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와트라도 아쉬운 라이더를 위한, 세라믹스피드 빅 풀리
에디터 : 김수기 기자

세라믹스피드(CeramicSpeed)는 사이클링의 세계에서 1와트가 승리와 패배를 가르는 차이라고 봤고, 작은 와트가 쌓여서 큰 차이를 만드는 긴 업힐 경쟁에서 승자를 결정하는 중요한 요소가 되기도 한다.
세라믹스피드는 결정적인 순간에 1와트라도 필요로 하는 라이더를 위해 빅 풀리 휠(Big Pulley Wheel)과  UFO 레이싱 체인(Ultra Fast Optimized Racing Chain)을 내놓았다.


Grade 3 Silicon Nitride Ceramic Ball

세라믹(ceramic)은 우리가 주방에서 접하는 도자기, 칼부터 자동차, 전기전자까지 다양하게 사용되는 소재다. 다양한 용도만큼 세라믹 원료도 다양하며, 세라믹스피드의 세라믹 베어링, 정확하게 세라믹 볼은 질화규소(silicon nitride)를 주 원료로 한다.
일반적인 베어링 볼의 소재 중에 질화규소는 경도, 내열성, 내부식성, 수명 등에서 가장 좋은 재료로 손꼽힌다.

한편 베어링 볼에도 등급이 존재하며, 등급을 나누는 기준은 구형도(球形度) 즉, 둥근 정도이다. 등급은 3부터 1,000까지 있으며, 숫자가 낮을수록 높은 등급이다. 예를 들어 1,000 등급의 베어링 볼은 0.001인치/0.025mm의 허용오차를 갖고, 3등급이면  0.000003인치/0.00008mm의 허용오차를 보인다.
세라믹스피드는 질화규소(Si3N4)를 원료로 3등급 볼을 생산하고 있으며, 빅 풀리 휠, 바텀 브라켓, 풀리 휠즈, 휠 베어링, 헤드셋, 싱글 베어링, 세라믹 볼 등에 사용한다.

세라믹 베어링은 얼마나 원에 가깝게 둥근지에 따라 등급이 나뉘며, 세라믹스피드는 가장 높은 등급에 속하는 3등급 질화규소 세라믹 볼을 생산한다.

세라믹스피드의 베어링은 최상급 휠셋에 적용되는 고급 옵션으로, 브랜드에서 자랑스럽게 표시하는 것이기도 하다.


빅 풀리 휠(Big Pulley Wheel)

세라믹스피드는 일반 풀리에서 생기는 마찰을 줄이기 위해 세라믹 베어링을 장착한 풀리 휠을 출시했지만, 더 큰 풀리를 이용해 회전 저항을 줄인 빅 풀리 휠(Big Pulley Wheel, 이하 빅 풀리)을 런칭했다. 빅 풀리는 17개의 이빨을 가진 두 개의 커다란 알로이 풀리, 폴리아미드와 카본 소재의 에어로 케이지, 티타늄 볼트로 구성되어 있으며, 실측무게는 57g이다.

빅 풀리는 커진 풀리와 세라믹 베어링으로 마찰을 60% 이상 줄였고, 이는 약 2.4와트의 힘손실을 줄여준다. 그만큼 힘손실과 마찰이 줄어드는 만큼 내구성은 3배 이상 늘어났다.
국내에 판매되는 빅 풀리는 시마노의 듀라에이스와 울테그라 11단 호환 제품이며, 캐니언 스피드맥스 CF는 기어 드랍과 리어 트라이앵글 디자인이 빅 풀리 휠 시스템과 호환되지 않는다.

세라믹스피드 빅 풀리 휠 (CeramicSpeed Big Pulley Wheel)
소비자가격: 680,000원
호환 구동계: 시마노 듀라에이스/울테그라 11단
무게: 57g

빅 풀리는 세라믹 베어링과 알로이 풀리, 폴리아미드+카본 케이지로 구성되어 있다.

빅 풀리가 얼마나 와트 손실을 줄이는 지 보여주는 그래프로 약 2.4와트의 힘을 세이브해준다.


UFO 레이싱 체인(Ultra-Fast Optimized Racing Chains)

세라믹스피드는 원래 세라믹 베어링 전문기업이었지만 작년 사업분야를 체인까지 넓히면서 UFO 레이싱 체인(Ultra-Fast Optimized Racing Chains)을 선보였다.
세라믹 베어링이 들어가지 않는 체인이지만 라이더의 힘을 비축시킬 수 있는 부품이기에 미국의 'Friction Facts' 자회사인 'American UltraFast Optimization'을 인수해 UFO 체인을 세상에 내놓은 것이다.

UFO 체인을 만들기 위해서는 아주 높은 수준의 기술력보다는 오랜 시간의 생산 과정이 필요하다.
체인의 링크를 중심으로 움직이는 부분의 마찰을 일으키는 거친 면과 제조상 결함을 제거하는 것부터 시작해 제조상에 도포된 윤활유와 마찰을 일으킬 불순물을 제거한다. 그리고 시행착오 끝에 개발한 왁스 기반의 윤활유를 적정 온도에서 도포하고, 테프론 파우더로 마감하게 되면 UFO 체인이 완성된다.
UFO 체인은 시마노, 스램, 캄파뇰로, KMC의 체인을 기반으로 만들어진다.
UFO 체인의 최적화 시스템은 320km 이내의 주행이라면 2~5와트의 힘손실을 줄여주지만 물기나 진흙이 있는 주행에 대해서 성능을 보장하지 않는다. 세라믹스피드는 UFO 체인에 포함되어 있는 'Squirt lube'를 권장 윤활유로 제시하고 있다.

세라믹스피드 UFO 레이싱 체인 (CeramicSpeed Ultra-Fast Optimized Racing Chains)
소비자가격: 200,000원

UFO 체인 구성품.



일반적인 체인에 최적화 처리과정 전후의 마찰을 비교한 그래프.
위는 처리 전, 아래는 처리 후이며, 약 4와트를 절약할 수 있다.


빅 풀리 휠 시스템 장착하기

빅 풀리 휠은 리어 디레일러의 케이지 부분을 완전히 분리한 후 조립하는 과정이 필요하다. 언듯 생각하기에는 전문 미캐닉의 손길이 필요할 듯 하지만, 예상보다는 어렵지 않은 과정이기에 차례대로 따라하면 성공적인 장착이 될 수 있을 것이다.

*촬영을 위해 리어 디레일러를 탈착한 상태로 교체과정을 촬영했다. 밑에 소개하는 과정은 디레일러가 자전거에 장착된 상태로 가정한 설명이다.

-필요한 공구: 체인툴, 육각 렌치, 십자 스크류드라이버
-3번째로 작은 스프라켓에 체인이 오도록 변속하고, 리어 휠을 제거한다.
-체인툴을 이용해 체인을 제거한다. 빅 풀리에 사용될 새로운 체인은 기존보다 3링크 정도 더 길다.
-로워 풀리 휠과 어퍼 풀리 휠을 차례로 풀어주면, 백 풀리 케이지 플레이트가 분리된다.
-프론트 풀리 케이지를 아래로 내린 다음 가이드 스톱퍼 볼트(4번째 사진)를 풀어주면, 내부에 있는 스프링 압력이 없어진다.

-육각렌치로 풀리 케이지 피봇 폴트를 풀어 풀리 케이지 뭉치를 떼어낸다.
-분해한 풀리 케이지 뭉치의 부품 위치를 기억한다.
-두꺼운 와셔는 빅 풀리 시스템에 포함되어 있으며, 나머지 부속은 재사용한다.
-빅 풀리의 풀리 고정 볼트를 풀어 풀리 케이지를 연다.

-풀리 케이지 뭉치를 조립하고, 뭉치와 스프링을 디레일러와 풀리 케이지 사이에 결합한다.
-텐션 스프링을 디레일러 내부 홈에 맞추어 넣는다. 스프링 끝에 홈에 걸리도록 튀어 나온 것이 긴 쪽이 안쪽으로 들어가면 된다.


빅 풀리 휠에는 스프링 텐션을 조절하는 H, M, L 홈이 있으며, L은 체인 텐션과 마찰이 적지만 변속감이 떨어지고, H는 그 반대이다.
세라믹스피드는 기계식 구동계는 H 또는 M을, 전동식 구동계는 M과 L을 권장한다.

-혹시라도 풀리 위치(UPPER, LOWER, 회전방향)가 헛갈린다면 글자가 바깥쪽으로 나오도록 하면 된다.
-풀리 고정 볼트와 가이드 스톱퍼 볼트를 조립하면 빅 풀리의 장착이 완료된다.


4~7와트 - 누구에게 무쓸모, 누구에게 절실

1와트(1W)는 1N의 힘으로 1m/s로 움직이게 하는 일률을 의미하며, 약 100g의 무게를 1m/s(초당 1m)로 이동시킬 때 필요한 힘이다. 세라믹스피드의 빅 풀리 휠 시스템과 UFO 레이싱 체인으로 절약한 4~7와트는 큰 수치는 아니지만, 작은 와트가 시간과 함께 모이게 되면 긴 업힐에서 몇초의 차이를 만들어 낼 수 있다. 
사실 부담되는 가격의 아이템이지만 무언가의 끝을 보지 않으면 성에 차지 않은 라이더, 대회에서 근소하게 승부에 진 경험이 있는 라이더라면 세라믹스피드의 아이템에 눈길이 갈 것이다.



관련 웹사이트
세라믹스피드: www.ceramicspeed.com
윅스인터내셔널: http://www.wixx-intl.com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
위의 기사는 개인적인 용도 및 비상업적인 용도의 '퍼가기'를 허용하며, 상업적인 용도의 발췌 및 사진 사용은 저작자의 허가를 받아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