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나로 올 킬, 볼레 더원(The One) 로드헬멧
에디터 : 정혜인 기자

아이웨어 전문 브랜드인 볼레(Bolle)가 첫 자전거 헬멧을 출시했다. '하나'라는 뜻에 큰 의미를 부여시킨 더원(The One) 헬멧은 말 그대로, 하나로 모든 것을 섭렵시킨 컨셉이다.
날씨에 영향을 미치는 계절, 속도를 즐기는 도로 위나 거친 산악 등 주행 주로에 따라 선택하는 종목, 그리고 주행 시간까지 모든 것에 대한 선을 없앤다는 의미가 내포돼 있다. 그러나 더원 뒤에 '로드'가 붙듯이 디자인은 로드레이서를 기반으로 한다.
외모는 로드에 가깝지만 로드부터 XC 라이딩까지 모든 특징을 가진 '더원' 로드 헬멧을 살펴보자.


로드, 에어로, XC 헬멧을 하나로

더원 헬멧은 앞서 설명한 바와 같이 로드와 크로스컨트리(XC) 등을 위한 종목을 구분 짓지 않고 착용하는 컨셉의 헬멧이다. 이처럼 로드레이싱 헬멧에서 볼 수 있는 특징과 MTB 헬멧의 특징이 고루 적용돼 있다.
로드레이스 통풍성과 경량, 그리고 에어로 레이스를 위한 공기역학 디자인과 공기저항을 줄이기 위한 플라큐(Aero Plaque, 에어로 커버) 적용이 가장 특징적이다. 플라큐를 사용하지 않을 경우의 레이싱 포지션을 고려한 전면 통기창 구조도 눈에 띈다.
MTB 헬멧의 성격은 탈착 가능한 선바이져를 사용하여, XC부터 가벼운 트레일 라이딩까지 사용할 수 있다.

헬멧의 라인업은 더원 프리미엄과 더원 스탠다드가 있으며, 이 둘의 유일한 차이점은 에어로 효과를 위한 플라큐의 기본 구성의 유무다.
플라큐는 호환이 가능하므로 스탠다드를 구입했더라도 플라큐만 별도로 구매해 장착할 수 있다.

볼레 더원(The One) 로드헬멧은 로드레이스를 기반으로 한 디자인이지만, 에어로 컨셉과 XC 라이딩까지 변화될 수 있는 컨셉이 특징이다.

공기저항을 위한 플라큐(Aero Plaque, 에어로 커버)가 기본적으로 탑재된, 더원 프리미엄

소비자가격 : 250,000원
무게 : 338g (플라큐 포함)


플라큐가 기본 구성되지 않은, 더원 스탠다드 

소비자가격 : 210,000원
에어로 플라큐(별도구매) : 45,000원
무게 : 269g (바이저 16g 미포함)


프리미엄과 스탠다드의 유일한 차이점은 플라큐(Aero Plaque, 에어로 커버) 구성의 유무다.

플라큐를 제거하면 프리미엄과 스탠다드는 색상만 다른 동일한 제품이다.


두 제품에는 동일하게 산악 라이딩에 사용할 수 있는 바이저가 제공된다.

날렵한 에어로 디자인에 커버까지 씌우면 과감한 퍼포먼스 로드레이싱 헬멧으로 변화된다.


같은 디자인이지만 바이저를 부착해 XC 헬멧으로 변화


후면 통기창

원활한 통풍을 위한 31개의 통기창

기본 구성되는 헬멧 파우치


모든 시즌을 하나로 통합

더원은 여름 뿐 아니라, 겨울 라이딩도 한번에 해결했다.
제품에 두툼한 겨울용 내피가 기본 구성된다. 헬멧에 장착돼 있는 이너 패드를 떼어내고 겨울 내피를 붙이면 머리와 귀를 추위로부터 보호할 수 있다.
겨울용 내피는 신축성이 적은 사이클링 캡 형태로 제작됐으나 헬멧 없이 별도로 착용은 불가하다. 양면이 부드러운 촉감의 두툼한 융 소재로 방풍/방수 기능을 지원하지는 않는다.
유선형의 패턴과 헬멧 크기에 맞게 제작됐기 때문에 착용했을 때 불편한 이물감이 전혀 없다.

더원 헬멧은 겨울용 내피도 기본 제공된다.

이너 패드를 떼어내고 겨울 내피를 붙이면 머리와 귀를 추위로부터 보호할 수 있다.

여름에는 땀 흡수력을 높인 이너 패드를 사용하면 된다.


안전과 편의성까지 챙긴 알찬 구성

시즌과 종목만 아우르는 게 아니다.
라이딩에 꼭 필요한 기능은 아니지만 없으면 왠지 아쉬운 소소한 기능까지 헬멧 하나에 집약시켜 더욱 효율적이다.
에어로 플라큐를 장착하고도 선글라스를 거치하기 쉽고, 3단계로 조절 가능한 후미등, 사고발생 시 사용자정보를 확인할 수 있는 QR코드가 더원을 다기능 헬멧으로 끌어올리는데 한 몫 한다. 

전면의 통풍구는 평상시 통풍 역할에 충실하지만, 볼레 선글라스를 거치할 때 완벽하게 일치하는 두 개의 홈으로 설계돼 있다.
홈 내부가 유선형으로 휘어져 있어 선글라스 프레임 끝이 안쪽에서 자연스럽게 걸려 안착되는 구조다.

전면의 통풍구는 볼레 선글라스를 거치하기에 적합하다.

홈 내부가 유선형으로 휘어져 있어 선글라스 프레임 끝이 안쪽에서 자연스럽게 걸려 안착되는 구조이며, 거치했을 때 아래로 빠지지 않도록 돌출 턱을 설계했다.


후미등은 후면에 설계된 덮개를 제거하고 부착하면 된다. 상시등과 점멸등, 소등으로 3단계 모드가 있으며, 열 감지로 인식하는 터치 버튼에 손가락을 대고 있으면 자동으로 모드가 전환된다.
배터리는 교체 방식이다.

후면에 부착할 수 있는 후미등도 기본 구성품이다.

후면 중앙에 있는 덮개를 제거한 후 부착하면 된다.

상시등과 점멸등, 소등으로 3단계 모드가 있다.
열 감지로 인식하는 터치 버튼에 손가락을 대고 있으면 자동으로 모드가 전환된다.

CR2032 배터리가 사용된다.


최근 응급상황 발생에 대비해 QR코드를 부착하는 헬멧 브랜드가 늘고 있다.
더원 헬멧은 두 개의 QR코드 스티커가 제공돼 헬멧이나 자전거에 직접 부착할 수 있게 했다.
사용방법은 스마트폰으로 해당 QR 코드를 읽고, 관련 앱을 다운 받은 후, 이름과 연락처, 혈액형, 주소 등의 사용자 정보를 음성 녹음으로 입력해 놓으면 된다.
안드로이드폰은 인식이 안 될 수 있으니 스티커 부분 아래에 있는 QR코드를 인식시켜 'Safety QRcode' 어플을 설치, 사용자 정보를 녹음하면 된다.
구조자는 QR코드로 사고자 정보를 쉽게 파악할 수 있게 된다.


응급상황 발생에 대비해 QR코드 시스템을 제공한다.

스티커 형태로 헬멧 또는 자전거에 자유롭게 부착할 수 있다.
노란색 부분이 스티커다. 스마트폰으로 QR코드를 인식시키면 해당 어플을 다운로드 받고 자신의 정보를 음성 녹음하면 된다.

스티커 부분의 QR코드를 인식시키면 이와 같은 어플을 다운로드 받도록 연결한다.

안드로이드폰은 위 사진에서 노란색 부분이 인식되지 않을 수 있으니 스티커 하단의 파란색 부분을 인식시켜 'Safety QRcode' 어플을 다운로드 받아 사용하면 된다.

QR로 인식시키지 않고 앱스토어에서 바로 검색해 찾아도 된다.


클릭 투 핏(Click TO Fit) 피팅 시스템

더원의 피팅 시스템은 상하와 좌우 조절 모두 스냅 단추 방식을 사용한다. 프레임을 탈착시켜 위치를 2단계로 변경해 조절하는 방식이다. 헬멧의 디자인이 후두부를 넓게 감싸는 형태이므로 2단계 위치 변경만으로도 상하 조절은 충분하다.
좌우 조절은 다이얼로 약 4cm 간격 내에 조절할 수 있다. 다이얼의 조작감이 부드러운 편은 아니나, 두상에 맞게 미세 조절이 가능하다.
2개의 사이즈로 출시되며, M사이즈(54~58cm)와 L사이즈(58~62cm)에서 선택하면 된다.

클릭 투 핏(Click To Fit) 피팅 시스템은 상하와 좌우 조절 모두 스냅 단추 방식을 사용한다.

프레임을 탈착시켜 위치를 이동시키면 된다.


좌우 조절은 다이얼로 약 4cm 간격 내에 조절할 수 있다.
M사이즈(54~58cm)와 L사이즈(58~62cm)에서 선택하면 된다.


올인원 헬멧 in 더원

스피드 레이싱을 기준으로 본다면 에어로 스프린트, 로드 레이스, XC 등의 장르에 필요한 헬멧이 조금씩 다른 특징을 가지고 있다. 공기저항을 줄여야 하는 에어로, 업힐에서 가볍고 통풍성이 좋아야 하는 로드 레이스, 다변하는 환경을 위한 XC까지 그 특성을 위한 헬멧이 필요한 것이다.
또한, 동호인에게는, 비가 오거나 날씨가 쌀쌀할 때 필요한 에어로 커버, 더운 날씨에 필요한 통풍, 산악 라이딩에 필요한 바이저까지 일일이 챙기려면 생각보다 까다롭기 마련이다.
게다가, 동계 라이딩을 위한 보온패드까지 활용하면, 자전거가 아니라 스키나 스노보드까지 활용이 가능해진다.
다기능과 안전까지 고려한 볼레 더원 헬멧으로, 다양한 장르에 도전하는 당신의 고민을 줄일 수 있을 것이다.


관련 웹사이트
(주)로베리 : http://www.bollesports.co.kr/
볼레 : http://www.bolle.com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
위의 기사는 개인적인 용도 및 비상업적인 용도의 '퍼가기'를 허용하며, 상업적인 용도의 발췌 및 사진 사용은 저작자의 허가를 받아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