타이완 사이클링 투어 우리에게 맡겨라. 자이언트 어드벤처
에디터 : 박창민 기자

타이완(Taiwan) 자전거여행 전문 업체 '자이언트 어드벤처(Giant Adventure)'와의 인연은 벌써 4년이 되었고, 타이완 사이클링 투어를 국내에 소개하고자 하는 노력도 함께 진행하곤 했다. 그러다가 지난 해 포모사 900(Formosa 900) 취재를 요청하며 조금 더 친밀한 인연이 시작되었고, 이번 시즌 자이언트 어드벤처 팀의 한국 국토종주 투어 2회와 한국팀의 포모사 900 투어를 함께 하는 계기가 만들어지며, 더욱 가까운 사이가 된 것이다.
현재 타이완 최대의 사이클링 투어 업체이자, 세계적인 규모로도 손색이 없는 '자이언트 어드벤처'의 투어 리더인 아가 차이(Agar Tsai)와 인터뷰를 통해 더욱 자세히 자이언트 어드벤처에 대해 알아보는 시간을 가졌다.

자이언트 어드벤처의 투어 리더인 아가 차이(Agar Tsai)와 사이클링 투어에 대해 이야기를 나누었다.

자이언트 어드벤처, 그 시작의 계기는?

2007년, 자이언트의 회장님이신 킹 리우(King Liu)께서 73세의 나이로 15일 동안 타이완 일주에 성공하셨습니다.
이를 계기로 회장님께서는 큰 자극을 받으셨고, 타이완 일주의 매력을 발견하게 되었죠. 또한, 다시 한번 자신의 자아를 되찾는 경험을 하게 되었고, 몸과 마음이 이전보다 훨씬 젊어짐을 느끼게 되었습니다.
회장님께서는 원래 퇴직을 생각하고 있었지만, 타이완 일주 라이딩 후, 이전보다 더욱 패기가 넘치고 건강해진 몸을 보면서 퇴직의 마음을 접었습니다.
이후, 회장님께서는 단순히 이 '좋은' 것들을 많은 사람들과 공유하고 싶다는 마음으로 대만 법에 따라(여행 및 특수 업종은, 여행사를 설립해야만이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다) 2009년 5월 5일, 자이언트가 100% 투자한 '자이언트 어드벤처'를 설립하여 전문 자전거 여행사 사업을 시작하게 된 것입니다.

킹 리우 회장이 73세의 나이로 타이완 일주를 성공한 것이 자이언트 어드벤처 설립의 계기가 되었다.


78명의 인원, 12대의 서포트카, 250대의 대여 자전거

현재 여행사 정직원은 총 18명이며, 파트타임 인원은 60명 정도입니다. 그리고 총 250여대의 대여 자전거를 보유하고 있으며, 서포트카 12대가 행사에 사용되고 있습니다.
여행 그룹은 보통 15~40명으로 이루어져 있는데, 저희는 인원수에 따라 4~6명의 스텝이 지원하도록 합니다.
간혹 특수한 팀은 상황에 따라 스텝의 인원수를 조절합니다. 예를 들어 300명의 타이완 일주 그룹이 결정되면, 저희는 약 40명의 스텝이 동행하여 서포트합니다.

18명의 정직원, 60여명의 파트타임 직원, 12대의 서포트카, 250여대의 대여 자전거를 보유하고 있다.

전문성을 갖춘 투어 리더들이 준비하고 있다.
지난 2회의 한국 국토종주와 타이완 일주 라이딩까지 함께 했던 프랭크 호우(Frank Hou).


사이클링 투어를 진행하는 주요 나라는?

저희는 주로 타이완 라이딩을 진행하고 있으며(전체 90% 정도), 그 다음으로는 저희가 라이더들을 모시고 외국으로 가서 라이딩을 진행합니다(전체의 10% 정도).
현재까지는 일본이 주를 이루고 있으며, 그 다음으로는 프랑스입니다.
올해 처음으로 한국에서 라이딩을 진행했으며, 앞으로 매년 계속해서 그 횟수를 늘려갈 계획입니다.
이 밖에도 중국, 미국, 호주, 동남아 등으로 점차 사이클링 투어를 확대시켜 나갈 것입니다.

해외 투어는 프랑스, 일본 등이 주를 이루며, 올해 한국 국토종주를 2회 실시하였다.


타이완 일주 투어는 얼마나 많이 했나요?

여행사 설립 7년 동안 1280회가 넘는 투어 행사에 약 42,000명의 라이더들이 함께 했습니다. 그러면서, 타이완 최고의 자전거 여행사로 거듭나게 되었죠.
2015년에는 약 8000명이 넘는 인원과 함께 230회의 행사를 진행했습니다. 그 중에 30%는 해외에서 온 라이더들이었습니다.

타이완 일주(Tour de Taiwan)는 저희의 주력 여행 상품 중 하나입니다. 현재까지 약 10,000명과 함께 300회의 타이완 일주 라이딩을 진행했으며, 이 밖에는 3일 화롄-동부지역코스을 포함해 타이완 전역에서 정기적인 라이딩 행사를 했습니다.
또한, 고객의 요구에 따라 새로운 프로그램을 진행하기도 합니다.

타이완 일주 투어는 지금까지 300여회를 진행하는 동안 10,000여명의 라이더가 함께 했다.


타이완 일주 투어의 매력은?

장점과 매력은 너무나 많습니다. 또한, 참가들의 목표들이 모두 다르기 때문에 여행의 일정보다는 목표 달성을 목적으로 도전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참가자들이 가진 목표들을 간략하게 몇 가지로 정리하면 아래와 같습니다.

- 타이완 일주는 타이완 국민이라면 꼭 해야 할 3가지 일 중에 하나입니다. 나머지 두가지 일은 옥산(玉山)을 등반하는 것과 일월담(日月潭)을 수영해서 건너보는 것입니다.
- 타이완 일주를 위해서 자동차는 너무 빠르며, 걷는 것은 너무 느립니다. 자전거 속도는 딱 알맞죠.
- 타이완 국민들은 본인이 성장한 이곳의 환경을 이해할 수 있습니다.
- 각 지역의 유명한 대표 음식들을 맛보고, 타이완의 민속문화를 경험해 볼 수 있습니다.
- 자기 자신에 대한 도전, 타이완 일주 라이딩의 꿈, 새로운 자기 자신을 발견하는 것.
- 급박하게 흘러가는 사회 속에서 자전거 여행을 통해 새로운 삶의 목표를 발견할 수 있습니다.
- 자신의 건강 상태를 확인하고 보다 열심히 운동하기 위해 스스로에게 목표를 심어줄 수 있습니다.
- 새로운 친구를 사귀고, 인맥을 넓힐 수 있습니다.
- 부모와 자식이 함께 시간을 보내면서 공통 주제로 관계를 더 끈끈하게 다질 수 있습니다.
- 회사 워크샵 등으로 함께 도전하면서 돈독한 동료애를 형성할 수 있습니다.

각 참가자들은 그들만의 목적을 위해 타이완 일주 라이딩에 나선다.


한국 라이더가 타이완 일주에 참여하려면?

두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첫번째는 정기적으로 진행되는 투어 프로그램에 참여하는 것입니다.
자이언트 어드벤처 웹사이트에 접속하면, 매달 타이중 또는 타이페이에서 출발하는 일정이 있습니다. 영문으로도 신청이 가능하며, 신용카드 결제도 가능하여 편리합니다.
이렇게 참여하기 위해서는 개인이 한국-타이완 항공편과 여행 전후의 숙박을 직접 예약해야 합니다. 그리고, 출발하는 날 집합장소로 바로 모이면 됩니다.
자전거는 대여 자전거를 사용해도 되며, 본인이 가지고 있는 자전거를 사용해도 됩니다.
이 방법이 가장 쉬운 방법이며, 만약 라이딩 일정 전후로 다른 요구사항이 있으면 문의해 주시면 됩니다.

자이언트 어드벤처는 매달 2~3회의 타이완 일주 투어를 떠난다. 그 투어에 참여하는 것이 외국인으로서는 가장 쉬운 방법이다.

두번째는, 투어 그룹을 만들어서 신청하는 경우입니다.
15명 이상이어야 하며, 원하는 날짜, 일정, 장소를 저희와 협의하여 결정할 수 있습니다. 이메일로 직접 전달해주셔도 되며, 확인 후 직원이 연락을 드립니다.

15명 이상의 투어 그룹이 만들어졌다면, 이메일을 통해 일정과 라이딩 스케쥴을 협의할 수 있다.

사이클링 투어는 큰 짐들의 이동과 보급 등을 위해 전문 여행 서비스를 통한 서포트카의 필요성이 절실하다.

그룹 투어의 경우는 공항에서 자전거 픽업 및 조립 서비스까지 받을 수 있다.


한국 국토종주 투어를 했는데, 그 소감은?

자전거 도로 시설이 매우 훌륭하며, 많은 라이더들이 사용하고 있다고 느꼈습니다. 그리고, 상상했던 것보다 더 주변 환경이 아름답고, 라이딩이 매우 편안합니다.
아쉬운 점은, 자전거 도로 주변에 상점이 적은 편이라 라이딩하는 동안 한국인과 한국 문화를 많이 접하지 못했다는 것입니다.
또한, 서울-부산 라이딩을 하게 되는 많은 라이더들이 기대하는 지역색이 있는 상점이나 음식점을 접하기가 어려웠습니다.
한국의 생활 문화를 많은 라이더들이 느껴볼 수 있다면 더욱 좋을 것 같습니다.

한국 국토종주는 매우 좋은 자전거길과 아름다운 환경이 매력이다.


세계적으로 가장 좋아하는 사이클링 투어 코스는?

저는 다양한 곳에서 라이딩하는 것을 좋아합니다. 왜냐하면 각 지역마다 그곳만의 특색들이 있기 때문입니다. 라이딩은 현지의 풍경과 음식들을 경험할 수 있는 가장 쉬운 방법입니다.
저는 프랑스의 작은 도시에서 라이딩을 했던 것을 잊지 못합니다. 그러나 프랑스는 너무 비싸서 자주 갈 수가 없습니다.
일본의 북해도도 제가 좋아하는 라이딩 장소입니다. 아름다운 풍경과 맛있는 음식들 그리고 비용적인 면을 고려했을 때 제가 가장 좋아하는 해외 라이딩 장소라고 할 수 있습니다.
사실 시간만 맞고 사람만 모인다면 바로 언제라도 라이딩을 위해 떠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해외에서 자전거를 타는 것은 현지의 풍경과 음식을 경험하는 가장 좋은 방법이다.


자이언트 어드벤처의 장점은?

저희의 장점을 9가지로 정리해 보았습니다.
1. 합법적이며, 성실한 운영으로 안전한 여행 서비스를 보장합니다.
2. 여행 비용 20,000 NTD(타이완달러) 정도에, 자이언트 자전거와 헬멧이 포함되어 있어서, 라이더 복장만 준비되면 언제든지 출발이 가능합니다.
3. 일정 내내 함께 동행하는 전문 라이더, 서포트카, 미캐닉 차량이 포함되어 있으며, 아무런 걱정없이 라이딩에 집중하고 즐길 수 있습니다.
4. 자전거 여행의 성공과 실패를 결정하는 데는 리딩하는 사람의 경험과 스킬이 중요합니다. 저희는 숙련된 스텝들이 전문적인 기술을 가지고 라이더들이 원하는 게 무엇인지 이해하여, 적절한 도움을 드립니다. 자전거 입문자부터 동호인들까지 여러분의 여행 일정에 좋은 동반자가 되어 드리겠습니다.
5. 맛있는 음식들을 맛보고, 아름다운 풍경을 감상할 수 있습니다. 현지의 스텝들이 일정은 물론 값진 여행이 될 수 있도록 도와드립니다.
6. 관계자들이 라이딩 동안의 모습을 사진으로 기록하여 추억으로 남을 수 있도록 도와드리고 있습니다.
7. 여행 도중 라이딩과 관련된 전문적인 지식과 방법들을 배울 수 있으며, 건강과 즐거움을 동시에 잡을 수 있습니다.
8. 투명한 가격으로 전 일정에서의 비용이 모두 포함되어 있습니다. 팁이나 세금, 쇼핑의 부담이 없습니다.
9. 자전거 여행 경험이 풍부한 타이완 유일의 합법적인 자전거 전문 여행사입니다.

많은 경험을 가진 전문 인력들로 구성된 자전거 전문 여행사

매일 아침 출발 전 코스 설명을 통해 라이더의 이해를 돕는다.


지역적인 특색을 설명하는 것도 투어 리더의 업무다.

자전거 여행자들을 위한 준비가 철저한 것이 자이언트 어드벤처의 특징


자이언트 어드벤처와의 일정은 항상 기분이 좋았다. 전문적이면서 항상 친절한 스텝들과 여행을 같이 할 수 있다는 것 자체가 기분을 좋게 하기 때문이다. 또한, 사이클링 투어는 그 어떤 여행보다 서포트가 중요하다. 그러기에, 자전거 전문 여행사의 중요성은 더욱 커지는 듯 하다.


관련 웹사이트
자이언트 어드벤처 : https://www.giantcyclingworld.com/travel/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
위의 기사는 개인적인 용도 및 비상업적인 용도의 '퍼가기'를 허용하며, 상업적인 용도의 발췌 및 사진 사용은 저작자의 허가를 받아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