후지 루베 1.3, 강성과 경량을 위한 알루미늄 로드바이크
에디터 : 김수기 기자

후지바이크(Fuji)의 루베(Roubaix)는 19070년대에 출시된 스테디셀러다. 출시 당시 후지는 루베를 '합리적인 가격과 퍼포먼스를 갖춘 바이크'로 소개했으며, 그 정체성은 현재까지 이어가고 있다.
루베는 진화와 함께 프레임 소재가 알루미늄으로 바뀌고, 포크는 카본으로 업그레이드되면서 경량과 강성을 원하는 라이더의 기준에 맞춰 가고 있다. 변화와 진화를 거듭하지만 여전히 합리적인 가격과 퍼포먼스를 추구하는 것이 후지 루베의 특징이다.


입문 레이스 퍼포먼스를 위한 진화

루베의 모습은 조금씩 변화되어 왔지만, 2015년에 크게 바뀌면서 2017년까지 그 변화를 계속하고 있다. 2015년 이전의 루베는 클래식 레이싱 바이크를 표방하면서 주행 안정성과 라이딩의 부드러운 질감을 강조했다면, 2015년부터는 경량 레이싱 스타일을 추구하기 시작한 것이다.
후지 루베의 헤드튜브 각도는 세워지고, 시트튜브 각도는 낮아진다. 탑튜브는 수평에서 슬로핑으로 바뀌고, 포크의 끝은 직선으로 뻗는다. 결과적으로 주행 안정성에서 빠른 힘전달력과 조향 민감도, 반응도를 높여 알루미늄 레이싱 바이크로 탈바꿈하고 있다고 볼 수 있다.
이런 변화는 로드 라이딩의 스타일 변화와도 관계가 있는데, 최근 레이싱이 장거리의 인내심보다는 스피드와 컨트롤에 더욱 집중한 형태로 바뀌기 때문이다.

루베의 이름에서 떠올리는 클래식 레이스에서 본질을 찾을 수 있지만, 로드 레이스의 경량과 강성을 기반으로 변화를 거듭하고 있는 후지 루베.

예전 루베의 포크 드랍아웃은 앞쪽으로 살짝 휘었다면 이제 직선으로 쭉 뻗어 조향민감도가 올라갔다. 더불어 휠베이스도 줄어든다.

탑튜브가 기울어짐에 따라 체인스테이의 접합부도 낮아졌다. 이는 뒷삼감의 크기가 작아졌다는 의미로 강성 증대와 함께 뒷바퀴에 전해지는 힘의 손실이 줄어든다. 


A6-SL 경량 알루미늄 프레임

후지 루베는 2013년부터 프레임 소재가 A2-SL에서 A6-SL로 업그레이드됐고, 감량을 하면서 필요한 강성을 유지하도록 노력했다. Altair 6(A6) 알로이는 6066 알루미늄으로 만들어지며 단순한 더블 버티드 A2-SL 튜빙과 다르게 멀티 버티드되어 있어 가벼우면서 강성을 높일 수 있었다.
또 알루미늄 프레임의 강성과 경량을 위해 적용되는 기술이 바로 하이드로포밍이다. 튜빙에 유압을 가해 형태를 변형시켜 기존보다 강성을 높일 수 있는 하이드로포밍은 다운튜브에 적용되었는데, 루베의 다운튜브는 SL과 닮은 꼴인 팔각형이다.
2017년 루베 프레임 무게는 스펙 상 1,110g이다.

Altair 6(A6)-SL 알루미늄 프레임.

경량과 강성을 위해 멀티 버티드된 프레임은 하이드로포밍으로 더욱 강성을 높였다.
다운튜브는 SL과 닮은 팔각형이다.

힘전달력을 위해 좌우방향으로 넓어지는 체인스테이.

깔끔한 용접부위.


제품 이미지

가격과 퍼포먼스를 위한 루베는 국내에 시마노 105 그룹셋과 티아그라 그룹셋 모델이 출시된다. 리뷰에 나오는 루베 1.3은 크랭크셋을 제외한 시마노 105 모델이며, 작년 매트 레드 색상에서 글로시 블루로 바뀌었다.
팔각형으로 하이드로포밍된 다운튜브에 케이블을 내부로 넣어 성능과 디자인 모두 만족시켰다. 지난 모델이 프레스핏 BB를 사용했지만 정비 편의성을 위해 외장형 BB로 변경됐다.

후지 루베 1.3

루베 1.3은 크랭크셋을 제외한 시마노 105 그룹셋이 장착됐고, 미드컴팩트 체인링(52-36T)과 스탠다드 스프라켓(11-28T) 조합이다.





오발 컨셉의 327 에어로 휠(1,943g)이 적용되어, 경량 휠로 업그레이드하면 7kg 대로 진입하기 쉽다.

릴리프 존이 확대된 오발 컨셉의 534 안장.

뒤로 4도 휘어진 핸들바는 탑을 잡을 때 편하다.

프레스핏 BB 대신 외장형 컨버전 BB를 장착해 정비가 쉬워졌다.


스펙 및 지오메트리

제품명 후지바이크 루베 1.3 (FUJI Roubaix 1.3)
프레임 A6-SL 알루미늄
포크 FC-440 카본
핸들바 Oval Concepts 310 에르고
스템 Oval Concepts 313
시트포스트 Oval Concepts 300
안장 Oval Concepts 534
변속레버 Shimano 105
변속기 Shimano 105
브레이크 레버 Shimano 105
브레이크 Shimano 105
스프라켓 Shimano 105 11-28T, 11단
체인 KMC X11
크랭크셋 Oval Concepts/Praxis 36-52T
B.B Praxis conversion
휠셋 Oval Concepts 327
타이어 Vittoria Zaffiro Pro Slick 700x25
무게 8.4kg (52사이즈, 페달제외)
소비자가 1,390,000원



정민혁 프로의 테스트 라이딩

"후지 루베는 레이스 퍼포먼스를 기반으로 설계되었지만, 조금 더 편한 포지션이 가능한 모델이다"라며 "루베는 스프린트와 업힐에서 두루 만족할 기어비 세팅과 레이싱 스타일의 지오메트리로, 로드바이크에 입문하는 라이더가 성능과 함께 편안한 포지션으로 부담감을 덜 수 있을 것이다"라고 특징을 설명했다.

퍼포먼스 설계, 하지만 편안한 라이딩 포지션이 가능하여 입문 로드 라이더들에게 적합한 선택이 될 것이다.

테스트 라이딩에 있어서도, 알루미늄 퍼포먼스 로드바이크의 성능을 잘 보여주었다. 추운 날씨로 접어들면서 전반적인 기록이 떨어질 수 있는 상황이지만, 4분 30초 초반대의 업힐을 기록하며 충분한 성능을 입증하였다고 볼 수 있다.

◆ 정민혁 강사(제임스 바이시클 에이드)의 최근 테스트 기록 (업힐 2km 코스)
업힐 순위 테스트 날짜 자전거 (종류)
소비자가격
라이딩 기록 실측 무게 참고
1 2016-09-13 포커스 이자르코 울테그라
(로드-로드바이크)
가격:4,950,000원
업힐 : 4분 17초
다운힐 : 2분 42초
최고속도 : 60.8km/h
7.1kg
2 2016-07-11 엘파마 FR1 F9000
(로드-로드바이크)
가격:8,900,000원
업힐 : 4분 18초
다운힐 : 2분 30초
최고속도 : 66.6km/h
6.5kg
3 2015-10-20 아르곤18 나이트로젠 + 콜 T50 라이트
(로드-로드바이크)
업힐 : 4분 21초
다운힐 : 3분 0초
최고속도 : 55.4km/h
6.6kg 억새축제로 사람이 많았음
4 2016-07-19 후지 트랜소닉 2.5
(로드-로드바이크)
가격:2,370,000원
업힐 : 4분 25초
다운힐 : 2분 45초
최고속도 : 62.4km/h
8.3kg
5 2016-08-09 트렉 도마니 SLR 6 디스크
(로드-로드바이크)
가격:5,990,000원
업힐 : 4분 26초
다운힐 : 2분 44초
최고속도 : 63.9km/h
8.1kg
6 2016-07-11 트렉 마돈 9.2
(로드-로드바이크)
가격:6,190,000원
업힐 : 4분 27초
다운힐 : 2분 40초
최고속도 : 67.9km/h
7.58kg
7 2016-04-20 후지 SL 2.5
(로드-로드바이크)
가격:2,200,000원
업힐 : 4분 28초
다운힐 : 2분 36초
최고속도 : 64km/h
8kg
8 2016-06-01 후지 그란폰도 클라시코 1.3
(로드-로드바이크)
가격:1,750,000원
업힐 : 4분 30초
다운힐 : 2분 33초
최고속도 : 60.8km/h
8.9kg
9 2016-11-15 후지 루베 1.3
(로드-로드바이크)

가격:1,390,000원
업힐 : 4분 32초
다운힐 : 2분 53초
최고속도 : 58km/h
8.4kg
10 2015-11-11 후지 SL 팀 레플리카
(로드-로드바이크)
업힐 : 4분 38초
다운힐 : 2분 31초
최고속도 : 61.7km/h
7.4kg
11 2016-06-16 엘파마 룩손 27.5 L970 Di2
(산악-크로스컨트리(XC))
가격:9,630,000원
업힐 : 4분 42초
다운힐 : 2분 40초
최고속도 : 64.3km/h
9.9kg
12 2016-07-30 린스키 프로275
(산악-크로스컨트리(XC))
업힐 : 4분 46초
다운힐 : 2분 53초
최고속도 : 57.1km/h
10.1kg
13 2015-10-20 자이언트 XTC 어드밴스 SL 27.5 1
(산악-크로스컨트리(XC))
가격:4,900,000원
업힐 : 4분 53초
다운힐 : 2분 54초
최고속도 : 52.6km/h
9.5kg
14 2016-11-15 세파스 소버린
(산악-크로스컨트리(XC))
가격:1,690,000원
업힐 : 5분 3초
다운힐 : 2분 51초
최고속도 : 61.6km/h
11.8kg
15 2015-11-11 첼로 안텔로프
(산악-올마운틴)
업힐 : 5분 14초
다운힐 : 2분 53초
최고속도 : 53.5km/h
13.9kg
(※라이딩 환경 및 라이더 컨디션에 따라 기록에 차이가 있으므로, 기록은 절대적인 기준이 아닙니다.)


에디터의 구매매력도

프레임의 성능을 말할 때 언급되는 3가지가 있다. 무게, 가성, 편안함이다. 가볍고, 라이더의 힘을 잘 받쳐주고, 라이더에게 부담을 주지 않는 프레임일수록 좋은 프레임이라고 보는 것이다.
루베는 경량 알루미늄 소재에 강성을 위한 하이드로포밍과 비대칭 체인스테이가 더해지고, 뒷삼각의 크기를 줄이면서 전반적인 퍼포먼스 스타일의 설계를 바탕으로 하고 있다. 하지만, BB의 높이를 조금 낮추고 헤드튜브를 조금 더 길게 만드는 등의 지오메트리를 통해 입문 라이더들도 고속에서 안정적인 스피드와 편안한 라이딩 포지션을 유지할 수 있도록 한 점이 특징이다. 
카본 로드바이크의 대중화로 100만원대의 예산으로도 구매가 가능해졌고, 알루미늄 로드바이크는 카본에 비해 가격경쟁력이 떨어진 듯 보인다. 하지만, 보급형 카본 로드바이크보다 상급 알루미늄 로드바이크가 무게와 퍼포먼스 면에서 떨어지지 않고, 가격적인 경쟁력과 입문 라이더들이 부담없이 라이딩에 집중할 수 있다는 점에서 매력을 가진다.
입문 로드 라이더들에게 필요한 스피드, 안정성, 편안함을 제공할 수 있다는 점에서 후지 루베 1.3은 스피드한 로드 라이딩을 시작하기에 좋은 선택이 될 것이다.



관련 웹사이트
신기그룹: http://synkeybike.com
후지바이크: http://www.fujibikes.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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