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마노 XT Di2, 조립 및 세팅 방법
에디터 : 김수기 기자

지난 4월 시마노(SHIMANO)는 전동구동계를 뜻하는 Di2가 XT까지 적용됐음을 발표했다. 듀라에이스(Dura-Ace), 울테그라(Ultegra)에 이어 산악자전거 그룹셋 XTR과 XT에도 Di2가 적용되면서 소비자에게 한발 더 다가서는 계기가 됐다.
특히 XT Di2(M8050 시리즈)는 기존 XTR Di2, XTR, XT와 높은 호환성을 가지고 있으며, 업그레이드 킷 출시로 합리적인 가격으로 Di2를 경험할 수 있다.


뛰어난 호환성과 블루투스 연동

시마노 Di2는 유선 USB 연결을 통해 컴퓨터와 연동되어 셋업 및 제어 통신을 할 수 있지만 이번 XT Di2 발표와 함께 블루투스와 연동되는 SC-MT800 시스템을 선보여 태블릿과 스마트폰에서 어플리케이션을 통해 쉽게 세팅할 수 있다.
그리고 XT Di2는 상위 모델인 XTR Di2와의 호환은 물론 로드바이크나 어반/시티의 Di2와 함께 사용할 수 있다.

XT Di2의 발표로 블루투스 연동이 가능해진 E-TUBE 시스템으로 어플리케이션을 통해 구동계 세팅이 가능해졌다.

Di2는 호환성이 높아 다른 장르의 Di2와 혼용할 수 있다.
*파란색 부품이 XT Di2이며, 블루투스와 연동되는 부품이 선보인다.


싱크로 쉬프트의 편리함

시마노의 전동구동계인 Di2를 아직 경험하지 못한 라이더는 Di2가 작은 힘으로 변속이 가능하다는 정도로 편하다고 알고 있을 것이다. 단순히 변속에 필요한 힘이 적게 드는 것 뿐 아니라 라이더가 라이딩에 집중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것이 바로 Di2다.
그런 역할을 하는 것이 바로 싱크로 쉬프트(Synchro shift)이다. 변속모드를 매뉴얼로 하면 기계식처럼 라이더가 직접 변속을 하지만 싱크로 모드로 변환한다면 뒷 변속 스위치 하나로 앞 변속기까지 컨트롤하며 큰 기어비 차이없이 모든 기어를 사용할 수 있다. 아래에 있는 XTR Di2의 싱크로 쉬프트에 대한 동영상을 보면 쉽게 이해할 수 있다.

XTR Di2 (M9050) - Technologies explained - Synchro shift
동영상 주소: https://youtu.be/lZGuwhSLcJU


XT Di2 조립

XT Di2의 국내 출시는 10월로 예정되어 있어 정식 모델을 확인할 수 없지만 나눅스네트웍스가 보유하고 있는 전시용 프로토타입의 XT Di2가 있어 조립과정을 알아볼 수 있었다. 촬영에 사용된 XT Di2는 정식 모델과 크게 다르지 않지만 마감이나 일부 부위의 변경이 있을 수 있다.
Di2 조립 과정이 모두 그러하듯이 부품 조립 과정은 기계식 구동계보다 간편하다.

시마노 XT Di2는 쉬프터, 시스템 정보 디스플레이, 변속기, 배터리가 핵심 부품이다.

촬영에 사용된 XT Di2는 프로토타입으로 정식 제품과 차이가 있을 수 있다.

조립의 순서는 크게 중요하지 않으며, 케이블이 먼저 설치된 상황에서 뒤 디레일러를 먼저 설치했다.
뒤 디레일러 설치시 스테빌라이저 레버는 OFF로 한다.

케이블 삽입 및 탈거에 사용되는 전용툴(TL-EW02)로 뒷 디레일러에 케이블을 연결한다.

앞 디레일러는 4가지 어댑터가 있어 프레임에 따라 다이렉트, E 타입, 하이 클램프, 로우 클램프 중 하나를 선택한다.

촬영에 사용된 어댑터는 E 타입 어댑터이며, 변속기와 결합해 볼트로 고정시킨다.

E 타입의 경우, 어댑터에 눈금이 있으며 체인링의 장수(더블/트리플)와 T수(34~40T)에 따라 높이가 정해져 있다.
(XT는 더블 지원하며 XTR은 트리플 지원이 가능합니다.)

크랭크를 설치하고 변속기와 크랭크 사이의 간격을 조정한다.

전용툴로 앞 디레일러에 케이블을 연결한다.

외장형인 경우, 비비쉘 하단에 변속기와 시스템 정보 디스플레이에 연결된 케이블이 모인다.

비비쉘 아래에 있는 케이블 가이드 고정홀에 정션(SM-JC40)을 이용해 케이블을 정리한다.

케이블을 정션으로 정리한 모습.

PRO의 타르시스(Tharsis) Di2 핸들바를 사용하면 내부로 변속 스위치 케이블을 정리할 수 있어 Di2 설치가 쉽고, 마감이 깔끔해진다.

포크 스티어러에 내장 배터리를 수납할 경우, PRO 타르시스 스템을 사용하면 정션과 케이블을 내부에 넣을 수 있다.

시스템 정보 디스플레이와 변속 스위치는 위치와 각도를 조절한 다음 볼트로 조여 고정시킨다.

변속 스위치에 케이블을 연결하며, 케이블이 핸들바 내부로 들어가는냐, 외부로 나오느냐에 따라 연결방향이 다르다. (사진은 내부로 케이블이 들어가는 경우임)

내장 배터리를 포크 스티어러에 삽입한다.

배터리를 넣고, 케이블을 정리한 다음 케이블 커버와 탑 커버를 씌운다. 

시스템 정보 디스플레이에 정션에 연결된 케이블을 삽입한다. 비어 있는 곳은 FOX iRD 포크와 연결된다.

11단 체인은 변속의 부드러움을 위해 비대칭 디자인으로 앞뒤 구분이 있어, 글자가 있는 면이 바깥으로 향하게 한다. 그리고 체인핀은 사진과 같이 '내부 링크(좌)-외부 링크(우)'인 곳에 설치해야 한다.

매뉴얼을 따라 스트로크 고정볼트와 상단조절볼트로 앞 디레일러를 조정한다.

뒷 디레일러도 매뉴얼에 따라 상하단 스토퍼볼트로 조정한다.


XT Di2의 가격은 울테그라 Di2와 비슷

XT Di2의 발표 이후, 가장 궁금한 것이 가격일 것이다. XT Di2는 그룹셋과 업그레이드 킷으로 판매되며, 가격은 울테그라 Di2와 비슷한 수준으로 책정됐다.
*가격표는 2단 크랭크, 40T 카세트 구성.

XT Di2 그룹셋 가격

XT Di2 업그레이드 킷 가격

이제는 산악자전거에도 전동 시스템을 사용할 때가 되었다.


XT Di2 런칭 기념, 사전 주문 이벤트

DEORE XT Di2 출시를 기념하여, (주)나눅스네트웍스는 사전 주문 고객을 대상으로 이벤트를 실시한다.
이벤트는 오는 2016년 5월 31일까지 진행되며, XT Di2 및 XT M8000 시리즈의 사전 주문한 고객들에게 모두 사은품을 증정하게 된다.

DEORE XT Di2 및 XT M8000 시리즈 사전 주문한 고객에게 사은품을 증정하는 이벤트가 오는 5월 31일까지 진행된다.


관련 웹사이트
(주)나눅스네트웍스 : http://www.nnxsports.com/
시마노 : http://cycle.shimano.co.kr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
위의 기사는 개인적인 용도 및 비상업적인 용도의 '퍼가기'를 허용하며, 상업적인 용도의 발췌 및 사진 사용은 저작자의 허가를 받아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