캐니언, 컨트롤에 집중한 로드 디스크 브레이크 라인업 출시
에디터 : 정혜인 기자
캐니언(Canyon) 로드 라인업의 퍼포먼스급에 디스크 모델이 추가 출시된다.
2006년 프로젝트 6.8(Projekt 6.8)을 통해 처음 디스크 브레이크 로드바이크를 선보였던 캐니언은, 로드바이크 컨트롤에 집중한 디스크 브레이크를 연구해온 결과, 에어로드(Aeroad), 얼티메이트(Ultimate), 엔듀레이스(Endurace)에 적용해 올해 처음 공개했다.

캐니언이 퍼포먼스 로드바이크 라인업에 디스크 모델을 출시했다.

2006년 프로젝트 6.8(Projekt 6.8)을 통해 캐니언은 로드바이크 디스크 브레이크를 선보인 바 있다.


넓은 타이어 클리어런스 확보와 뛰어난 컨트롤

디스크 브레이크를 적용하면서, 캘리퍼 브레이크로 인한 타이어 클리어런스 한계를 너머설 수 있게 되었다.
얼티메이트와 엔듀레이스의 포크는 최대 33mm 타이어 클리어런스를 제공하고 있으며, 모든 디스크 브레이크 버전에는 17mm 와이드 림을 적용해 동일한 타이어를 사용한다해도 더 풍부한 볼륨감을 느낄 수 있을 것이다.

캘리퍼 브레이크가 사라지면서, 타이어 클리어런스가 더욱 자유로워졌다.

디스크 브레이크의 사용으로 인해 증가된 것은 제동력 뿐만이 아니다. 사실 제동력에 있어서는 기존 자전거에 더욱 강한 제동력이 필요한 것은 아니었기 때문이다.
로드바이크에 디스크 브레이크가 적용되면서, 비가 오는 날에도 뛰어난 제동력을 유지할 뿐 아니라, 긴 다운힐에도 거의 동일한 제동력을 유지하며 스피드에 대한 두려움을 줄여준다.
또한, 더 커진 허브 바디와 쓰루액슬의 적용으로 휠 강성이 증가되어, 컨트롤 능력이 더욱 좋아졌다.
그 외에도, 포크와 시트스테이는 브레이크를 설치하기 위한 마운트 설계에 대한 영향을 받지 않게 되어, 라이딩에 필요한 강성과 순응성에 대한 설계를 더욱 자유롭게 할 수 있게 된 것이다.

라이더는 디스크 브레이크의 적용과 함께 컨트롤 능력이 증가되어, 라이딩에 자신감을 얻을 수 있을 것이다.


공기 저항 및 무게 증가에 대한 두려움?

로드바이크에 디스크 브레이크가 적용되면, 공기 저항이 커지고 무게가 크게 늘어나게 된다는 두려움을 갖고 있는 라이더가 많을 것이다.
캐니언은 얼티메이트 CF SLX의 림브레이크와 디스크 브레이크 버전의 공기역학 성능을 테스트 한 결과, 45km/h의 속도를 유지하기 위해 디스크 브레이크 버전에 약 3.3 와트의 에너지가 더 필요하는 것을 알게 되었다.
이 정도의 차이라면, 일반적인 로드 라이딩에 큰 영향을 미치지 못하는 수준이라고 볼 수 있다.
또한, 무게의 증가를 빼 놓을 수 없다. 프레임 무게는 약 70g 정도 더 늘어나게 된다. 완성차를 기준으로 본다면, 휠과 브레이크 등의 부품으로 인해 조금 더 늘어날 수 있다. 하지만, 몇백 그램의 차이 정도일 것이다.

디스크 브레이크가 가진 이런 단점들은, 사실 휠 강성의 증가와 컨트롤 향상으로 얻을 수 있는 잇점을 생각했을 때, 충분히 상쇄되고 오히려 더 향상된 성능으로 다가올 수 있을 것이다.

동등한 스펙 조건에서 테스트한 결과, 45km/h를 유지하기 위해 디스크 브레이크 버전이 약 3.3 W를 더 필요로 했다.

디스크 브레이크가 공기저항 및 무게 증가의 단점을 가지고 있지만, 사실 그렇게 큰 차이가 아닐 수 있다.
오히려, 더 높아진 휠 강성과 컨트롤 능력으로 얻게 되는 성능 향상이 더 클 수 있기 때문이다.


캐니언 디스크 브레이크의 특징

강성 높은 주행을 위해 앞뒤 12mm 쓰루액슬 적용

2XS 사이즈를 제외한 모든 사이즈에 160mm 로터가 앞뒤로 장착되어, 높은 제동력과 모듈레이션을 제공한다.

호환성이 좋은 플랫마운트 브레이크 캘리퍼 적용

강한 제동력에 의한 과도한 열 발생으로 프레임 성능을 저하시키지 않도록 논-드라이브(Non-drive) 사이드의 구조와 소재를 강화시켰다.


캐니언 디스크 브레이크 적용 로드바이크 모델

엔듀레이스에 이어 경량 올라운드 로드바이크 얼티메이트, 에어로 스타일의 에어로드까지 모두 디스크 브레이크가 적용되어 출시되었다.

에어로 스타일의 에어로드 CF SLX DISC는 9.0 / 8.0 / 8.0 Di2 그리고 여성용 8.0 Di2 모델에 적용된다.

승차감과 장거리 라이딩을 위한 엔듀레이스 CF SLX DISC는 9.0 / 8.0 / 8.0 Di2와 여성용 8.0 Di2에 적용된다.

중장거리 라이딩을 위한 엔듀레이스 CF SL DISC는 9.0 / 9.0 Di2 / 9.0 SL / 8.0과 여성용 9.0 모델에 적용된다.

경량 레이스 바이크인 얼티메이트 CF SLX DISC는 9.0 / 8.0 / 8.0 DISC에 적용된다.

올라운드 로드 레이스 바이크인 얼티메이트 CF SL DISC는 9.0 / 9.0 Di2 / 9.0 AERO / 8.0 모델에 적용된다.


관련 웹사이트
캐니언 디스크 모델 : https://www.canyon.com/ko/specials/disc/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
위의 기사는 개인적인 용도 및 비상업적인 용도의 '퍼가기'를 허용하며, 상업적인 용도의 발췌 및 사진 사용은 저작자의 허가를 받아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