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민한 자전거를 위한, 토픽 나노 토크시리즈
에디터 : 정혜인 기자

높은 성능을 자랑하는 레이스 퍼포먼스 자전거 소재로만 여겨왔던 카본이 입문급 제품에도 자주 등장 할만큼 보급화로 가는 추세다. 카본 자전거 하나쯤 갖는 게 어렵지 않은 상황이 됐지만 여전히 높은 강성만큼 크랙에 대한 문제점으로 정확한 토크로 볼트를 조여야 하는 주의점이 있다. 
카본은 금속과 달리 피로가 쌓이는 소재는 아니지만, 오버토크로 인한 크랙은 돌이킬 수 없는 문제를 일으킨다. 
이에 토픽(Topeak)의 나노 토크 시리즈(Nano Torq Series) 5종을 소개한다.  

토픽(Topeak)의 나노 토크 시리즈(Nano Torq Series) 5종
- 토크비트(Torqbit), 토크박스(Torqbox)2종, 토크바(Torqbar)2종


토크 렌치가 필요한 이유

모든 공구를 통틀어 토크 렌치의 근본적인 역할은, 볼트나 너트를 정해진 토크(Torque, 돌림 힘) 만큼 조일 수 있도록 압력을 제한하는 것이다.
볼트가 있는 시트클램프, 스템, 구동계 등의 조립부에 Nm(뉴턴미터)라는 표시로 최대 조임 수치가 명시되어 있는데 카본, 알루미늄, 티타늄, 합금 등 소재별, 부위별로 표기되는 값이 다르다.

토크 렌치를 사용하는 이유는 해당 위치에 지정된 값보다 더 많은 힘을 가해 볼트를 조이면 해당 튜브가 손상될 수 있기 때문이다. 토픽의 토크 렌치는 지정된 Nm까지 볼트가 조여졌을 때 '따라락'과 같은 작은 기계음으로 '조임을 멈추라'는 신호를 보내주기 때문에 과하거나 부족하지 않게 조절 가능한 것이다.
특별히 카본 자전거에 토크 렌치를 사용해야 하는 이유는, 카본의 성질이 단단하기 때문이다. 단단하다는 말을 뒤집으면 깨지기 쉽다는 뜻이다. 실제로 시트클램프나 스템 등을 조일 때 무리한 렌치 사용으로 크랙을 겪은 라이더들이 많다.
살짝 간 크랙도 전체적인 성능과 안전성에 문제를 초래하기 때문에 세심한 조절이 필요하다.

토크 렌치의 근본적인 역할은, 볼트나 너트를 정해진 토크(Torque, 돌림 힘) 만큼 조일 수 있도록 압력을 제한하는 것이다.

볼트가 있는 시트클램프, 스템, 구동계 등의 조립부에 보면 Nm(뉴턴미터)라는 표시로 최대 조임 수치가 명시되어 있다.

조임강도는 크랙을 예방하거나, 안정적인 부품의 체결상태를 확인하기 위함이다.

토픽의 토크 렌치를 사용하면 지정된 Nm까지 볼트가 조여졌을 때 '따라락'과 같은 기계음으로 '조임을 멈추라'는 신호를 보낸다.


나노 토크 시리즈, 4~6Nm까지 선택

자주 사용되지 않지만 몇 Nm을 구매해야 좋을지 고민이 생긴다.
시트클램프, 스템을 위주로 사용하는 게 일반적이고, 카본 핸들바에 컨트롤 레버와 브레이크 케이블 등을 정비할 때도 사용하기도 한다. 카본의 대략적인 Nm값은 각 부위마다 다르지만 4~7Nm이 시트클램프와 핸들바 등에 주로 사용되며, 보통 5Nm을 가장 많이 사용한다.

나노 토크는 4~6Nm까지 선택할 수 있게 제품이 출시됐다. 필요한 Nm의 토크 소켓만 구매하거나 비트와 바를 함께 구매할 수 있게 구성됐으며, 4~6Nm 3가지 토크 소켓이 패키지로 구성된 제품도 있다.
하나의 Nm값이 정해져 있는 각각의 소켓에 비트를 연결해 사용하는 나노 토크는, 측정 범위가 넓어 Nm값을 설정해야 하는 제품에서 비롯되는 설정오류를 염려할 필요가 없다.
대체로 10~20% 정도 낮게 조이도록 권장하기 때문에 일부러 여유 수치를 계산해야 하는 수고를 덜고 소리가 날 때까지만 조이는 방식이라 사용이 편리하다. 또 크기가 작아, 휴대와 보관이 용이하다.
져지 뒷주머니나 소형 안장 가방에도 부담없이 휴대 가능하다. 

나노 토크는 4~6Nm까지 선택할 수 있다.
소켓은 배터리 AAA 사이즈, 라쳇은 볼펜 사이즈 정도로 크기가 작아 휴대와 보관이 편리하다.


값이 정해진 소켓에 비트를 연결해 사용하는 나노 토크는, 측정 범위가 넓어 Nm값을 설정해야 하는 제품에서 비롯되는 설정오류를 염려할 필요가 없다.


후천적 오차범위 줄이기

토크 렌치는 아날로그든, 디지털 방식이든 간에 제품에 따라 조임 정도의 오차범위가 발생할 수 있다. 아날로그는 약 4~10% 정도의 오차범위를 가지는데, 나노 토크는 4Nm≒3.76~4.24Nm / 5Nm≒4.7~5.3Nm / 6Nm≒5.64~6.36Nm의 정도이다. 3~6%의 오차범위로 비교적 적은 수치를 보여준다. 

선천적 오차보다는 후천적 오차로 인한 조임 오류가 발생하지 않도록 신경 쓰는 것 중요하겠다.  
가장 흔하게 오차를 발생시키는 것은 나사선에 의한 오차다. 나사선에 기름때나 이물질이 끼는 등 마찰면이 오염되면 지정된 Nm값대로 조여지지 않을 수 있다.

보관관리 및 사용 부주의에 따른 문제로도 오차가 발생할 수 있다. 
나노 토크는 타사 제품 대비 충격에 강한 편이다. 그러나 토크렌치 라는 공구 자체가 정밀 장비다 보니 험하게 다룰수록 좋지 않은 것은 분명하며, 장기간 사용하게 되면 오차가 발생할 수 있다. 특히 외부 충격을 받거나 날씨, 온도에 따라서도 정확도에 일부 영향을 미칠 수 있으니 주의하는 게 좋다. 

또 볼트를 풀 때는 토크 렌치를 사용하지 말 것을 권장한다. 교정 손실이 발생해 공구가 손상될 수 있으며 측정값이 달라질 수 있기 때문이다. 이는 다른 브랜드 제품의 경우도 대부분 마찬가지인 권고사항이다.


소켓만 선택하는, 나노 토크비트(Nano Torqbit) 4, 5, 6

하나의 Nm값이 필요한 경우에 선택할 수 있는 단일 소켓 제품이다. 상단은 토픽 라쳇 드라이브와 호환해 사용할 수 있고, 하단에는 비트를 체결하는 부분이다. 비트 체결 부분이 마그네틱으로 처리되어 소유하고 있는 작은 사이즈의 비트를 꽂아 사용하기에 수월하다. 4Nm 소켓은 갈색, 5Nm은 노란색, 6Nm은 빨간색이다.
소켓의 크기와 무게가 작아 보관이 매우 용이하다.

정해진 Nm값이 필요한 경우에 선택할 수 있는 제품, 나노 토크비트(Nano Torqbit) 4, 5, 6
색상으로 구분하고 있어서 사용 상의 오류를 더욱 줄였다.

무게 : 25g(개당)
소비자가격 : 25,000원

필요한 소켓을 개당으로 구매할 수 있다.

상단은 토픽 라쳇 드라이브와 호환 사용 가능하다.

마그네틱 처리된 하단에는 비트를 체결하는 부분이다


소켓과 5가지 비트로 구성된, 나노 토크박스(Nano Torqbox) 4, 5, 6 & DX

Nm가 설정된 소켓과 5가지 비트로 구성된 제품이다.
소켓은 5mm 육각렌치를 포함한 모든 미니공구와 호환되나, 토픽 라쳇과는 호환되지 않는다. 비트는 가장 자주 사용되는 3mm, 4mm, 5mm 육각비트와 T20, T25 톡스(Torx)비트로 구성됐다. 구성품은 작은 플라스틱 케이스에 보관되어 있으며, 외부에 있는 고무 밴드로 미니툴을 함께 결합할 수 있게 했다.
DX 제품은 4Nm, 5Nm, 6Nm 3가지 소켓과 5가지 비트로 구성된 제품이다.
Nm 마다 표기된 색상은 동일하다.

1개의 소켓과 5가지 비트로 구성된, 나노 토크박스(Nano Torqbox) 4, 5, 6

무게 : 71g
소비자가격 : 27,000원

비트 규격은 모든 제품에 동일한 사이즈로 구성된다.
3mm, 4mm, 5mm 육각비트와 T20, T25 톡스(Torx)비트

4Nm, 5Nm, 6Nm 3가지 소켓과 5가지 비트로 구성된, 나노 토크박스(Nano Torqbox) DX

무게 : 119g
소비자가격 : 75,000원

소켓 하나로 부족한 이들에게 필요한 구성

모든 토크 박스 제품에는 케이스 외부에 고무밴드가 있어 미니툴을 함께 결합시킬 수 있게 했다.


소켓은 5mm 육각렌치를 연결하여 사용할 수 있다. 그래서, 거의 모든 미니공구와 호환된다.

마그네틱 처리된 하단에 비트를 체결하면 된다.


소켓과 비트로 구성된 나노 토크 박스 사용법


라쳇이 포함된, 나노 토크바(Nano Torqbar) 4, 5, 6 & DX

Nm값이 설정된 소켓과 비트 5가지, 라쳇으로 구성된 제품이다. 5mm 육각렌치 대신 그립감이 좋은 라쳇을 소켓과 연결해 간편하게 조일 수 있도록 한 패키지 구성이다.
라쳇 내부에는 2가지 비트를 보관할 수 있는 공간이 있고, 하단에는 소켓을 체결해 보관할 수 있는 공간이 있다. 포함되는 비트는 3mm, 4mm, 5mm 육각비트와 T20, T25 톡스비트로 토크 박스와 동일하게 구성된다.
DX 제품은 4Nm, 5Nm, 6Nm 3가지 소켓과 5가지 비트, 라쳇으로 구성된 제품이다. 구성품이 담긴 케이스에는 별도의 고무밴드가 포함되어 있지 않다.

라쳇과 1가지 소켓, 5가지 비트로 구성된, 나노 토크바(Nano Torqbar) 4, 5, 6

무게 : 98g
소비자가격 : 42,000원

라켓과 3가지 소켓, 5가지 비트로 구성된, 나노 토크바(Nano Torqbar) DX

무게 : 160g
소비자가격 : 90,000원

모든 토크바 제품에는 소켓을 체결해 사용하는 라쳇이 포함된다. 


라쳇의 버튼을 눌러 라쳇 커버를 분리하면 내부에 2가지 비트를 보관할 수 있다.

마그네틱 처리된 내부에 자주 사용하는 비트 2가지를 보관하면 된다.

하단에도 마그네틱으로 처리된 홀이 있어 소켓을 보관하면 된다.


라쳇이 포함된 나노 토크바 사용법


조여진 볼트를 한번에 돌려야 '따라락'

토크 렌치로 볼트를 조일 때 처음부터 여러번 나누어 돌리는 게 아닌, 육각렌치로 어느 정도 조여준 다음에 토크 렌치로 한번에 돌려 마무리 하는 것이 좋다. 토크 손실로 인한 정확도가 떨어질 수 있기 때문이다.
또 소수점이 있는 Nm값에는 어떤 소켓을 이용해야할지 난감할 수 있다. 명확하게 5Nm이 아니라, 0.5이하의 소수점을 가진 5.5Nm이나 5.2Nm인 경우, 약 10% 정도의 여유를 남겨둔 5Nm 소켓으로 조일 것을 전문가들은 추천한다. 
  

관련 웹사이트
하이랜드스포츠 : http://www.hlsc.co.kr/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
위의 기사는 개인적인 용도 및 비상업적인 용도의 '퍼가기'를 허용하며, 상업적인 용도의 발췌 및 사진 사용은 저작자의 허가를 받아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