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페셜라이즈드 바디지오메트리 핏, 자전거와 하나가 되자!
에디터 : 박창민 기자

자전거는 최초에 단순한 이동수단으로 개발되었지만, 차츰 그 성능이 좋아지며 고속 레이스를 즐기는 수단으로까지 발달되었다. 이렇게 발달된 자전거라 하더라도, 그 자전거를 타는 라이더와 제대로 된 조합이 이루어지지 않으면 그 성능을 발휘하지 못할 뿐 아니라, 라이더의 안전에도 영향을 미칠 수 있다.
그래서, 발달된 것이 피팅(fitting)이란 영역이고, 이번에는 스페셜라이즈드(Specialized)의 바디지오메트리 핏(Body Geometry Fit)에 대해 이야기를 하고자 한다.

자전거와 하나가 되라 - BE ONE WITH YOUR BIKE

바디지오메트리 핏의 슬로건이기도 한 'BE ONE WITH YOUR BIKE'는 피팅을 통해 이루고자 하는 궁극적인 결과이기도 하다.
자전거 브랜드의 대부분은 몇가지 사이즈에 따라 대량 생산을 하지만, 그것을 이용하는 라이더의 모두 다르며 완벽하게 그들을 만족시킬 수는 없다. 그래서 신체에 맞게 자전거를 세팅하는 '피팅'이 중요해 지는 것이다.
그리고, 각 신체의 특이점에 맞도록 피팅된 자전거를 타야 더욱 오래도록 사이클링을 부상없이 즐길 수 있고, 나아가 더 빠른 라이딩도 가능해진다는 의미다.
자전거는 프레임의 사이즈를 기반으로 하고 있지만, 각종 부품의 세팅을 이용하면 편안함, 라이딩 효율성, 그리고 부상에도 영향을 미치게 되며, 이것을 위한 작업이 피팅으로 이루어지는 것이다.

스페셜라이즈드 코리아는 피팅에 대한 중요성을 간과하지 않기 위해, SXC 중심에 바디지오메트리 핏 공간을 만들어 운영하고 있다.

스페셜라이즈드는 라이더와 자전거의 신체가 접촉되는 모든 지점을 보완해 줄 수 있는 피팅 방법론을 제시하고 있으며, 그것을 통해 더욱 안전하고 재미있으면서도 효과적인 라이딩으로 이어지게 만들어 줄 것이다.

자전거와 라이더가 하나처럼 연결될 수 있도록, 방법론을 제시하는 것이 스페셜라이즈드 바디지오메트리 핏의 기본이다.


피팅, 끝이 아닌 시작이다.

많은 라이더들이 자전거를 타다가 무릎의 통증, 손 저림, 어깨 결림, 허리 통증 등의 문제가 발생하면, '피팅'을 받아야 된다고 생각하는 경우가 많다. 물론, 이때라도 피팅을 받아서 고쳐나가야 하겠지만, 이런 통증이 발생하기 전에 미리 예방하는 것이 최선의 선택이 될 것이다.
자전거 라이딩은 신체의 많은 움직임을 필요로 하지 않는 편이기에, 자신에게 잘 맞지 않는 자전거를 탄다고 해서 쉽게 통증을 느끼기 어렵다. 하지만, 피로가 누적되듯이 부상을 미연에 방지하기 위해서는 '자전거를 시작'하는 시점에 피팅을 받아야 하는 것이 옳바른 선택인 것이다.
피팅은 처음 시작할 때 받은 후, 꾸준하게 근력과 유연성 운동을 함께 해 왔다면 1년에 한번 정도 다시 받아서 새로운 라이딩 포지션을 찾는 것이 좋다.

스페셜라이즈드 바디지오메트리 핏, 이렇게 진행된다.

효율적이면서 안전한 라이딩을 만들기 위한 '바디지오메트리 핏'은 크게 4단계에 걸쳐 진행된다.

첫번째는 '프리 핏 인터뷰'로 라이더와 자전거 라이딩 및 신체적인 특징에 대한 이야기로 시작된다. 이것을 통해 피팅을 진행하는 피터(fitter)는 라이더를 이해하고, 라이더의 환경과 신체가 필요로 하는 것이 무엇인지 알 수 있다.

바디지오메트리 핏은 라이더와 상담으로 시작된다.
라이더의 신체적인 특징와 라이딩 환경을 이해하기 위한 기본적인 절차가 되는 것이다.

두번째 단계는 '프리 핏 신체진단' 과정이다.
사이클링을 하기 위해 필요한 기본적인 근력과 유연성이 있다. 이것은 라이딩의 포지션을 결정하는 데 중요한 기준이 되며, 의학적인 측정을 통해 명확한 제시가 가능하다.

'프리 핏 신체진단' 과정을 통해 라이더의 근력과 유연성을 이해할 수 있다.


세번째 단계는 '퍼포밍 피팅'으로 실제 라이딩 자세를 분석하여, 라이더의 자전거 세팅에 실제적인 적용을 하는 단계가 된다.
이 과정에는 다양한 툴을 이용하고, 기존의 진단 과정에 의해 알게 된 라이더의 신체적인 특징이 반영되어 최적화된 라이딩 포지션을 만들게 된다.

진단에 따른 결과에 따라 실제 라이딩에 가장 최적화된 포지션을 찾아주는 것이 중요하다.


마지막으로 진행되는 과정은, 피팅을 마친 라이더가 실제 라이딩을 나선 후에 진행된다. 피터는 라이더에게 전화하여 피팅의 효과와 문의점에 대해 통화를 하고 추가적인 관심 사항에 대해 이야기하는 시간을 갖게 된다.

신체적인 조건은 모든 라이더가 다르다. 그래서, 정확한 포지션을 찾아주는 것이 장기적으로 발생할 수 있는 부상을 줄이고, 라이딩 퍼포먼스를 높이는데 필요한 것이다.


자전거 피팅 과정은 사실 전문 라이더들이나 받는 것이라는 선입견을 많이 가지고 있다. 아니면, 자전거 구매할 때 정확한 사이즈를 측정하기 위해 수행되는 간단한 측정 단계로 오해하는 경우도 많다.
하지만, 피팅이라는 것은 자전거를 취미 이상으로 시작하는 거의 모든 라이더들에게 필요한 것으로, 더 좋은 자전거를 구매하는 것보다 더 나은 결과를 만드는 일련의 과정이라고 보는 것이 맞다.
그래서 이번 시즌, 스페셜라이즈드 바디지오메트리 핏과 함께 '피팅'에 대해 더욱 친절하게 다룰 계획이다. 이 기회를 통해 피팅이란 특별한 누군가를 위한 것이 아닌, 모든 라이더들 위한 선택이라는 점을 이해하게 되었으면 한다.


관련 웹사이트
스페셜라이즈드 코리아 : https://www.specialized.com/kr/ko/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
위의 기사는 개인적인 용도 및 비상업적인 용도의 '퍼가기'를 허용하며, 상업적인 용도의 발췌 및 사진 사용은 저작자의 허가를 받아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