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3/19~03/26
프롤로고 CPC 안장과 바테잎, 레이스 퍼포먼스를 높인다.
2016-12-13   박창민 기자

로드 라이더들, 특히 레이스를 즐기는 퍼포먼스 라이더들에게는 안장 및 바테잎과 같은 용품이 매우 중요한 요소로 꼽힌다. 안장은 피팅이 기본이 될 뿐 아니라, 라이딩 중 포지션을 유지시키는 데 가장 큰 역할을 하며, 바테잎은 거친 레이스 상황에서도 자전거를 컨트롤할 수 있도록 되어야 하기 때문이다.
안장 전문 브랜드로 시작한 프롤로고(Prologo)는 라이더와 자전거가 접촉되는 부분이 매우 중요하다는 점을 생각하여, 안장과 바테잎에 집중적인 제품들을 선보이고 있다. 그 중에서도 CPC 기술은 단연 손꼽히는 특징으로, 프롤로고가 퍼포먼스 라이더들에게 인기를 얻는 이유 중에 하나이다.

프롤로고 CPC 기술이 적용된 안장과 바테잎


CPC, 이것은 무슨 기술?

CPC는 'Connect Power Control'의 약자로, 접촉부의 파워를 유지하기 위한 발상에서 시작되었다.
로드 라이더에게 피팅(fitting)은 매우 중요한 요소 중에 하나지만, 안장이 미끄럽다면 라이딩 중에 포지션이 움직일 수 밖에 없고, 라이더는 정확한 피팅 포지션을 유지하기 위한 불필요한 움직임과 노력을 기울여야 한다.
그렇다고 마찰력을 무조건 늘려 버리면, 페달링 시 불필요한 마찰이 발생하여 불편한 느낌을 받을 수도 있을 것이다.
프롤로고는 마찰력이 필요한 정확한 위치에 쿠션과 마찰력을 동시에 줄 수 있는 방법을 고민하였고, 그렇게 개발된 것이 CPC 기술이다. 이것은 작은 원통모양의 고무를 촘촘하게 세워 둔 것과 비슷한 형상을 했는데, 작은 돌기들이 마찰력을 만들 뿐 아니라 공기층을 형성하여 쿠션과 순환작용까지 도움을 준다.
이것은 비가 오는 날에도 젖지 않기 때문에 마찰력과 쿠션감을 유지하여, 라이더들이 고정된 포지션으로 페달링을 이어갈 수 있도록 도와준다.

작은 원통모양의 고무가 적절한 마찰력과 쿠션, 통기성을 유지시킨다.


콘티넨탈 팀인 LX-IIBS 선수들이 선택한 프롤로고 CPC 안장과 바테잎

스크래치 2/나고 에보 파스 CPC 티록스, LX-IIBS 팀의 선택

프롤로고 안장 시리즈 중 라운드 스타일인 스크래치(Scratch), 그리고 세미라운드 나고(Nago) 시리즈는 로드 레이서들에게 인기가 높은 제품 중에 하나다.
참고로, 프롤로고의 안장은 플랫 형태의 제로(Zero), 세미라운드 형태의 나고, 라운드 형태의 스크래치 시리즈로 크게 구분된다.
제로 시리즈는 경량의 무게와 안정적인 페달링 유지에 좋기 때문에 업힐 라이더들이 많이 사용하고 있으며, 라운드 및 세미라운드 스타일은 장거리 라이딩에 유리하고, 골반과 허리의 움직임을 자유롭게 하여 다이나믹한 페달링을 만드는 것이 특징이다.
여기에 파스(PAS) 기술은, 회음부로 통하는 혈류량을 높이기 위한 채널이 만들어진 안장을 의미하며, 스크래치 2 파스 제품은 깊은 홈을 이용해 PAS 기술을 적용하였다.
프롤로고 안장의 레일 중 최상급 라인업은 티록스(Tirox)와 낵(Nack)으로 구분되는데, 티록스는 티타늄 레일로 내구성과 쿠션감이 좋다. 낵은 카본 레일로 쿠션감은 적지만 무게가 가벼워지는 것이 특징이다.
LX-IIBS 한국국토정보공사 사이클링 팀은 스크래치 및 나고 스타일의 라운드/세미라운드 안장과 CPC 기술, 그리고 무게보다는 승차감과 혹시 발생하게 되는 낙차에도 더욱 견고한 티록스 레일을 선택하여, 2017 시즌부터 본격적인 레이스에 적용할 예정이다.

프롤로고 스크래치 2 파스 CPC 티록스
소비자가격 : 260,000원

프롤로고 나고 에보 파스 CPC 티록스
소비자가격 : 260,000원

스크래치 2 시리즈는 라운드 스타일에 뒷부분이 올라가면서 지탱해 주는 형태다.

나고 에보 파스 CPC

스크래치 2 파스 CPC, 세미라운드 스타일의 '나고 에보'보다 뒷부분이 더 올라간 점이 특징이다.



카본 베이스와 티타늄 레일이 적용된다.



CPC 기술은 안장의 중심부에 적용되어 있다.

무게는 251g으로 경량 안장에 속하지는 않지만, 선수들은 안장의 선택에 있어서 무게보다 기능성을 더 중요하게 여기는 편이다.


CPC 기술의 진화는 원터치2 바테잎으로

프롤로고가 처음 CPC 기술을 출시했을 때, 안장과 장갑에 적용되었다. 하지만, 이번 시즌 원터치2(Onetouch 2) 바테잎을 출시하며, CPC 기술의 진화된 모습을 새롭게 선보였다.
원터치2 바테잎은 보기에는 일반 바테잎과 크게 다를 것이 없어 보이지만, 패턴 디자인과 소재를 새롭게 접근하여 CPC에서 얻을 수 있는 그립력을 바테잎에 입힌 것이다.
자세히 보면, 작은 원형의 패턴과 그 안에 더 작은 사각형의 패턴이 새겨져 있는데, 이것은 땀으로 젖거나 비가 오는 날에도 그립력을 유지시켜 라이더가 공격적인 컨트롤을 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CPC 기술의 진화로 만들어진 원터치2 바테잎
소비자가격 : 45,000원

소재와 패턴 기술을 이용해 탁월한 그립력을 가진 것이 특징이며, 비가 오는 날에도 그 그립력을 유지시켜, 라이더가 안정적인 레이스를 이어갈 수 있도록 도와준다.

2톤 컬러로 독특한 스타일까지 표현할 수 있다.



LX-IIBS 선수들의 프롤로고 사용 소감

동계 훈련으로 한참 열기를 내고 있는 LX-IIBS 선수들을 찾아가, 현재 사용 중인 프롤로고의 스크래치 2 안장과 원터치 2 바테잎에 대한 이야기를 들어보았다.

LX-IIBS 한국국토정보공사 사이클링 팀 선수들을 만나 프롤로고 제품에 대한 사용기를 들을 수 있었다.

박건우 선수
"전에 사용했던 안장의 경우는 제가 코어가 약해서 그런지 라이딩 중에 밀리는 현상이 많았습니다. 하지만, CPC 기술의 프롤로고 안장을 쓰면서 뒤에서 무엇인가가 지탱해지는 느낌을 받아서, 안정적인 페달링에 집중할 수 있었습니다.
다른 브랜드의 바테잎도 평상시에 그립력이 좋은 것은 많지만, 원터치2 바테잎은 비가 오는 날에도 그립력이 좋아서 그것이 가장 큰 장점으로 생각됩니다"

차동헌 선수
"이번에 처음 프롤로고 안장을 써 봤는데, CPC 기술의 안장이 정말 좋다는 느낌을 받았습니다. 다음 시즌 실제 시합에서 사용할 때, 좋은 결과를 만들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바테잎은 시합 중 충격을 강하게 받게 되면 놓치게 되는 경우도 있는데, 원터치2의 그립력은 만족합니다"

소인수 선수
"예전부터 프롤로고 안장을 사용하고 싶었는데, 이번에 사용할 수 있게 되어 기쁩니다. 프롤로고 안장은 일단 내구성에 있어서 매우 만족합니다.
그리고, 프롤로고 바테잎을 예전부터 사용했었는데, 기존 모델도 가장 좋아하는 바테잎이었습니다. 그래서, 새 모델에 대한 기대감이 큽니다. 아직 연습에만 사용했지만, 좋은 느낌을 받을 수 있었습니다"

배대현 선수
"전에도 프롤로고 CPC 안장을 계속 써 왔고 정말 만족하고 있습니다. 이번에 실업팀에 와서도 이 안장을 사용하게 되어 매우 좋네요.
원터치2 바테잎은 오늘 처음 사용해서 정확한 느낌은 모르겠지만, 그립력은 매우 뛰어나다고 생각됩니다"

뛰어난 그립력으로 레이스 퍼포먼스를 높일 수 있는 프롤로고 CPC 기술의 안장과 바테잎

프롤로고 CPC 기술이 적용된 안장은, 라이딩 중 장시간 안장에 앉아 있는 라이더들에게는 특히 유용한 아이템이다. 페달링 중 안장의 위치를 다시 조절하기 위해 조금이라도 움직이게 되면, 그만큼 페달링의 리듬이 깨질 수 있다. 그리고, 민감한 컨트롤이 중요한 그룹 라이딩에서 그립력이 좋은 원터치2 바테잎은 좋은 결과를 만들 수 있을 것이다.


관련 웹사이트
윅스인터내셔널 : http://www.wixx-intl.com/
프롤로고 : http://www.prologotouch.com/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
위의 기사는 개인적인 용도 및 비상업적인 용도의 '퍼가기'를 허용하며, 상업적인 용도의 발췌 및 사진 사용은 저작자의 허가를 받아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