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8/30~09/02
크립토나이트 자물쇠, 불안까지 잠근다.
2017-01-02   정혜인 기자

불안해서 자전거를 홀로 두고 볼일을 볼 수가 없다. 관련 범죄가 지속적으로 속출하는 만큼 자전거 안전지대의 범위가 매우 좁혀지고 있다.
그렇다고 잠깐 식당이나 마트를 가든, 출퇴근과 장거리 여행을 갈 때마다 매번 자전거 보안에 신경쓰고 안전 수위가 높은 보관시설을 찾아 다닐 수도 없는 노릇. 방법은 하나다. 나만의 안전지대를 확보하는 것.
자전거 자물쇠만 소지해도 분실 확률은 급격히 떨어진다. 게다가 잠금 능력이 높으면 그 효과는 배 이상이 될 것이다.
자전거 분실에 대한 불안감까지 잠글 수 있는 크립토나이트(Kryptonite)로 지키자.

가장 현실적인 테스트에서 인증 받다

미국 뉴욕에서 태어난 크립토나이트는 수퍼맨에서 히어로인 수퍼맨을 무력화시키는 강력한 우주 방사능 물질에서 이름을 따왔다. 이름만큼이나 강력한 성능을 지녔다는 것을 가장 현실적인 실험을 통해 이미 검증됐다고 브랜드 담당자는 말한다.
1972년 크립토나이트가 처음 개발한 자물쇠를 채운 자전거 3대를 뉴욕 시내 한 표지판에 묶어 둔 채 30일 동안 도난 당하지 않고 지켜낸 바 있기 때문이다. 수차례 도난 시도의 흔적이 역력했지만 프레임과 자물쇠만큼은 그대로 남은 상태였다.
1980년대에는 K-4 U락을 개발해 오늘날 U락 개발에 영감을 주고 다양한 수상 경력은 물론 세계의 박물관에 안치되는 영광을 안게 했다. 

1971년에 최초로 U락을 개발한 크립토나이트


1993년 뉴욕의 한 매거진은 실질적인 잠금 성능을 입증해 보이고자 테스트를 제안했다.
테스트를 진행한 매거진은 뉴욕 자전거 범죄의 온상으로 알려진 이스트 빌리지의 자전거 주차장에서 진행, 600달러 상당의 고가에 해당되는 신제품 자전거에 뉴욕락 자물쇠를 채우고 지켜보기로 했다. 당시 뉴욕은 매년 10만대 이상의 자전거가 도난 당하던 시기. 테스트가 시작되자마자 예상대로 다양한 도둑들에게 공격을 받기 시작했고, 온갖 도구가 동원됐으나 48시간 후 디레일러를 제외한 완벽한 모습으로 그 자리를 지켰다. 

또 범죄율이 높기로 유명한 링컨 센터(lincoln center) 부근 주택가에서 다시 테스트가 행해졌다. 마찬가지로 자전거를 방치했으나 무려 3주동안 도난으로부터 안전할 수 있었다고 한다.
가장 최근인 2015년에 그래비티 보안 시스템으로 휠 잠금 볼트를 출시했다. 이는 별도의 키 없이 중력에 의해 휠의 탈착을 막는 시스템이다. 자전거가 올바로 서 있으면 휠 잠금 볼트는 잠기고 자전거를 뒤집은 상태에서만 휠 볼트가 풀리도록 한 것으로 간단하게 휠 보안을 높인 제품이다.
현재 크립토나이트 제품은 자전거 외, 오토바이와 ATV 등 소형 이동 장비의 잠금 장치를 개발 판매하고 있다. 전 제품은 Sold Secure(영국), ART(네덜란드), Vde(독일), N.f.(프랑스), Class(스웨덴) 등 70여 개국에서 보안 검증에 대한 승인을 받은 상태다. 

크립토나이트는 여러 차례 도난 테스트를 통해 성능을 검증받은 바 있다.

가장 최근에 개발된 그래비티 보안 시스템인 휠 잠금 볼트는 자전거를 뒤집은 상태에서만 풀리도록 한 시스템이다.


안전등급에 따라 1~10단계 선택

크립토나이트는 가벼운 1단계부터 가장 강력한 성능의 10단계까지 등급별로 제품을 구분한다. 장시간 노출되는 정도라면 최소 7단계 이상은 고려하는 것이 좋다.
가장 강력한 10등급은, 왠만한 수공구로는 절단이 어렵도록 설계한 것으로 현장은 물론, 어지간한 전문 공구로도 절단이 어려운 수준을 말한다 
경량의 1단계는, 사고발생률이 적은 공간에 단시간 주차 시 사용하기에 적절한 제품으로 공구를 이용한 절단 강도가 다른 등급에 비해 낮은 편이지만 타 브랜드 대비 비교적 높은 강도이므로 생활형으로 적합하다. 
잠금 체결방식은 대부분 디스크 방식이 채택됐는데 일반적인 열쇠에 적용되는 실린더 핀 방식이 아닌, 자동차에 주로 사용되는 형태로 보안성이 훨씬 높다.

크립토나이트는 상황과 보관 소요 시간에 따라 여러 단계로 구분해 사용할 것을 권한다.
시간대와 무관하게 주요 대도시에 주차하거나 일반적인 대도시이면서 늦은 밤 시간대는 9~10등급, 대학가 주변이거나 대도시에서 낮에 2시간 이상 주차할 경우 7~8등급, 교외 지역에서 2시간 내외 주차할 경우 4~6등급, 한적한 곳이면서 보안이 비교적 좋은 곳에서 1~3등급 등으로 추천한다.  

각 열쇠에는 고유번호가 있다. 분실 시 재발급 또는 번호를 잊어버렸을 경우 찾는데 필요하므로 구입하자마자 해당 프로그램에 등록해놓아야 한다. 키 복제는 대부분 불가하다.
A/S 기간은 등급별로 차이가 있다. 1~4등급은 2년, 5~8등급은 5년, 9~10등급은 평생 워런티를 가진다. 단, 제품이 다른 사람에게 양도될 경우 AS 기간이 자동 소멸된다.

가벼운 1단계부터 어지간한 공구로는 절단이 어려운 10단계까지 등급별로 제품을 구분한다.

자물통은 일반적인 열쇠에 적용되는 실린더 핀 방식(왼쪽)이 아닌, 자동차에 주로 사용되는 디스크 방식의 형태로 보안성이 훨씬 높다.

키에는 분실 시 재발급에 필요한 고유번호가 있다.


U락 - 크립토나이트의 대표 자물쇠

대표 카테고리라 할 수 있는 U락에는 뉴욕 포겟어바웃잇 미니, 메신저 미니플러스, 크립토락 시리즈2 미니7, 에볼루션 시리즈4, 키퍼12 스탠다드가 있다.


18mm 두께의 강철, 뉴욕 포겟어바웃잇(New York Fahgettaboudit)미니 락 10등급

하나의 무기라고 해도 될 정도의 압도적인 두께와 무게가 이 제품의 성능을 짐작케 한다.
18mm의 강철 두께로 볼트 절단기나 지렛대 원리(단순히 팔의 완력이 아닌, 체중을 싣는 절단기로 절단하는 방식)를 이용한 도난을 방지했다. 기존보다 두 배 더 강력한 성능을 위해 크로스바와 오버사이즈 강철 슬리브가 덧대어진 형태로 특허 받은 시스템이 어떠한 공격도 허용하지 않는다. 이중 볼트 잠금 시스템과 디스크 모양의 실린더가 적용돼 전문가들도 개폐가 거의 불가한 수준이다.

길이가 그리 넉넉한 편이 아니므로 장착할 수 있는 범위가 크지 않지만 주요 대도시의 유동인구와 범죄율이 높을 법한 곳에서 사용하기 좋을 정도로 최고의 성능을 자랑한다. 주의할 점이 있다면 잠금을 풀 때 자물쇠가 분리되면서 무방비 상태로 떨어지지 않도록 하자.
열쇠는 기본적으로 3개 포함되는데 1개에 LED 라이트가 장착된다. LED 라이트는 어두울 때 열쇠구멍을 쉽게 찾을 수 있게 한 용도로 사용된다. 열쇠 구멍에 먼지가 쌓이는 것을 빙지한 덮개가 있다.

가장 강력한 성능의, 뉴욕 포겟어바웃잇(New york Fahgettaboudit)미니 락

무게 : 2.06kg
크기 : 8.3cm x 15.3cm
소비자가격 : 174,000원

성능면에서 가장 높은 등급인 10등급으로 어떠한 공구로도 분리가 어려운 제품이다.

3개의 열쇠 중 1개에는 어두울 때 열쇠 구멍을 찾도록 돕는 LED 라이트가 탑재되어 있다.


18mm의 강철 두께로 볼트 절단기나 지렛대 원리를 이용한 도난을 방지.

크로스바와 오버사이즈 강철 슬리브가 덧대어진 자물쇠로 보안성을 기존보다 두배 더 향상시켰다.


하단에 열쇠 체결 부분이 있다.

자물쇠 부분과 분리한 상태

전체길이는 20cm가 넘지만 내부는 15.3cm이다. 잠금 체결 공간이 넓지 않지만 주요 대도시의 유동인구와 범죄율이 높을 법한 곳에서 사용하기 좋은 최고의 성능을 자랑한다.

뉴욕 포겟어바웃잇 소개 영상
동영상원본 : https://youtu.be/ib8-3wIzzK0


프레임과 휠을 동시에, 메신저 미니플러스(Messenger Mini+) 7등급

높은 성능과 넉넉한 잠금 공간 확보가 필요한 이들을 위한 제품이다.
U락의 기본 형태를 유지한 것에 확장형 U락이 측면에 추가된 것으로 보다 다양한 각도와 방향으로 자유롭게 장착이 가능하다. 프레임과 앞 휠을 동시에 잠그며 보안성을 높인 것이 특징이다. 필요 시에 따라 익스텐더는 분리가 가능하다.
두개의 U바는 동일하게 11mm 두께의 강철로 제작됐으며 지렛대를 이용한 도난을 방지하도록 했다.  자물쇠 체결 끝 부분이 휘어진 상태로 디자인되어 비틀림에 더욱 효과적이고 디스크형 잠금시스템이 적용돼 이중 잠금 역할을 한다.
커버가 있는 열쇠 구멍은 중앙에 배치됐다.
제품에는 2개의 키와 플라스틱 코일 팔찌가 달려 있어 분실의 위험을 줄였다.

휠 익스텐더가 구성된, 메신저 미니플러스(Messenger Mini+)

무게 : 1.14kg
크기 : 9.5cm x 16.5cm / 휠 익스텐더 : 8.3cm x 9.5cm
소비자가격 : 132,000원


7등급의 높은 성능과 넉넉한 잠금 공간 확보가 필요한 이들을 위한 것으로 자전거에 따라 거치 지지대와 프레임, 휠까지도 허용한다.

11mm 두께의 U락에 확장형 U락이 추가된 형태다.


분리가 가능한 익스텐더



한쪽 체결 끝이 휘어진 고리와 디스크 잠금 시스템으로 이중 잠금.

열쇠가 들어가는 부분을 이물질로부터 보호할 수 있다.

벨크로 스트랩으로 두개의 U자를 묶어 보관하면 된다.

메신저 미니+ U-락 소개 영상
동영상 원본 : https://youtu.be/eKbyic_papg


4피트 루프 케이블 포함된, 크립토락(Kryptolok) 시리즈2 미니7 6등급

대부분의 U락은 탑튜브나 시트튜브 프레임 한 부분과 지지대, 또는 프레임과 한쪽 휠만 잠금을 체결할 수 있게 돼있다. 자물쇠 크기를 키우고 공간을 확보해 체결 범위를 넓히면 자물쇠 무게가 상승하고 수납이 번거롭게 된다. 이에 체결 범위를 광범위하게 확보하되 무게와 수납에 큰 부담을 주지 않은 제품을 내놓았다.
성능은 6등급으로 중간 이상에 해당되면서 4피트(121cm) 루프 케이블을 추가해 전후방 휠과 프레임까지 보호할 수 있도록 했다.
6등급이라 하기엔 꽤 굵은 13mm 두께로 볼트 절단기나 지렛대 원리를 이용한 도난 방지에 탁월하다. 분리가 가능한 케이블은 10mm 두께의 철선을 교차시키고 엮어 제작된 것이며, 고무 재질의 커버로 덮여있다. 자물쇠를 자전거 프레임에 부착시켜 소지할 수 있도록 거치 마운트가 함께 구성된다.

한번에 전체적으로 잠금, 크립토락(Kryptolok) 시리즈2 미니7

무게 : 1.63kg
크기 : 10.2cm x 22.9cm
소비자가격 : 72,000원


4피트(121cm) 루프 케이블이 추가된 것으로 전후방 휠과 프레임까지 보호할 수 있다.

13mm두께의 프레임과 10mm 두께의 케이블


디스크 잠금 시스템

한쪽 끝을 휘어진 형태로 제작해 비틀림 강성을 높였다.

열쇠 구멍을 살짝 돌려 넣는 방식이다.

자전거 프레임에 자물쇠 전용 마운트를 장착하여 휴대할 수 있게 했다.

시트튜브 또는 시트포스트에 적합하다.
탑튜브 슬로핑이 없는 픽시 스타일에 적합하게 설계되어 있다보니, 프레임 사이즈가 작거나 슬로핑이 있는 경우는 시트포스트에 장착하여 사용하는 것도 좋다.


기본 제공되는 마운트


크립토락 소개 영상
동영상 원본 : https://youtu.be/VnivetGic04


표준적인 무게와 크기, 키퍼(Keeper)12 스탠다드 5등급

성능을 따지는 건 좋지만 무게에 대한 부담을 조금 낮추고, MTB와 같이 차체가 커서 비교적 넉넉한 잠금 공간을 확보할 수 있는 제품을 찾는다면 키퍼 12 스탠다드가 적합하다. 효율성을 가장 먼저 생각한 무게와 크기의 5등급 제품으로 12mm 두께의 강철로 제작됐다. 잠금부 역시 너비만 넓을 뿐 두께 부담이 낮은 편이다. 
안전 잠금을 위해 디스크 시스템이 적용됐으며 한쪽의 자물쇠 체결 부위 끝이 휘어진 형태로 제작돼 비틀림 방지에 효과적이다. 크기가 큰 편이기 때문에 휴대가 간편할 수 있도록 거치 마운트가 포함된다. 마운트가 원형이므로 시트튜브나 탑튜브에 장착하기가 적합하며, 간편하게 버튼식으로 탈착하는 방식이다.     

합리적인 무게와 크기로 효율을 따진, 키퍼(Keeper)12 스탠다드

무게 : 1.9kg
크기 : 10.2cm x 20.3cm
소비자가격 : 45,000원


무게에 대한 부담을 낮추고, 조금 더 넉넉한 잠금 공간이 필요한 경우 적합하다.



12mm 두께의 강철로 제작됐고 잠금 시스템은 너비만 넓을 뿐 두께와 무게 부담이 낮은 편이다.

측면에 자전거 프레임에 장착할 수 있는 마운트가 설계돼 있다.

시트튜브나 탑튜브에 마운트를 장착할 수 있다.
이것 또한 슬로핑이 없는 프레임에 사용하기 쉽게 개발되어, 사이즈가 작거나 슬로핑이 있는 탑튜브에는 충분한 공간이 나오지 않을 수 있다.

마운트는 거치 각도 변경이 가능하다.


키퍼 12 소개 영상
동영상 원본 : https://youtu.be/O3qE7wlinKk


하나로 충분한, 에볼루션(Evolution)시리즈 4 스탠다드 8등급

높은 성능의 등급이면서 하나만으로 꽤 충분한 잠금 공간을 확보하는 제품이다.
14mm의 강철 두께로 볼트 절단기와 지렛대 원리에 의한 도난 방지에 탁월하고 디스크 형태의 잠금 시스템이 적용됐다. 특허 출원 받은 타원형의 자물쇠 구조가 적용돼 일반 원형 구조보다 좀 더 높은 보안 성능을 자랑한다. 비틀림 방지를 위해 이중 결합 장치가 적용되며, 한쪽 자물쇠 체결 끝이 고리형태로 걸리도록 설계돼 보안성을 한층 더 높였다.
뉴욕 포겟어바웃잇 미니 보다 약 1/3 정도 길이가 긴 형태로 키퍼 12 스탠다드보다 약 2cm 길고 너비는 동일해 휠과 프레임을 동시에 체결할 수 있다.
기본구성으로 열쇠가 3개 포함되는데, 1개에 LED 라이트가 장착된다.
자전거 프레임에 부착시켜 소지할 수 있도록 거치 마운트가 함께 구성된다. 

좀 더 가벼우면서 높은 등급의 제품을 찾는다면, 에볼루션 라인업 중에 가장 가볍고 크기도 작은 에볼루션 라이트 미니 6를 선택할 수 있다.
포켓에 넣어 다니기 부담스럽지 않은 정도인 '에볼루션 라이트 미니 6'는 '에볼루션 미니 5'보다 약 16% 가볍지만 성능은 무시할 수 없다. 11mm 두께로 미니 5와 미니 7, 미니 9와 같은 강도의 7등급이며 지렛대를 이용한 도난방지에 탁월하다.
스탠다드와 동일한 잠금 체결방식과 디자인이다.

14mm 강철로 보호, 에볼루션(Evolution)시리즈 4 스탠다드

무게 : 1.7kg
크기 : 10.2cm x 22.9cm
소비자가격 : 119,000원

작고 가벼운, 에볼루션 라이트(Evolution LITE) 미니6 7등급

무게 : 740g
크기 : 7cm x 15.2cm
소비자가격 : 가격 미정

마운트는 탑튜브나 시트튜브 등에 장착하면 된다.


사방형 체인링크로 단단하게, 키퍼(Keeper) 712 5등급

일정한 형태가 정해진 U락의 사용이 불편한 이들에게 사용의 편리함을 제공하도록 제작된 것이 체인락이다. 강철 체인링크가 단단하게 결합된 형태로, 소재 자체의 강도에 응집력까지 더해져 고강도의 성능을 기대할 수 있는 형태다.   
5등급 체인락인 키퍼 712는 7mm 길이의 체인에 3mm 두께의 망간강(일반 강보다 내마모성이 큼)을 더해 강도를 높였으며, 잠금이 체결되는 고리 끝부분의 강도를 더욱 높여 제작했다. 드릴로 절단이 어려운 디스크 형태의 잠금시스템이 적용되며 복제가 불가한 'I'타입의 열쇠가 2개 포함된다.  
외부는 나일론 소재의 커버가 체인링크를 감싼다.

다각도 다방면으로 활용, 키퍼(Keeper) 712

길이 : 120cm
무게 : 1.70kg
소비자가격 : 64,000원

120cm 길이로 전후방 휠과 시트스테이까지 동시에 잠글 수 있다.


체인락은 강철 체인링크가 엮여서 소재 자체의 강도에 응집력까지 더해졌다.

잠금이 체결되는 고리 끝부분의 강도를 더욱 높였다.

7mm 길이의 체인에 3mm 두께의 망간강을 더해 강도를 높였다.

디스크 잠금 시스템의 잠금 상태 확인이 가능하다.

120cm의 길이

키퍼 785 체인락 소개 영상
동영상 원본 : https://youtu.be/S6knX151rXY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는 번호 조립형

번호조합형인 클립토플렉스 라인업은 2등급에서 0등급까지 총 4종이 있다.


생활형으로 사용하기 좋은 크립토플렉스(Kryptoflex) 라인업

비밀번호로 잠그는 방식의 크립토플렉스 라인업은 현재 2등급의 1218, 1등급의 1018와 815, 등급이 없는 1265가 국내에 출시됐다.
등급에 따라 다른 두께의 철선을 교차시켜 엮은 케이블이 보호튜브에 내장된 형태이며, 4가지 번호를 원하는대로 설정하고 조합해 사용하는 방식이다. 별도의 키가 필요없어 빠르게 잠금과 해체가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다.

2등급인 1218은 등급에 비해 두꺼운 15mm, 1등급인 1018은 10m 케이블 두께이며, 절단 방지 기능을 향상시켰다. 잠금 각도에 따른 자물쇠 위치 변경이 유연하고 길이가 180cm로 넉넉해 탑튜브와 시트포스트, 휠까지 다각도로 둘러 잠글 수 있게 했다. 1218에는 자전거 프레임에 부착시켜 소지할 수 있도록 거치 마운트가 함께 구성된다.

이 외 1등급인 815는 무등급인 1265보다 케이블 두께가 4mm 얇아 가볍고 좀 더 저렴하다는 특징이 있다.
무등급인 1265를 제외하고 둥글게 말려있는 케이블을 펼치면 길이가 넉넉해진다. 2대 이상의 자전거를 동시에 체결하거나, 거치되는 기둥 두께에 제약을 적게 받는 편이긴 하나 케이블이 굉장히 탄력적이므로 전면을 두르는데는 제약이 있다. 

15mm 두께의 크립토플렉스(Kryptoflex) 1218 2등급

길이 : 180cm
무게 : 610g
소비자가격 : 45,000원

잠금 각도에 따른 방향 변경이 유연하고 길이가 180cm로 넉넉해 탑튜브와 시트포스트, 휠까지 다방향으로 둘러 잠글 수 있다.
그러나 케이블이 굉장히 탄력적이므로 앞뒤 전체를 두르는데는 무리가 있다.

번호조합형은 키 대신 4가지 번호를 설정해 사용하는 방식이다.

2등급인 1218은 등급에 비해 두꺼운 15mm, 1등급인 1018은 10m로 철선을 교차시켜 엮은 케이블이 고무 튜브에 내장된 형태

초기 비밀번호는 0005.
번호 변경을 원할 경우, 키가 체결 되는 부분을 잡고 돌리면 된다.
화살표가 가리키는 리셋 부분이 빨간색이 되도록 바꿔 원하는 번호를 설정하고, 다시 검정색으로 돌려 설정을 완료한다.

2등급인 1218은 번호를 맞춘 후 아래 버튼을 내려야 잠금이 해제된다.

전용 마운트에 거치할 수 있게 제작됐다.

크립토락 시리즈2 미니, 에볼루션과 동일한 마운트가 제공된다.


경량의 1등급 크립토플렉스 1018 1등급

길이 : 180cm
무게 : 570g
소비자가격 : 39,000원

8mm 두께 815 (1등급) & 12mm 두께 1265(무등급)
길이 : 150cm / 65cm
소비자가격 : 23,000원 / 35,000원

크립토플랙스 소개 영상
동영상 원본 : https://youtu.be/5UwY5dgY0Hc


필수 기능에 집중된 아날로그 잠금 시스템

자전거 도난 수법이 날이 갈수록 대담해지고 발생 건수도 잦아지는 요즘이다. 이에 대응하는 갖가지 도난 방지 디지털 기술들도 개발되고 있다. 하지만, 불변인 것은 항상 자물쇠로 자전거를 묶어 두어야 한다는 점이다. 
크립토나이트는 잠금, 안전이라는 기능성을 목적으로 아날로그적인 감성이 담겨있는 다양한 형태의 자물쇠를 선보이고 있다.
야외에 자주 자전거를 묶어 두어야 하는 상황이라면, 불안감까지 잠글 수 있는 잠금 시스템이 꼭 필요하게 될 것이다.


관련 웹사이트
나눅스네트웍스 : http://www.nnxsports.com/
크립토나이트 : http://www.kryptonitelock.com/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
위의 기사는 개인적인 용도 및 비상업적인 용도의 '퍼가기'를 허용하며, 상업적인 용도의 발췌 및 사진 사용은 저작자의 허가를 받아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