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의 재미있는 아이템
에디터 : 바이크매거진
해외의 재미있는 자전거와 용부품 등을 소개하는 시간입니다.
이번 시간은 자전거 주차공간을 줄여주고, 안전하게 자전거를 보관할 수 있는 아이템 2개를 소개합니다.

자전거 보관 공간을 줄이는 법, Stokbike 페달과 스템

자전거를 주차하거나 집안에 보관할 때, 고민스러운 것이 자전거가 길기도 하지만 핸들바와 페달 때문에 쓸데없이 공간을 많이 차지한다는 것이죠. 그래서 사람들은 폴딩 미니벨로나 접이식 페달을 이용하거나 귀찮지만 스템 볼트를 약간 풀어서 핸들바를 90도로 꺽기도 합니다.
네덜란드의 디자인 기업인 Stokbikes는 이런 고민을 해결하기 위한 페달과 스템을 개발했습니다.
Stokbikes의 접이식 페달은 우리가 봐왔던 폴딩 페달과 조금 다른 모습을 하고 있는데요. 마치 오리 주둥이처럼 입을 벌렸다 오므렸다하는 페달은 주차할 때는 페달 중간을 벌려서 납작하게 만들어 공간을 덜 차지하게 됩니다. 이렇게 벌려진 페달에는 자석이 있어 금속 물체에 붙여 놓을 수 있어 기대어놓기 편합니다. 자전거를 탈 때는 벌어진 페달을 붙이면 됩니다.
그리고 Stokbikes의 스템은 핸들바를 90도로 꺽을 수 있도록 고안되어 있는데, 스템 아래에 있는 고정 레버를 풀면 핸들바가 움직이게 됩니다.

Stokbikes의 폴딩 페달은 사용할 때는 접고, 보관할 때는 펴는 방식입니다.
페달을 펼쳤을 때, 가운데에 있는 자석으로 금속 물체에 자전거를 붙여 기대어 놓을 수 있습니다.

Stokbikes의 스템은 아래에 있는 레버를 풀면 핸들바를 돌릴 수 있도록 디자인되어 있습니다.

Stokbikes의 페달과 스템을 이용하면 보관공간이 안장 너비 정도까지 확 줄어든답니다.

Stokbikes video
동영상 주소: https://youtu.be/kU9HEJtumA8


자전거 도둑은 꼼짝마라, Bike Mine

자전거 도난방지를 위한 아이템의 종류나 형태는 정말 다양합니다. 하지만 이번에 소개할 Bike Mine은 진짜 재미있는 도난 방지 제품으로 이런 제품을 생각했다는 것 자체도 무릎을 탁 치게 만듭니다.
바이크 마인의 제품 구성을 살펴보면 쇠사슬이나 자물쇠 등과 같은 물건은 전혀 없습니다. 벨크로 스트랩 마운트와 카라비너, 링이 달린 핀과 와셔 그리고 총알(?)이 보입니다. 도대체 바이크 마인은 어떻게 자전거 도둑을 쫓아낼까요?
개발자 Yannick Read는 자전거 도둑을 진짜 놀래켜서 자전거를 지켜내도록 하기 위해 바이크 마인을 개발했습니다. 총알처럼 보이는 것은 공포탄 또는 예포(saluting blank)처럼 연기와 소리만 나는 것으로 마운트에 연결해 자전거에 설치합니다. 그리고 휠이나 스포크에 격발 장치와 연결된 와이어를 걸어주면 설치가 완료됩니다. 만약 도둑이 자전거를 끌고 가려고 한다면 바퀴가 돌면서 격발 장치가 작동해 예포가 발사가 되어 도둑은 물론 주위사람까지 혼비백산 만들겠죠? 
 
바이크 마인의 구성품입니다. 저기 총알(?) 3개가 심상치 않아 보이죠?

예포탄이 장전된 마운트를 프레임에 설치하고, 격발 장치에 와이어를 연결해 바퀴에 설치하면 바이크 마인은 자전거를 지킬 만반의 준비가 완료됩니다.

사진처럼 자전거를 움직이게 되면 예포탄이 발사되어 150 데시벨의 소음과 연기가 발생해 도둑은 깜짝 놀라 도망가겠죠? 물론 민폐갑으로 찍히겠지만요.

BIKE MINE: the ultimate alarm to protect your precious stuff
동영상 주소: https://youtu.be/cBq0MA30xhY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
위의 기사는 개인적인 용도 및 비상업적인 용도의 '퍼가기'를 허용하며, 상업적인 용도의 발췌 및 사진 사용은 저작자의 허가를 받아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