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자인 미니 GPS, 간편하게 즐기는 고성능 속도계
에디터 : 박창민 기자

위성을 통해 자신의 위치 정보를 파악할 수 있는 GPS가 군사용을 넘어 일반인들에게도 사용할 수 있게 된 이후, 많은 것들이 변화되었다. 가장 먼저 디지털 지도가 GPS의 위도/경도에 맞추어 개발되었고, 자동차와 같은 이동 수단에 적용되기 시작하면서 최근에는 자전거와 같은 스포츠에도 큰 역할을 하고 있다.
자전거 용품 전문 브랜드 리자인(Lezyne)은 이 GPS를 활용하여 누구나 쉽게 활용할 수 있는 속도계 기반의 '사이클링 컴퓨터'를 출시하였는데, 이번에 소개하고자 하는 제품은 가장 작은 사이즈의 '미니 GPS(Mini GPS)' 모델이다.

작고 가볍고 간편하게 즐기는 고성능 사이클링 컴퓨터

리자인은 GPS 기반의 사이클링 컴퓨터를 3가지 시리즈로 출시하였는데, 그 중 가장 단순하면서도 가볍게 사용할 수 있도록 개발된 제품이 '미니 GPS'이다.
미니 GPS는 GPS와 온도계를 기반으로 한 기능 만을 지원하고 있으며, 외장 센서와의 호완성이 전혀 없기 때문에 사이즈가 작고 사용법도 다른 제품들에 비해 단순하다.
하지만, GPS를 기반으로 한 속도계, 고도계, 그리고 내장된 온도센서 등으로 다양한 정보를 만들어 내는데, 그런 정보들을 컴퓨터에 연결시켜 한눈에 볼 수 있는 데이터로 정리해 주는 것이 장점이다.

30g의 가볍고 작은 사이즈는 마치 과거의 소형 무선 속도계를 보는 듯 하다.
가로/세로 사이즈는 33.4mm / 50.8mm (버튼 포함)이다.

GPS와 온도센서를 갖춘 리자인 미니 GPS.
(GPS 포워드 마운트 별매)
소비자가격 : 190,000원


컴퓨터에 연결, 데이터를 온라인으로 관리

리자인 GPS 제품들을 컴퓨터에 연결하기 위해 특별한 프로그램을 깔 필요는 없다. '리자인 GPS루트' 웹사이트에 로그인하고 연결된 '미니 GPS'의 *.fit 데이터를 업로드하면 자신의 라이딩 기록을 정리하여 화면에 표시해 준다.
이 기록은 자신의 아이디로 저장되어 인터넷이 연결되는 어디에서나 볼 수 있다는 장점을 가졌지만, 자동으로 '리자인 GPS'와 연동시켜 주는 프로그램도 함께 있다면 더욱 좋을 듯 하다.

GPS ROOT 웹사이트를 통해 리자인 GPS 사이클링 컴퓨터의 파일을 분석할 수 있다.
주소 : http://www.lezyne.com/gpsroot/gps_login.php

로그인 한 후 연동된 GPS 장비의 *.fit 파일을 업로드해서 사용한다.

지도와 함께 보여주는 대략적인 라이딩 개요.

자세히 보기를 누르면 고도 변화와 속도, 온도 등의 변화를 한눈에 볼 수 있게 된다.


안전 마운트 시스템

처음에 일반적인 사이클링 컴퓨터 마운트 시스템을 생각하며 장착하려다 잘 되지 않아서, 유통사인 아딕스 디스트리뷰션에 연락했던 기억이 난다.
보통 속도계들은 마운트에 맞추고 옆으로 돌리면 '탈깍'하며 끼워지고, 반대로 어느정도의 힘을 주면 마운트에서 빠지는 것이 대부분이다. 하지만, 리자인 GPS 시리즈는 실수로 라이더가 속도계를 때리거나 부딪히는 힘에 빠져 나가 분실되는 사고를 최소화하기 위해 안전 마운트 시스템을 적용했다.
리자인 GPS를 끼우거나 빼기 위해서는, 마운트에 단말기를 눌러 안으로 조금 밀어넣고 옆으로 돌려서 장착/탈착하도록 했다.
이런 방식으로 가벼운 접촉 실수로 단말기를 잃어버리는 사고는 크게 줄어들 수 있을 듯 하다.

기본으로 패키지에 포함된 마운트.
다양한 사이즈의 고무링과 함께 스템 또는 핸들바에 장착할 수 있다.

별도로 구매할 수 있는 포워드 마운트
소비자가격 : 19,000원

포워드 마운트의 장착 부분은 고무로 미끌림 방지 처리가 되었다.

리자인 GPS 마운트의 특징은 중앙에 판스프링과 같은 역할을 하는 장치가 있다는 것이다.
이 장치를 통해 단말기를 장착할 때 위에서 누른 후 옆으로 돌리면 끼워지게 되는데, 실수로 단말기가 부딪혔을 때 쉽게 빠지지 않게 하는 역할을 수행한다.

핸들바 및 스템에 장착 가능

포워드 마운트는 스템 앞 부분에 위치해 공기 저항을 줄이는 데도 도움이 된다.



기본 기능 사용하기

컴퓨터에 연결되어 보는 데이터를 확인하였다면 꽤나 많은 정보가 '미니 GPS'를 통해 가공된다는 것을 알 수 있을 것이다. 이런 다양한 기능을 한눈에 펼쳐 보이기에는 '미니 GPS'의 화면은 다소 작은 편이다. 그래서, 스피드와 이동거리 등을 기본 화면으로 사용하게 되는데, 간단한 사용법은 아래와 같다.
먼저 미니 GPS를 켜기 위해서는 왼쪽 버튼(ENTER)을 잠시 눌러 주면 된다. 그러면, 켜지는 것과 동시에 GPS 신호를 찾게 되는데, GPS 신호를 잡는 시간이 필요하므로 출발 5분 정도 전에는 미리 켜 두는 것이 좋다.
라이딩을 시작하면 오른쪽 하단의 버튼(LAP)을 눌러 기록과 함께 거리 계산을 시작할 수 있다.
동일한 코스를 몇바퀴 랩으로 도는 중이라면, 한바퀴 돌 때마다 오른쪽 하단 버튼(LAP)을 한번 누르면 몇번째 랩을 돌고 있는지 기록되고, 나중에 각 랩마다의 기록 차이를 확인할 수 있게 된다.
그리고, 라이딩 도중에 잠시 기록을 멈추고 싶다면 오른쪽 하단 버튼(LAP)을 조금 길게 눌러서 'PAUSE' 시킬 수 있는데, 그 상태에서 오른쪽 버튼을 눌러 'END'에 맞추고 왼쪽 버튼을 누르면, 기록 저장에 대한 확인 후 라이딩 기록을 중단할 수 있게 된다.

각 버튼에 따른 기능

GPS 신호가 잡히면 왼쪽 위에 강도에 따라 검정색 도트가 4개까지 활성화된다.
출발하면서 'LAP' 버튼을 누르면 기록이 시작된다.

MENU 버튼을 이용하면 기본적인 설정과 이전 기록을 확인할 수 있다.


화면 분할에 따른 디스플레이 확장

미니 GPS는 기본적으로 2분할 화면을 보여주고 있다. 제법 작은 화면 탓에 2분할 화면의 큰 글씨가 시인성이 좋기 때문이다. 하지만, 한번에 더 많은 정보를 보고 싶은 라이더를 위해 3분할/4분할 디스플레이를 지원하고 있다.
가장 많은 라이더들이 사용하는 정보인 '속도', '라이딩 시간', '거리' 등의 디스플레이로 분할을 확장할 수 있으며, 자신이 설정 가능한 하나의 기능을 추가할 수 있다.

화면을 사용자에 맞게 분할하여 사용할 수 있다.
MENU -> Screen -> Select를 선택하면, 2/3/4 라인의 화면 분할을 고를 수 있다.


결론 - 단순, 편리, 가벼움

리자인 미니 GPS의 가장 큰 특징은 역시 가볍고 사용하기 편한 단순함에 있다. 자전거에 센서를 장착하여 설치하는 번거로움도 없고, 그저 핸들바에 올려 놓기만 하면 모든 기능이 사용 대기 상태로 되기 때문이다.
사이클링 컴퓨터의 세팅도 따로 할 것이 없으며, 그저 몇가지 사용법 만 익히면 바로 라이딩 기록 저장과 속도계의 역할을 수행하게 된다.

가볍고 단순하면서 제법 강력한 기능을 갖춘 리자인 미니 GPS

이런 단순함 덕분에 퍼포먼스 라이더들이 가볍게 가지고 다니는 속도계의 역할 뿐 아니라, 자전거여행을 계획하는 라이더들에게 일정을 기록하는 좋은 수단이 될 수도 있을 것이다.
물론, 자신의 스마트폰 또는 외부 센서와의 연동을 원하는 라이더들에게는 다소 아쉬운 점이 있다. 그때는 리자인 GPS의 상위 기종을 이용하면 그런 기능을 얻을 수 있게 된다.
그래도, 컴퓨터와의 자동 연동 프로그램이 지원되지 않는다는 점은 여전히 아쉬운데, 다음 소프트웨어 업그레이드를 통해 기대할 수 있을 듯 하다.


관련 웹사이트
아딕스 디스트리뷰션 : www.lezyne.co.kr
리자인 : www.lezyne.com
리자인 GPS ROOT : http://www.lezyne.com/gpsroot/gps_login.php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
위의 기사는 개인적인 용도 및 비상업적인 용도의 '퍼가기'를 허용하며, 상업적인 용도의 발췌 및 사진 사용은 저작자의 허가를 받아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