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니 AS50 액션캠, 단순하게 만나는 고품질 영상
에디터 : 박창민 기자

일상에서 동영상을 촬영하는 방법은 이제 스마트폰에 많은 것을 양보하였다. 하지만, 스마트폰은 화질의 한계를 비롯하여 스포츠와 같은 역동적인 촬영을 하는 경우에는 파손의 우려가 있기 때문에, 다이나믹한 액션을 촬영하기 위한 액션캠(ActionCam) 시장은 빠르게 늘어났다.
영상 기기의 세계 최대 기업인 소니(Sony)는 그 기술력을 바탕으로 액션캠 시리즈를 출시하였고, 초소형 제품부터 4K 촬영까지 가능한 고성능 액션캠까지 다양한 제품군을 선보이며 인기를 얻고 있다.
이번에 소개할 제품은 고성은 풀HD(Full HD 1080x60p) 촬영을 바탕으로 하고 있지만, 단순한 사용성과 편리한 인터페이스가 특징인 HDR-AS50 모델이다.

편리한 입문급 사용, 고품질 영상

새롭게 발표한 소니의 AS50 모델은 하이엔드 시리즈의 화이트 색상이 아닌, 입문급 시리즈의 블랙 색상을 채택하여 출시되었다.
기능 또한 섬세한 전문가급 촬영보다는 단순한 조작과 직관적인 기능을 바탕으로 하여, 사용자에게 편리한 점을 먼저 내세우고 있다.
버튼에 있어서도, 기존보다 많은 5개를 배치하여 직관적인 사용성을 더욱 높였으며, 전원과 녹화 버튼을 쉽게 사용할 수 있도록 배치하여 실수로 녹화가 이루어지는 오류를 줄였다.
기본 케이스 또한 60m 방수 제품으로, 무심히 사용하여도 야외 촬영 시 부담없이 영상을 만들 수 있고, 내부 습기 발생으로 인한 화질 저하도 크게 향상되었다.

HDR-AS50R
새로워진 리모트 라이브뷰 컨트롤이 포함된 패키지

블랙 케이스로 기존 보급형 모델의 스타일을 따랐고, 가격 또한 카메라 바디킷이 20만원대로 책정될 예정이다.

버튼 및 인터페이스가 직관적으로 변경되었고, 전문적가를 위한 기능이 줄어들어 일반적인 사용자도 쉽게 익숙해질 수 있다.

상당의 전원 버튼과 녹화 버튼.
기본은 전원 버튼을 누른 후 녹화 버튼을 눌러야 녹화가 시작되며, '원터치 녹화' 설정을 켜면 녹화 버튼을 눌러 한번에 전원을 켜고 녹화로 연결되도록 할 수 있다.

후면에는 스트링을 걸 수 있는 고리와 mini USB 케이블 연결 단자가 위치한다.

mini USB 연결을 이용해, 배터리 충전 및 메모리 연결이 가능하다.

배터리 커버, 후면의 LOCK을 이용해 충격으로 열리지 않게 할 수 있다.

배터리는 기존 소니 액션캠 시리즈와 동일한 제품이 사용된다.

하단에는 트라이포드 연결 마운트와 micro SD 메모리 삽입구가 위치한다.

micro SD 메모리 카드 삽입

새롭게 업그레이드 되어진 라이브뷰 리모트
기존 라이브뷰 리모트에 비해 더 작아지고, 직관적인 사용성이 좋아졌다.

좌측에는 전원과 메뉴 버튼이 위치

우측에는 상하 이동 버튼이 위치한다.

라이브뷰 리모트의 충전기

카메라와 동일한 USB 케이블을 이용해 충전하는 방식이다.

라이브뷰 리모트의 활용성을 높여주는 마운트 용품 2종이 포함된다.

손목에 시계처럼 착용할 수 있는 마운트

라이딩과 같은 역동적인 활동 중에도 편하게 액션캠의 화각을 확인하고 리모트로 작동시킬 수 있다.

다용도 마운트는 3가지 연결 방법이 가능하다.

목거리와 같은 스트랩을 이용해 고정하는 방법

밴드 스트랩을 이용해 고정하는 방법도 가능하다.

트라이포드에 고정할 수 있는 아일렛도 마련되어 있다.

기본 패키지에 포함된 소니 클립은 다양한 소니 액션캠 액세서리와 호환된다.

트라이포드 마운트와 호환되는 소니 액션캠은 기존에 출시되었던 많은 카메라 액세서리를 쉽게 사용할 수 있다는 점도 장점이다.


QR코드를 활용한 스마트폰 연동

WiFi를 이용하여 스마트폰과 연동되는 소니 AS50 액션캠은, 기존의 비밀번호 직접 입력 방식도 지원하고 있지만, QR코드를 활용해 간단하게 WiFi 비밀번호와 네트워크를 등록하는 방법이 추가되었다.
배터리 커버를 열면, 안쪽에 QR코드와 함께 와이파이 비밀번호가 적혀있으며, 플레이메모리즈(PlayMemories) 앱의 '카메라 QR Code 스캔' 메뉴를 통해 읽으면 자동으로 네트워크에 등록되어 비밀번호가 저장되는 방식이다.

배터리 커버 안쪽에는 와이파이 아이디와 패스워드가 적혀있고, 그 아래 새롭게 QR코드가 추가되었다.

스마트폰에 소니 PlayMemories Mobile 앱을 다운받은 후 실행하면 첫 화면에 '카메라의 QR Code 스캔' 메뉴를 확인할 수 있다.
그 메뉴를 누른 후 스캔이 완료되면, 소니 액션캠의 네트워크 프로파일을 스마트폰에 저장하여, 와이파이 연결 시 복잡한 패스워드를 입력하지 않아도 된다.

플레이메모리즈 앱은 라이브뷰 확인, 촬영 모드 변경, 촬영 내용 확인 등의 기능을 가졌다.

촬영 시 필요한 설정도 가능하며, 동영상 촬영 시 변경할 수 있는 설정은 위와 같다.

사진 촬영 시 가능한 설정


스테디샷 기능과 디지털 줌 영상 촬영

소니의 가장 큰 장점 중에 하나는 손떨림방지 기능인 스테디샷(SteadyShot)에 있다고 봐도 좋겠다. AS50 또한 스테디샷 기능을 통해 움직임이 많은 야외 활동 중에서도 안정적인 영상을 얻을 수 있고, 그 만큼 촬영 후 사용할 수 있는 영상의 수가 늘어나게 되어 더 풍부한 영상 결과물을 만들어낼 수 있다.
그리고, AS50에 새롭게 적용된 것이 바로 줌 기능인데, 광학 줌은 아니지만, 디지털 줌을 통해 기존 액션캠과는 다른 새로운 화각을 볼 수 있는 것이 특징이다. 물론, 디지털 줌이기 때문에 영상 화질에 다소 영향력을 미치게 되지만, 필요한 영상을 가져올 수 있다는 점에서는 좋은 기능이 될 수 있을 것이다.

디지털줌을 활성화하면, 플레이메모리즈 앱을 통해 줌을 활용할 수 있다.


설정 가능한 타임랩스

인터벌 촬영을 이용하면 스틸 이미지컷이 일정한 시간으로 연속 촬영된 타임랩스 제작이 가능하다. 기본 촬영 비율은 풀HD 사이즈인 1920x1080으로 스틸 이미지가 저장되며, 촬영 한계를 300매부터 무한대까지 설정할 수 있어서 필요한 시간만큼의 타임랩스를 만드는 데 유리하다.

타임랩스의 간격 설정은 1초에서 60초까지 가능하며, 촬영 매수는 300매부터 무제한까지 지정할 수 있다.


가격 대비 뛰어난 스펙으로 무장

HDR-AS50 모델은 액션캠 바디만을 구매할 때 20만원 대의 소비자가로 판매할 예정이다. 자이스 테사(Zeiss Tessar) 렌즈를 비롯하여, 7.77mm Exmor R CMOS, BionzX 이미지 프로세서, 60m 방수하우징 등이 포함되니 가격 대비 스펙이 무척 뛰어난 편이다.
야외 스포츠 촬영을 자주 한다면, 새로운 라이브뷰 리모콘이 포함된 패키지가 40만원 대에 판매될 예정이어서, 더욱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게 된다.

자이스 테사(Zeiss Tessar) 렌즈와 소니의 동영상 기술을 20만원대에 만날 수 있다는 점이 특징이다.

바디에 기본 포함된 60m 방수하우징


2중 잠금으로 안전하게 사용할 수 있다.


촬영 테스트

단순하면서도 꼭 필요한 기능들을 모아 놓은 AS50 시리즈는 사용자 편의성 면에서 좋은 점수를 주고 싶다. 촬영 테스트는 일반 주간 촬영, 야간 촬영, 사진 촬영 등을 진행했다.

스틸 촬영. 사이즈 외에 보정하지 않음

이미지가 제법 디테일하여 보정 작업을 했을 때 더욱 좋은 사진을 얻을 수 있었다.

HDR-AS50 야간 촬영 테스트
동영상 원본 : https://vimeo.com/159200660

HDR-AS50 주간 촬영 테스트
동영상 원본 : https://vimeo.com/159199657


관련 웹사이트
소니코리아 : http://www.sony.co.kr/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
위의 기사는 개인적인 용도 및 비상업적인 용도의 '퍼가기'를 허용하며, 상업적인 용도의 발췌 및 사진 사용은 저작자의 허가를 받아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