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금은 무관심해도 괜찮은 스페셜라이즈드 알리바이
에디터 : 김수기 기자


초기 자전거 타이어는 우리가 생각했던 고무 타이어는 아니었다. 나무 바퀴의 마모와 파손을 막기 위해 덧댄 철판이 타이어 역할을 했다. 이후 통짜 또는 중공 고무 타이어를 사용하면서 실질적인 고무 타이어가 등장하고, 1888년 존 보이드 던롭(John Boyd Dunlop)이 아들을 위해 공기를 주입하는 자전거 타이어를 발명하면서 현재까지 이르게 됐다.
라이더를 심하게 흔들던 바퀴에 고무 타이어가 사용되면서 승차감은 혁신적으로 바뀌게 되었지만 펑크라는 새로운 도전과제에 맞닥뜨린다. 퍼포먼스 라이더라면 펌프와 펑크 수리공구 또는 예비 튜브를 가지고 있겠지만 일반적인 라이더는 펌프는 커녕 자전거 관리에 소홀하다.
스페셜라이즈드(SPECIALIZED)는 자전거 관리에 무관심한 일반 라이더를 위해 최소한의 관리가 필요한 알리바이(Alibi)를 내놓았다.


님버스 에어레스 타이어로 펑크 걱정 끝!

이너 튜브가 손상되어 바람이 빠지는 펑크를 경험해본 라이더라면 공기압 타이어의 숙명이라고 할 수 있는 펑크가 얼마나 짜증이 나는지 알고 있다. 필자도 펑크 수리공구가 없어 한강 자전거도로에서 1시간 동안 샵까지 걸어간 경험을 갖고 있다.
그리고 공기압 튜브는 펑크가 아니더라도 조금씩 바람이 빠지기 때문에 적정 공기압을 체크해 펌프로 보충해야 한다.
바이크매거진을 챙겨볼 정도의 독자라면 펌프가 있겠지만 일상에서 만나는 자전거 라이더는 바람이 빠진 줄도 모르고 자전거를 타고 있다. 이런 자전거의 종착지는 결국 자전거 보관대에서 녹이 슨 채 먼지가 수북히 쌓여져 버려진다. 프레임이나 휠이 부러지지도 않았는데 말이다.
스페셜라이즈드의 알리바이는 펌프가 없어 공기압을 제대로 맞추지 않아도, 길바닥의 못이 타이어를 찔러도 타는 데 문제가 없다. 바로 님버스 에어레스(NIMBUS Airless) 타이어를 사용하고 있기 때문이다. 님버스 에어레스 타이어는 공기압 타이어가 아닌 솔리드 타이어, 이른바 통짜 타이어로서 펌프가 필요하지 않다. 에이테르(Aither) 1.1 컴파운드로 생산된 님버스 에어레스 타이어는 일반 공기압 타이어에 비하면 승차감이 약간 떨어지고, 무른 지형에서 구름저항을 느낄 수 있으나 타이어 관리를 하지 않아도 된다는 장점을 갖고 있다. 앞서 언급된 단점은 알리바이를 도심 아스팔트 도로나 자전거 도로에서 사용한다면 크게 부각되지 않아 단점이라 하기도 애매하다.

에이테르(Aither) 1.1 컴파운드를 사용하는 님버스 에어레스 타이어는 이너 튜브가 필요없는 솔리드 타이어, 즉 속이 컴파운드로 꽉 찬 타이어이다.

외형은 일반 타이어와 다르지 않지만 펌프로 공기를 넣어 줄 필요없다.

바람이 빠져 타이어가 벗겨진 자전거와 달리 알리바이는 언제라도 달릴 준비가 되어 있다.


관리주기가 늘어난 녹방지 체인

자전거를 타기 전에 항상 체크할 ABC가 있으며, 공기압(Air), 브레이크(Brakes), 체인(Chain)의 영어 약자를 따와 ABC 체크리스트로 부른다. 라이더 안전과 자전거 수명을 위해서 타이어와 브레이크, 체인에 문제가 없는지 확인하는 것이다.
알리바이는 님버스 에어레스 타이어로 공기압 체크는 필요없고, 더불어 KMC Z51 EPT 체인으로 체인 관리의 번거러움을 덜었다. 체인의 경우는 외부 보관, 우중 라이딩, 해변가 라이딩, 겨울철 도로의 염화칼슘 등으로 빨갛게 녹이 올라오면 산화가 진행되어 녹제거도 어려울뿐더러 구동력이 현저히 저하되고, 체인 내구성이 떨어지게 되어 교체해야 한다.
KMC의 EPT(Eco ProTeQ) 기술은 체인에 녹이 스는 것을 방지하는 표면처리 기술로, 특수 코팅된 체인은 녹에 대한 저항성을 갖는다.
KMC측은 EPT 시리즈 체인에 650 시간동안 염수를 뿌리는 테스트를 통해 녹이 발생하지 않는다고 말한다. 체인 관리를 하지 않아도 된다는 의미는 아니지만 적어도 관리주기를 더 길게 쓸 수 있어 마음이 편하다. 

KMC의 EPT(Eco ProTeQ) 표면처리 기술로 KMC EPT 체인은 내부식성이 뛰어나다.

KMC Z51 EPT 체인으로 체인 관리에 쓸 신경을 덜 수 있게 됐다.


스타일리쉬한 도심 속 다목적 라이딩

알리바이는 스페셜라이즈드의 A1 알루미늄 프레임과 하이텐 강 포크의 구성으로 펜더와 랙 설치를 위한 아일렛이 포크와 프레임에 있다. 국내에 입고되지 않지만 알리바이 상위 모델에 리어랙과 펜더가 장착된 모델도 있다. 따라서 알리바이는 완성차 상태로 어반 라이딩을 하면서 필요에 따라 랙을 장착해 커뮤팅과 투어링까지 가능하다.
마린블루 컬러의 페인팅과 이너 케이블 루팅 설계는 도심 라이딩에 스타일을 더하며, 알리바이의 가격까지 생각하면 높은 평점을 주고 싶다. 

A1 알루미늄 프레임과 하이텐강 포크의 알리바이.


알리바이 프레임은 변속과 브레이크 케이블을 내부로 넣을 수 있어 깔끔한 외관을 보여준다.


랙과 펜더를 설치할 수 있는 아일렛이 있어, 알리바이를 여행과 커뮤팅 등의 목적으로 다양하게 확장하여 활용할 수 있다.


스페셜라이즈드 안전등인 스틱스(Stix)의 헤드셋 스페이서 마운트(별매)를 장착할 수 있어, 깔끔하게 안전등을 설치할 수 있다.


쉬운 업힐을 위한 기어비

알리바이의 체인링은 42T 한장으로 앞 변속기가 없어 변속기 관리 부담을 절반을 덜었다. 물론 앞 변속기를 장착하고, 케이블을 프레임 내부에 넣을 수 있는 홀 등이 있어 다단화 작업은 가능하다.
체인링 한장으로 기어비를 늘리는 방법은 스프라켓의 장수가 많고, 큰 스프라켓이 필요하다. 하지만 7단 변속시스템을 8단이나 9단으로 업그레이드하려면 허브나 체인 등을 바꿔야 하는 경우가 있어 일이 복잡해진다.
알리바이는 라이딩 효율을 빠른 속도보다 편한 업힐로 선택하고, 가장 큰 스프라켓의 이빨 수가 34개인 메가레인지 스프라켓으로 싱글 체인링의 좁은 기어비를 극복했다.  

체인링이 한장이면 변속이 단순하지만 속도를 높이거나 업힐을 쉽게 올라가고 싶을 때 아쉽다.

14-34T 7단 카세트, 급경사 업힐을 위한 메가레인지 34T 스프라켓이 포함되었다.


단순하면서도 기본적인 제동력을 갖춘 V-브레이크가 적용되었다.


제품 이미지

스페셜라이즈드 알리바이는 심플하면서도 왠지 모를 클래식함을 보여주는 매력이 있다. 보급형 자전거에 잘 사용하지 않는 고급스러운 페인팅과 인터널 루팅이 모던한 이미지를 만들고, 핸들바와 안장에서 클래식한 매력을 느낄 수 있다.

손바닥 통증을 덜어주기 위한 핸들 그립.

넓고 쿠션감이 있는 밀라노(Milano) 안장.

넓은 면적의 페달이 포함되어 있어서, 어떤 신발을 신어도 편안한 페달링을 할 수 있다.

BMX 핸들바와 비슷하게 생긴 라이저 핸들바는 라이딩 포지션을 편하고 안정적으로 만든다.
그리고, 클래식한 매력까지 더해준다.



스펙과 지오메트리

제품명 스페셜라이즈드 알리바이(SPECIALIZED Alibi)
프레임 A1 알루미늄
포크 하이텐강
핸들바 너비 640mm, 15도 백스윕, 55mm 드랍
스템 단조 알로이, 17도
시트포스트 알로이, 12mm 오프셋, 27.2mm
안장 밀라노
변속레버 시마노 알투스, 7단
변속기 시마노 투어니
브레이크 레버 알리바이 V 브레이크
브레이크 V 브레이크
카세트 스프라켓 시마노 투어니, 14-34T
체인 KMC Z51 EPT
크랭크셋 42T, 체인가드
B.B 카드리지 베어링, 사각 BB
휠셋 알리바이 에어레스 레디
타이어 님버스 에어레스
실측무게 12.3kg (S 사이즈, 페달 포함)
소비자가 395,000원



관리하는 라이더라는 '알리바이'를 만들어 줄게

차로 가기 어중간하게 가까운 곳을 가기 위해 자전거를 꺼내면서 바람이 빠진 상태의 타이어를 보면 그냥 차로 갈까라는 생각이 든다. 물론 집에 펌프가 없어서가 아니다. 플로어 펌프를 꺼내기 귀찮거나 핸디 펌프로 넣는 것이 귀찮아서이다. 이처럼 자전거를 타기 전에 생기는 작은 헤프닝이 자전거를 타려는 마음을 꺾을 수 있다.
님버스 에어레스 타이어, 녹방지 체인, 편안한 기어비, 세련된 외관으로 언제든지 내가 타고 싶을 때, 탈 수 있는 상태로 기다려주는 알리바이는 스페셜라이즈드가 라이더의 귀차니즘을 이해하고, 배려해준 결과물이다.

스페셜라이즈드 알리바이를 타는 순간부터, 마치 '나는 자전거를 관리하는 라이더야'라는 알리바이를 만들어 주는, 배려심 많은 자전거를 만나게 되는 것이다.

자전거 관리에 대한 알리바이, 그건 내가 직접 만들어줄게


관련 웹사이트
스페셜라이즈드 코리아 : https://www.specialized.com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
위의 기사는 개인적인 용도 및 비상업적인 용도의 '퍼가기'를 허용하며, 상업적인 용도의 발췌 및 사진 사용은 저작자의 허가를 받아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