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페셜라이즈드 루베 & 루비, 퓨쳐샥을 품은 로드의 변신
에디터 : 박창민 기자

자전거는 진화되며 그 종류가 점점 늘어나고 있다. 산악자전거는 XC, 트레일, 올마운틴, 엔듀로, 다운힐, 트라이얼 등의 장르가 생겨났고, 로드바이크는 컴피티션, 에어로, 인듀어런스, CX, 그래블, 트랙 등의 장르가 각자의 특성에 따라 발전해 가고 있다.
이런 발전 속에서 각 장르들은 서로의 기술력을 각각의 특징에 맞게 변화시켜 적용하기도 한다. 그 중에서도 지금까지 다양한 방식으로 시도가 있었던 기술력은 바로 '서스펜션'이었다.
그리고, 지금까지의 어떤 시도보다 신선한 아이디어와 혁신이 혼합된 새로운 자전거를 소개하고자 한다. 그것이 바로 스페셜라이즈드(Specialized)의 새로운 인듀어런스 레이스 바이크 루베(Roubaix)와 여성용 모델 루비(Ruby)다.

스페셜라이즈드의 인듀어런스 레이스 바이크 루베와 루비를 소개한다.



인듀어런스 레이스 바이크, 루베(Roubaix)

지금까지 인듀어런스 바이크들은 레이스를 위한 모델이라기 보다, 거친 도로가 섞인 곳에서도 장거리를 편하게 달릴 수 있는 것에 촛점이 맞추어 있었다.
하지만, 스페셜라이즈드는 강성이 높은 가벼운 프레임을, 거친 도로에서도 스피드를 올릴 수 있고, 장거리 라이딩도 가능하게 할 수 있을까라는 질문에서 새로운 '루베'의 개발이 시작되었다.
이번 루베의 프레임은, 단순히 카본 프레임 만을 고려했을 때, 타막보다도 가벼운 무게라는 것이 큰 특징이다. 그리고, 컴피티션 레이스 바이크의 강성까지 갖추었다. 대신, 퓨쳐샥(Future Shock)이 삽입되다 보니 전체적인 무게는 타막보다 무거워진다.
체인스테이의 길이도 기존 인듀어런스 바이크에 비해서는 짧은 413mm(52 사이즈 이하)를 채택해, 페달링 반응 속도 또한 빠르다.
이런 특징들을 바탕으로, 스페셜라이즈드 루베는 다양한 도로 환경이 포함된 장거리 레이스를 위해 개발되었고, 라이더들은 컴피티션 바이크에서 느꼈던 반응성과 함께 편안한 승차감을 얻게 된 것이다.

강성이 강하고 가벼운 프레임도 거친 도로에서 빠르게 달릴 수 있을까?


퓨쳐샥, 로드바이크에 서스펜션을 삽입하다.

새로운 스페셜라이즈드 루베의 가장 큰 특징은 바로 퓨쳐샥(Future Shock)이라는 서스펜션에 있다.
지금까지 로드바이크에 서스펜션을 적용한 사례는 시트스테이에 삽입해 안장에 전해 오는 충격을 흡수하는 경우가 가장 많았으며, 락샥에서 로드바이크용 경량 서스펜션을 개발한 적이 있었다.
하지만, 시트스테이에 서스펜션을 삽입할 경우 바빙에 의한 손실 및 타이어 클리어런스 확보를 위한 체인스테이의 길이가 문제였다. 그리고, 아무리 가벼운 서스펜션 포크라 하더라도 충격흡수 성능과 강성을 동시에 갖기에는 무게에 대한 부담감이 너무 컸다.

헤드튜브 위에 삽입한 새로운 개념의 서스펜션 '퓨쳐샥'.
앞바퀴에 오는 충격이 아니라, 라이더에게 전달되는 충격을 흡수하기 때문에, 더욱 가볍고 심플하게 만들어질 수 있었다.

스페셜라이즈드는 라이딩 중 라이더에게 전해오는 충격의 대부분은 앞 바퀴에서 온다는 점을 맥클라렌(McLaren)과의 연구를 통해 알게 되었고, 가볍고 강성 높은 프레임에 충격 흡수 능력을 높이기 위해 새로운 개념이 필요하다는 것을 깨달았다.
그래서, 서스펜션을 헤드튜브 안에 삽입하기로 하고, 더 가벼운 서스펜션을 만들기 위해서는 헤드튜브 아래보다 위에 있어야 가능하다는 점에 집중했다. 헤드튜브 아래 서스펜션이 있을 경우 앞 바퀴에 오는 충격을 모두 흡수해야 하지만, 헤드튜브 위에 있을 경우는 라이더의 손으로 전달되는 충격만 흡수하면 되기 때문에, 더 가볍고 작은 서스펜션으로 가능하다는 것이 혁신을 만드는 아이디어인 것이다.
하지만, 기술적으로는 그렇게 간단한 것이 아니다. 포크가 스티어러튜브를 통해 스템까지 연결되어야 안정적인 스티어링을 만들 수 있기 때문에, 스템 바로 아래 서스펜션을 삽입한다는 것은 매우 복잡한 작업이 될 수 밖에 없었던 것이다.
이런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스페셜라이즈드는 새로운 헤드셋을 개발했고, 몇 개의 부품을 새로 디자인하여 로드바이크를 위해 만들어진 '퓨쳐샥'이 그 모습을 드러내게 되었다.

로드바이크 퓨쳐샥은 매우 단순한 구조를 가졌다. 기본 구조는 캐논데일의 레프티처럼 돌아가지 않는 1개의 다리로 만들어진 형태이며, 내부에 댐퍼가 없이 스프링 만으로 설계하여, 가볍고 단순한 서스펜션이 되었다.
스프링은 3개가 포함되어 있는데, 각 색상에 따라 강도가 다르기 때문에, 코스에 따라 적당한 스프링으로 교체하는 것도 매우 간단하다. 댐퍼가 없는 구조이므로, 사실 상 청소하는 것 외에는 유지보수가 필요없다는 점도 특징이다.

스페셜라이즈드 퓨쳐샥 작동 영상
동영상원본 : https://youtu.be/LOO5cdOQx0s

퓨쳐샥의 구조를 살펴보자.
헤드캡은 일반적인 부품과 동일하지만, 헤드컵의 역할이 헤드셋 베어링의 유격을 조절하는 것이 아닌, 단순한 캡 역할을 하고 있을 뿐이다.

스템을 제거하고 나면, 스텐션과 스템 사이즈의 차이를 없애기 위한 스페이서를 볼 수 있다.

스페이서와 이물질을 막기 위한 고무 커버를 빼내면 스텐션의 모습을 볼 수 있다.

헤드셋의 볼트가 퓨쳐샥을 고정하고 있다.

볼트를 풀어내면 퓨쳐샥이 헤드에서 분리된다.

새로운 설계의 헤드셋.
앞 쪽의 볼트가 스티어러튜브와 헤드셋 상단 부품을 임시 고정하고 있으며, 좌우에 위치한 볼트는 위에서 아래쪽으로 헤드셋 베어링 유격을 조절할 수 있는 볼트다.

퓨쳐샥의 내부는 매우 단순하며, 상단의 캡을 푸는 것으로 스프링을 교체할 수 있다.
참고로, 이 작업은 자전거에서 퓨쳐샥을 분리하기 전에 스템 만을 제거한 후 할 수 있다.

퓨쳐샥 내부에는 코일스프링이 하나 들어있는 단순한 구조다.

기본적으로 노란색(가장 강한)이 서스펜션에 들어있고, 검정색(중간), 파란색(가장 부드러운)이 동봉되어 패키지에 포함된다.



승차감을 높인 시트클램프

빠른 속도의 레이스에서 충격에 강하게 반응하는 것이 앞 바퀴겠지만, 라이더가 안장에 앉아 있을 때 전달되어 오는 충격은 페달링을 방해하는 요소가 될 수 있다.
루베는 강성이 강한 프레임이기 때문에 기본적으로 프레임에 승차감을 위한 순응성이 거의 없다. 그래서, CG-R 시스포스트를 적용해 안장에 전해오는 충격을 흡수하게 했고, 클램프의 위치를 시트튜브 상단이 아닌 아래 부분으로 내려 시트포스트 자체가 유연하게 움직이며 진동을 흡수하게 설계한 점이 특징이다.
클램프의 위치는 체인스테이와 같은 높이에 있는데, 그 위의 시트튜브는 시트포스트보다 넓은 공간을 만들어 앞뒤로 시트포스트가 움직일 수 있는 여유를 만들었다. 시트포스트가 길 수록 진동을 흡수할 수 있는 능력이 좋아진다는 점에서 착안한 설계다.

안장에 전달되는 진동을 흡수하도록 설계한 CG-R 시트포스트

시트포스트의 순응성을 높이기 위해 클램프를 아래쪽에 설계했다.

시트튜브가 시트포스트보다 넓게 설계되어, 시트포스트의 움직임이 자유롭게 된다.


디스크 브레이크 기본 설계

스페셜라이즈드 루베 시리즈는 성격에 맞게 모두 디스크 브레이크로 설계되었다. 속도에 대한 컨트롤이 더 좋아질 수록 험한 라이딩에서 더욱 강력한 라이딩 퍼포먼스를 보일 수 있기 때문이다.
특히, 노면이 좋지 않은 상황, 비가 내리는 경우, 다운힐이 길게 이어질 경우에는 디스크 브레이크의 성능이 더 빠른 스피드에서도 자신감을 잃지 않게 만드는 바탕이 된다.

스페셜라이즈드 루베와 루비는 모두 디스크 브레이크로 출시된다.


여성을 위한 루비

루베의 기본 컨셉을 바탕으로 여성에게 더 잘 맞는 지오메트리와 프레임 설계가 적용된 라인업이 루비(Ruby) 시리즈다.
스페셜라이즈드는 여성의 신체적인 특성을 고려하여, 프레임 강성과 지오메트리를 새롭게 설계했고, 그 결과 더 부드럽고 페달링에 집중할 수 있는 프레임이 만들어졌다.
루베와 루비는 기본적으로 동일한 스펙이 적용되며, 같은 등급에서 가격도 동일하게 책정되어 있다.

여성을 위해 개발된 루비(Ruby)

루베와 동일한 스펙이지만, 여성을 위한 지오메트리와 프레임 설계가 적용된다.

여성을 위해 공격적인 포지션보다 페달링에 집중된 설계가 특징이다.


제품 이미지

기존 인듀어런스 바이크와는 다른 컴피티션 바이크에 가까운 모습이, 이번 루베와 루비의 특징이다. 헤드튜브 각도도 큰 편이고, 체인스테이의 길이도 길지 않기 때문이며, 튜브의 모습도 퍼포먼스를 위한 기본형을 따르고 있다.
탈착이 가능한 SWAT 박스가 익스퍼트급 이상에서는 기본 포함이기에, 장거리 라이더들에게 필요한 용품들을 넣을 수 있는 공간까지 효율적으로 마련되었다.

스페셜라이즈드 루베 익스퍼트 UDI2

스페셜라이즈드 루비 익스퍼트 UDI2

시마노 울테그라 Di2 시스템이 적용된다.



DT스위스 R470 Disc, 튜블리스 레디 휠셋

헤드튜브의 높이가 낮게 설계되었지만, 헤드샥과 라이저 핸들바로 편안한 포지션이 유지된다.

BB쉘 상단에 위치한 SWAT 박스

예비 튜브를 감을 수 있는 공간, CO2 인플레이터와 카트리지, 타이어레버, 휴대용 툴을 넣을 수 있는 공간이 마련되었다.


플랫 마운트의 디스크 브레이크

루베는 페놈 안장이 적용되었다.

루비에 적용된 루비 익스퍼트 안장


스펙 및 지오메트리

제품명 스페셜라이즈드 루베 익스퍼트 UDi2 (Specialized Roubaix Expert UDi2)
프레임 FACT 10r 카본
포크 루베 디스크, FACT 11r 카본
핸들바 스페셜라이즈드 Hover Expert Alloy
스템 스페셜라이즈드 PRO SL Alloy
시트포스트 스페셜라이즈드 CG-R FACT 카본, 27.2mm
안장 Phenom Expert, 할로우 티타늄 레일
변속레버 시마노 R785 Di2
변속기 시마노 울테그라 Di2
브레이크 레버 시마노 울테그라 Di2
브레이크 시마노 BR-RS805 플랫 마운트
카세트 스프라켓 시마노 울테그라 11-32T
체인 시마노 울테그라
크랭크셋 시마노 울테그라 50/34T
B.B
휠셋 DT SWISS R470 Disc, 쓰루액슬, 2Bliss Ready
타이어 스페셜라이즈드 터보 프로, 700x26mm
무게
소비자가 4,900,000원

스페셜라이즈드 루베 지오메트리

제품명 스페셜라이즈드 루비 익스퍼트 UDi2 (Specialized Ruby Expert UDi2)
프레임 FACT 10r 카본
포크 루비 디스크, FACT 11r 카본
핸들바 스페셜라이즈드 Hover Expert Alloy
스템 스페셜라이즈드 PRO SL Alloy
시트포스트 스페셜라이즈드 CG-R FACT 카본, 27.2mm
안장 루비 익스퍼트, 할로우 티타늄 레일
변속레버 시마노 R785 Di2
변속기 시마노 울테그라 Di2
브레이크 레버 시마노 울테그라 Di2
브레이크 시마노 BR-RS805 플랫 마운트
카세트 스프라켓 시마노 울테그라 11-32T
체인 시마노 울테그라
크랭크셋 시마노 울테그라 50/34T
B.B
휠셋 DT SWISS R470 Disc, 쓰루액슬, 2Bliss Ready
타이어 스페셜라이즈드 터보 프로, 700x26mm
무게
소비자가 4,900,000원

스페셜라이즈드 루비 지오메트리


퍼포먼스와 편안함을 동시에

거의 모든 인듀어런스 바이크가 추구하는 것이 편안하면서도 강력한 퍼포먼스를 발휘하는 것이다. 하지만, 지오메트리와 순응성의 특성상 컴피티션 레이스 바이크의 퍼포먼스를 내는 것은 어려웠다.
하지만, 스페셜라이즈드 루베는 처음 올라탔을 때 강성 높은 프레임에서 전달되는 가벼운 페달링을 느낄 수 있다. 업힐 성능에서 타막(TARMAC)의 가벼움을 따라가기에는 역부족이겠지만, 벤지(VENGE)와 겨루기에는 오히려 더 가벼운 느낌이었다.
거기에 퓨쳐샥을 통한 충격 흡수는 마치 XC 바이크를 타는 듯한 느낌마저도 들게 한다.
테스트를 진행했던 정민혁 프로는 "왠만한 지형에서 산악자전거 XC 바이크를 타는 것이 부럽지 않을 만큼 부드러운 주행이 일품이며, 어떤 도로를 만나거나 스피드를 잃지 않고 달릴 수 있다는 점이 특징입니다"라고 말했다.

스피드를 줄이지 않아도 되는 승차감과 가벼운 페달링 퍼포먼스가 특징이다.


스페셜라이즈드 루베 시리즈는 파리-루베에서 5번 우승의 기록을 가졌다.


에디터의 구매 매력도 - 다르다는 것이 주는 매력

'로드바이크는 이제 다 거기서 거기다'라는 생각이 최근에는 지배적이었다. 에어로를 위한 설계의 변화, 케이블을 보이지 않게 하려는 노력, 디스크 브레이크의 적용 등이 최근에 로드바이크에 나타나는 변화의 움직임일 것이다. 하지만, 이런 변화는 이미 예견되고 적용의 방법론에 대한 평가가 따를 뿐이었다.
그런 변화 속에 스페셜라이즈드는 '로드바이크를 위한 새로운 서스펜션'이라는 남다른 아이디어를 제시했다. 흔히, 로드바이크 설계자들이 뒤 바퀴와 안장에 전달되는 충격에 집중했던 것과도 다르게, 산악자전거 서스펜션 포크처럼 앞 바퀴에 전해오는 충격에 더욱 집중한 점도 남다른 해석이다.
그 결과, 서스펜션을 생각지도 못한 곳에 삽입하면서, 스템의 호환성까지 가져간 점이 높게 평가되는 부분이다. 서스펜션을 삽입할 수 있으니, 강성 높은 프레임을 적용해도 승차감을 높일 수 있다는 성능상의 장점도 가져갔다.
보이는 것은 크게 다르지 않을 지라도, 스페셜라이즈드 루베와 루비는 이전 로드바이크와는 완전히 다른 매력을 갖추었고, 그것이 라이더에게 주는 가장 큰 만족감이 될 수 있을 듯 하다.
물론, 퓨쳐샥과 디스크 브레이크를 적용하며 늘어난 무게만큼은 용서하고 싶지 않은 라이더가 있겠지만, 한번 라이딩을 경험하고 나면 그 생각이 바뀔 수 있을 것이다.

스페셜라이즈드 루베 & 루비 라이딩을 즐긴다.
동영상원본 : https://youtu.be/rSDnBNwkCWQ


관련 웹사이트
스페셜라이즈드코리아 : https://www.specialized.com/kr/ko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
위의 기사는 개인적인 용도 및 비상업적인 용도의 '퍼가기'를 허용하며, 상업적인 용도의 발췌 및 사진 사용은 저작자의 허가를 받아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