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이언트 트랜스 어드밴스 1, 산악 트레일을 즐긴다.
에디터 : 박창민 기자


더 가벼우면서도 더 다양한 지형에서 라이딩을 즐길 수 있는 자전거를 우리는 항상 찾는다. XC 바이크는 가볍지만 단단하기 때문에 언덕을 빠르게 내려가거나 험한 코스에서 스피드를 내기 어렵고, 올마운틴 바이크는 다양한 지형에서 스피드를 낼 수 있는 부드러운 서스펜션을 가졌지만 긴 언덕을 오르기에는 너무 무겁다는 것을 안다.
그래서, 개발된 카테고리가 트레일 바이크다. 언덕을 오를 수 있을 만큼 가볍고 단단한 형태지만, 다운힐에서 스피드를 즐길 수 있을 만큼 충격흡수 능력을 갖춘 것이 트레일 바이크인 것이다.
자이언트(Giant)는 트레일 바이크 카테고리에 트랜스(Trance) 시리즈를 출시하며, 꾸준하게 진보하고 있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다. 이번에 소개할 제품은 더욱 진화된 리어 서스펜션 시스템으로 업그레이드 되어진 트랜스 어드밴스 1(Trance Advanced 1)이다.


140mm의 풍성한 트래블, 하지만 더 가볍고 더 높은 강성

27.5인치 휠을 기반으로 설계된 트랜스 어드밴스 프레임은 140mm 트래블의 풍부한 리어 서스펜션 시스템을 갖추고 있다.
이번 시즌 새롭게 적용된 리어 서스펜션 설계는, '트루니언 마운트'와 '단조 카본 로커암'이 특징이다.
트루니언 마운트(trunnion mount) 시스템은 기존 리어샥과 달리 샥을 고정하는 피봇의 위치가 외부로 돌출되지 않도록 설계한 것으로, 같은 트래블의 서스펜션이라도 더 좁은 공간을 차지하게 된다. 이것은 올마운틴 바이크에 비해 스탠드오버가 낮은 트레일 바이크에 긴 트래블을 설계할 수 있는 공간적 여유를 만들어 주어, 부담없이 140mm 트래블 설계가 가능해졌다.
이렇게 설계된 리어샥에 단조 카본(forged carbon)이라는 기술로 새롭게 설계된 로커암(roaker arm)이 연결된다. 서스펜션과 스윙암을 연결하는 '링크'로 불리기도 하는 로커암은 서스펜션 시스템의 뒤틀림 강성에 큰 역할을 하게 된다.
트루니언 마운트 서스펜션으로 로커암 설계의 공간적 여유가 많아졌고, 이 부분을 단조 기법의 강성 높은 카본으로 설계하며, 복잡한 형태를 일체형 디자인으로 완성할 수 있었다. 또한, 구조상 피봇의 길이가 더 길어지며 뒤틀림 강성이 자연스럽게 높아졌다.
그 결과 더욱 강한 강성과 경량의 무게까지 가져갈 수 있게 된 것이다.

140mm 트래블의 리어 서스펜션 마에스트로 시스템

서스펜션 바디에 직접 마운트 피못이 연결되는 '트루니언 마운트' 리어샥이 채택되었다.
트루니언 마운트는 기존 방식처럼 샥에 마운트가 돌출되지 않기 때문에, 공간적인 여유가 생겼고, 그것을 활용해 새로운 로커암을 단조카본 기술로 만들어 냈다.
결론적으로, 더 가벼워졌지만 더 강성이 높은 리어샥 시스템이 설계된 것이다.



어드밴스 등급의 카본 프레임과 카본 휠셋

카본 프레임으로 설계된 트랜스 어드밴스 프레임은 트레일 바이크가 갖추어야 할 강성과 가벼운 무게를 고루 갖추었다. 이런 특성으로 더욱 가볍게 언덕을 오르면서도, 다운힐에서 예리한 컨트롤이 가능하게 되는 것이다.
그리고, 카본 휠셋이 110x148 부스트 사이즈로 더해지며 휠 강성까지 함께 이어졌다.
이런 특성들은 커진 트래블의 서스펜션과 강성 높은 프레임이라는 최근 트레일 라이딩 트렌드를 잘 이끌어 내어, 만족스러운 라이딩을 만들 수 있을 것이다.

어드밴스 등급 카본 프레임이 가볍고 강성 높은 라이딩을 만들어 낸다.

110x148 부스트 사이즈의 27.5인치 카본 휠셋과 함께 언덕은 빠르게 오르고, 다운힐은 빠르게 컨트롤할 수 있게 된다.

강성이 증가된 설계는 업힐 라이딩을 더욱 가볍게 만들어 주었다.

풍부한 트래블의 서스펜션과 강성 높은 프레임 위에서는 다운힐 라이딩 컨트롤도 당연히 좋아지게 마련이다.


폭스샥 팩토리 등급의 서스펜션

보통 완성 자전거에 장착되는 서스펜션은 보급형이 많은 편이지만, '트랜스 어드밴스 1' 모델은 폭스샥(Fox Racing Shox)의 최상 등급인 팩토리(Factory) 시리즈를 장착하며, 실제 주행 성능에 집중한 모습이다.
트레일 바이크의 라이딩 특성에 맞게 구동계보다 프레임이나 서스펜션에 더욱 신경을 쓴 스펙이어서, 트레일 라이딩의 만족도가 더욱 높아질 것이다.

카시마 코트가 적용된 폭스샥 팩토리 시리즈의 포크와 리어샥이 기본 스펙에 적용된다.

모든 구간에서 부드러운 충격흡수 능력을 보여주는 EVOL 기술과 카시마 코트가 적용된 팩토리 시리즈 리어샥.
상단 샥 바디에 마운트 피봇이 직접 연결되는 '트루니언 마운트'로 동일한 공간에서 더 큰 트래블을 사용할 수 있게 된다.


제품 이미지

다소 무거워 보일 수 있는 트레일 바이크의 형태지만, 무채색과 산뜻한 형광색 컬러를 포인트로 하여 디자인의 균형을 맞추었다.

자이언트 트랜스 어드밴스 1

시마노 XT 1x11 변속 시스템이 적용된다.

리모트 레버로 높이를 조절할 수 있는 가변 시트포스트

체인링이 1장이기 때문에 왼쪽에는 가변 시트포스트 리모트 레버만 있다.

튜블리스 타이어를 사용할 수 있는 카본 휠


스펙 및 지오메트리


제품명 자이언트 트랜스 어드밴스 1 (Giant Trance Advanced 1)
프레임 Advanced 등급 카본
포크 Fox 34 Float Factory, 150mm, 15x110 액슬
핸들바 Giant Contact SL Trail, 750x31.8mm
스템 Giant Contact SL
시트포스트 Giant Contact SL Switch-R, 30.9mm
안장 Giant Contact SL, Neutral
변속레버 Shimano Deore XT
변속기 Shimano Deore XT
브레이크 레버 Shimano Deore XT
브레이크 Shimano Deore XT
카세트 Shimano Deore XT 11-46T, 11단
체인 KMC X11EL-1
크랭크셋 Shimano Deore XT, 32T
B.B Shimano Press Fit
휠셋 Giant TRX 1 27.5 카본
타이어 슈발베 Nobby Nic 27.5x2.35
무게
소비자가 4,800,000원


가볍고, 반응 좋은 트레일 바이크

기존 트랜스에 카본 프레임이 적용되면서 한단계 진화된 모습을 보였다면, 이번에는 110x148 부스트 사이즈 적용으로 지오메트리 설계 변경과 서스펜션 로커암의 변화가 예상보다 큰 차이를 만들어 내었다.
테스트를 함께 했던 이창용 선수는 "기존 트랜스보다 확실히 업힐 능력이 가벼워졌고, 그러면서도 다운힐에서 뛰어난 컨트롤과 빠른 반응성에 놀라게 되었습니다. 재미있게 산을 즐길 수 있을 뿐 아니라, 난이도가 높지 않은 코스에서 엔듀로 라이딩까지 부담없이 즐길 수 있는 모델이라고 생각됩니다"라고 소감을 말했다.

언덕은 가볍게 오르고, 다운힐은 뛰어난 컨트롤을 보여주는 트랜스 어드밴스 1
라이더 : 이창용


산을 즐길 줄 안다면, 트레일 바이크

동호인들과 함께 빠르게 산을 오르는 것을 즐기는 라이더에게 트레일 바이크를 추천하지는 않는다. 빨리 오르려면 당연히 XC 바이크가 제격이기 때문이다.
그래비티 파크에서 셔틀과 리프트를 타고 라이딩하는 것을 즐기는 라이더에게도 트레일 바이크를 추천하지 않는다. 굳이 업힐 능력이 향상된 자전거보다 다운힐에 집중된 올마운틴이나 다운힐이 더 어울리기 때문이다.
트레일 바이크는 함께 산을 오르면서 즐겁게 이야기하고, 새로운 코스를 탐험하며 개척하고, 모험적인 라이딩을 떠날 줄 아는 라이더에게 추천한다. 때로는 긴 업힐을 만날 수도 있고, 때로는 가파른 다운힐을 만날 수도 있지만, 자이언트 트랜스 어드밴스 1 정도의 성능이라면, 이와같은 도전적인 산악 라이딩을 즐길 수 있게 될 것이다.

산을 즐기면서 라이딩한다면 트랜스 어드밴스와 함께 만족감을 얻을 것이다.

자이언트 트랜스 소개 영상 - Trail Blazer


관련 웹사이트
자이언트 코리아 : http://www.giant-korea.com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
위의 기사는 개인적인 용도 및 비상업적인 용도의 '퍼가기'를 허용하며, 상업적인 용도의 발췌 및 사진 사용은 저작자의 허가를 받아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