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의 재미있는 아이템 - Z Lok
에디터 : 바이크매거진
오늘 소개할 제품은 라이더가 자주 쓰는 집타이(zip-tie), 일명 케이블 타이와 같은 Z Lok(제트락, www.hiplok.com)입니다. 제트락은 케이블을 정리하거나 센서를 부착할 때 쓰이는 집타이와 비슷하게 생겼지만 하는 역할은 다릅니다.

생긴 건 집타이, 하는 역할은 자물쇠인 Z Lok(제트락).


간편하게 잠그고 풀어서 쓸 곳이 더 많다

잠궈진 집타이는 풀려고 하면 풀 수 있지만 한번 잠그면 풀기 어렵고, 재사용이 힘듭니다. 거의 일회용이지요.
제트락은 이런 집타이의 단점을 보완한 제품으로 유니버설 키로 잠궈진 타이를 쉽게 풀 수 있습니다. 제트락의 구조는 집타이와 똑같으며 잠금 성능을 올리기 위해 단면이 아닌 양면에 톱니가 있습니다. 타이 내부에는 스테인레스 스틸이 내장되어 있어 니퍼로는 쉽게 잘리지 않구요.
그렇다면 유니버설 키만 가지고 있다면 주인이 아닌 다른 사람도 제트락을 풀 수 있어 위험하지 않을까 의구심이 드는데요. 제트락은 다른 자물쇠와 다르게 커피샵, 화장실, 편의점 등 잠깐 자리를 비울 때 자전거를 지키기 위한 안전장치로 사용하는 것이 좋을 것 같네요.
오히려 쉽게 풀고 잠글 수 있고, 무겁지 않으며 휴대가 쉬운 점은 사용할 곳이 많다는 의미이죠. 자전거 말고도 헬멧, 가방, 유모차 등 걸 수만 있다면 어디든 걸어서 쭉 당기면 내 물건을 잠시라도 안전하게 보관이 가능합니다.

제트락(Z Lok)은 레드, 라임, 그레이 3가지 색상이 있으며, 15유로에 판매되고 있습니다.

스테인레스 스틸이 내장된 타이는 양면에 톱니가 있어 잠금성능이 집타이보다 높고, 유니버설 키로 간단하게 풀 수 있습니다.

집타이처럼 쭉 잡아당기면 일반 자물쇠와 다르게 타이트하게 자전거를 묶을 수 있지만 긴 시간동안 자전거에서 눈을 떼면 안되겠죠?

고속도로 휴게소에서 조금은 마음을 놓고 우동 한사발 할 수 있을 듯 합니다.

제트락은 유모차를 잠시 주차할 때도 활약합니다.

Z LOK - Secure Reusable Zip Style Tie
동영상 주소: https://vimeo.com/211277130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
위의 기사는 개인적인 용도 및 비상업적인 용도의 '퍼가기'를 허용하며, 상업적인 용도의 발췌 및 사진 사용은 저작자의 허가를 받아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