편의성과 보안성을 높인 사리스 수퍼본즈
에디터 : 바이크매거진

자전거 캐리어 전문 브랜드인 사리스(SARIS)에서 트렁크 랙의 대표 모델은 본즈(Bones) 시리즈이다. 
지금까지의 본즈 시리즈는 6개의 스트랩을 사용한다는 점에서 불편함을 느낄 수 있었으나 본즈 RS(리뷰보기)가 출시되면서 스트랩을 없애 사용 편의성이 업그레이드 됐다.
사리스는 기존 본즈 시리즈와 같은 모습을 하면서 본즈 RS처럼 스트랩을 단순화시킨 수퍼본즈(Super Bones)를 발표했다.


장착과 사용의 편의성을 높이다

수퍼본즈의 스트랩이 단순화됐다고 해서 갯수가 확연히 줄지는 않았다. 6개에서 4개로 2개가 줄었지만 숫자 이상의 편의성을 높였다. 본즈 시리즈의 6개 스트랩은 양쪽으로 3개씩 트렁크에 걸어야 하는 방식으로 처음 사용자이거나 다른 차량에 장착할 때 스트랩 길이 조절이 번거로운 편이었다.  
수퍼본즈의 스트랩은 본즈RS의 스틸 벨트가 아닌 일반 스트랩이지만 강철 케이블이 내장되어 있어 장착 안정성과 내구성을 높였다. 스트랩은 손으로 잡아당겨 조절하는 방식이 아닌 래칫을 사용해 간단하게 조일 수 있다는 점도 장점이다.
그리고 차량에 고정시키는 발판에 홈이 있어 세단에 장착할 경우, 스트랩이 안쪽으로 설치되어 스트랩이 보이지 않아 외관까지 깔끔하게 정리할 수 있다.

595,000원
자전거 3대 거치 가능(1대당 최대 15.8kg)
무게: 8.4kg

세단에 수퍼본즈를 설치하면 좌우로 스트랩을 걸지 않아 외관이 깔끔해진다.

스트랩은 거치암의 안이나 바깥쪽으로 위치를 쉽게 바꿀 수 있다.

각도 조절이 가능한 발판 중간에 스트랩을 위한 홈이 있다.

세단 트렁크에 수퍼본즈를 설치한다면 스트랩을 안쪽으로 옮긴다.

하단 발판에 스트랩을 안쪽으로 설치한 모습.

스트랩 위치를 바꾸려면 J 후크의 고무 커버를 벗긴다.

J 후크와 스트랩을 분리한다.

분리한 스트랩을 상황에 맞춰 위나 아래로 옮기고 J 후크와 스트랩, 고무 커버를 연결한다.

강철 케이블이 내장된 스트랩은 래칫을 이용해 쉽고, 강하게 조일 수 있다.

래칫 레버를 누르면 스트랩을 풀 수 있다.

수퍼본즈에 보조번호판을 장착한 상태에서 접은 모습.


내장형 잠금장치로 보안을 강화하다

본즈 RS는 래칫 어셈블에 잠금장치가 있어 캐리어의 도난을 방지하지만 자전거에 대한 안전장치가 없다. 수퍼본즈는 캐리어는 물론 자전거까지 지킬 수 있는 잠금장치를 내장하고 있다.
캐리어 거치암 상단에는 스트랩 래칫 레버와 각도 조절 락 레버를 동시에 잠글 수 있는 잠금 장치가 있고, 자전거 거치암 하단에는 자전거를 묶을 수 있는 케이블 락이 내장되어 있다.

상단 거치암에는 잠금장치가 있어 스트랩 래칫(위)과 거치암 각도조절 락 레버(아래)를 동시에 잠글 수 있다.

자전거 거치암 하단에 케이블 락이 내장되어 있다.

내장 케이블 락은 휴게소 등에서 유용하다.


사리스만의 사용 방법은 그대로

수퍼본즈는 사리스 자전거 캐리어에 공통적으로 사용되는 안티-스웨이(Anti-sway) 스트랩으로 자전거를 고정시킨다. 수퍼본즈는 프레임의 탑튜브와 시트튜브 3곳을 고정시켜 자전거를 적재한다. 
캐리어 거치암과 자전거 거치암은 노브 다이얼이 아닌 락 레버로 각도를 조절하는 것만 제외하면 본즈 시리즈와 동일해 기존 사용자라면 쉽게 적응할 수 있다.

안티-스웨이 스트랩.

시트튜브 스트랩은 각도를 조절할 수 있다.


노브 다이얼로 거치암 각도를 조절하는 본즈 시리즈와 다르게 수퍼본즈는 락 레버로 거치암을 고정시킨다.

사리스 수퍼본즈는 자전거 3대를 적재할 수 있고, 자전거 당 최대 15.8kg까지 가능하다.



로드바이크 3대를 장착한 모습.

산악자전거 1대의 경우, 탑튜브의 슬로핑으로 기울어져 장착되기 때문에 거치암 높이를 조절하면 어느정도 수평을 맞출 수 있다.

풀서스펜션 MTB의 경우, 바이크 빔(58,000원)을 사용하면 캐리어에 실을 수 있다.

휠 스트랩으로 휠을 고정시키면 포크와 휠이 이동 중 움직이며 손상되는 것을 예방할 수 있다.


보조번호판으로 법적 규제를 피하다

사리스 캐리어 사용자나 구매 예정자의 불안함은 바로 캐리어로 인한 자동차 번호판의 가림 현상이다. 단속이 심하다고 할 수 없지만 법적으로 불법이기 때문에 캐리어를 이용할 때마다 단속에 대한 불안은 남아 있다.
사리스의 국내공식수입처인 하이랜드스포츠는 국내 사리스 사용자를 위해 사리스 수퍼본즈와 본즈 시리즈, 본즈 RS에 장착할 수 있는 보조번호판을 제작해 출시해 불안감을 해소시켰다.

하이랜드스포츠는 사리스 캐리어를 위한 보조번호판을 제작해 출시하고 있어 캐리어 사용자의 불안감을 해소시켰다.
캐리어 보조번호판 소비자가격: 35,000원


관련 웹사이트
하이랜드스포츠: http://www.hlsc.co.kr/
사리스: http://www.saris.com/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
위의 기사는 개인적인 용도 및 비상업적인 용도의 '퍼가기'를 허용하며, 상업적인 용도의 발췌 및 사진 사용은 저작자의 허가를 받아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