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렉 에몬다 SL 5 WSD, 여성을 위한 로드바이크
에디터 : 박창민 기자

트렉(Trek)은 여성 라인업이 완전히 분리되어 있지는 않지만, 대신 거의 모든 라인업에 WSD(여성 맞춤 디자인)가 적용된 모델이 출시되어 선택의 폭을 넓혀주고 있다.
이번에 소개할 제품도 트렉의 경량 로드바이크인 에몬다(Emonda) 시리즈 중 여성용 디자인이 적용되며, '에몬다 SL 5 WSD'로 탄생되었다.

경량 카본 프레임의 개발

트렉은 프레임 개발에 있어서 다양한 방법론을 제시하다가, 최근에는 군더더기를 모두 버린 경량화 개발에 집중하였다. 그 결과 산악자전거인 수퍼플라이가 놀랍도록 가벼운 무게로 출시되었고, 그 뒤를 이어 에몬다(Emonda) 시리즈를 '초경량'이라는 타이틀과 함께 선보이게 되었다.
에몬다를 발표할 당시 양산되는 초경량 완성차(4.8kg)라는 타이틀을 걸어 모습을 드러냈고, 그 후에 시리즈들이 차례대로 발표되며 트렉의 경량 로드바이크의 대표 모델로 자리잡았다.

OCLV 500 카본 소재가 적용되어, 가볍고 강성 높은 프레임 디자인에 한 몫을 차지했다.


라이딩 퍼포먼스에 집중하다.

작년(2014년)에 처음 발표된 에몬다의 특징은, 디자인적인 요소나 공기저항 등을 염두해두기보다 '라이딩 성능'이라는 점에 집중된 것이 가장 큰 특징이다.
그런 이유로 얼핏 보면 디자인적인 존재감이 별로 없는 듯 하고, 최근 유행인 에어로 디자인이 접목되지도 않았다.
대신, 에몬다 프레임은 페달링 퍼포먼스와 라이딩에 집중하여 경량화 및 강성 분포를 설계하였는데, BB90 사이즈의 큰 바톰브라켓을 가득 채울 만큼 굵은 다운튜브와 시트스테이의 충격을 흡수하는 순응성이 전체적인 강성에 영향을 주지 않도록 단단하게 설계된 시트튜브 상단이 특징적이다.
이렇게 설계된 프레임에 단색의 고급 페인팅으로 마무리한 에몬다는, 라이딩을 했을 때 그 성능의 진가를 알게 된다.

BB90의 넓은 바톰브라켓 사이즈를 가득 채울 만큼 굵은 다운튜브는 높은 페달링 강성을 만들어낸다.

순응성을 높인 시트스테이와 연결된 시트튜브의 공간을 여유있게 디자인하여, 전체적인 라이딩 밸런스를 유지하는데 도움을 준다.


기계식/전자식 통합 설계

시마노의 Di2 전동 변속이 크게 보급되며, 케이블 인터널 라우팅 설계에 있어서 전자식 호환성은 제법 중요한 요소가 되었다. 트렉 에몬다는 교체형 케이블 스토퍼를 이용해 사이즈가 다른 기계식 케이블과 전자식 케이블을 혼용할 수 있도록 설계했으며, 시트포스트 안 쪽에 배터리를 넣을 수 있도록 디자인한 점이 특징이다.

전자식 구동계를 사용할 때 시트포스트 삽입형 배터리와 케이블에 따라 교체할 수 있는 라우팅 스톱퍼를 적용했다.


프레임 설계는 동일, 부품으로 구분된 여성용 모델

에몬다 SL 5 WSD의 경우는 여성을 위해 특별히 설계된 프레임이 적용되지는 않았다. 대신 여성을 위한 특별한 색상, 그리고 여성의 신체에 적합한 부품들이 적용되었다. 그런 이유로 프레임에는 WSD 로고가 빠져있으며, 부품들에서 WSD 로고를 찾을 수 있다.
여성용 안장, 그리고 폭이 좁은 핸들과 짧은 길이의 스템 등이 적용되어, 여성 라이더들도 편하게 사용할 수 있다.

WSD 로고가 적용된 여성용 안장

폭이 좁은 핸들바와 짧은 스템이 여성 라이더들을 위해 준비되었다.

경량과 강성이 퍼포먼스에 집중된 프레임 설계를 느낄 수 있다.


제품 이미지

성능에 불필요한 요소를 제거한 컨셉처럼 에몬다 SL 5 WSD 디자인도 단순하면서 완성도 높은 마감을 보여주고 있다. WSD에만 적용된 컬러가 특징이며, 바테잎에도 은은하게 적용된 색상이 멋을 더하고 있다.

에몬다 SL 5 WSD

가볍고 강성이 높은 카본 포크.

좌우로 굵고, 아래위로 납작하게 설계된 다운튜브는 페달링 강성에 강하면서 가벼운 무게를 자랑한다.

시마노 105 그룹셋이 적용되었다.

11-28T 11단 변속 시스템

ANT+와 블루투스를 모두 대응하는 듀오트랩 센서를 장착할 수 있다.

시트포스트가 외부로 설치되는 트렉 고유의 라이드튠 시트마스트


교체할 수 있는 케이블 스토퍼를 적용한 인터널 라우팅 설계


시마노 105 브레이크

본트래거 레이스 휠셋(튜블리스 레디)


스펙 및 지오메트리


제품명 트렉 에몬다 SL 5 WSD (Trek Emonda SL 5 WSD)
프레임 500 시리즈 OCLV 카본
포크 에몬다 카본 E2
핸들바 본트래거 레이스, WSD 사이즈 조절
스템 본트래거 레이스 라이트, 7도
시트포스트 본트래거 라이드 튠드 카본 시트마스트
안장 본트래거 어피니티 2 WSD
변속레버 시마노 105
변속기 시마노 105
브레이크 레버 시마노 105
브레이크 시마노 105
스프라켓 시마노 105 11-28T 11단
체인 시마노 105
크랭크셋 시마노 105 50x34T(콤팩트)
B.B
휠셋 본트래거 레이스, 튜블리스 레디
타이어 본트래거 R1 하드케이스 라이트, 700x23c
실측무게 7.6kg(페달 제외, 47 사이즈)
소비자가 2,900,000원



가볍고 스타일 있는 라이딩

에몬다 SL 5 WSD는 퍼포먼스 입문용 부품군인 시마노 105 그룹셋을 사용하면서도 7kg대를 유지하고 있으며, 페달링을 중심으로 한 높은 강성, 그리고 적당한 순응성이 설계되어 가볍고 편한 라이딩을 만들어 주었다.
우리나라처럼 작은 언덕이 많은 지형에서 속도감있는 라이딩을 원하거나, 로드 레이스에 입문하고자 하는 여성 라이더라면 에몬다 SL 5 WSD가 좋은 선택이 될 것으로 보인다. 게다가 스타일 있는 색상이 존재감을 부여해주고 있다.
고급 카본 소재를 적용해 추후 부품 업그레이드를 통한 성능 향상까지 가져갈 수 있다는 장점이 있기 때문에, 실력이 늘어남에 따라 휠 등의 부품을 교체하면 프레임 성능의 진가를 더욱 발휘하게 될 것으로 기대된다.
프레임 자체에 여성을 위한 지오메트리 및 강성 분포 등의 설계가 적용되지 않은 점은 다소 아쉬운 부분이었다.



관련 웹사이트
트렉 코리아 : http://www.trekbikes.com/kr/ko/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
위의 기사는 개인적인 용도 및 비상업적인 용도의 '퍼가기'를 허용하며, 상업적인 용도의 발췌 및 사진 사용은 저작자의 허가를 받아야 합니다.