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이더에게 편안함을 주는 프롤로고 PAS & SPACE
2017-05-12   김수기 기자

라이더가 풀기 어려운 숙제는 바로 안장통이다. 흔히들 자전거를 많이 타다보면 안장통은 없어진다고 하지만 반드시 그렇지만도 않다.
사실 안장통이 안장에 익숙하지 않아서 생길 수도 있지만 원인은 다양하다. 잘못된 라이딩 자세나 맞지 않는 사이즈의 자전거, 잘못된 라이딩 습관은 안장통에 머물지 않고 온몸에 무리가 간다. 위와 같은 원인을 찾아 해결해도 안장에 닿는 부위에 통증이 사라지지 않는다면 안장이 맞지 않기 때문이다. 특히 회음부 쪽은 압박을 통한 혈액순환 장애를 동반하게 되며, 이런 통증과 저림은 안장을 교체해 해결해야 한다.
프롤로고(PROLOGO)는 이와 같은 고민을 갖고 있는 라이더를 위해 회음부의 혈액순환을 높여 통증과 압박을 줄여주기 위한 PAS(Perineal Area System) 기술을 적용한 안장을 제안한다.


PAS(Perineal Area System)

안장은 라이더의 체중을 지지하는 비율이 높은 곳으로 안장에 닿는 부위의 압박과 마찰이 상당하다. 사실 안장이 닿는 부위가 좌골에 국한된다면 문제는 간단하지만 생식기와 관련된 회음부의 압박은 저림과 통증으로만 끝나지 않을 수 있다.
자전거 역사를 따진다면 안장통을 해결하기 위한 해부학적인 해결방안이 제시된 것은 최근의 일이고, 안장 브랜드마다 솔루션을
가지고 있다.
프롤로고는 회음부의 압박을 줄여주고, 혈류량을 늘리기 위한 중앙 터널 구조를 적용한 기술로 압박을 줄이면서 혈류량 개선을 꾀하고 있는데, 이를 PAS(Perineal Area System)라고 부른다.

프롤로고(PROLOGO)는 회음부로 전달되는 혈류량 개선을 위한 PAS 기술을 보유하고 있다.


프롤로고 전 라인업에 적용되는 PAS

프롤로고는 안장 베이스의 모양에 따라 라운드/세미 라운드/플랫으로 구분된다. 제로(Zero)와 티게일(TGale)은 플랫 안장, 스크래치(Scratch)는 라운드 안장, 나고(Nago)와 카파(Kappa)는 세미 라운드 안장이다. 그리고 PAS 기술은 모든 안장 라인업에 적용되며, 같은 형태의 안장이라도 PAS의 모양은 다르다.

라운드/세미 라운드/플랫으로 구분되는 프롤로고 안장은 PAS 기술이 들어간 라인업을 갖고 있다.


플랫 안장 - 제로(ZERO)


제로(ZERO) C3 PAS NACK
소비자가격: 532,000원
무게: 145g

C3 카본 컴포지트 베이스와 얇은 패딩으로 145g의 무게를 보여준다.


패딩의 두께가 얇아 다른 PAS보다 깊이가 깊지 않다.

NACK 카본 레일(7*9.3mm)이 적용되어 있다.

제로(ZERO) 2 PAS TIROX
소비지가격: 162,000원
무게: 228g (134mm) / 230g (141mm)

제로 2 PAS 안장은 너비가 134mm와 141mm가 있고, 블랙과 화이트 색상이 있다.


PAS가 들어가지 않은 모델과 비교하면 가운데 채널에 있는 긴 삼각형 홀이 있는 것이 특징이다.

카본이 14~18% 비율로 주입된 카본 파이버 인젝션 베이스와 TIROX 레일이 적용되어 있다.


세미 라운드 안장 - 카파(KAPPA), 나고(NAGO)

나고(MAGO) EVO PAS TIROX
소비자가격: 168,000원
무게: 218g (134mm) / 222g (141mm)

나고 EVO 안장은 남녀 공용으로 쓸 수 있는 세미 라운드 안장으로 다양한 장르에서 사용가능하다.


중간 정도의 패딩이 적용되어 있다.

카본 파이버 인젝션 베이스와 TIROX 레일.

카파(KAPPA) EVO PAS T2.0
소비자가격: 93,000원
무게: 251g (147mm)

147mm의 넓은 안장너비로 편안한 착석감을 제공한다.


안장 형태와 쿠션, 가격, 넓은 지지면적을 따지자면 입문자에게 적합한 안장이다. 

나일론 컴포지트 베이스와 T2.0 레일.


라운드 안장 - 스크래치(SCRATCH)


스크래치(SCRATCH) 2 PAS TIROX
소비자가격: 168,000원
무게: 215g (134mm) / 237g (143mm)

스크래치는 라운드 안장으로 페달링 시 좌골의 움직임에 유연하게 대응하기 때문에 중장거리용으로 사용된다. 


베이스 앞쪽부터 뒤까지 거의 동일한 깊이로 이어진 PAS 채널.

카본 파이버 인젝션 모노코크 베이스와 TIROX 레일.


더 넓은 채널 구조를 가진 'SPACE'

프롤로고는 PAS에도 만족하지 못한 라이더를 위해 더 넓은 채널을 가진 스페이스(SPACE) 기술이 적용된 안장도 제공한다. 프롤로고는 안장 너비를 다양화한 멀티사이즈(Multisize) 안장이 출시되고 있으며, 레귤러 사이즈인 134mm에는 PAS 기술만이, 141 / 143 / 147mm의 안장에는 PAS와 스페이스 기술이 적용된다.

134mm 너비의 안장에는 PAS만 적용되지만 넓은 사이즈의 안장에는 PAS 또는 SPACE 기술이 적용된다.

같은 카파 안장이지만 중앙 채널의 너비에서 PAS와 SPACE는 차이를 보인다.

카파(KAPPA) SPACE T2.0
소비자가격: 105,000원
무게: 267g (147mm)

와이드 사이즈인 147mm 카파 안장에 PAS보다 3mm 더 넓은 채널 구조를 가진 SPACE가 적용되어 PAS에 만족하지 못한 '특별한' 라이더를 위한 안장이다.


채널의 너비가 넓은 만큼 가운데 컷아웃된 홀도 더 넓다.
컷아웃이 많을 수로 혈류량 개선에는 좋을 수 있지만, 라이더와의 접촉면이 줄어들기 때문에 무게가 분산되지 않아 다른 통증을 만들 수도 있다.

카본 파이버 인젝션 베이스와 T2.0 레일.


마이 오운(My Own)으로 올바른 프롤로고 안장선택

프롤로고는 다양한 자사 안장의 선택에 어려움을 느끼는 라이더를 위해 간단한 안장 피팅 프로그램인 마이 오운(My Own)을 개발했다. 마이 오운 피팅 프로그램을 운영하는 대리점에서 좌골 사이즈와 유연성만 체크하면 적합한 안장을 추천받을 수 있으며, 예산에 맞춰 베이스와 레일 재질을 선택하면 된다. 만약 기존 안장에서 안장통과 저림을 겪었다면 프롤로고의 PAS 기술을 고려하는 것도 방법이다.

마이 오운(My Own)은 아래와 같은 과정을 거쳐 라이더에게 프롤로고 안장을 추천한다.

1. 자신이 탈 자전거의 장르 선택 (예: 로드, 타이트라이얼, 트라이애슬론, XC, 엔듀로, 여성 등)
2. 전용 툴을 이용한 좌골 사이즈 측정
3. 유연성 측정
4. 신체질량지수(BMI) 계산
5. 베이스와 레일, PAS 등 옵션 선택

프롤로고 마이오운 피팅시스템은 프롤로고 공식 대리점을 통해 서비스 받을 수 있으며, 피팅을 통해 자신에게 맞는 안장을 선택할 수 있게 된다.


관련 웹사이트
윅스인터내셔널 : http://www.wixx-intl.com/
프롤로고 : http://www.prologotouch.com/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
위의 기사는 개인적인 용도 및 비상업적인 용도의 '퍼가기'를 허용하며, 상업적인 용도의 발췌 및 사진 사용은 저작자의 허가를 받아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