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헌민의 컬러 방향테이핑 5, 테이핑 종류와 사용법
2017-02-28   박헌민

지금까지 가장 많이 사용되는 키네시올로지 테이핑에 대해 사용법을 알아봤는데요, 이번에는 키네시올로지를 포함한 다양한 테이핑 종류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테이핑의 종류는 사용 방법 및 적용 대상자에 따라 다양하게 선택될 수 있습니다. 오늘도 다운힐 아시아챔피언이었던 이창용 선수와 함께 하겠습니다.


크래머(Cramer) 언더랩을 이용한 비탄력 면 테이핑

발목이나 무릎 등의 손상 부위를 마치 반 깁스한 것처럼 감싸주는 방법입니다. 다쳤을 때 잘 움직이지 못하게 하여 추가적인 손상이 가지 않도록 도와주는 역할을 합니다.
접착성이 강한 비탄력 테이프를 사용하기 때문에, 언더랩을 사용하여 피부에 부드럽게 와 닿고, 떼어낼 때 피부가 손상되는 것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접착성이 없고 부드러운 느낌의 크래머 언더랩

접착성이 강한 크래머 비탄력 면 테이프

하얀색 비탄력 테이핑은 실제 피부에 직접 닿게 하여 강하게 잡아주는 방법으로도 사용하지만 직접 닿았을 경우 탄력 테이프보다는 강한 접착력으로 인해, 피부 보호를 위해 언더랩을 사용한 후 그 위에도 사용을 합니다.

언더랩으로 발목을 전체적으로 감싸줍니다. 접착성이 없기 때문에 그냥 감싸는 것으로 피부를 보호해 주는 것입니다.

흰색 비탄력 테이프는 일반 탄력 테이프보다 가는 두께지만, 두툼한 천 느낌이 납니다. 이 테이프를 언더랩 위에서 시작부위와 끝부위를 감아준 다음 그 안쪽을 감아주시면 됩니다.

발목이나 무릎 등의 손상 부위에 반깁스를 착용한 느낌이 들도록 보다 안정적으로 감아줍니다.

보통 선수분들을 관리해주시는 분들은 비탄력 테이핑을 직접 손으로 찢어서 사용 하시는데 강한 접착성으로 가위에 접착제가 묻어 점점 무뎌질 수 있기 때문입니다.
그렇지만 초보로 사용하시는 분들이나 손 힘이 약하신 분들은 손으로 직접 찢어서 사용하기 어려울 수 있으므로 편하게 가위를 사용하셔도 됩니다.
언더랩으로 감아주었기 때문에 테이핑 받은 분이 느끼기에는 오히려 부드럽게 감싸주는 느낌과 함께 반깁스를 한 듯한 느낌으로 안정감을 주는 테이핑 방법입니다.


주름진 압박 테이핑과 비탄력 테이핑
 
보통은 한방 파스에서 볼 수있는 면포 재질의 테이핑을 언더로 붙여준 다음을 통증 부위를 잡아 당기면서 위에 비탄력 테이핑을 붙여서 간단하지만 보다 단단하게 고정을 시켜주는 방법입니다.
일반 면포 재질 테이핑 외에 압박 주름 테이핑으로 붙여주었습니다. 

주름진 압박 테이프

주름진 압박 테이프를 언더로 붙이고, 비탄력 테이프를 위에 붙여 단단하게 고정하는 방법입니다.


압박 붕대보다 주름진 압박 테이핑

압박 붕대보다 더 가볍고 접착성이 있어서 보다 쉽게 손상부위를 잡아 줄 수 있는 테이핑 입니다. 일반적으로 흔히 알고 있는 압박붕대 감는 방법으로 그대로 사용하실 수 있으며 주름진 부분이 있어서 잡아 당겨서 보다 강한 압박을 줄 수도 있습니다.
면 재질로 가볍고 얇으며, 접착성도 좋아서 손상 직후 발목이나 무릎 등의 염좌나 좌상, 흔히 인대를 가볍게 다쳤거나 삐었다는 표현을 쓰는 손상에서, 급성 손상시 부종이 일어나는 것을 막아주기 위해 압박 붕대를 해주면 좋은데 그때 사용하시면 효과가 좋습니다.
붕대보다는 고정력이 있기 때문에 피부 찰과상 등이 있을 때 드레싱 처치 후 위에 붙여 사용할 수 있습니다.

흔히 알고 있는 압박붕대 감는 방법으로 그대로 사용하실 수 있으며, 주름진 부분이 있어서 잡아 당겨 보다 강한 압박을 줄 수도 있습니다.



영우 엘프런 - 면과 레이온 재질 테이프

이 제품은 일반 면 테이핑 외에도 레이온 재질의 테이핑으로 두가지로 소개가 되었습니다.
레이온 제품은 키네지오 테이핑 기준으로 일본제품보다는 테이핑 재질이 2번째로 얇은 소재였으며 접착성은 강한 편은 아니었으나 붙이고 나서의 느낌이 좋은 편이었습니다.
일반 면 테이핑은 기본적으로 소개되는 키네지오 테이핑과 비슷하였으며 살색에 잔잔한 무늬가 있어서 좋았습니다. 

영우 엘프런 키네시올로지 테이프
레이온과 면 재질로 선택할 수 있습니다.

레이온(위)과 면 테이프로 구분된 영우 엘프런

레이온 테이핑은 일반 비탄력 테이핑과 탄력테이핑의 중간 소재로 일반적인 탄력 테이핑보다는 더 단단하게 잡아주면서 비탄력 테이핑보다는 부드러운 재질로 만족도가 아주 높았습니다.
면 테이핑보다 얇고 매끄러운 느낌이었으며 접착성도 좋았습니다.
면 테이핑이 가장 일반화 되었지만 이렇게 재질이 다른 테이핑으로 보다 단단하게 부드러운 느낌으로 잡아줄 수 있습니다.

면 테이프의 경우는 부드럽지만 접착성이 높지 않아서, 피부가 민감한 분들에게 추천할 수 있습니다.


베네팩트 테이프 

일본 제품으로 가장 얇은 재질과 가장 강력한 접착력을 보였습니다. 재질이 얆아서 그만큼 가벼운 느낌이었고 그에 비해 접착성은 무척 높아서 보다 단단하게 붙는 느낌이었습니다.
테이핑 테스트에 응해주신 이창용 선수는 개인적으로 피부가 접착성 재질에 반응을 하는 피부 타입이라 약간 간지러운 느낌이 있다고 하셨지만 다리나 팔에 체모가 많거나 땀이 많거나 격렬한 운동을 하는 이유로 테이핑이 쉽게 떨어지는 분들께는 오히려 장점으로 작용하여 높은 접착력으로 보다  오랜 시간 착용이 가능할 수 있습니다.
특히 면 테이핑은 접착제 사용시 보다 인체 친화적인 제품을 사용하지만 개인의 피부 차이에 따라서는 자극이 나타날 수도 있는 부분입니다. 혹시나 간지러움을 느끼신다면 되도록이면 바로 떼어주시는 것이 좋고 쿨 다운 될 수 있도록 피부를 씻고 보호 제품을 발라주시면 더 좋습니다.
테이핑 상자 안쪽에는 사용 안내서가 들어있고 각 부위별로 테이핑 몇칸이 필요한지 방향은 어떻게 하는지 등을 한글로 순서대로 설명을 잘 해주었습니다.
테이핑 상자는 테이핑을 열고 남은 상태로 사용할 때도 편하도록 되어있습니다. 

베네팩트 테이프

얇으면서 접착성이 좋은 것이 특징이며, 테이프를 박스에 넣어 사용하기 편리하게 하였다.

이번에 테스트 했던 제품 중에 가장 접착성이 좋은 탄력 테이핑입니다.


록테이프
 
아이언맨 로고가 새겨져 있는 테이프로 테스트 해본 제품들 중 그 재질이 가장 두꺼웠습니다. 그만큼 탄력 테이프 임에도 불구하고 보다 강하게 잡히는 느낌이 강했으며 접착성은 일본 제품 다음으로 강했습니다.
재질이 두꺼워서 테이핑이 붙어있다는 느낌이 가장 크게 왔다고 말씀해주셨습니다. 손상 초기이거나 급성 손상 혹은 통증이 심한 만성 통증에서는 이 테이핑을 사용하신 다면 보다 좋을 것 같습니다.
제품 중에 방수가 되는 재질은 이 테이핑이었습니다. 수중에서 붙여야 하시거나 철인3종처럼 수영 후 시합을 연이어 하실 때 좋은 제품 같습니다.
검정 빨강의 강한 색상에 로고까지 있어서 붙였을 때 보다 강한 느낌을 주고 멋져 보였습니다.
테이핑 안에 이 테이핑의 원리 및 부위별로 테이핑을 붙이는 방법과 설명이 영문으로 소개되어 있어서 따라서 사용하기에 좋을 것 같습니다.

록테이프
아이언맨 로고가 있는 방수 테이프

가장 두꺼운 재질로 테이핑을 했다는 느낌이 가장 강한 편이며, 방수 기능으로 철인3종처럼 수영을 해야 하는 경우 좋은 선택이 될 수 있습니다.


세라밴드 키네지올로지 테이프

세라밴드 키네지올로지 테이프는 탄성 저항밴드로 유명한 세라밴드사가 스포츠 메디신으로 유명한 크래머사와 합작하여 만든 제품으로, 벌집 모양의 무늬는 일종의 "스트레치 가이드"로 늘어나는 정도에 따라 붙이는 강도를 육안으로 쉽게 확인 가능한 것이 특징입니다.
테이핑 색상은 세가지 종류가 있었으며 화려한 무늬가 있어서 강렬한 느낌이었습니다.
테이핑의 색상과 무늬에 따라서도 보다 패셔너블하게 사용하시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테이프의 재질은 테스트 해본 제품들 중 두번째로 두꺼웠습니다.
재질의 두께는 잡아주는데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너무 단단하게 잡아주는 재질이 피부가 답답하다고 느끼셨다면  재질은 많이 두껍지는 않지만 역시나 단단하게 잡아주는 느낌이 좋았기 때문에이 제품을 사용하시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접착성은 강하지는 않았지만 붙이기 좋았으며 테이핑 후의 만족도도 좋았습니다.

테라밴드
테이프를 박스에 보관하면서 사용할 수 있다.

3가지 화려한 색상과 무늬가 특징입니다.

화려한 무늬로 패셔너블한 느낌까지 표현할 수 있습니다.

테스트 제품 중에 2번째로 두께감이 있고, 접착성이 강하지 않은 편입니다. 피부가 민감한 경우 단단하게 잡아주는 느낌과 함께 피부에 부담이 적은 제품이 될 것입니다.

 
영우 프리커팅 제품
 
레이온 재질 테이프를 생산한 업체에서 나온 프리커팅 제품으로 4가지 다양한 길이와 커팅으로 제품이 나와있습니다.
프리커팅 제품은 가위가 필요 없기때문에 붙이기에 굉장히 편했습니다.
역시 레이온 재질로 얇고 매끄러운 느낌 그대로 였습니다. 손목 팔꿈치 쪽으로 붙였을때 특히 만족도가 높았으며 다소 아쉬운 점은 따로 설명서가 없어서 테이핑이 익숙하지 않은 분들이 붙이기에는 다소 어려움이 있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있었습니다.
프리커팅의 다양성으로 다양한 조합이 가능하다고 판단되며 쉽게 적용할 수 있는 스타일로 붙이기에 아주 좋았습니다. 

영우 뉴런 프리커팅 테이프
레이온 재질로 출시됩니다.

4가지 프리커팅된 테이프가 동봉되어 있습니다.
색상이 있는 제품과 살색 제품 2가지 종류로 선택할 수 있습니다.

손목 팔꿈치 쪽에 붙였을 때 만족도가 높은 제품이었습니다.

무릎에도 사용할 수 있지만, 커팅의 길이가 짧은 편이어서 만족감은 다소 떨어질 수 있습니다.


아제라늄 프리커팅 테이프
 
특허 개발된 아제라늄이라는 신물질은, 인체에 유익한 생육원적외선의 바이오 에너지 파장 수치로 몸을 새롭게 변화시켜 준다고 하며, 이 새로운 물질이 적용된 테이프입니다.
프리커팅된 제품으로 세가지 방법으로 커팅된 제품이 각 모양별로 따로 들어 있습니다.
가운데 부분이 뚫려있는 제품은 관절마다 붙이기 편하며 넓게 4갈래 부위로 갈라지는 테이핑은 허리부위 외에도 무릎 장단지 등의 적용이 가능합니다. 커팅 부분을 붙이기 쉽게 떼는 종이가 점선 모양으로 되어 있어 사용하기 편했습니다.
테이프 케이스에 부위별로 소개하는 매뉴얼이 같이 그려져 있습니다.

아제라늄 프리커팅 테이프.
한가지 커팅 모양이 하나의 박스로 포장되어 있습니다.

여러 갈래로 갈라진 테이핑은 미리 준비하기 어렵기 때문에 프리커팅 제품이 편리합니다.

모양에 따라 쉽게 적용할 수 있는 것이 특징입니다.

4갈래 부위로 갈라지는 테이핑은 허리부위 외에도 무릎 장단지 등의 적용이 가능합니다.

장단지 부위에 갈래를 나눠서 테이핑을 붙여주시면, 다리의 붓기를 제거하는데 효과적입니다.

비행기를 장시간 타거나 시합 후 몸이 붓거나 하는 분들에게 소개해 드릴 수 있는 테이핑 방법입니다.


아제라늄 수퍼 액티브 밴드
 
아제라늄 수퍼 액티브 밴드는 들어 있으며, 그 제품이 몸의 반사점들에 닿도록해서 붙일 수 있는 테이핑 입니다. 포인트 부분이 케이스 뒷면에 소개되어 있는데, 손목이나 어깨, 발목, 무릎, 허리 등에 3~5개씩 붙이면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아제라늄 구슬은 재활용 할 수 있는 반영구적인 제품으로, 동봉된 스티커를 이용해 다시 붙여주기만 하면 계속 사용할 수 있다는 점이 특징입니다.

아제라늄 수퍼 액티브 밴드
볼 10개가 들어 있으며, 제사용을 위한 테이프가 동봉되어 있습니다.


통증 부위에 붙이면 효과를 볼 수 있는 것으로, 테이핑처럼 번거롭지 않아서 운동을 하는 분들이 선호하는 제품 중에 하나입니다.

신체적인 이해가 있으면 더욱 드라마틱한 효과를 볼 수 있으며, 이번 테스트를 도와주신 이창용 선수의 왼쪽 어깨가 얼마 전 부상으로 잘 올라가지 않는 상황이었는데, 어깨 관련 테이핑을 붙이고 바로 움직일 수 있었습니다.


테이핑 종류를 이해하고 사용하면 더욱 효과적

시중에 유통되는 상당히 다양한 테이핑이 있지만 몇가지 제품만을 소개하게 된 점 양해를 부탁드립니다. 각 테이핑마다 두께와 접착성 및 소개되는 매뉴얼 등이 달랐습니다.
스포츠 손상의 예방 및 보호, 회복을 도와주는 치료적인 목적 외에도 일종의 패션으로서의 역할을 하는 등 다양한 시도가 보였습니다.
테이핑은 습진, 접촉성 피부염, 상처, 점막부분이나 부드러운 부분에는 사용하시면 안됩니다. 민감 피부이신 분, 접촉성 피부염이 생기기 쉬운 분은 미리 테스트 해보시길 권장합니다.

혹시 모를 피부 손상을 방지하기 위해 자주 교환해주시는 것을 권장하며, 사용 중에 알러지 반응이 나타났을 경우는 사용을 중지하여 주십시오.
면 테이프도 각 회사 별로 특징이 다르며 비탄력 테이프, 압박 테이프 등 다양한 종류의 테이핑들이 있으므로 미리 사용해보고 본인에게 맞는 제품을 찾는 것이 보다 테이핑의 효과를 높일 수 있는 방법입니다.

여러가지 테이핑들 중 본인에게 맞는 제품을 선택하는데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셨으면 합니다.


관련 기사 :
- 박헌민의 컬러 방향테이핑 1, 무릎과 발목 보호
- 박헌민의 컬러 방향테이핑 2, 목과 어깨 통증 해결
- 박헌민의 컬러 방향테이핑 3, 손목과 손가락의 통증
- 박헌민의 컬러 방향테이핑 4, 허리와 코어의 통증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
위의 기사는 개인적인 용도 및 비상업적인 용도의 '퍼가기'를 허용하며, 상업적인 용도의 발췌 및 사진 사용은 저작자의 허가를 받아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