헤드튜브


인터널 루팅으로 연결된 가변시트포스트 리모트 레버

자이언트 콘택트 뉴트럴 안장


크랭크를 분리하지 않고 쉽게 리어 서스펜션 피봇을 관리할 수 있다.

익스터널 케이블이 연결되는 가변 시트포스트 사용자를 위해 외부 케이블 가이드가 마련되었다.

인터널 케이블로 연결된 가변 시트포스트, 자이언트 컨택트 SL Switch Trail

200mm 로터의 디스크 브레이크

뒤 브레이크는 180mm 로터가 사용된다.



스펙 및 지오메트리


제품명 자이언트 레인 1.5 LTD (GIANT REIGN 1.5 LTD)
프레임 알룩스 SL 알루미늄
포크 폭스 36 플로트 퍼포먼스 160mm 트래블
핸들바 자이언트 컨택트(Contact) SL DH 800x31.8
스템 Truvativ Holzfeller
시트포스트 자이언트 컨택트 SL Switch Trail 30.9mm
안장 자이언트 컨택트(Contact) 뉴트럴
변속레버 시마노 DEORE XT
변속기 시마노 DEORE XT
브레이크 레버 시마노 DEORE XT
브레이크 시마노 DEORE XT
카세트 스프라켓 시마노 SLX 11단
체인 KMC X11EL-1
크랭크셋 시마노 DEORE XT 32T, MRP AMG V2 가이드
B.B 시마노 프레스핏
휠셋 자이언트 P-AM2
타이어 슈발베 Has Dampf 27.5x2.35
실측무게
소비자가 3,800,000원


이창용 선수와의 테스트 라이딩

자이언트 레인 1.5 LTD 모델의 테스트 라이딩을 위해 찾은 곳은 국내에서 가장 규모가 큰 점프대가 설계된 창원MTB파크였다. 2m 이상 뛰어 오를 수 있고, 5m 이상 비거리를 만드는 점프대는 사실 다운힐 바이크를 위한 설계지만, 자이언트 레인을 탄 이창용 선수는 이 모든 기물들을 부드럽게 넘었다.
자전거가 라이더의 성능을 향상 시킬 수도 있고, 라이더의 능력을 감당하지 못하는 자전거도 있게 마련이다. 이창용 선수는 "자이언트 레인이라면 국내에 있는 파크의 다운힐 코스는 모두 탈 수 있는 성능을 갖추었다. 물론 다운힐 자전거에 비해 속도는 느리겠지만, 내구성과 충격흡수 능력은 가능하다"라고 말했다.

MTB파크에서의 짜릿한 스릴과 페달링 퍼포먼스를 즐기기에 최선의 선택이 될 수 있을 것이다.

산악 라이딩과 파크를 즐기는 선택

최근에 매우 고맙게도 산악자전거 파크의 개발 소식들이 점점 늘어나고 있다. 물론, 그래비티 위주로 개발된 파크만을 즐기기 위해서는 다운힐 스타일의 자전거가 더욱 의미가 있을 수 있다. 하지만, 다운힐 자전거는 언덕을 오르는 능력이 매우 약하다 보니 일반적인 산악 라이딩은 그저 포기하는 게 좋을 때가 많다.
물론, 2대 이상의 자전거를 가지고 있으면 된다는 최고의 선택이 있겠지만, 경제적인 능력을 고려해 볼 때 1대의 자전거로 산악과 파크 라이딩을 모두 만족하려면 올마운틴 바이크가 최선의 선택이다.
특히 세계적으로 많은 라이더들에 의해 그 성능이 입증된 제품이라면 선택의 실패가 더 줄어들게 된다. 자이언트 레인 시리즈는 수년간 세계적인 선수들의 테스트 뿐 아니라 수 많은 라이더들이 그 경험을 공유하며 발전되어 왔다. 완벽을 위한 선택은 아닐 수 있지만, 실패하지 않을 선택이 될 수 있다는 점은 이런 이유로 확실할 수 있을 것이다.

 
관련 웹사이트
자이언트코리아 : http://www.giant-korea.com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
위의 기사는 개인적인 용도 및 비상업적인 용도의 '퍼가기'를 허용하며, 상업적인 용도의 발췌 및 사진 사용은 저작자의 허가를 받아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