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포츠 포토그래퍼를 위한, 에복 카메라백 시리즈
에디터 : 정혜인 기자

원하는 그림을 카메라 프레임에 담는 순간은 언제나 긴장감이 넘친다.
얻기 힘든 그림을 찰나의 순간에 담아내기 위한 작업은 과정 자체가 긴장의 연속이다.
접근이 어려운 장소에서의 순간을 위한 기다림, 역동적인 상황에서의 절묘한 타이밍을 놓치지 않기 위한 준비 과정부터 포토그래터의 작업은 시작된다.
레저 스포츠를 향해 카메라 셔터가 눌려져야 한다면, 카메라 역시 레저 스포츠를 즐기기 위한 준비가 필요한 법. 예상치 못한 상황이 늘 예고 없이 연출되는 환경인 만큼 카메라와 촬영자의 안전과 편의를 위한 대비가 준비과정의 첫 번째 준비 목록이 될 것이다.

액션이 많은 스포츠 포토그래퍼를 위한 에복 카메라백
백팩과 액션캠용, 파우치 3종류로 구분된다. 


역동적인 카메라백의 포인트 : 안전과 편리

역동적인 상황에서 찰나의 순간을 담아내는 포토그래퍼에게 필요한 가방의 조건은 무엇일까?
카메라 장비가 많고 고가일수록 내 몸보다 소중히 여겨지는 게 일반적이다. 안전 만큼이나 사용의 편리성도 중요한 사항이다. 더불어 편안한 착용감까지 최적화 된다면 안성맞춤이다.     
에복은 레저 스포츠와 라이프 스타일의 특징을 접목시킨 브랜드답게 카메라백 역시 스포츠 포토그래퍼의 활동에 필요한 기능성을 다각도로 반영했다.

레저 스포츠와 라이프 스타일의 특징을 접목시켜 스포츠 포토그래퍼의 과감한 액션을 위한 기능성을 다각도로 반영했다.

카메라가방 구매에서 가장 먼저 확인해야 할 점은 소재일 것이다.
충격 흡수를 위한 충전재로 소음방지용, 단열재용으로도 사용될 만큼 탄력과 내구성이 높은 아티론(Atilon) PE 소재를 사용했다. 겉면은 높은 밀도의 420~210 데니어의 나일론으로 직조해 내구성은 물론 생활방수를 지원한다.
백팩에 적용된 고무 받침과 분할 수납을 위한 칸막이 패드를 넉넉하게 제공한다는 점은 기본 중에 기본이지만, 간과할 수 없는 부분이다. 장비 무게를 고려한 각 패드의 두께와 쿠션감, 부착력이 높은 벨크로의 구성도 눈여겨 볼 만하다.
다양한 환경에 구애 받지 않는 내구성을 강조하며, 일부 제품은 겨울 스포츠에 더욱 특화된 기능도 추가됐다.
종류는 백팩과 파우치, 액션캠용 등으로 용도에 따라 선택할 수 있다.

충전재로 소음방지용과 단열재용으로도 사용될 만큼 탄력과 내구성이 높은 아티론(Atilon) PE 소재를 사용했다.


백팩 바닥에 적용된 고무 받침은 더욱 튼튼한 소재로 보강됐다.

겉면은 높은 밀도의 420~210 데니어의 나일론으로 직조해 내구성은 물론 생활방수를 지원한다.


무게 중심을 생각한 착용감, 뉴트럴라이트(NeutraLITE) 시스템

카메라 백팩 시리즈에 적용된 뉴트럴라이트 시스템은 장시간 동안 무거운 장비를 싣고 촬영하거나 라이딩과 같은 스포츠를 하더라도 하중이 균형적으로 분포되게 한 구조적인 설계방식으로, 무게 대비 가벼운 착용감을 제공하는 기술이다.
더불어 두껍게 패딩 처리된 허리 밸트가 어깨의 부담을 덜어줌과 동시에 편안한 착용감과 안정적인 밀착감까지 더한다. 이는 가방으로 인한 무게가 신체의 무게 중심에서 가능한 한 중립을 유지하도록 도와 활동이 많은 스포츠 관련 포토그래퍼에게 적합하다.
분리가 가능한 벨트는 체격에 따라 S/M/L 사이즈로 조절 가능하다. 

뉴트럴라이트 시스템은 장시간 동안 무거운 장비를 싣고 촬영하거나 라이딩과 같은 스포츠를 하더라도 하중이 균형적으로 분포되게 한 구조적인 설계방식이다.
[사진-에복 동영상 캡쳐]

두껍게 패딩 처리된 허리 밸트가 어깨의 부담을 덜어줌과 동시에 편안한 착용감과 안정적인 밀착감까지 더한다.

EVOC PHOTO Markus Greber
원본 동영상 : https://vimeo.com/113300595


전문가용에서 취미용까지, CP 시리즈(35L, 26L) & 스카우트(18L) 백팩

국내에서 판매되는 에복의 백팩은 총 3가지로, 장비가 많은 전문가들을 위한 35L, 26L 용량의 카메라팩(Camera Pack)과 취미용으로도 적절한 18L의 포토 스카우트(Photo Scout)가 있다.
가장 대용량인 35L는 두꺼운 에어패드가 적용된 후면 덮개를 통해 주요 장비를 수납할 수 있게 했으며, 26L와 18L는 측•후면에 설계된 외부 덮개를 통해 주요 장비에 직접 접근할 수 있도록 한 것이 가장 큰 특징이다.

장비가 많은 전문가들을 위한 35L, 26L 용량의 카메라팩 CP(Camera Pack) 시리즈와 취미용으로도 적절한 18L의 포토 스카우트(Photo Scout)가 있다.

용량에 따라 수납 가능한 장비의 크기와 개수도 물론 달라지는데, 대용량에는 바디와 망원렌즈 포함 약 4~6개 정도의 장비를 보관할 수 있는 반면, 스카우트는 바디와 함께 보관 시 200mm 정도의 망원렌즈까지 수납하기가 어려울 수 있다.
메모리카드, 렌즈필터, 충전 및 청소 용품 등을 구분해 수납할 수 있는 내부 포켓과 손쉽게 이용 가능한 디자인의 사이드 포켓, 상단 포켓의 공간을 넉넉하게 설계함에 따라 활용도를 높였다.
이 외에 공통적으로 트라이포트(삼각대)와 하이드레이션백(물백), 선글라스와 등산을 위한 스틱 등을 수납 또는 거치할 수 있는 특징이 있다. 대용량의 경우 17인치 노트북과 겨울 스포츠를 위한 스키 및 보드, 겨울 산행 및 스키 촬영을 위한 얼음도끼(Ice axe)도 보관 가능하다. 

후면이 완전히 개방되는 가장 큰 용량의 CP 35L
무게 : 3.09kg
크기 : 34x55x19cm
소비자가격 : 453,000원

깊고 넓은 공간으로 설계돼 작은 사이즈의 스트로버는 세워서 넣을 수 있는 정도이다.

17인치 노트북 수납 가능

양측면에 동일한 2중 사이드 포켓이 있다.


겨울 산행을 위한 얼음도끼(Ice axe) 거치 루프 내장

스키를 거치할 수 있는 스키 루프

상단에 선글라스 수납공간

후면과 측면이 개방되는 CP 26L
무게 : 2.45kg
크기 : 30x52x17cm
소비자가격 : 358,000원

35L 보다 개인 짐을 수납할 수 있는 공간이 좀 더 크다.


카메라 보관 공간이 부족하면 3L 파우치를 추가할 수 있다.

측면 덮개를 통해 바디를 꺼낼 수 있도록 설계됐다.


반대편 측면에는 2중 사이드 포켓이 있다.

상단 포켓

후면 하단과 측면이 개방되는 포토 스카우트 18L
무게 : 1.79kg
크기 : 27x52x17cm
소비자가격 : 296,000원

가벼운 무게와 기능성을 기반으로 다양한 유저들에게 적합한 용량과 디자인

벨트의 소재와 포켓은 CP 시리즈와 동일하나, 분리가 불가능하다.

바디와 함께 보관 시 200mm 정도의 망원렌즈까지 수납하기가 어려울 수 있다.

일반적인 짐을 보관할 수 있는 상단에는 3L 파우치를 내장할 수 있다.


트라이포트와 등산용 스틱을 장착할 수 있는 루프와 포켓이 내장돼 있다.


CP 시리즈 공통 특징

분리 가능한 허리벨트


체격에 따라 S/M/L로 벨트의 사이즈 조절이 가능하다.

착용감과 안전성을 동시에 높인 에어 패드

벨트 포켓

트라이포트 거치 포켓은 스카우트 모델에도 동일하게 적용

백팩에는 방수 커버가 포함된다.

하이드레이션백은 백팩 전 시리즈에 적용됐다.

조절 가능한 가슴 벨트

지퍼를 열 때 그립감이 편한 T자형 지퍼, 지퍼를 맞물려 자물쇠로 잠글 수 있는 고리가 포함되었다.


액션캠을 위한 ACP 3L

최근 들어 소니 액션캠(Sony Action cam), 고프로(Gopro), 시마노 스포츠캠(Shimano Sportcam) 등 액션캠 시장이 대중화 반열에 올랐다고 해도 될 정도로 사용자들이 많다.
각종 스포츠에 특화된 성능과 디자인, 폭넓은 사용성과 편의성 덕분에 스포츠 외 여행과 일상적인 라이프스타일에서 다용도로 활용되다 보니 소형 디지털카메라를 잡았던 손에 더 작은 액션캠이 들려있는 모습이 자연스레 발견될 정도다.
액션캠은 크기가 작은 게 큰 특징이라 가방이 아니라, 자켓 포켓에도 수납이 가능하다. 그러나 사용자들의 활용도가 확대됨에 따라 자전거 거치대, 헬멧 거치대, 유아 및 애견용 벨트 등 각종 액세사리를 보유하는 경우가 흔해졌다. 게다가 충전용품과 메모리카드까지 액션캠 한 대에 따라오는 부가적인 용품이 발생해 이들을 함께 수납할 수 있는 방법이 필요하다. 
이에 에복은 크기의 부담은 줄이면서 안전하게 보관할 수 있는 액션캠용 가방을 선보였다.
카메라팩과 소재는 동일하며, 자유자재로 공간을 할애 할 수 있도록 다양한 크기의 칸막이 패드가 제공된다.   

소니 액션캠(Sony Action cam), 고프로(Gopro) 등 액션캠 장비 수납을 위한 ACP 3L
무게 : 280g
크기 : 20x20x7cm
소비자가격 : 59,000원

방수케이스를 씌운 액션캠 한 대와 라이브뷰 리모트 컨트롤, LCD 스크린 케이스, 3종류의 거치 마운트를 수납한 상태이며, 내부 포켓에 메모리 카드와 여분의 배터리를 추가했다.


어깨끈을 포함하고 있지 않아 별도 구매해야 한다.

어깨끈은 파우치와 카메라에도 활용할 수 있다.


카메라가방 대신 파우치, CB 시리즈

카메라 가방을 사용하지 않는 포토그래퍼의 다른 선택으로 카메라 파우치를 꼽을 수 있다.
넉넉한 용량의 백팩만 있다면, 장비 크기와 수량에 따라 파우치 용량도 쉽게 선택할 수 있고, 그 외 공간에 개인적인 짐을 함께 수납할 수 있다는 장점 때문에 선호되기도 한다.
종류는 16L, 12L, 6L, 3L와 소형 디지털카메라를 보관할 수 있는 1L가 있다.
에복 제품 기준으로 16L는 30L 이상의 가방에, 폭이 얇고 길이가 긴 편인 12L는 20L 이상에 적재 가능하다.
별도 판매되는 어깨 끈과 결합해 숄더백으로 사용할 수 있다.

백팩에 넣거나 숄더백으로 활용하는 파우치, CB 시리즈 16L /12L /6L /3L /1L

에복 제품 기준 30L 이상의 백팩 내부에 수납 가능한 16L
무게 : 650g
크기 : 28x30x17cm
소비자가격 : 129,000원

소재는 카메라팩과 동일하며, 전면과 측면을 개방할 수 있다.
어깨끈은 16L에만 기본 구성된다.


20L 이상의 가방에 넣을 수 있는 12L
무게 : 550g
크기 : 28x40x11cm
소비자가격 : 99,000원

20L 에복 백팩에 넣은 모습
길이가 16L 제품보다 긴 편이다.

200mm 망원렌즈 수납 가능


크기가 작은 카메라와 렌즈에 적합한 6L / 3L
무게 : 250g / 200g
크기 : 28x29x10cm / 22x15x8cm
소비자가격 : 69,000원 / 59,000원

상단 덮개 개방형으로 가방안에서 넣고 빼기가 수월하다.

소형 디지털카메라 수납을 위한 1L
무게 : 100g
크기 : 16x8x6cm
소비자가격 : 39,000원

컴팩트 카메라에 적합한 사이즈로 설계되었다.


활동성에 집중된 스포츠레져용 카메라 가방

일반적인 카메라 가방들이 카메라의 보관성에 주로 집중된 편이라면, 에복의 제품들은 보관성을 기본으로 야외 활동에서 더욱 편하게 활용할 수 있는 기능성을 추가한 것이 특징이다.
내구성과 기능성을 강화시킨 만큼 야외 활동이 많은 스포츠 포토그래퍼를 위해 방수 기능이 조금 더 강화되었으면 하는 바람도 있지만, 기본 포함된 방수커버가 그 대안이 될 수 있을 것이다.
자전거 뿐 아니라, 다양한 스포츠와 레져 활동을 즐기는 포토그래퍼 또는 사진의 취미를 가진 동호인들에게 적절한 선택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관련 웹사이트
루고컴퍼니 : http://www.rugo.co.kr
에복스포츠 : http://www.evocsports.com/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
위의 기사는 개인적인 용도 및 비상업적인 용도의 '퍼가기'를 허용하며, 상업적인 용도의 발췌 및 사진 사용은 저작자의 허가를 받아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