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스로 밝기를 조절하는 똑똑한 씨클리스 A.I 빔 전조등
에디터 : 정혜인 기자

전조등 선택 기준이 무엇인가? 루멘 지수? 디자인?
단순히 어둠을 밝히고 예쁘기만 하는 전조등에서 실용성을 높인 기능의 제품이 다양해져 기본적인 사항만으로 선택하기에 아쉬움이 남는다. 하나의 렌즈에서 두 개의 렌즈로, 밝기를 직접 조작하지 않아도 되는 편리함, 광범위한 각도 조절, 매너 라이딩을 위한 설계 등 사용자의 편의와 안전을 위한 기능들이 다양하게 탑재된 제품들을 볼 수 있다.
기능이 확대된 만큼 가격 또한 고가일 것이라는 생각은, 이번에 소개하는 씨클리스(Ciclis) 전조등이라면 접어두어도 된다.
씨클리스(Ciclis)는 아웃도어 스포츠 전문 기업 하이랜드스포츠의 자체 브랜드다. 렌즈에서 마운트까지 직접 개발해 요구사항이 많은 라이더의 취향을 제대로 저격한 에이아이 빔(A.I Beam)을 내놓았다.

하이랜드스포츠의 자체 브랜드인 씨클리스의 다양한 기능을 갖춘 에이아이 빔(A.I Beam) 전조등을 소개한다.


밝기 조절은 A.I 빔 모드에 맡겨둬

A.I 빔 라이트의 핵심은 자동으로 주변 광량을 측정해 밝기를 조절하는 A.I 모드에 있다.
렌즈 하단에 광량 측정 센서가 있어 주변의 밝기를 인지, 사용자가 직접 모드를 전환하지 않아도 스스로 적절한 루멘을 찾아 어둠을 밝힌다.
실제로 센서를 손가락으로 가리거나 의도적으로 빛을 가하면 순간적으로 밝기가 달라지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라이딩 중 갑자기 어두워지거나 가로등이 많은 곳을 교차로 지나더라도 굳이 모드 전환을 할 필요가 없어 다양한 환경에서 주행 시 편리하다.
씨클리스는 630루멘의 A.I 빔 플러스와 300루멘의 A.I 빔 2종이며, 각 최대 루멘 내에서 적정 밝기를 조절한다.
라이트 전원을 켜면 전원 버튼에 파란색 LED가 켜지면서 가장 먼저 A.I 모드가 작동된다. 이를 원치 않을 경우, 전원 버튼 또는 모드 전환 버튼을 눌러 원하는 밝기를 작동시키면 된다.

A.I 모드 동영상
동영상 원본 : https://vimeo.com/210867572

전원을 켜자마자 A.I 모드 실행되고 버튼에 파란색 표시창이 켜진다.
모드 전환 버튼을 누르면 초록색 표시창으로 바뀌고 수동 모드 사용이 가능해진다.


빛이 더 넓게 퍼지는 와이드 빔 렌즈 구조

씨클리스 A.I 빔은 강한 LED 빛이 중앙에 몰리지 않고, 좌우로 넓게 퍼져 시야를 확보할 수 있는 '와이드 빔' 렌즈가 설계되었다.
세로 물결 무늬의 빗금 패턴을 적용해 중앙으로 하이빔이 몰리지 않고 전체적으로 고루 퍼지는 효과를 주어 어두운 곳에서도 넓게 시야를 확보할 수 있게 한 것이다.
또 위로 번지는 빛이 완전 차단되지는 않으나 전방을 비췄을 때 빛 번짐이 상단 보다 좌우로 퍼지는 형태가 된다. 수평으로 넓게 퍼지는 빛의 형태가 렌즈 모양과 동일한 원형이 아닌, 타원형이 되어 마주 오는 주행자나 보행자의 시선에 약간의 눈부심 방지 효과를 준다.   

빛을 좌우로 넓게 퍼지게 하는 와이드 빔 렌즈 설계가 적용되었다(왼쪽). 이로 인해 상대방 라이더에게 눈부심을 줄이는 효과까지 얻게 된다.

A.I 빔 플러스는 한쪽 렌즈에, A.I 빔은 하나의 렌즈에 와이드 빔 렌즈를 적용했다.


2중 잠금 방식, 이지 마운트

마운트를 처음 보자마자 왠지 복잡해 보이는 구조에 장착이 꺼려질 수 있다.
우선 마운트 스트랩을 케이블 타이 방식으로 고정하고 후면의 버클로 한번 더 조이는 이중 잠금 방식이다.
스트랩은 높은 내구성을 위해 플라스틱 소재가 사용됐다. 소재 자체의 밀착력이 높지 않기 때문에 내부에 고무 소재가 덧대어져 있다. 스트랩 자체만으로도 고정이 되긴 하나 플라스틱은 탄력적인 고무 소재와 달리 미세한 유격이 발생해 밀착력을 저하시킬 수 있기 때문에 한 가지 과정을 더 추가했다. 이는 스트랩을 조일 때 뒷면 하단에 있는 고정 버클을 올려서 열어 놓고 조이면 되는 간단한 과정이다. 스트랩을 완전히 당긴 후 마지막으로 버클을 내리면 안쪽에 숨어 있는 고무 벽이 튀어나와 핸들바를 밀듯 압축시켜 유격 발생으로 인한 느슨함을 없애는 효과를 준다.
마지막으로 당겨진 스트랩을 깔끔하게 정리하면 된다.  
마운트는 360도 회전이 가능하다. 좌우 각도 조절은 물론, 핸들바 위쪽에 거치한 라이트를 손쉽게 핸들바 아래에 위치시킬 때 유용하다. 

탈착이 간편한 이지 마운트

라이트 하단을 마운트에 밀어넣으면 되는 간단한 방식이다.

소재는 스트랩까지 플라스틱이다. 18~36mm 두께의 원형 튜브에 장착 가능하다.

스트랩을 케이블 타이처럼 체결하고, 뒷면에 릴리즈 버튼을 눌러 분리시키면 된다.

스트랩으로 조일 때 뒷면에 있는 버클은 열어 놓고 스트랩을 조인다.
완전히 조여지면 마지막으로 닫는다.

조이고 남겨진 스트랩은 깔끔하게 정리한다.


고 광량이 필요한 어둠 속에서, 630루멘의 A.I 빔 플러스

빔 플러스는 어둠이 짙어 시야 확보가 어려운 곳에서 사용하기 좋은 고광량 제품이다.
패턴이 다른 두 가지 렌즈(XP-G2 Cree White LED)로 설계된 것으로 빛 퍼짐 효과를 돕는 와이드 빔 렌즈와 일반 렌즈로 구성된다. 렌즈를 하나만 선택하거나 둘 다 동시에 작동시킬 수 있으며, 각 렌즈 선택 별로 모드 전환이 가능하다. AI 모드를 포함한 총 6가지 모드는 최대 630루멘에서 100루멘으로 밝기를 제공하며, 두 가지의 점멸등을 사용할 수 있다.

최대 밝기는 렌즈 2가지를 동시에 작동시켰을 때 발휘되는데 사용시간이 약 3시간이다. 한가지 렌즈만 작동시키거나 두 가지를 작동시키더라도 중간 밝기 정도의 모드를 선택하면 사용시간이 5시간, 가장 약한 밝기는 15시간 정도다.
배터리 충전은 마이크로 USB 케이블을 사용해 충전하도록 돼 있으며 완충까지 약 4시간이 소요된다.

630루멘의 A.I 빔 플러스

무게 : 133g
크기 : 47 x 74 x 96mm
소비자가격 : 78,000원

패턴이 다른 두 가지 렌즈로 설계됐다.

좌우로 빛을 넓게 번지게 하는 효과를 돕는 와이드 빔 렌즈와 일반 렌즈로 구성된다.

두 렌즈는 동시에 작동 또는 한 가지만 선택이 가능하다.

와이드 빔 렌즈는 좌우로 빛을 넓게 확장시키는 효과를 가진다.

일반 렌즈만 작동시켰을 때 빛 번짐 형태

상단에 렌즈 선택이 가능한 버튼과 모드 변경 버튼이 있다.

마이크로 USB 케이블로 충전가능하다.

크기와 디자인은 630루멘과 300루멘의 제품이 동일하다.

생활방수 수준의 케이스


씨클리스 A.I 빔 플러스 모드 변환
동영상 원본 : https://vimeo.com/210867566


시야 확보 가능한 도심에서, 300루멘의 A.I 빔

300루멘은 도심과 공원과 같이 웬만한 장애물 식별이 가능한 곳, 간혹 가로등 불빛이 희미해 부분별로 식별이 애매한 곳 등을 자주 오가는 라이더에게 적절하다. 
와이드 빔 패턴이 적용된 한 가지 렌즈(XP-G2 Cree White LED)로 설계됐으며, 어떠한 모드를 선택해도 수평으로 시야각을 확보하는 빛이 발한다.
모드는 주변 광량에 따라 밝기를 조절하는 A.I 모드를 포함해 총 6가지로 설정할 수 있다.
일반 모드는 최대 300루멘과 150루멘, 50루멘이 있고, 2가지 점멸등이 있다.
마이크로 USB 케이블 충전 케이블이 제공되며, 완충까지 약 3시간 소요된다. 최대 밝기 모드로 사용할 경우 약 4시간, 최저 밝기는 28시간까지 사용 가능하다.
라이트의 크기와 형태는 빔 플러스와 동일하다.

300루멘의 A.I 빔

무게 : 111g
크기 : : 47 x 74 x 96mm
소비자가격 : 56,000원

와이드 빔 패턴의 단일 렌즈로 설계됐다.

크기와 디자인, 충전 방식은 동일하고, 상단에 전원과 모드 변경이 가능한 하나의 통합 버튼이 있다.

라이트를 작동시켰을 때, 와이드 빔의 수평으로 넓게 퍼진 빛 번짐 형태를 띈다.

두 제품 동일하게 좌우로 360도 회전이 가능하다.

장착시킨 상태에서 핸들바 아래로 라이트 위치를 변경할 때 유용하다.


씨클리스 A.I 빔 모드 전환
동영상 원본 : https://vimeo.com/210867562


똑똑한 A.I 모드, 스스로 밝기 조절

라이딩을 하다 보면 시간 가는 줄 모를 때가 있다.
태양 아래서 시작했지만 달빛 아래서까지 달리게 되는 경우가 많다. 어스름이 내려 앉았는데도 라이트 장착을 깜빡 하거나, 장착했더라도 도로 사정과 날씨, 시간에 따라 매번 모드를 전환하는 게 귀찮아서 한 가지만 작동시키는 경우도 있다. 하지만 너무 강한 밝기는 마주 오는 라이더나 보행자에게 피해를, 너무 약한 밝기는 장애물 확인에 어려울 수 있다.
주변 광량을 측정하는 A.I 모드는 밝기가 자주 바뀌게 되는 도심 속, 해가 지기 시작하는 시점에, 환경에 맞추어 시야 확보를 위한 고광량까지 자동으로 측정해 적절한 밝기를 제공한다. AI 모드 하나만 작동시켰을 뿐인데 손대지 않고 모든 모드를 사용하는 셈이다.


댓글 이벤트 - 똑똑한 라이트가 필요하세요?

라이딩을 하다보면 전조등을 미리 켜서 어둠을 대비할 때가 많으시죠?
어두워짐에 따라 중간에 밝기를 더 밝게 하기 위해 조작하기가 위험하기도 하고 때론 귀찮기도 합니다. 그래서, 처음부터 밝게 켜 놓고 달리다보니, 목적지에 다다르기도 전에 전조등의 배터리가 소모되는 경험도 있습니다.
여러분의 라이딩 패턴에 씨클리스 A.I 빔처럼 똑똑한 전조등이 필요하신가요?
댓글로 자신의 라이딩 스타일과 똑똑한 전조등의 필요성을 전해 주세요. 추첨을 통해 씨클리스 A.I 빔을 선물로 드립니다.


이벤트 일정 : 2017년 4월 23일까지




관련 웹사이트
하이랜드스포츠 : http://www.hlsc.co.kr/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
위의 기사는 개인적인 용도 및 비상업적인 용도의 '퍼가기'를 허용하며, 상업적인 용도의 발췌 및 사진 사용은 저작자의 허가를 받아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