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페셜라이즈드 알레 스프린트 콤프, 알루미늄 한계를 넘다.
에디터 : 박창민 기자


알루미늄 프레임이 처음 대중화되기 시작했던 80년대부터 약 25년 동안 알루미늄 프레임은 급속도로 발달하였고, 그것의 중심은 소재 개발과 튜브 가공 기술이었다. 하지만, 카본 프레임의 등장과 함께 알루미늄은 더 이상 퍼포먼스 소재로서의 가능성을 상실하고, 입문 라이더들을 위한 가격 대비 좋은 성능의 프레임으로 전락되고 말았다.
하지만, 스페셜라이즈드는 소재의 개발과 버티드 및 포밍 가공법을 너머, 용접의 구조적인 재해석을 통해 알루미늄 프레임의 새로운 가능성을 제시하였다. 그렇게 탄생한 스페셜라이즈드 알레 스프린트 콤프(Specialized Allez Sprint Comp)를 만나보자.

달루시오 스마트웰드, 무슨 용접이길래?

스페셜라이즈드 알레 스프린트를 기존 알루미늄 프레임과 가장 다르게 만든 장본인은 바로 달루시오 스마트웰드(D'Aluisio Smartweld) 용접 기술이다.
이것은 기존의 용접 방법과 테크닉에 대한 것이 아닌 용접의 구조적인 문제점을 개선하기 위한 개념의 전환에서 나왔다.
알루미늄이라는 소재는, 특성 상 용접이 되면서 그 부분의 성질에 변형이 발생되고, 그 결과 용접 부위의 강성이 떨어지며 성능에 저하가 오거나, 내구성에 문제가 생겨 파손되는 경우도 발생하게 된다.
자전거 프레임에 가장 큰 스트레스를 받는 부분은 헤드튜브와 다운튜브 및 탑튜브가 만나는 곳인데, 그곳은 용접으로 만들어질 수 밖에 없는 구조적인 한계가 있었다. 그 한계를 넘기 위해 더 굵은 튜브를 사용하거나 용접 부위에 거싯을 덧대거나 등의 다양한 가공법이 소개되었던 것이다.
하지만, 스페셜라이즈드는 헤드 부분 용접의 구조를 변형시켰는데, 용접 부분의 면적을 넓혀 내구성을 높이고, 스트레스를 직접 받지 않는 위치로 용접 부분을 옮겨 강성과 내구성을 유지하는 방법을 사용한 것이다.
초기 달루시오 스마트웰드는 헤드 부분에만 그 용접을 사용했는데, 알레 스프린트 프레임에는 BB쉘에도 스마트웰드를 적용시켜 카본 프레임과 동일한 페달링 강성까지 만들어 내는 데 성공하였다.
이 결과, 강한 헤드 강성으로 뛰어난 스티어링, BB쉘의 높은 강성으로 페달링 강성을 만들었고, 알루미늄 프레임이지만 퍼포먼스에 있어서 카본 부럽지 않은 성능이 가능해진 것이다.

2013년 발표하였던 달루시오 스마트웰드 공법.
스페셜라이즈드는 용접면을 넓히고, 스트레스에 강한 구조로 성형한 후 용접하여 강성과 내구성을 동시에 높일 수 있는 방법을 제시하였다.

이번 알레 스프린트를 통해 더욱 진화된 달루시오 스마트웰드는 헤드와 BB에 적용되었다.

달루시오 스마트웰드가 적용된 헤드, 용접 부분의 위치가 기존 알루미늄 프레임과 다른 것이 특징이다.

BB쉘에 있어서도 모노코크 기술과 스마트웰드 기술을 적용하여 카본과 같은 강성을 만드는 데 성공했다.


공기역학 기술, 윈터널에서 완성되다.

스페셜라이즈드가 캘리포니아 본사에 윈드터널인 윈터널(Win-Tunnel)을 처음 만들기 시작한 2013년부터, 스페셜라이즈드는 최상급 제품이 아니더라도 윈터널을 통한 공기역학 테스트를 마음껏 할 수 있게 되었다.
그래서 지난 해부터 윈터널 테스트를 통한 공기역학적인 제품들이 하나둘 모습을 드러냈고, 그 중에 하나가 바로 알레 스프린트 프레임이다.
세부적인 프레임의 형상까지 '공기역학'과 '강성'의 균형을 맞추어 개발된 이 제품은 2011년 발표했던 '에스웍스 맥라렌 벤지'보다도 공기역학적인 우수성을 가진 프레임으로 탄생되었다고 스페셜라이즈드는 밝혔다.
에어로다이나믹 구조와 강성의 균형을 가진 알레 스프린트 프레임은 실제로 레이싱에 출전할 수 있을 만큼의 성능을 보여주고 있으며, 업힐 경쟁이 아니라면 만족스러운 결과를 만들어 낼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자체 자전거 전용 윈드터널을 갖춘 스페셜라이즈드는, 최상급 제품 외에도 거의 모든 제품에 공기역학 테스트를 실행하여 설계에 적용하고 있다.

알레 스프린트 프레임은, 기존 에스웍스 맥라렌 벤지보다 더 뛰어난 공기역학 성능을 가진다고 밝혔다.

알루미늄 프레임이지만, 뛰어난 공기역학 디자인과 강성으로 레이스에 참여할 수 있는 성능을 가진 알레 스프린트.


S-Works FACT 카본 포크와 카본 시트포스트

알레 스프린트 프레임에는 2가지 카본 제품이 구성되는데, 강성과 스티어링 및 공기역학적인 강점을 가진 S-Works FACT 포크와 벤지 FACT 카본 시트포스트가 그것이다.
S-Works FACT 카본 포크는 에스웍스 타막에 사용하는 것과 동일한 것이며, 시트포스트는 벤지 바이어스의 신형 시트포스트와 동일한 제품이 사용된다.
알루미늄 프레임에 최상급 카본 부품이 추가되어 그 가치와 성능을 한층 올려주는 결과를 만들어 내었다.

에스웍스 FACT 카본 포크. 에스웍스 타막에 사용되는 포크와 동일한 제품이 사용된다.

벤지 바이어스에 적용되는 신형 FACT 카본 시트포스트가 적용되어 공기역학적인 성능을 더욱 높였다.


제품 이미지

스페셜라이즈드 알레 스프린트 콤프는 '새틴블랙 프레임+글로스화이트 포크', 그리고 '글로스라이트블루+모토오렌지 포크' 2가지 색상으로 출시되었다. 무난한 블랙/화이트 버전과 눈에 띄는 블루/오렌지 버전인 것이다. 블루/오렌지 색상은 호불호가 확실하지만 개성을 표현하는 데에 적당할 것이며, 개성있는 프레임 설계가 그것을 뒷받침할 수 있을 듯 하다.

눈에 띄는 색상으로 주목받는 '글로스라이트블루+모토오렌지' 버전

무난한 디자인의 '새틴블랙+글로스화이트' 버전

스타일이 확실한 디자인이 알레 콤프의 특징이다.

공기역학과 강성의 균형을 맞추어 설계한 프레임

시트포스트 용접 부분


테이퍼드 헤드가 적용된다.

알루미늄 프레임에서는 보기 드문 BB쉘의 사이즈가 특징이다.

시마노 105 변속 변속 시스템이 채택되었다.

Axis 1.0 브레이크

Axis 2.0 휠셋

그립톤 컴파운드와 펑크 방지 기술이 적용된 Espoir 타이어

뒤 브레이크로 연결되는 케이블 루팅

바디지오메트리 투페 스포츠 안장

FSA 고사머 크랭크셋, 52/36T

시마노 105 11단 변속 시스템, 11-28T

시마노 105 앞 디레일러


스펙 및 지오메트리


제품명 스페셜라이즈드 알레 스프린트 콤프 (Specialized Allez Sprint Comp)
프레임 E5 Premium 알루미늄, 달루시오 스마트웰드
포크 S-Works FACT carbon
핸들바 알루미늄
스템 3D forged alloy
시트포스트 Specialized Venge, FACT carbon
안장 Toupe Sport, 143mm
변속레버 Shimano 105
변속기 Shimano 105
브레이크 레버 Shimano 105
브레이크 AXIS 1.0
스프라켓 Shimano 105, 11-28T, 11단
체인 KMC X11
크랭크셋 FSA Gossamer Pro BB30, 52/36T
B.B
휠셋 AXIS 2.0
타이어 Specialized Espoir Elite, 60TPI, 700x25mm
실측무게 8.4kg (M 사이즈, 페달 제외)
소비자가 1,750,000원


카본 프레임 부럽지 않은 강성과 에어로 디자인으로 레이싱 성능까지 넘볼 수 있는 프레임이다.
라이더 : 정민혁 (제임스 바이시클 에이드)

스타일과 성능을 달린다.

우리나라 사람들은 전반적으로 스타일보다 퍼포먼스를 좋아한다는 평가를 받는다. 자전거에 있어서는 가볍고 강성 좋은 제품을 선호하다보니 카본과 경량 부품들이 주를 이루고 있는 편이기도 하다.
하지만, 175만원의 가격으로 이 정도의 스타일과 퍼포먼스를 낼 수 있다면, 다시 한번 눈을 돌려볼 필요가 있지 않을까 싶다.
스페셜라이즈드 알레 스프린트 콤프는 가격에 비해 개성있는 스타일과 퍼포먼스를 뽐내고 있으며, 특히 S-Works FACT 포크와 벤지 FACT 시트포스트는 그 성능과 스타일을 만드는 데 확실한 효과를 더해 주고 있다.
나중에 휠셋을 업그레이드하여 무게와 성능을 한층 높일 수 있는 프레임 성능이라는 점이 가장 큰 장점이 될 수 있을 것이다.
그래도, 시마노 105 크랭크셋과 브레이크를 사용했더라면 가격 경쟁력까지 가져갈 수 있었을 것이라는 아쉬움이 남기는 한다.

스타일, 성능, 가격까지 잡을 수 있는 제품으로 기대해 본다.


관련 웹사이트
스페셜라이즈드 코리아 : https://www.specialized.com/kr/ko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
위의 기사는 개인적인 용도 및 비상업적인 용도의 '퍼가기'를 허용하며, 상업적인 용도의 발췌 및 사진 사용은 저작자의 허가를 받아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