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압 디스크 브레이크, 세팅과 주의사항
2017-02-22   박창민 기자

이번 시즌부터 본격적으로 로드바이크에도 유압 디스크 브레이크를 장착한 제품들이 자주 출시되고 있다. 유압 디스크 브레이크의 기술은 이미 산악자전거를 통해 빠르게 발전되어 왔고, 이제 로드바이크에 맞게 세밀한 부분들의 변화가 일어나고 있다.
이번에는 시마노의 디스크 브레이크 호스 커팅 및 세팅 공구 TL-BH62의 사용법과 함께, 디스크 브레이크 세팅에 대해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보자.

TL-BH62, 유압 호스를 세팅한다.

유압 디스크 브레이크는 케이블 방식과 달리 '오일'을 매개체로 브레이크 레버의 힘을 디스크 브레이크 캘리퍼로 전달하는 방식이다. 이것은 학교 물리 수업 시간에 배운 '파스칼의 법칙'을 기반으로 하고 있는 기술이며, 오일(액체)은 어떤 힘에도 절대 압축되지 않고, 유압은 힘이 가해지는 표면적에 비례한다는 이론이다.
그래서, 브레이크 레버에서 눌려지는 오일의 힘이 얇은 호스를 통해 캘리퍼까지 완전하게 전달되고, 표면적인 넓은 캘리퍼의 피스톤으로 이어지는 순간 훨씬 강력한 힘을 발휘하게 되는 것이다.
이런 힘을 전달하게 되는 것은 유압 호스의 역량이다. 그리고, 이 호스를 커팅하고 세팅하기 위한 몇가지 절차를 통해 완전히 밀폐된 시스템이 만들어지는 것이다.

유압의 힘을 온전하게 전달하기 위해서는 정확한 유압 호스의 세팅이 필요하다.

유압 호스를 커팅하고 세팅하기 위한 툴, 시마노 TL-BH62
소비자가격 : 119,000원

호스에 커넥트 인서트를 삽입하는 도구와 호스를 커팅하는 도구로 분리된다.


로드바이크의 유압 디스크 호스

이미 산악자전거에서는 유압 디스크 브레이크가 익숙하기 때문에, 이번 기회에는 로드바이크를 기반으로 소개하고자 한다. 그리고, 호스의 세팅 방법은 산악자전거와 동일하게 적용된다.
일반적으로 로드바이크는 컨트롤레버가 후드와 바테이프에 감싸 있기 때문에, 호스의 길이를 조절하거나 세팅할 수 있는 링크가 핸들바 근처에 만들어지게 된다. 그리고, 이 링크를 이용하면, 좌우 레버의 위치를 바꾸거나 호스 길이를 조절하는 것이 가능하다.

유압 디스크 브레이크를 사용하는 로드바이크는 호스 중간을 이어주는 링크가 대부분 적용된다.

이 링크의 고무캡을 열면 8mm 너트를 볼 수 있다.

8mm 스패너를 이용해 열어주면 호스를 고정하는 부분이 풀어지게 된다.

그 다음에, 호스를 손으로 잡아 빼면 링크가 분리되고, 커넥트 인서트와 올리브가 삽입된 부분을 만나게 된다.
브레이크 양쪽의 호스를 분리하여 방향을 바꾸어 끼우면, 좌우 브레이크 방향을 바꿀 수 있고, 이 부분의 호스를 커팅하여 호스 길이를 조절할 수도 있다.

시마노 유압 호스 툴의 커팅 장비는 날카로운 칼날이 들어있다.
호스를 사이에 끼우고 레버를 누르기만 하면, 깔끔하게 호스가 커팅된다.

커팅된 호스의 단면

호스의 끝은 커넥트 인서트를 삽입해야 한다. 커넥트 인서트는 손으로 아주 조금 밀어 넣을 수 있지만, 강한 힘으로 밀어 넣어야 완전히 삽입된다.

시마노 툴의 커넥트 인서트 삽입 공구

호스를 툴에 넣는 것이 먼저다.
커넥트 인서트를 삽입 전에 고정 너트와 금색 올리브를 먼저 호스에 끼워 두는 것을 잊지 말자.

파란색 레버를 잠그면 호스가 고정된다.

피스톤 역할을 하게 될 금속을 끼운다.

피스톤을 밀게 되는 레버를 당기면 커넥트 인서트가 호스 안으로 밀려 들어간다.

완전히 삽입되지 않았다면, 호스의 위치를 조금 변경하여 다시 끼워주면 된다.

커넥트 인서트가 삽입된 상태


140mm 로터와 플랫 마운트

로드바이크는 산악자전거처럼 강한 브레이크 제동력을 필요로 하지 않기에, 최근에 출시되는 로드바이크 제품은 대부분 140mm 로터(산악은 일반적으로 160mm 이상의 로터가 적용)가 적용되고, 플랫 마운트를 이용해 캘리퍼를 고정하는 방식으로 컴팩트한 외형을 가지게 된다.
플랫 마운트로 캘리퍼를 고정하는 경우에도 세팅 시 주의점은 산악자전거와 동일하지만, 마운트가 캘리퍼와 접촉면이 넓기 때문에 볼트를 조일 때, 그 조이는 힘에 의해 캘리퍼가 쉽게 움직이게 된다. 그래서, 플랫 마운트를 사용할 때는 볼트를 조금 더 조금씩 조여가며 브레이크 패드와 로터 유격이 일정하도록 해야 한다.

로드바이크는 상대적으로 적은 제동력이 필요하기 때문에, 140mm 로터가 일반적이다.

140mm 로터에 적합하게 컴팩트한 외형을 만들어 주는 플랫 마운트가 로드바이크에 주로 적용된다.
플랫 마운트는 캘리퍼와 마운트의 마찰면이 넓은 편이어서, 캘리퍼 고정을 위해 볼트를 잠글 때 더 민감하게 움직이는 편이다.
조금씩 아래위 볼트를 잠그면서 로터와 디스크 패드의 간격을 일정하게 유지하는 것이 중요하다.


플랫 마운트가 적용된 뒤 브레이크는 볼트가 아래에 위치하게 되는 경우가 많다.


유압 디스크 브레이크 사용 시 주의사항

일반적인 림 브레이크와 동일하게, 가끔씩 브레이크 캘리퍼가 제대로 고정되어 있는지 확인할 필요가 있다. 디스크 브레이크는 캘리퍼가 조금 풀리더라도 림 브레이크처럼 민감하게 느껴지지 않는 경우가 많기에 더욱 주의가 필요하다.
그리고, 가장 흔히 실수하는 것은, 바퀴를 뺀 상태에서 브레이크 레버를 잡는 경우다.
유압 디스크 브레이크는 자동으로 로터와 디스크 패드의 간격을 조절하기 때문에, 바퀴를 빼서 로터가 없어진 상태에서 브레이크를 잡게 되면 패드 사이의 간격이 좁혀지며 바퀴를 끼울 수 없는 상태가 된다.
이럴 때는 패드 간격을 넓혀주는 전용 공구를 이용하거나, 1자 드라이버 또는 얇은 금속 등을 패드 사이에 끼우고 힘으로 넓혀주면 된다. 가능한 넓게 공간을 만든 후 바퀴를 끼우고, 브레이크를 잡게 되면 자동으로 그 간격이 조절된다.

바퀴를 뺀 상태에서 브레이크 레버를 잡게 되면, 유압 캘리퍼의 패드 간격이 줄어들어 앞 바퀴를 끼울 수 없게 된다.

바퀴를 뺀 상태에서 실수로 레버를 작동해 패드 간격이 줄었다면, 전용 공구 또는 1자 드라이버나 얇은 금속을 이용해 패드 사이에 끼운 후, 패드를 힘으로 밀어 공간을 만들어야 한다.

파크툴의 유압 브레이크 피스톤 프레스 전용 툴도 있다.

이런 사용 상의 주의점 외에도, 간혹 디스크 브레이크에서 심한 소음과 같은 제동력이 떨어지는 경우가 있다. 이런 경우는 대부분 패드에 오일이 묻은 경우가 많다. 청소 후 윤활 도중, 아니면 브레이크 세팅 시 호스의 기름이 패드에 떨어지는 경우가 종종 발생하기 때문이다.
디스크 패드에 오일이 묻은 경우는 청소해서 없애는 것이 거의 불가능이다. 심한 소음과 제동력 저하가 발생할 때는 패드를 교체하는 것이 가장 적합한 조치가 될 것이다.


디스크 브레이크가 림 브레이크보다 좋은 이유?

많은 라이더들이 가지고 있는 궁금증 중에 하나 일 것이다. 왜냐면, 림 브레이크를 사용할 때도 세팅만 잘 해 놓으면, 제동력이 부족해서 라이딩 중에 브레이크 문제를 겪지 않았기 때문이다.
사실, 디스크 브레이크를 사용할 때 얻는 잇점은 강력한 제동력보다는 모듈레이션 컨트롤 능력과 비가 오는 날에도 제동력을 잃지 않는 이유가 가장 크다.
왜 디스크 브레이크의 모듈레이션 컨트롤이 더 쉬울까?
림 브레이크는 바퀴의 가장 자리를 잡기 때문에, 적은 힘으로도 바퀴를 제동할 수 있게 된다. 그에 반해, 디스크 브레이크는 바퀴의 중심에서 강한 원심력을 이기며 바퀴를 제동해야 한다.
브레이크의 모듈레이션 컨트롤은, 제동력의 강도를 조절하는 능력을 말한다. 그렇기 때문에 적은 힘으로 제동할 수 있는 림 브레이크에 비해, 강한 힘이 필요한 디스크 브레이크는, 힘의 크기 조절의 여유가 많아지게 된다. 마치, 림 브레이크가 1~10 사이에서 힘을 조절했다면, 디스크 브레이크는 1~100 사이에서 힘을 조절하기 때문에 그 사이의 모듈레이션을 선택할 공간이 많다는 점이다.
하지만, 림 브레이크에 비해 라이더가 느껴지는 레버의 압력은 유압 디스크 브레이크가 훨씬 가볍게 느껴진다. 위에서 이야기한 파스칼 이론에 의한 이유인데, 1~10 사이를 강한 레버의 압력에서 조절하는 것보다, 1~100 사이를 가벼운 레버의 압력으로 조절하는 것이 훨씬 쉽기 때문에, 유압 디스크 브레이크의 모듈레이션 조절이 라이더에게 수월한 것이다.

이와같은 모듈레이션 조절 외에도, 디스크 브레이크는 바퀴의 중심에 위치해 있기 때문에, 바퀴의 끝 부분에 위치한 림 브레이크에 비해 오염이 적게 된다. 원심력에 의해 오염 물질이 바퀴의 중심에서 멀어지기 때문이다.
이런 이유와 강한 디스크 패드의 압력으로 인해, 빗물과 같은 오염 물질에 디스크 브레이크는 적게 영향을 받으며, 항상 일정한 제동 능력을 갖게 되는 것이다.

제동력의 강도를 조절하는 모듈레이션 컨트롤이 뛰어난 디스크 브레이크


이번 시즌은 UCI 로드 프로 대회에서 디스크 브레이크를 이용한 톰 보넨 선수가 우승을 차지하는 등, 로드바이크에도 디스크 브레이크의 사용이 크게 늘어나고 있다. 물론, 그룹으로 라이딩을 이어가는 로드 대회의 특성 상 아직 위험 요소를 배제할 수 없을 것이다. 하지만, 일반 동호인처럼 개인적인 라이딩을 즐기는 경우라면, 디스크 브레이크로 인해 얻을 수 있는 장점이 크기 때문에 점점 디스크 브레이크의 사용은 늘어나게 될 것이다. 그리고, 디스크 브레이크에 대한 정확한 이해가 라이딩 및 자전거의 선택에 있어 도움이 되는 것은 당연하다.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
위의 기사는 개인적인 용도 및 비상업적인 용도의 '퍼가기'를 허용하며, 상업적인 용도의 발췌 및 사진 사용은 저작자의 허가를 받아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