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톡 레벨리온 1.0, 1kg의 하드테일 프레임
에디터 : 바이크매거진

스톡 레벨리온(Storck Rebelion) 1.0 프레임

소재 카본, VVC 공법, 울트라 모듈러 1K
무게 1070g(19인치)
헤드셋 풀세라믹 헤드셋
BB 73mm
소비자가 6,200,000원 (프레임)
웹사이트 수입 및 공급:
기흥인터내셔널(http://www.storck-korea.com/)

제조:
스톡 바이시클(http://www.storck-bicycle.de/)


산악자전거의 프레임 무게는 보통 1.5~2.0kg을 기준으로 많이 생산되어 왔었다. 하지만 카본의 기술력이 발달하면서 점점 무게가 가벼워지고 강도가 강해지면서 드디어 1kg의 하드테일 프레임이 선보이게 되었다.

1kg의 프레임 무게
19" 사이즈 프레임의 무게가 1070g이면 우리나라에서 주로 사용되는 16" 내외의 프레임은 1kg의 무게 수준이다.
그렇다고 강성이 떨어지는가? 그렇지는 않다. 가장 강성을 필요로 하는 헤드튜브와 BB쉘의 강성은 이미 유럽의 유수한 잡지들에 의해 그 강성을 인정받았고, 무게 대비 강성의 값은 최상의 수준을 유지하고 있다.

VVC와 1K 카본을 이용한 레벨리온 1.0

독일에 본사를 둔 스톡(Storck) 바이시클

스톡은 프레임 강성에 맞는 세라믹 헤드셋을 프레임과 함께 제공하고 있다.

VVC 공법을 이용하여 가벼운 무게와 강성을 동시에 얻을 수 있었다.

VVC 공법을 이용한 1K카본
스톡만의 카본 프레임 제작 방법으로 유명한 VVC(Vacuum Void Controlled) 공법은 진공을 이용하여 프레임을 접합하는 방법으로 카본과 레진의 비율을 적절하게 맞추는 것으로 유명하다. 이 방법을 통해 가벼운 무게와 강도가 강한 프레임을 유지할 수 있는 것이다.
그리고 1K 카본을 이용하여 편안한 승차감을 높인 프레임으로 스톡 산악자전거 하드테일에 최상 모델이다.

일체형 디스크 브레이크 마운트와 스테이
체인스테이와 시트스테이, 디스크 브레이크 마운트를 일체형으로 만들어 디스크 브레이크로 인한 뒤틀림 강도를 높혔고, 카본 드롭아웃과 수퍼사이즈의 체인스테이를 사용하였다.

프레임과 함께 제공되는 시트 클램프

BB쉘의 강성이 높은 것으로 유명하다.

체인스테이와 시트스테이가 일체형으로 제작되었다.

체인스테이와 일체형으로 제작된 디스크 마운트는 체인스테이에 위치해 있다.

크랭크와 체인스테이 사이에 체인이 말려들어갈 경우 프레임을 보호해주는 가드

시트스테이 접합부

시트튜브 접합부

케이블 가이드

가볍고 강성이 높으며 승차감까지 편안한 산악자전거 하드테일 프레임을 찾고 있는가? 스톡 레벨리온 1.0을 만나면 그 답에 조금씩 가까이 갈 수 있을 것이다.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
위의 기사는 개인적인 용도 및 비상업적인 용도의 '퍼가기'를 허용하며, 상업적인 용도의 발췌 및 사진 사용은 저작자의 허가를 받아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