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용 자전거 선택하기
에디터 : 바이크매거진

아이들에게 적절한 자전거를 구매해 주고 싶은 생각은 많지만 생각보다 적당한 자전거가 많지 않다는 것을 알게된다.
자전거는 아이들의 적당한 근력과 심폐력을 키워줄 뿐만 아니라, 아이들이 스트레스를 해소하고 친구들과 즐길 수 있는 방법으로 사용되어 정서적으로도 매우 도움이 된다.
그렇다면 아이들을 위한 자전거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알아보자.

스페셜라이즈드 핫웍

소비자가격 : 150,000원
(주)세파스 http://www.specialized.kr

걷기 시작한 아이들에게는 페달이 없는 자전거
자전거의 균형감을 느끼면서 자전거를 친숙하게 느끼게 하는 용도로는 페달이 없는 자전거가 제격이다. 두개의 바퀴를 사용하고 발을 이용하여 달리는 자전거는 최초의 자전거인 셀레리페레와 비슷한 모양이다. 이것은 역시 사람들에게 가장 익숙한 방식으로 아이들도 쉽게 적응을 한다.

코렉스 퍼피18

소비자가격 : 253,000원
코렉스자전거 http://www.icorex.com

삼천리 Andre Kim AK1801

소비자가격 : 235,000원
삼천리자전거 http://www.samchuly.co.kr

보조 바퀴로 페달링 연습하기
페달이 없는 자전거를 많이 사용하였던 아이들은 보조 바퀴가 없이도 두바퀴 자전거에 쉽게 익숙해지지만 처음 자전거를 접하는 아이들은 보조 바퀴가 달린 자전거를 사용하는 것이 좋다.
물론 이것도 유아용으로 학교를 다니기 전의 아이들이나 체구가 작고 쉽게 적응을 못하는 아이들에게 적당하다.

일렉트라 로지 20인치(좌), 타우니7보이 20인치(우)

소비자가격 : 360,000원(좌), 440,000원(우)
르벨로 http://www.levelo.co.kr

크루즈 스타일로 편하게 자전거 즐기기
그냥 바퀴가 작고 사이즈가 작게 나온 자전거라고 항상 아이들에게 어울리는 것은 아니다. 아이들은 남과 다른 자전거를 가진 것을 자랑하고 싶고, 그 아이들에게 자전거에 대한 애착을 갖게 하기 위해서는 디자인이 멋진 자전거가 필요하다. 이럴 때는 역시 크루즈 스타일로 편하게 탈 수 있고 디자인도 멋있는 자전거가 제격이다.

스캇 스케일 쥬니어 20인치 (남아용)

소비자가격 : 530,000원
(주)제논스포츠인터내셔널 http://www.scott.co.kr

스캇 콘테사 쥬니어 20인치(여아용)

소비자가격 : 490,000원
(주)제논스포츠인터내셔널 http://www.scott.co.kr

아이들과 산악자전거 타기
자전거를 좋아하고 익숙하게 타게 된 10세 이상의 아이들은 산악자전거를 같이 탈 수 있다. 물론 산악자전거는 기어변속의 복잡성을 포함하여 라이딩 기술도 배워야 할 것들이 많지만 자전거를 좋아하는 아이들이라면 쉽게 적응을 하게 된다. 특히 기어변속은 예상 외로 아이들이 쉽게 사용하고 즐기게 되는 것에 놀라기도 한다.
부모와 천천히 기술을 배우면서 무리하지 않고 라이딩을 한다면 미래의 꿈나무가 될 수 있지도 않을까?


아이들과 함께 자전거를 타거나 아이들이 친구들과 함께 자전거를 타는 것은 매우 건전한 생활 습관을 만들 수 있다.
하지만 주의할 것은 아이들은 성장에 비해 근육이 너무 발달하게 되면 성장에 장애가 될 수도 있기 때문에 힘이 들어 타기 어려울 만큼 아이들을 압박하는 것은 좋지 않다.
아이들이 편하고 즐기면서 자전거를 탈 수 있다면 평생 자전거를 좋아하면서 생활에 익숙하게 이용하게 될 것이다.
그리고 아이들과 함께 하는 자전거 여행이나 공원 라이딩은 너무 멋지지 않은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
위의 기사는 개인적인 용도 및 비상업적인 용도의 '퍼가기'를 허용하며, 상업적인 용도의 발췌 및 사진 사용은 저작자의 허가를 받아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