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성을 기반으로 에어로 성능을 올린 후지 트랜소닉 2.5
에디터 : 김수기 기자

후지(FUJI)는 경량 레이싱 바이크 SL과 인듀어런스 바이크인 그란폰도(Granfondo) 그리고 에어로 로드바이크 트랜소닉(Transonic)의 로드바이크 라인업을 갖추고 있다. 하지만 3 모델의 로드바이크를 살펴보면 공통된 점이 하나 있는데, 바로 프레임 강성을 기반으로 해서 각기 개성을 살렸다는 것이다. 
프레임 강성과 에어로 성능을 조합하여 탄생한 에어로다이나믹 바이크 트랜소닉을 살펴보자.


후지만의 에어로다이나믹 디자인

후지는 에어로 로드바이크 개발을 위해 트랙 자전거인 엘리트(Elite)와 TT 바이크인 노르콤 스트레이트(Norcom Straight)의 프레임에 적용된 기술을 바탕으로 트랜소닉을 탄생시켰고, A2 윈드터널에서 SST와 알타미라보다 더 빠른 에어로 결과를 얻어냈다.
후지의 에어로 로드바이크 트랜소닉(Transonic)은 에어로 효과를 위해 버추얼포일 형태보다 에어포일 형태를 그대로 실현하고자 했다. 튜브의 형상은 좌우로 얇은 형태보다, 기본적인 레이스 바이크의 굵기에 에어포일 설계를 적용한 편이다. 그리고, 트랜소닉은 강성을 우선시하면서 에어로 성능을 올릴 수 있도록 프레임 곳곳에 디테일하게 에어로 요소를 넣었다.
먼저 다이렉트마운트 브레이크를 장착하면서 돌출된 부위를 줄였고, 뒷브레이크는 시트스테이에 뒤로 감춰지도록 했다. 또 에어로 시트포스트와 함께 시트튜브는 리어휠에 따라 곡선을 그리도록 설계되어, 공기흐름이 흐트러지지 않고 휠을 따라 흐르는 자연스러운 에어포일 형태를 만든다.

트랙 자전거인 엘리트와 TT 바이크인 노르콤 스트레이트의 프레임을 닮은 트랜소닉은 레이스의 강성과 에어로 성능을 높이는 데 초점이 맞춰져 있다.
A2 윈드터널에서 트랜소닉 출시 당시 있었던 알타미라(55초)와 SST(65초)보다 에어로 성능이 뛰어나다는 결과를 얻어냈다.

트랜소닉의 튜빙은 강성을 위한 굵기를 유지하면서 에어포일 형태를 하였기에, 강성과 에어로 효과를 모두 느낄 수 있게 된다.

트랜소닉은 프레임을 지나는 공기의 저항을 최소화하도록 전면부의 라인을 돌출되지 않도록 했다.

포크와 시트스테이에 숨은 다이렉트마운트 브레이크.


공기흐름을 위해 시트튜브는 리어 휠에 가까이 붙도록 곡선 형태를 취했다.
자연스럽게 휠과 합쳐지며 에어포일 형태를 만든다.

탑튜브 상단의 클램프.
에어로 시트포스트는 미끌림을 막기 위한 안티슬립 테이프가 부착되어 있다.


C5 고강성 카본과 강성 설계

트랜소닉 1.x 시리즈는 C10 울트라 하이모듈러스 카본이 적용되고, 2.x 하이모듈러스 카본이 사용되어 기본적인 카본 강성을 유지하고 있다.
에어로 로드바이크에서 단점으로 지적되는 강성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또 다른 대책으로, 하단 사이즈가 1.5인치인 테이퍼드 헤드튜브와 단단한 포크로 안정적인 조향강성을 보여준다.
그리고 원형에 가까운 다운튜브와 BB30 비비쉘, 405mm로 짧은 체인스테이가 좋은 페달링 강성을 만들어 주었다.

조향 강성을 위한 1.5인치 하단의 테이퍼드 헤드튜브.
다운튜브로 연결되는 곳을 보강하여 강성과 에어로 효과를 만들어내었다.


강성을 높인 BB30 비비쉘

굵직한 체인스테이의 길이는 레이스바이크와 동일한 405mm로 강성과 가속성을 높였다.



제품 이미지

후지 트랜소닉 2.5는 시마노 울테그라 모델의 2.3과 105 모델의 2.7 사이에 위치하고 있으며, 울테그라 구동계에서 브레이크를 105로, 휠을 오발 컨셉 527에서 327로 낮춰 모델 간의 가격차이를 줄였다.
따라서 눈에 띄는 구동계 스펙과 합리적인 가격을 원한다면 트랜소닉 2.5가 좋지만 풀 그룹셋과 더불어 완성차 무게에 중심을 둔다면 2.3이 나을 것이다.

후지 트랜소닉 2.5

트랜소닉 2.5는 시마노 울테그라 구동계를 장착했지만 브레이크는 105이다.

오발 컨셉 크랭크


시마노 105 브레이크.

24mm 와이드 오발 컨셉 327 휠셋과 25c 비토리아 자피로 타이어.

오발 컨셉 500 안장.


스펙 및 지오메트리

제품명 후지 트랜소닉 2.5(FUJI Transonic 2.5)
프레임 C5 하이모듈러스 카본
포크 FC-440 카본
핸들바 Oval Concepts 310
스템 Oval Concepts 313
시트포스트 트랜소닉 에어로 카본
안장 Oval Concepts R500
변속레버 Shimano Ultegra
변속기 Shimano Ultegra
브레이크 레버 Shimano Ultegra
브레이크 Shimano 105 다이렉트 마운트
스프라켓 Shimano 105 11/28T
체인 KMC X11L
크랭크셋 Oval Concepts 52/36T
B.B Praxis conversion
휠셋 Oval 327 에어로 알로이 클린처
타이어 Vittoria Zaffiro Pro Slick, 25c
스펙상 무게 8.33kg
소비자가 2,370,000원




정민혁 프로의 테스트 라이딩

"트랜소닉은 다른 에어로 로드바이크와 비교하면 에어로 디자인이 크게 부각되지 않지만 전면부와 시트튜브, 시트포스트에서 공기저항을 줄일 수 있도록 했다"면서 "다이렉트 마운트 브레이크는 확실하고 강한 제동력을 보여주고, 조향의 안정성과 페달링 강성이 괜찮은 편"이라고 소감을 밝혔다. "트랜소닉 2.5가 가격대비 구동계 스펙이 좋지만 다소 무거운 것이 아쉬운 부분이다"라고 덧붙였다.


테스트 기록을 보면, 업힐 강성에 대한 만족도를 충분히 엿볼 수 있다. 정민혁 프로의 몸의 상태가 한참 좋아진 시즌 중반이어서 그런 이유도 있겠지만, 후지 트랜소닉은 8kg 대의 로드바이크 중에 가장 좋은 기록을 보여주었다.
휠과 몇몇 부품의 업그레이드를 통해 경량화에 성공한다면 에어로 성능을 갖춘 올마운드 바이크로도 큰 아쉬움이 없을 것으로 보인다.

◆ 정민혁 강사(제임스 바이시클 에이드)의 최근 테스트 기록 (업힐 2km 코스)
업힐 순위 테스트 날짜 자전거 (종류)
소비자가격
라이딩 기록 실측 무게 참고
1 2016-07-11 엘파마 FR1 F9000
(로드-로드바이크)
가격:8,900,000원
업힐 : 4분 18초
다운힐 : 2분 30초
최고속도 : 66.6km/h
6.5kg
2 2015-10-20 아르곤18 나이트로젠 + 콜 T50 라이트
(로드-로드바이크)
업힐 : 4분 21초
다운힐 : 3분 0초
최고속도 : 55.4km/h
6.6kg 억새축제로 사람이 많았음
3 2016-07-19 후지 트랜소닉 2.5
(로드-로드바이크)

가격:2,370,000원
업힐 : 4분 25초
다운힐 : 2분 45초
최고속도 : 62.4km/h
8.3kg
4 2016-07-11 트렉 마돈 9.2
(로드-로드바이크)
가격:6,190,000원
업힐 : 4분 27초
다운힐 : 2분 40초
최고속도 : 67.9km/h
7.58kg
5 2016-04-20 후지 SL 2.5
(로드-로드바이크)
가격:2,200,000원
업힐 : 4분 28초
다운힐 : 2분 36초
최고속도 : 64km/h
8kg
6 2016-06-01 후지 그란폰도 클라시코 1.3
(로드-로드바이크)
가격:1,750,000원
업힐 : 4분 30초
다운힐 : 2분 33초
최고속도 : 60.8km/h
8.9kg
7 2015-10-02 엘파마 퀀텀 A6870
(로드-로드바이크)
업힐 : 4분 31초
다운힐 : 2분 33초
최고속도 : 61.6km/h
7.2kg 강한 바람
8 2015-09-14 궤르쵸티 알레로 105
(로드-로드바이크)
업힐 : 4분 33초
다운힐 : 2분 30초
최고속도 : 60.9km/h
8kg
9 2015-09-11 자이언트 프로펠 SLR 2
(로드-로드바이크)
업힐 : 4분 37초
다운힐 : 2분 32초
최고속도 : 63.2km/h
8.4kg
10 2015-11-11 후지 SL 팀 레플리카
(로드-로드바이크)
업힐 : 4분 38초
다운힐 : 2분 31초
최고속도 : 61.7km/h
7.4kg
11 2015-09-14 첼로 스칼라티 105
(로드-로드바이크)
업힐 : 4분 41초
다운힐 : 2분 30초
최고속도 : 67km/h
8.7kg
12 2016-06-16 엘파마 룩손 27.5 L970 Di2
(산악-크로스컨트리(XC))
가격:9,630,000원
업힐 : 4분 42초
다운힐 : 2분 40초
최고속도 : 64.3km/h
9.9kg
13 2015-10-20 자이언트 XTC 어드밴스 SL 27.5 1
(산악-크로스컨트리(XC))
가격:4,900,000원
업힐 : 4분 53초
다운힐 : 2분 54초
최고속도 : 52.6km/h
9.5kg
14 2015-11-11 첼로 안텔로프
(산악-올마운틴)
업힐 : 5분 14초
다운힐 : 2분 53초
최고속도 : 53.5km/h
13.9kg
15 2015-10-02 트렉 탑 퓨얼 8
(산악-크로스컨트리(XC))
가격:3,290,000원
업힐 : 5분 24초
다운힐 : 2분 42초
최고속도 : 60.7km/h
12.4kg
(※라이딩 환경 및 라이더 컨디션에 따라 기록에 차이가 있으므로, 기록은 절대적인 기준이 아닙니다.)


에디터의 구매 매력도

후지는 트랜소닉을 에어로 로드바이크로 표방하며 출시해 자사 모델과의 윈드터널 비교결과로 에어로 성능을 과시했다. 그러나 트랜소닉의 튜브는 라이더에게 잘 알려진 캄테일 형상도 아니고, 날렵한 포일 형상도 아니다. 조금 뭉툭한 물방울 모양의 넓은 단면을 가지고 있지만 프레임의 전면부터 후면까지 세밀한 에어로 요소를 넣어 공기저항을 줄인 모델이다. 그런 이유로 트랜소닉은 프레임 강성을 유지하면서 후지에서 가장 에어로 성능이 좋은 로드바이크로 이해하면 된다.
후지 트랜소닉의 장점은 경제적인 부분에서도 찾을 수 있는데, 시마노 울테그라 구동계를 사용하는 200만원 초반부터, C10 카본과 시마노 듀라에이스를 장착하고도 500만원대에 소비자가격을 만들었다.
에어로 바이크의 독창성과 레이스 강성을 원하는 라이더라면 후지 트랜소닉을 살펴볼 필욯가 있을 것이다.



관련 웹사이트
신기그룹: http://synkeybike.com
후지바이크: http://www.fujibikes.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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