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페셜라이즈드 트레일 슈즈, 가볍고 산뜻한 라이딩
2015-12-11   박창민 기자

자전거 전문 브랜드인 스페셜라이즈드(Specialized)는 언제나 퍼포먼스 지향적인 제품으로 우리에게 잘 알려져 있다. 로드바이크와 산악자전거의 레이싱 스타일은 누구나 알고 있듯이 현재 전 세계 최상의 라이더들과 함께 하며 정상의 자리를 항상 지키고 있다. 하지만, 레이싱이 아닌 산악 트레일 라이딩에 있어서도 최고의 퍼포먼스를 기반으로 한 제품들이 다수 출시되고 있는데, 지난 기사를 통해 소개했던 것처럼 많은 종류의 트레일 바이크가 그것을 뒷받침한다.
이번에 소개할 제품들은 트레일 라이딩을 위한 필수 조건 중에 하나인 '슈즈'에 관한 것으로, 슈즈 전문 브랜드의 제품군보다 적지 않은 트레일 슈즈 라인업이 스페셜라이즈드의 열정과 특징을 보여주는 듯 하다.

산악 라이딩에는 무엇인가 있다.

자전거를 타고 산을 달리는 것은 단지 누구보다 빠르게 언덕을 오르고, 누구보다 빠른 스피드를 내어 결승선을 통과하는 것 말고도 무엇인가 다른 '재미'가 있다.
그저, 자전거를 끌고 산을 오르더라도, 가파른 내리막길을 보고 움찔하여 멍하니 서 있게 되더라도, 그 자체로 그냥 재미있는 라이딩이 될 때가 있다. 그리고, 작은 턱을 이용해 점프에 성공했을 때, 과감히 드랍에 성공하여 새로운 길을 개척할 때 느끼는 쾌감은 그 재미를 훨씬 크게 만들어준다.
이와 같은 산악 라이딩의 매력이 '트레일 바이크' 카테고리를 더욱 확장시켰고, 산악 라이더들이 라이딩의 재미에 빠지게 하는 데 일조를 했다. 스페셜라이즈드는 이런 라이더들을 위해 최고의 기술력을 바탕으로 한 제품들을 선보여 왔는데, 그 분야 중에 하나가 바로 슈즈였다.

산악 라이딩은, 라이딩 할 때가 아니더라도 그 자체만으로 즐거움을 준다.

스페셜라이즈드 트레일 슈즈에 대한 이야기를 하려면, 과거에 출시되었던 에스웍스 에보(S-Works Evo) 슈즈에 대해 이해할 필요가 있다.
가장 가볍고 레이스에 집중한 에스웍스 슈즈에, 무게를 더하고 내구성을 높여 조금 더 과격한 라이딩을 가능하게 만든 것이, 바로 '에스웍스 에보'였다.

그 후 출시된 에스웍스 트레일 슈즈.
내구성과 발의 편안함을 높이고, 발목 보호 기능을 추가해 트레일 라이딩과 엔듀로 레이싱까지 가능하도록 개발했다.

한층 더 변화된 에스웍스 트레일 슈즈.
트레일 스타일의 디자인, 하지만 가볍고 성능 위주로 개발된 것이 특징이다.

발목의 안쪽을 보호하는 기능은 기존 트레일 슈즈에서 이어졌다.

2개의 보아 다이얼과 1개의 벨크로 스트랩 사용

강성인덱스 12의 높은 카본 아웃솔이 적용된다.


377g의 가벼운 무게(42 사이즈)


2FO, 산악 슈즈를 더 가볍고 세련되게 하다.

기존까지 트레일 슈즈는, 다운힐 슈즈를 함께 사용하거나 등산화를 기반으로 하여 제작된 트레일 슈즈들이 대부분이었다. 그렇다보니 무겁기도 하고, 디자인도 다소 투박한 스타일이 많았었다.
스페셜라이즈드는 트레일 라이딩을 위해서 더 가볍지만, 엔듀로 또는 다운힐 레이싱을 위한 성능까지 갖춘 슈즈 개발에 집중하였고, 자유롭게 산악 라이딩을 즐기는 라이더의 감성을 심은 새로운 슈즈 라인업 '2FO'를 출시하였다.
2FO 라인업은 클릿을 사용할 수 있는 제품과 평페달을 위한 제품으로 구분되어 출시되며, 슈스트링을 사용하는 전통적이면서도 세련된 디자인이 특징이다.

스페셜라이즈드 2FO 플랫
소비자가격 : 160,000원

2FO 플랫은 평페달을 사용할 수 있도록 개발된 트레일 슈즈이다.

아웃솔 트래드는 앞 방향으로는 미끄러지듯 페달을 밟을 수 있고, 뒤 방향으로는 페달을 움켜잡을 수 있도록 설계되었다.

스트링은 밴드를 이용해 라이딩 중 풀리지 않게 보호할 수 있다.



트레일부터 올마운트, 다운힐까지 커버할 수 있는 내구성과 스타일이 특징이다.

추가 색상의 슈스트링이 포함되어 있어서, 스타일을 쉽게 바꿀 수 있다.

434g의 가벼운 무게

스페셜라이즈드 2FO 클립.
2FO와 거의 동일한 디자인에 클릿 페달을 사용할 수 있도록 개발한 모델이다.

강성인덱스 6이 적용된 아웃솔.
클릿 페달에 미끄러지 듯 들어갈 수 있도록 트래드 패턴을 설계했다.

2가지 색상의 슈스트링이 지원된다.

무게는 457g으로 플랫 모델에 비해 조금 더 무겁다.


더 가벼워진 2FO 클립라이트(CLIPLITE)

스페셜라이즈드는 2FO 슈즈 출시 후, 스트링을 보아 클로져 시스템으로 변경하여 더 가볍고 퍼포먼스 지향적인 2FO 클립라이트를 새롭게 선보였다.
2FO 클립라이트는 기존 2FO의 가볍고 산뜻한 스타일을 이어가면서, 기존 에스웍스 트레일 슈즈의 퍼포먼스 성향을 이어받아 제작된 것이 특징이다.
아웃솔은 2FO 클립 시리즈와 같은 성향을 지녔고, 갑피 부분은 퍼포먼스 슈즈의 특징인 2개의 보아 다이얼과 1개의 벨크로 스트랩이 적용되어, 트레일의 재미와 퍼포먼스 성향을 모두 가지게 된 것이다.

2FO 클립라이트
소비자가격 : 200,000원

클릿을 사용할 수 있도록 디자인 된 아웃솔. 2FO 클립보다 경량화와 퍼포먼스 위주로 설계되었다.

에스웍스 트레일에서 영감을 받은 갑피 디자인

가볍고, 세련된 디자인, 그리고 퍼포먼스 스타일이 특징이다.


보아 다이얼의 스트링은 쉽게 빠지게 설계되어, 다이얼을 많이 돌리지 않아도 신발을 신고 벗기에 용이하다.

척골버튼이 설계되어 혈액순환에 도움을 주는 인솔

뒷꿈치를 잡아주도록 설계한 힐컷 디자인

강성인덱스 6의 아웃솔

무게는 388g으로 매우 가볍다.


겨울에도 즐긴다. 디프로스터 트레일

겨울 눈이 덮인 산악에서도 거침없는 라이딩을 이어가는 데에는 보온과 방수가 지원되는 슈즈는 정말 중요하다. 스페셜라이즈드는 방수와 보온을 기반으로 한 동계용 슈즈 디프로스터 트레일(Defroster Tail)을 선보이며, 겨울에도 즐거운 라이딩을 이어갈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다.

겨울에 2FO 슈즈를 신어도 좋지만, 발이 젖어 추워지는 것이 싫다면 디프로스터 트레일 슈즈를 추천한다.

스페셜라이즈드 디프로스터 트레일
소비자가격 : 220,000원

강성인덱스 6의 아웃솔

2겹의 디자인으로 설계되어, 완벽한 방풍과 생활방수를 지원한다.

재봉선에 방수테잎을 적용한 꼼꼼한 마무리

보아 다이얼을 이용해 쉽게 슈즈를 신고 벗을 수 있다.



내구성이 보강된 앞 부분

무게는 520g으로 비교적 가벼운 편에 속한다.


트레일 슈즈, 산악에서 더욱 자유롭고 재미있게

산악 라이딩에 있어서 굳이 트레일 슈즈를 신고 트레일 라이딩에 나설 필요는 없지만, 트레일 슈즈를 사용하면 걷거나 강한 충격을 받았을 때도 발을 잘 보호해주어 산에서의 즐거움을 더욱 배가 시켜준다.
스페셜라이즈드에는, 평페달과 클릿 페달, 그리고 퍼포먼스 스타일에 따라 다양하게 고를 수 있는 트레일 슈즈가 마련되어, 자신에게 적당한 제품을 고르기에도 훨씬 수월한 편이다. 게다가 세련된 스타일도 덤으로 따라오게 될 것이다.

스타일, 기능, 성능에 따라 선택할 수 있는 다양한 라인업을 갖춘 스페셜라이즈드 트레일 슈즈

트레일 라이딩에 트레일 슈즈가 함께 한다면 더욱 재밌고 안전한 라이딩이 될 수 있다.


관련 웹사이트
스페셜라이즈드 코리아 : http://www.specialized.com/kr/ko/home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
위의 기사는 개인적인 용도 및 비상업적인 용도의 '퍼가기'를 허용하며, 상업적인 용도의 발췌 및 사진 사용은 저작자의 허가를 받아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