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7/01~07/23
[팩토리 투어] 리자인, 품질과 디자인으로 승부한다.
2016-04-11   박창민 기자

지난 3월, 자전거 제조의 세계적인 중심축을 가진 타이완을 방문하며, 남다른 관심을 가졌던 브랜드가 바로 리자인(Lezyne)이었다. 미국 브랜드이지만, 다른 브랜드처럼 OEM이 아닌 자신의 공장을 직접 타이완에 세우고 철저한 품질관리로 유명한 곳이기 때문이다. 자전거 용품답지 않은 디자인 철학과 제품에 대한 남다른 사명을 가진 '리자인 타이완 팩토리'를 만나보자.

리자인은 타이완 타이쭝에 제조공장, 그리고 신추에 GPS 개발 라인을 갖추었다.
이곳은 타이완 타이쭝에 위치한 리자인 생산 공장으로 우리가 만나게 되는 대부분의 리자인 제품이 생산되는 곳이다.


미국 브랜드, 품질을 위해 타이완 공장을 설립하다.

리자인(Lezyne)이라는 브랜드에 대해 정체성을 잘 모르는 사용자들이 많을 것이다. 이 기회에 간단한 리자인의 역사를 살펴보자.
리자인의 창립자인 미키 코즈쉐크(Micki Kozuschek)는 독일의 트라이애슬론 선수로, 독일에서 간단하게 자전거 관련 유통업을 하다가 미국으로 건너가 트루바티브(Truvativ)를 창립하였다. 2004년 그는 트루바티브를 스램(SRAM)에 판매한 후, 2년 간 공백기를 거쳤고, 2007년 자신이 꿈꾸었던 산업을 현실화 시킨 리자인-엔지니어드 디자인(Lezyne - Engineered Design)을 설립하여 자전거 업계로 돌아왔다.
리자인은 2011년 펌프의 사용성을 높인 ABS 기술과 LED 라이트의 기능성 등으로 세계적인 인기를 얻기 시작했으며, 현재는 GPS 단말기 산업으로 확장하여 변화를 준비하고 있다.
미국 캘리포니아에 본사를 둔 리자인은, 일반적인 브랜드가 OEM 공장을 타이완이나 중국에서 찾아 계약을 맺는 것과 달리, 직접 타이완 타이쭝에 공장을 설립하고 그 내부에 품질 관리팀을 함께 배치하였다.
이날 팩토리 소개를 맡았던 테리 쿡(Terry H. Cooke) 엔지니어링 매니저도 1년 중 7개월을 타이완에서 보내고, 나머지 5개월은 미국 본사에서 보내는 등, 제품 개발과 생산 관리에 대한 그들의 철학은 투철하였다.

리자인 개발 철학에 대한 소개 영상
동영상 원본 : https://youtu.be/YOaMo6IUP9E


기능성과 디자인은 하나가 되어야 한다.

브랜드 이름에 들어간 '엔지니어드 디자인(Engineered Design)'이라는 의미처럼 '리자인'은 디자인에 대한 명확한 철학을 가진 기업이다.
보기에 좋아야 하지만, 그 디자인의 기반은 기술적인 기능과 성능을 뒷받침해야 한다는 의미다. 그래서, 리자인의 제품들을 살펴보면 처음에는 미적인 디자인에만 집중한 듯 보이지만, 그 디자인이 가진 성능을 볼 수 있게 된다.
이런 특징은 가볍게 지나칠 수 있는 제품의 작은 부분까지 완성도를 높이며 사용자에게 만족을 주고 있고, 리자인의 가장 기본적인 철학이라고 볼 수 있을 것이다.

많이 지저분하다며 보여준 리자인의 R&D 내부.
이곳은 지문이 등록된 개발 담당자만 출입할 수 있는 곳이며, 새로운 아이디어와 개발에 대한 테스트가 직접 진행되는 곳이다.
직접 만들고 사용해 보며, 사용자에게 더 편리하면서 디자인적으로도 완성도가 높게 만들어지도록 1차적인 연구가 시작되는 곳이라고 보면 된다.


처음부터 시작하는 꼼꼼한 품질 체크

리자인의 디자인적인 측면은 모두들 이해하는 부분이다. 하지만, 이런 기술적인 디자인이 완성도 높게 만들어지기 위해 필요한 것이 바로 제품의 품질관리에 있다.
이런 완성도 높은 품질을 위해 리자인은 첫 시작부터 꼼꼼하게 관리한다. 제품 생산을 위해 들어오는 모든 자제들은 일단 사용 전에 품질검사실을 통과해야 하는데, 이 과정에서 랜덤 또는 전수 검사 과정으로 생산 라인 투입 전의 모든 자제들을 검사하는 것이다.

생산 라인에 자제들이 투입되기 전에 모두 이곳에 모여 품질검사를 기다리게 된다.

자제의 품질검사는 랜덤 또는 전수 검사로 이어지며, 이 검사를 통과해야 생산에 투입될 수 있는 자제가 되는 것이다.

품질검사실에는 컴퓨터에 연결된 현미경을 통해 매우 세밀한 검사까지 진행된다.
작은 부품까지도 정확한 품질검사가 제품의 완성도를 결정하는 중요한 요소라는 것을 알기 때문이다.

펌프에 사용되는 호스의 압력에 대한 강도를 검사하는 모습


전수 검사가 진행되는 생산 과정

생산 과정에 있어서의 품질관리도 매우 까다로운 편이다. 필요에 따라 클린룸과 CNC 머신, 레이저 툴까지 다양하게 갖추었지만, 사용에 반드시 필요한 기능은 거의 모두 전수검사를 도중에 거치게 된다.
펌프 호스의 압력, 펌핑 능력 뿐 아니라, LED 라이트의 밝기와 배터리 성능 체크와 같은 제품의 필수 기능은 각 제품에 따라 생산 과정 도중에 전수검사를 통해 완성도를 높이고 있다.
새롭게 발표한 GPS 시리즈를 위해 공장 한쪽에는 클린룸과 함께 GPS 수신 시스템을 갖추었다. 모든 제품들은 이곳에서 체크하여 GPS 수신 상태에 대해 품질을 인증받아야 최종 제품으로 완성될 수 있다.

리자인은 생산 품질의 중요한 부분이 생산 환경이라고 이야기한다.
날씨가 더운 타이쭝이지만, 생산 공장 내부는 사무실보다도 더 완벽한 에어컨디션 시스템을 갖추어 쾌적한 환경을 만들어 냈다.
생산 공장 지붕에 연결된 에어컨디션 시스템이 공기의 품질까지도 최고로 만들어 낸다.

플로어 펌프는 리자인의 가장 대표적인 제품 중에 하나이다. 리자인 공장에서는 하루에 약 800개의 플로어 펌프가 생산된다.


모든 플로어 펌프는 작동 품질에 대해 검사를 통과해야 제품이 될 수 있다.
이 기계는 펌프가 한번에 넣는 공기의 양과 여러번 펌핑을 통해 일정 수준의 펌핑 성능을 보여주는 지 자동으로 확인시켜 준다.

핸드펌프 또한 동일한 검사 과정을 통과해야 한다.

생산 라인에 연결되는 공구들의 토크와 성능은 하루에 한번씩 그 자리에 맞는 값으로 설정되어 사용되고 있다.

GPS 제품을 테스트하기 위해 이 테이블에는 GPS 안테나가 연결되어 있다.
모든 GPS 제품은 이곳에서 수신 검사를 받게 되는데, 컴퓨터에 연결된 GPS는 바로 수신 상태와 관련된 품질들이 컴퓨터 화면에 표시되어 확인할 수 있게 된다.
왼쪽에 작은 규모의 클린룸이 마련되었다. 제품이 크지 않기 때문에 클린룸도 클 필요가 없을 것이다.

레이저를 이용해 글씨를 새기는 작업

순식간에 LEZYNE 로고가 새겨졌다.

컴퓨터 CNC 머신으로 제작되는 부품들이 많기에 여러대의 CNC 머신이 공장에 자리잡고 있다.

CNC 머신에는 재료들도 자동으로 투입되기 때문에, 인력이 최소한 사용되고 있다.


끝까지 놓치지 않는 품질에 대한 생각

제품이 모두 완성된 후 패키지 포장 및 배송까지, 리자인은 모든 과정을 품질의 연장선으로 보고 있다. 깔끔한 패키지 포장 뿐 아니라 박스의 상태까지도 최종 소비자들에게는 제품의 하나라고 볼 수 있기 때문이다.

리자인은 마지막 패키지와 포장 단계까지 중요한 품질관리의 연장선이라고 설명했다.


리자인에서 만날 수 있는 신제품들

이번 시즌, 리자인은 디지털 압력계가 부착되어진 휴대용 공구와 다양한 아이디어를 기반으로 신제품을 선보이고 있다. 이 제품들은 출시를 앞두고 있으며, 우리나라에서도 곧 만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최근 빠르게 늘어나고 있는 튜블리스 타이어를 위한 펌프가 새롭게 출시된다.

2가지 형식의 샥펌프

아날로그 게이지는 손으로 잡고 펌핑을 하기 쉬운 것이 장점이다.

디지털 게이지는 새로로 글씨가 크게 나오기 때문에 펌핑을 하면서도 압력을 읽기 쉽다.

휴대용이지만 산악 및 플러스 타이어를 위해 개발된 펌프

디지털 게이지가 적용된 휴대용 펌프

펌핑 중에도 디지털 압력을 보기에 불편하지 않게 설계했다.

CO2 카트리지 인플레이터를 내장할 수 있는 휴대용 공구.
항상 인플레이터 휴대가 애매했던 라이더들에게 좋은 선택이 될 수 있을 것이다.

전문샵 또는 홈 미캐닉들이 즐겨 사용하는 6각렌치 세트가 리자인에서 처음으로 출시된다.

나무 손잡이로 사용성과 미적인 효과까지 준 시리즈가 6mm/8mm 육각렌치에 추가되었다.
페달 렌치로 사용하기 좋은 사이즈가 될 듯 하다.

헬멧에 부착하여 앞뒤 안전등 역할을 하게 될 펨토 듀오(Femto Duo)

이런 식으로 헬멧에 부착하여 사용할 수 있다.


자전거 관련 용품 중에 공구에 해당되는 것들은 개인적으로 본다면 사용하는 시간보다 그냥 가지고 다니는 시간이 훨씬 많다. 이런 점에서 같은 기능성에 더 예쁜 디자인을 선호하는 것은 당연할 것이다. 그리고, 이런 이유 때문에 필자가 리자인 제품을 선호하는 것이기도 하다.
디자인 뿐 아니라, 철저한 품질과 현장에서의 사용성을 바탕으로 개발되는 리자인 제품들이 이번 시즌에도 더욱 산뜻한 모습으로 우리에게 다가오길 기대해 본다.


댓글 이벤트 - 리자인 제품을 좋아하는 이유?

LEZYNE은 세심한 품질관리와 깔끔한 디자인으로 라이더들에게 많은 인기를 얻고 있습니다.
여러분이 생각하는 '리자인 제품을 좋아하는 이유'를 댓글로 적어주세요. 추첨을 통해 리자인 SV5 멀티툴을 드립니다.


이벤트 기간 : 2016년 5월 1일까지


관련 웹사이트
(주)아딕스디스트리뷰션 : http://www.lezyne.co.kr/
리자인 : http://www.lezyne.com/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
위의 기사는 개인적인 용도 및 비상업적인 용도의 '퍼가기'를 허용하며, 상업적인 용도의 발췌 및 사진 사용은 저작자의 허가를 받아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