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리마 에어로 휠셋, 공기와 시간의 흐름을 바꾸는 기술
에디터 : 박창민 기자

프랑스의 휠 전문 브랜드 코리마(Corima)는 다양한 퍼포먼스 카본 휠셋으로 그 성능을 인정받고 있다. 그중에서도 이번에 소개할 라인업은 에어로다이나믹 디자인에 중점을 두어 공기를 가르며 시간을 단축시키는 '에어로 휠셋' 4종이다.
특히, 이번에 소개하는 휠셋들은 일반 로드바이크보다, 타임트라이얼, 철인3종, 트랙 경기 등을 위한 제품들이어서 그 목적성이 확실하다.

73mm 프로파일로 스피드에 집중하다.

프로파일의 사이즈는 공기저항에 매우 큰 영향을 준다. 특히 60mm가 넘어가는 프로파일 사이즈부터는 에어로 전용 휠로 취급되어 일반 로드바이크보다는 트라이애슬론 또는 타임트라이얼에 사용되는 제품으로 인기가 높아진다.
코리아 '73mm S'는 73mm의 프로파일 림 높이를 가진면서도, 1.5kg대의 비교적 가벼운 무게로 그 활용성을 높이고 있다.
일반 로드바이크를 활용하여 트라이애슬론 대회를 준비하는 라이더라면, 이 정도의 휠을 장착하는 것 만으로도, 왠만한 공기역학과 속도를 유지하는 관성을 느낄 수 있을 것이다.

코리마 73mm S
무게 : 595g(앞), 835g(뒤)
소비자가격 : 2,980,000원 (앞뒤 휠셋)

경제성을 고려한 S 시리즈 허브가 적용된다.


앞 허브

프리휠 바디는 공구없이도 쉽게 분리가 되며, 액슬은 5mm 육각렌치를 이용하면 분리할 수 있어서 관리가 용이하다.

라쳇 구조

73mm 프로파일 림 높이로 뛰어난 에어로 효과를 만날 수 있다.

튜블러 전용 휠


3 스포크/ 4스포크로 무게와 공기저항을 모두 잡는다.

카본 휠 가공이 점점 발달함에 따라 스포크와 림을 일체형으로 개발하는 디자인도 더욱 발전되고 있다. 코리마는 공기역학적인 요소를 충분히 얻으면서도 무게를 가볍게 만들어내는 3 스포크 HM(3 Spoke HM) 휠과 강성을 더욱 높인 4 스포크 HM 휠을 출시하였는데, 타임트라이얼과 트라이애슬론 라이더들에게 특히 인기가 많은 제품이다.
이런 형태의 스포크는 가벼운 무게와 높은 강성으로 가속성이 좋고, 스포크의 형태가 공기역학 디자인에 최적화되어 회전 시 발생되는 스포크의 공기저항과 휠 자체의 공기저항이 매우 낮다. 또한, 측풍에 대한 드래그 현상도 크게 줄어들게 되어, 빠르게 변하는 환경에 적응하며 최상의 스피드를 유지하는데 도움을 준다.

림과 스포크 일체형으로 개발되어 에어로/경량/강성을 모두 만족시키는 3 스포크와 4 스포크

3 스포크 HM (앞 휠)
무게 : 655g
소비자가격 : 1,450,000원 (뒤 휠 : 1,620,000원)

4 스포크 HM (앞 휠)
무게 : 705g
소비자가격 : 1,450,000원 (뒤 휠 : 1,620,000원)

스포크에 에어로 디자인이 접목되어 회전 시 스포크에서 발생되는 공기저항을 줄였다.


세라믹 베어링이 적용되며, 화살표로 휠의 회전 방향이 표시되어 있다.

튜블러 타이어 전용 휠셋

스포크 내부에 스피드센서를 위한 자석이 장착되어 있다.

QR 스큐어가 적용되지 않는다.

이와같은 3/4 스포크 휠은 앞 바퀴가 많이 활용되는 편인데, 디스크 휠을 뒤 바퀴로 함께 사용하면 최고의 효과를 얻을 수 있다.


오로지 공기를 가르며 달리는 것에 집중한 디스크 휠

일반 로드 라이더들에게 디스크 휠은 거의 사용되지 않는 편이다. 정면에서 불어오는 바람에는 거의 완벽한 공기역학 구조를 가졌지만, 측풍에 약해서 라이딩 중 밸런스를 잃는 경우가 종종 발생하기 때문이다. 하지만, 바람이 강하지 않은 날씨에 타임트라이얼 경기 또는 트라이애슬론 경기에는 공기를 가르며 뛰어난 속도 유지력을 보여주기 때문에 좋은 선택이 될 수 있다.
이번에 소개하는 제품은 트랙(track) 경기를 위한 제품으로, 실내 또는 경기장에서 열리는 트랙 경기는 바람에 대한 측풍 저항이 매우 적기 때문에, 디스크 휠이 자주 사용되고 있다.

코리마 CN 디스크 - 트랙 (뒤 휠)
무게 : 1040g
소비자가격 : 1,520,000원


트랙 자전거를 위한 스프라켓 고정 부분

타이어 펌핑을 위해 밸브 스템이 노출되는 부분

실제 사용할 때는 동봉된 커버로 가리게 된다.


목적성이 확실한 에어로 휠셋

공기저항을 줄여서 높은 스피드에서의 안정성, 그리고 속도를 유지하는 관성을 높이도록 디자인한 것이 에어로 휠셋이라고 볼 수 있다.
특히, 이번에 소개한 코리마의 시리즈는 '경량과 가속성'이라는 부분보다 '공기저항과 속도 유지력'에 최대한 초점을 맞춘 확실한 목적성을 가진 제품들이다. 그러면서도, 코리마 휠이 가진 가벼운 경량 특성을 함께 지니고 있어서, 가속이 필요한 시점에 더욱 강한 면모를 보여줄 수 있는 제품이라는 것이 특징이다.
코리마는 카본 휠셋에서 매우 강한 강점을 가지면서, 아스타나 프로팀(Astana Pro Team)과 지난해 투르 드 프랑스, 올해 뷰엘타의 종합 우승을 함께 하며, 그 성능을 인정받고 있다.

목적성이 확실한 에어로 휠들은, 제대로 이해하고 사용한다면 최상의 결과를 만들어 줄 것이다.

코리마 휠은 아스타나 팀과 함께 지난 해 투르 드 프랑스 우승에 이어, 이번 시즌 뷰엘타 우승에도 함께 하며, 그 성능을 인정받았다.


관련 웹사이트
(주)윅스인터내셔널 : http://www.wixx-intl.com
코리마 : http://www.corima.com/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
위의 기사는 개인적인 용도 및 비상업적인 용도의 '퍼가기'를 허용하며, 상업적인 용도의 발췌 및 사진 사용은 저작자의 허가를 받아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