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품질, 합리적인 가격의 BBB 스포츠 글래스
에디터 : 김수기 기자

'고품질의 자전거 용품을 좋은 가격에 판다'라는 목표를 가진 BBB는 1998년부터 글래스와 브레이크 슈와 같은 평범한 용품으로 시작해 현재 1,500여 종의 제품을 생산하는 기업이 됐다. BBB는 국내에서 인지도가 높은 편은 아니지만 프로 투어팀은 물론 동호인까지 아우르는 사용자들에게 받은 피드백을 반영한 제품으로 약 100여 개의 어워드를 수상한 디자인과 기술을 갖추고 있다.
스포츠 글래스는 창사부터 시작한 아이템으로 8개의 라인업을 갖춘 BBB의 대표 제품이며, 변색과 편광, MLC, PC 렌즈 등 기능성 렌즈를 제공하면서 기프트 박스를 활용해 다양한 스타일을 연출할 수 있다.

고품질과 합리적인 가격으로 승부하는 BBB 스포츠 글래스 4종을 소개한다.


그릴아미드 TR90 프레임

BBB 스포츠 글래스의 대부분은 그릴아미드(Grilamid) TR90 소재의 프레임을 사용한다. 그릴아미드는 유연하게 휘어지면서 바로 복원되는 형상기억 소재로 외부 충격과 열에 강하며, 가벼운 소재로 광학제품에 많이 이용되는 소재다. 특히 BBB 제품처럼 렌즈를 바꾸기 위해 프레임을 비트는 경우가 있어 그릴아미드는 적절한 소재다.
BBB의 글래스 프레임에는 퀵스냅(QuickSnap) 시스템이 적용되어 있어 해가 지거나 날씨가 급변할 경우, 빠르게 렌즈를 교체할 수 있다. 그리고 형상 복원력이 뛰어나 시간이 지나더라도 처음 느꼈던 핏을 그대로 이어간다.
보급형 모델인 위너와 임프레스의 프레임은 폴리카보네이트 재질이다.

서미트와 셀렉트 프레임은 그릴아미드 TR90 소재를 사용해 유연하면서 충격에 강하고, 가벼운 것이 특징이다.


변색, 편광, MLC, PC 렌즈

사이클링 글래스 렌즈는 대부분 바람이 눈에 닿지 않도록 굴곡진 모양이다. 이런 커브 렌즈 중 저가 제품은 상의 왜곡이 심해 시야 확보가 어려울뿐더러 눈의 피로를 주어 오래 착용하지 못한다. BBB는 상의 왜곡과 굴절을 최소화한 렌즈를 사용한다.
그리고 BBB의 렌즈는 4가지 종류가 있는데, 변색 렌즈(photochromic), 편광 렌즈(polarized), 멀티 레이어 코팅 렌즈(MLC), PC 렌즈 등이다.

변색 렌즈는 자외선에 반응해 17~85%의 빛투과율을 보이며, 편광 렌즈는 주간 라이딩 시 난반사된 빛을 걸러주어 깨끗한 시야를 확보할 수 있다.
MLC 렌즈는 9개 층의 코팅으로 콘트라스트가 높은 선명한 시야가 장점이고, PC 렌즈는 일명 틴트 렌즈처럼 색상이 들어간 렌즈를 말한다.
BBB의 렌즈는 100% 자외선을 차단하고, 물이 묻어도 흘러내리도록 발수코팅처리되어 있다.
BBB 렌즈는 단일 렌즈가 아닌 2개의 특성이 겹치는 경우가 많으며, 종류에 따라 카테고리를 분류해 라이더가 렌즈를 선택하기 쉽도록 안내표를 제공한다.

BBB 렌즈는 카테고리 별로 빛투과율을 제시하고 있다.

제품에 포함된 렌즈 카테고리가 포장 측면에 있으며, 변색 렌즈는 단일 렌즈이지만 MLC 렌즈에는 옐로우, 클리어 렌즈가 포함되어 있다.


서미트(Summit), 간편한 렌즈 교환

서미트(Summit)는 두꺼운 템플릿(안경 다리)와 벤트홀이 있는 렌즈가 특징인 스포츠 글래스로 퀵스냅 시스템을 통해 원터치로 렌즈를 교환할 수 있다. 미끌림 방지 패드가 있는 코받침은 라이더 코 높이에 맞춰 조절할 수 있다.
서미트는 변색 렌즈, 미러 렌즈, MLC 렌즈 별로 출시되며, 프레임 색상은 6개가 있다. 그리고 6개의 렌즈와 7개 색상의 템플릿이 포함되어 있는 서미트 기프트 박스도 출시되어 서미트를 다양하게 연출할 수 있다.

서미트 PH
소비자가격: 185,000원
색상: 블랙
렌즈: 변색 렌즈
렌즈 카테고리: 0, 1, 2, 3

서미트 MLC
소비자가격: 105,000원
색상: 오렌지, 레드
렌즈: MLC 렌즈, 옐로우, 클리어
렌즈 카테고리: 0, 1, 3

렌즈를 교체할 때는 렌즈를 고정시키는 코받침을 아래로 내린다.

렌즈의 끌부분과 프레임을 잡고 힘을 주어 비틀면 렌즈가 분리된다.

MLC 렌즈 제품은 옐로우와 클리어 렌즈가 포함되어 있다.

높이 조절이 가능한 코받침.

템플릿의 끝은 분리할 수 있으며 다양한 컬러로 교체할 수 있다.

스포츠 글래스 케이스가 제공되며, 여분의 렌즈를 넣을 수 있는 별도의 수납공간이 있다.

BBB Cycling product movie: BSG-50 Summit sport glasses
동영상 원본 : https://youtu.be/zAHTZuvB6-c


셀렉트(Select)

출시부터 지금까지 가장 사랑받아온 셀렉트(Select)는 넓은 원피스 렌즈로 바람과 빛, 먼지로부터 눈을 보호한다. 서미트처럼 렌즈와 템플릿을 교환할 수 있는 기프트 박스가 있으며, 변색 렌즈, MLC 렌즈, PC 렌즈 등 다양한 제품군을 보유하고 있다.
서미트의 렌즈에 벤트홀이 있지만 셀렉트 스페셜 에디션을 제외하면 셀렉트 렌즈는 벤트홀이 없다.

셀렉트 PH
소비자가격: 185,000원
색상: 블랙/화이트
렌즈: 변색 렌즈
렌즈 카테고리: 1, 2, 3

셀렉트 MLC
소비자가격: 70,000원
색상: 블랙/레드
렌즈: MLC 렌즈, 옐로우, 클리어
렌즈 카테고리: 0, 1, 3

서미트와 셀렉트는 렌즈의 벤트홀 유무의 차이 외에는 구조나 구성품이 동일하다.


위너(Winner), 임프레스(Impress) - 가격 경쟁력으로 승부

BBB의 퍼포먼스 스포츠 글래스 중 보급형 모델로 상위 모델과 달리 위너(Winner)와 임프레스(Impress) 프레임은 폴리카보네이트(PC) 재질이며 렌즈가 원피스가 아닌 일반 안경처럼 좌우로 나뉘어져 있다. 원피스 렌즈의 디자인이 부담된다면 위너와 임프레스가 좋지만 서미트와 셀렉트처럼 템플릿을 교체할 수 없다는 것은 참고해야 한다.

위너 PH
소비자가격: 104,000원
색상: 블랙, 화이트
렌즈: 변색 렌즈
렌즈 카테고리: 1, 2, 3

위너 MLC
소비자가격: 59,000원
색상: 블랙
렌즈: MLC 렌즈
렌즈 카테고리: 3

MLC 렌즈 제품은 옐로우와 클리어 렌즈가 좌우 한쌍씩 포함되어 있다.

임프레스 PH
소비자가격: 65,000원
색상: 매트블랙
렌즈: 변색 렌즈
렌즈 카테고리: 0, 1, 2, 3

임프레스
소비자가격: 40,000원
색상: 매트블랙, 매트화이트
렌즈: MLC 렌즈, 옐로우, 클리어
렌즈 카테고리: 0, 3


믿을 수 있는 품질과 합리적인 가격

스포츠 글래스는 눈을 보호하면서 시야도 확보해야 하는 아이템으로 저가저질 제품은 피로는 물론 눈까지 망칠 수 있다. 그래서 품질을 확인할 수 있는 브랜드를 선택하는 것이 현명하다. 그런 점에서 BBB의 스포츠 글래스는 상의 왜곡을 조정한 렌즈, 자외선 차단, 변색, 편광, MLC, PC 렌즈로 깨끗한 시야 확보 등 기본기가 탄탄하다.
그리고 BBB가 모토로 삼은 좋은 가격으로 부담을 줄였다. 더군더나 높이조절이 되는 코받침으로 얼굴에 잘 맞도록 조정할 수 있어 착용감에 대한 불안도 덜 수 있다.
다만 안경착용자를 위한 도수클립이 판매되지 않아 안경을 쓰는 라이더에게 아쉬운 감이 있다.



관련 웹사이트
참좋은레져: www.cellosports.com
BBB Cycling: http://bbbcycling.com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
위의 기사는 개인적인 용도 및 비상업적인 용도의 '퍼가기'를 허용하며, 상업적인 용도의 발췌 및 사진 사용은 저작자의 허가를 받아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